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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금고시장 확대, 한국산 인기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7-10-12
  • 출처 : KOTRA

- 베트남 금고 수요 지속 확대 중, 주로 중요 서류 및 외화 보관 용도 -

- 한국 브랜드 인지도 매우 높지만, 모조품 유의해야 -




베트남 금고 시장 수요는 지속 확대 추세


  ㅇ 소득 증가 및 귀중품 증가로 베트남 금고 수요 지속 확대 중

    - 베트남은 개인용·기업용 금고 거래가 매우 활발한 시장 중 하나임. 공식 통계는 없지만, 현지 여러 유통업체와 인터뷰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 성장 및 소득 증가에 따라 현금 등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금고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지는 추세임.


  ㅇ 베트남인들이 금고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

    - 베트남인들은 금고 안에 주로 현금, 보석, 달러, 부동산 및 차량 소유증서, 은행 통장,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결혼증명서 등) 등 개인적으로 중요한 물품들을 보관함.

    - 현지 주요 은행들의 베트남 동(VND) 예금 이자가 6~7%임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인들이 은행이 아닌 금고에 현금을 보관하는 이유는 일부 대도시 거주인구를 제외한 많은 베트남인이 아직 은행·금융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임.

    - 특히 화재 및 강도로부터 중요한 소지품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금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개인 귀중품 보관 용도로 쓰이는 베트남 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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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ong Tin JSC 

□ 베트남 금고 시장 동향


  ㅇ 베트남 내 주로 유통되는 금고 제품 및 기능

    - 베트남에서 주로 유통되는 금고는 기능별로 방화, 방수, 방습 등의 제품이 있음. 보안 방식은 비밀번호 입력을 통한 방법이 가장 일반적임.

    - 인기 모델은 대게 40~200kg 무게의 제품으로, 가격은 약 200~3000만 동( 10~150만 원)에 형성돼 있음. 일반 가정용은 소형제품인 30~60kg, 300만~700만 동 수준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사무실과 은행에서 쓰이는 제품들은 대게 100kg이 넘음. 


  ㅇ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원산지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분류됨

    - 첫째,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제품들로써 로컬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가 있음. 주요 로컬 브랜드로는 Hoa Phat, Viet Tiep, Viet Duc, Viet My 등이 있음. 주요 외국 브랜드로는 건가드(Gunngard), 동성(Dongsung), 한미(Hanmi) 등이 있음. 외국 브랜드의 경우, 생산은 베트남에서 직접하지만 제품 유통은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경우가 많음.

    - 둘째, 직수입에 의한 유통으로, 주로 중국, 한국, 태국산 제품들이 많이 수입됨.

    - 과거에는 수입산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이 높았지만, 현재는 베트남산 제품들의 시장지배력이 우세해짐. 특히 베트남산 금고의 품질이 향상되면 몇몇 브랜드들은 베트남 인접국을 포함해 미국, EU, 중동 지역으로 수출을 병행하고 있음.

 

베트남의 주요 금고 수입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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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 Code 8303.00, 2015년 기준

자료원: ITC


  ㅇ 로컬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 장단점 비교

    - 로컬 브랜드 제품은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음. 다만 용량이 비교적 작고 모델 종류가 한정적인 것이 단점으로 꼽힘. 이로 인해 주로 서류 등을 보관하는 용도로 많이 쓰임.

    - 이에 반해 외국 브랜드는 디자인, 품질, 보안성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다는 강점이 있음. 특히 미국 제품의 경우, 높은 보안 기술로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고 다른 나라 제품에 비해 고온에 견딜 수 있는 온도 수치가 2배 가량 높은 특징을 지님. 몇몇 현지 유통업자들에 따르면 그들 매장에서 미국산 제품이 베스트셀러라고 전하기도 함.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높은 미국산 브랜드로는 Alpha가 있으며, 내화성, 보안성, 견고성 등이 장점임.


  ㅇ 한국산 제품 인기 비결

    - 한국 브랜드는 다양한 디자인, 컬러, 용량 등으로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또한 강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함과 1200~2300도의 높은 온도까지 견딜 수 있는 내화성, 지문잠금과 같은 높은 보안성을 자랑함.

    - 이러한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 덕분에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음. 다만 로컬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다소 높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히며, 한국으로부터 직수입할 경우 관세가 25%로 고관세가 매겨짐. 

 

국별 베트남의 금고(HS Code 8303.00) 수입관세

 구분

아세안산

중국산

일본산

한국산

관세

0%

0%

11%

25%

자료원: 2017 베트남 수출입 관세책자

 

(참고) 베트남 내 주요 금고 브랜드

· 베트남: Hoa Phat, Viet Tiep, Viet Duc, Viet My, Viet Nhat

· 한국: 부일, 골드뱅크, Safewell, 한미, 건가드, Solid, 한영, 동성 등

· 일본: Bauche, Daysafe, Ekio, King Crown, Venus

· 미국: Alpha, Adel, Louis, Avent, Honeywell, Sentry

· 태국: Lee Co, President, Welko

· 홍콩: Gud Bank, Mini Hotel, Cash Box

 

□ 주요 베트남 금고 유통업체 인터뷰 


  1) Phu Gia Trading Co., Ltd.


  ㅇ 회사 정보


    - 간략 소개:  Gudbank, Truly Gold, Dongsung, Adelbank, Goodwill, Golden, Navitbank, Ekio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특히 한국으로부터 부일(Booil) 금고를, 미국으로부터 Honeywell 금고를 직수입해 현지 유통하고 있음.

    - 웹사이트: http://ketsat.net, http://ketsatgiadinh.vn

    - 담당자: Ms. Dang Thi Ha

    - 연락처: hadang.pro@gmail.com 


  ㅇ 인터뷰 내용 요약

    - 현재 베트남 금고 시장은 수많은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Hoa Phat, Viet Tiep, Viet Duc과 같은 로컬 브랜드가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외국 브랜드에 비해 더 많이 판매되고 있음. 품질 역시 꽤 납득할만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대부분의 일반 베트남 소비자들에게는 로컬 브랜드가 더 적합한 특징을 지님.

    - 건가드(Gunguard), 한미(Hanmi)와 같은 한국 브랜드 역시 많이 유통되고 있지만 비교적 높은 가격 때문에 로컬 브랜드에 비해 판매량이 많지는 않음.

 

  2) Trong Tin JSC


  ㅇ 회사 정보

    - 간략 소개: Dong Sung, Hoa Phat, Leeco, VDH, Honeywell, Booil, Hanmi, Truly, BMC 등 다양한 로컬·외국 브랜드를 유통하고 있음.

    - 웹사이트: http://ketsatantoan.com

    - 담당자: Mr. Nguyen Ky(고객관리부 소속)

    - 연락처: (84-28)62-958-958 


  ㅇ 인터뷰 내용 요약

    - 동성(Dong Sung), Hoa Phat, Honeywell 브랜드가 제일 많이 판매됨. 특히 동성의 DS50C 모델이 베스트셀링 모델로서, 중급 제품임에도 품질이 매우 우수하고 A4 용지 사이즈의 문서들을 보관하는데 알맞은 크기를 지님. 또한 방화 기능 및 5년의 보증기간 역시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 요인으로 작용함.

    - 미국산 금고는 품질이 높은 반면 가격도 높다는 단점이 존재함. 일반적인 베트남 소비자들은 가격, 품질 모두 적당한 중급 제품을 찾음. 

 

  3) Phu Tai Trading and Services Co., Ltd.


  ㅇ 회사 정보

    - 간략 소개: Gudbank, Truly, Goodwill, Dongsung, Adelbank, Ekio, Viet Duc 등 여러 로컬·외국 브랜드를 유통·판매함.

    - 웹사이트: www.ketsatphutai.vn

    - 담당자: Ms. Tuyet Minh, 영업 매니저

    - 연락처: (84)948-695-366


  ㅇ 인터뷰 내용 요약

    - 로컬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 간 품질 격차가 큰 수준은 아니며, 디자인과 모델명만 다를 뿐임. 현지 생산 업체들 역시 기술 부문 투자를 통해 품질 수준을 올렸으며, 많은 브랜드가 국제 기준을 만족시키고 있음.

    - 또한 로컬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저렴해 100만 동( 45달러)이면 베트남산 금고를 구입할 수 있음. 반면 외국 브랜드는 다양한 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한국 브랜드 중에서는 Booil Truly를 수입하고 있으며 품질이 좋아 만족하고 있음. 많은 베트남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선호함.


□ 잠자는 달러 끌어내기 위한 베트남 정부의 노력


  ㅇ 한편, 베트남 정부 및 베트남 중앙은행은 개인 금고 내에 재산 축적 용도로 소유하고 있는 외화(주로 달러)에 대한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 중임.

    - 올해 초 베트남 정부는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개인들이 보유한 달러 활성화 방안 정책 수립을 지시한 바 있음.

    - 베트남 정부는 개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달러와 금이 국내에 유통되고 생산적으로 사용된다면 외화차입비용 감소 등 국내 통화 정책 및 베트남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그러나 개인적으로 소지한 달러들을 은행 및 금융기관으로 끌어오기 위해서는 달러 예금 이자율을 높여야 하는데, 현재 베트남의 달러 예금 이자율은 0%로 제한됨. 이는 베트남 정부의 De-dollarization 정책 때문임.

    -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이 달러 예금 이자율이 0%일 경우 달러 개인들로부터 달러를 유통시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함.


(참고) 베트남의 De-dollarization 정책 


· De-dollarization이란 탈()달러화를 통칭하는 단어로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의미함. 베트남 정부는 이미 과거부터 꾸준히 탈()달러 정책을 추진해옴.

· 탈달러 정책의 일환으로 베트남 중앙은행은 2015 9 25 No 2589/QD-NHNN을 발표함으로써 달러 예금에 대한 최대 이자율을 0%로 제한했으며, 2015 12 8 Circular No 24/2015/TT-NHNN를 통해 외화 대출을 제한하기도 함.

· 또한 베트남 정부는 극히 일부 예외 상황을 제외한 베트남에서 이뤄지는 모든 거래를 현지 통화인 베트남 동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했으며, 달러 거래는 제한함.

 

□ 시사점


  ㅇ 베트남, 금고 사용이 매우 보편화된 시장

    - 베트남에서는 금고 판매 상점을 길거리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금고 사용이 매우 보편화돼 있음.

    - 현금, 달러 외에도 은행 통장, 부동산 증서, 차량 증서, 결혼 증명서 등 각종 중요한 서류들을 화재 및 강도로부터 보관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함. 


  ㅇ 제품 품질에 대한 높은 관심 덕분에 한국 금고 인기 상승할 것

    - 한국 브랜드 금고의 경우 베트남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고, 실제 구매하는 비율도 높은 편에 속함. 이를 노리고 한국 제품 모조품이 유통되기도 함.

    - 일부 유통업자들은 한국 제품이 이제 품질 외에 가격 및 다른 요소(기능, 보안, 보증기간 등)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함.

 

  ㅇ 베트남 직접 투자 후 아세안 역내 지역 수출도 가능

    - 아세안경제공동체(AEC) 출범 이후 아세안 국가들간의 연결고리가 더욱 강화되고 깊어짐. 특히 AEC는 단일시장을 표방하고 있어 많은 제품이 서로 간 무관세로 이동이 가능함.

     - 따라서 베트남에 투자 진출한 이후 인근 아세안 국가의 현지 유통망 업체와 협력 판매망을 넓히는 것도 제품 판매 전략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현지 주요 유통업체 3, 베트남 중앙은행, ITC,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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