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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에어컨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1-04-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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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브랜드 진출 및 수입국 다변화로 경쟁 심화
기존 가격 위주에서 디자인, 에너지효율 등 소비자 선택기준 다양화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 에어컨
- HS CODE : 841581, 냉각 유닛과 냉열순환 반전용 밸브를 결합한 것
ㅇ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
HS CODE
품명
관세율
부가가치세율
841581
냉각 유닛과 냉열순환 반전용 밸브를 결합한 것
15%
15%
자료원 : Saudi Customs
ㅇ 수입규제 : 별도 수입규제 없음
ㅇ 등록요건 :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소비재는 사전에 사우디 표준청(SASO) 등록 필수
- SASO 등록은, 국내에서 진행이 가능하며 국가 지정 기관에서 인증발급 및 시험 담당
- 국내 시험기관 :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 국내 인증기관 : 기술표준원이 지정한 기관(KTL, KTR, Intertek)
- 추후 인증서(CoC)는 동일 제품의 경우에도 매 선적 시마다 발행 받아야 하며, 제품 수와 관계없이 한 선적 분량에 대해 1건 인증서 발행
사우디 에어컨 시장 규모
사우디 에어컨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8억 4,032만 달러로, 전년대비 9.1% 성장한 반면 총 판매 수는 전년대비 0.8% 감소한 188만 4,500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 및 내수시장 위축으로 2021년 시장 규모도 큰 변동없이 0.1% 소폭 증가한 8억 4,144만 달러로 전망되며, 판매 수는 1.0% 증가한 190만 2,240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Euromonitor).
2018-2022년 사우디 에어컨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천 대, %)
구분
2018
2019
2020
2021e
2022f
시장규모
단위: 백만달러
754.72
770.11
840.32
841.44
838.27
증감률
5.8
2.0
9.1
0.1
▲0.4
판매대수
단위: 1,000대
1,867.6
1,899.0
1,884.5
1,903.6
1,922.4
증감률
2.5
1.7
▲0.8
1.0
1.0
자료원 : Euromonitor (21년 : 추정치, 22년 : 전망치)
수입동향
에어컨(HS CODE : 841581)의 2019년 총 수입액은 5,051만 달러로 전년 대비 9.9% 감소하였다. 더불어 수입국가가 다변화되어 중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감소하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의 29.0%인 1,463만 달러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태국(11.6%), 벨기에(9.7%)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국은 8.6%인 435만 달러로 5위를 차지했다(Euromonitor).
2017-2019년 사우디 에어컨(HS CODE : 841581) 수입 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8/19
총계
163,186
56,084
50,514
100
100
100
▲9.9
1
중국
109,846
44,995
14,632
67.3
80.2
29.0
▲67.5
2
태국
6,467
673
5,835
4.0
1.2
11.6
767.0
3
벨기에
0
604
4,900
0
1.1
9.7
711.3
4
미국
4,637
1,085
4,428
2.8
1.9
8.8
308.1
5
한국
3,549
1,424
4,349
2.2
2.5
8.6
205.4
6
요르단
424
0
3,805
0.3
0
7.5
n/a
7
멕시코
8,584
497
2,927
5.3
0.9
5.8
488.9
8
아랍에미리트
439
2,209
1,906
0.3
3.9
3.8
▲13.7
9
이탈리아
367
105
1,643
0.2
0.2
3.3
1,464.8
10
말레이시아
0
109
1,581
0
0.2
3.1
1,350.5
자료원 : ITC Trade Map
사우디 에어컨 시장 트렌드
ㅇ 에어컨 제품 종류별 선호도
에어컨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 (1) 휴대용 (2) 스플릿형 (3) 창문형 이다. 이 중 사우디에서 가장 시장규모가 높은 제품은 스플릿형 에어컨으로, 2020년 기준 시장 점유율이 50.7%에 달하고 그 뒤를 창문형 에어컨이 47.5%로 뒤따르고 있다. 휴대용 에어컨은 1.8%로 두 제품에 비해 인기가 낮은 편이다.
2020년 기준 에어컨 종류
Portable Room AC*
휴대용 에어컨
Split Air AC
스플릿형 에어컨
Window AC
창문형 에어컨
주* : AC = Air Conditioner의 약자, 에어컨 의미
자료원 : Euromonitor, LG
ㅇ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에 대한 관심 증가
사우디 내 전기료는 최근 정부 정책에 따라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지출 감소를 위한 에너지 절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에너지 소비효율은 등급이 높을수록 비교적 저렴한 전기료로 이용할 수 있어,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우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인증(SEEC*)
주* : 사우디 에너지 효율센터로, 현지 판매 에어컨 제품의 에너지 효율 표준 준수 역할
자료원 : SEEC
경쟁동향
사우디 내 에어컨시장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으며, 1위는 사우디 기업인 Zamil로, 10.3%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중국의 Gree(9.3%), 한국의 LG(9.2%), 미국의 General Electronics(8.2%), Carrier(7.2%) 순으로 따르며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은 3.2%의 점유율로 11위를 차지했다(Euromonitor).
사우디 내 주요 스플릿 에어컨 제품별 비교
(단위 : SAR 사우디 리얄*)
상품/회사명
상품명/모델명
가격(SAR)
특징
General Split AC
ASSA24UUTA
eXtra
4,949.00
23,700 BTU, 220V
Rotary Compressor
Hot & Cold
Made in Thailand
에너지효율등급: D
X-cite
4,999.00
Gree Split AC
GWH24AFE-S6DTA1E/I
eXtra
4,749.00
22,000 BTU, 220V
Rotary Compressor
Hot & Cold
Made in China
에너지효율등급: C
X-cite
4,449.00
LG Dual Inverter
NC242H3SL0
eXtra
4,588.00
24,000 BTU, 220V
Dual Inverter
Hot & Cold
Made in Saudi Arabia
에너지효율등급: C
X-cite
4,899.00
Zamil Inverter Split AC
MIZ26EHIAY3 MKZ26EIGHJAY3
eXtra
4,025.00
24,000 BTU, 220V
Inverter Compressor
Hot & Cold
Made in Saudi Arabia
에너지효율등급: C
X-cite
3,825.00
Carrier Split AC
38SKC24US31-SR8/42SKC243-1S
eXtra
3,532.00
24,000 BTU, 220V
Rotary Compressor
Cold Only
Made in Saudi Arabia
에너지효율등급: C
X-cite
3,532.00
Samsung Split AC
AR24TQHQCWKN
eXtra
3,249.00
22,000 BTU, 220V
Rotary Compressor
Hot & Cold
Made in China
에너지효율등급: D
X-cite
3,399.00
주* : 현지 화폐단위(USD 1 = SAR 3.744)
자료원 : eXtra, X-cite
에어컨 냉방능력을 의미하는 BTU*의 경우, 방의 크기에 따라 권장사양이 달라진다. 방의 면적이 100~300ft2인 경우는 5,000~6,500 BTU를, 250~450 ft2인 경우는 7,000~8,500 BTU를, 350~650 ft2인 경우는 9,800~12,500 BTU 이상을 권장한다.
주* : British Thermal Unit 약자로 영국의 열량 단위를 의미하며, 1파운드의 물을 대기압 하에서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의미한다(자료원 : Naver).
방 면적에 따른 에어컨 BTU 기준
자료원 : Consumer Reports
사우디 에어컨 시장 유통구조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집합제한조치 등으로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며 전년대비 144.4% 상승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고가 소비재에 속하는 에어컨의 경우 직접 성능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여, 2020년 기준 에어컨 제품 판매는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에서의 비중이 93.3%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2019-2020년 사우디 에어컨 시장 유통구조(단위 : %)
구분
2019
2020
증감률
Store-based (매장)
97.3
93.3
▲4.1
Online (온라인)
2.7
6.6
144.4
자료원 : Euromonitor
사우디 내 주요 전자제품 매장으로는 eXtra, X-cite, Eddy 등이 있으며 eXtra와 X-cite가 보다 널리 이용되고 있다.
사우디 주요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
eXtra
X-cite
Eddy
자료원 : eXtra, X-cite, Eddy
시사점
사우디는 대표적인 사막기후 국가로 여름 중 낮 기온이 평균 섭씨 40도를 넘어 에어컨 설치가 필수적이다. 특히 종교적인 이유로 착용하는 토브, 아바야, 히잡 등 무슬림 전통의상이 모두 온 몸을 덮고 있어 모든 건물의 실내에서는 냉방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반증하듯, 시장규모는 8억 달러를 넘어서고 판매수 역시 180만 대를 넘어섰다. 사우디 인구가 3,500만 명임을 감안하면 매년 인구의 5%를 넘는 에어컨이 판매 될 정도로 그 수요가 꾸준한 상황이다.
한국의 백색가전은 이미 전세계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LG는 이러한 중동시장 진출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자 이미 리야드에 현지 생산공장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이런 적극적인 정책에 힘입어 가격 격차가 상당한 중국산에 크게 밀리지 않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사우디 내에서 한국의 이미지는 한류열풍에 힘입어 상당히 좋아지고 있다. 에어컨과 같은 고가 소비재의 경우 이미지가 구매결정의 주 요인이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이미지 개선이 소비재 시장에서의 한국산에 대한 신뢰륻 두터이 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현지 전자제품 유통업자인 B에 따르면, 자국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현상이 있었으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과 같은 제품의 품질, 가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므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현지 진출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우디 시장은 이미 글로벌 에어컨 브랜드들이 진출하고 있어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수입국가의 다변화, 시장 내 브랜드의 다양화 등 소비자들이 시장 내에서 능동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제품이 시장을 확장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특히 기존에는 가격이 구매결정의 제 1요소였다면, 이제는 성능과 디자인, 브랜드 등 구매결정 요소가 다양화되고 있어 디지털 마케팅을 통한 접근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자료 : Consumer Reports, Euromonitor, ITC Trade Map, Saudi Customs, Eddy, eXtra, LG, Naver, SEEC, X-cite, 현지언론(Arab News, Saudi Gazette 등) 등 KOTRA 리야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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