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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간편 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0-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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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장기화로 간편 식품 사재기 현상 -
- 터키 내 GMO 식품 수입 불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간편 식품 HS Code : 1601.10, 1602.10~90, 1901.20, 1902.30, 1904.90
☐ 시장동향
ㅇ 글로벌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년 터키의 간편 식품 시장은 유통량 기준 전년 대비 8% 증가하여 33,000톤, 매출액 기준 28% 성장하여 1억 2,847만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ㅇ 도시화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간편 식품 수요 증가
- ’15년부터 ‘20년까지 터키의 간편 식품 매출액 규모는 168.5% 증가
-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냉동간편 식품(Frozen Ready Meals), 냉동피자(Frozen Pizza), 즉석조리식품(Chilled Ready Meals) 순임.
ㅇ 코로나19가 확산되며 2020년 터키의 간편 식품 시장은 크게 확대됨.
-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정부가 통행금지를 실시하며 보존기간이 긴 간편 식품 비축 및 사재기 현상 발생
- 방역 단계 격상에 따른 재택근무로 업무시간 중 식사 준비의 어려움 발생
- 특히 워킹맘 대상 육아 및 업무 병행으로 인하여 간편 식품 수요 증가
ㅇ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소비와 배달 O2O서비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마켓, 호텔 베이커리, 프렌차이즈 레스토랑 등도 포장된 간편식 제품을 출시
- 터키의 대형 소매 체인마켓 미그로스(Migros)는 온라인 마켓에 Migros Ev Lezzetleri(미그로스 집밥의 맛)라는 배달 코너를 개설하여 일부 매일 다양한 가정식 메뉴를 팩에 담아 판매중
미그로스 집밥 간편식
자료 : Migros 온라인 마켓
- 식료품점과 프렌차이즈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HUB는 레스토랑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소비자가 집에서 똑같이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밀키트(Meal kit)를 출시
HUB 메뉴 밀키트
자료 : HUB 홈페이지
☐ 수입동향
ㅇ ‘19년 터키의 간편 식품 수입액 규모는 775만 달러 규모를 기록
ㅇ 주요 수입국들은 유럽과 중동으로 터키와 인접한 국가들로부터 수입
ㅇ 현재 터키 내에는 유통 중인 한국산 제품이 없음.
터키 3개년 간편 식품 수입 동향
(단위 : 천달러, %)
자료 : IHS Markit
☐ 경쟁동향
ㅇ 터키 시장은 상위 점유율을 차지하는 두 브랜드가 시장의 약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집중도가 높은 편에 속함.
- 터키 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저가형 소매체인점 BIM은 2020년 기준 7,440개의 매장을 보유, 자사의 다양한 종류의 PB 간편 식품을 유통 중
- Kerevitaş사는 Superfresh라는 브랜드의 통조림과 냉동 채소 및 식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로 냉동 피자, 빵, 미트볼 등 터키인들의 주식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제품을 판매 중
ㅇ 이외에도 Pinar, Dardanel, Tamek, Tada 등 다양한 터키 내 주요 식품 가공업체들은 간편 식품 시장 진출이 진행되고 있음
터키 내 주요 간편 식품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제품명
사진
가격
BIM
Etli Kuru Fasulye
강낭콩 비프 스튜
6.95TL
(988.84원)
Superfresh
Pizza king
피자
21.99TL
(3128.72원)
Pinar
Donuk İnegöl Köfte
냉동 미트볼
34.99TL
(4978.35원)
Ta!da!
Zeytinyağlı mercimekli enginar
올리브유 렌틸콩 아티초크 요리
13.75TL
(1956.34원)
HUB
Hamburher kit
햄버거 밀키트
80TL
(11,382.35원)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ㅇ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여타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식품 산업도 생산과 유통 문제를 겪고 있으나 터키 식품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
- 터키식품기술협회(Gıdateknolojisi) 산업기술 자문을 맡고 있는 보아지치대학의 Arzu Tektas 교수에 따르면 올해 연초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물류 운송에 차질이 생기며 일부 수입에 의존하는 식자재 조달 및 완제품의 수출 등 전반적으로 터키의 식품 업체들이 문제를 겪고 있음.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 터키 내 일부 농가는 수입산 제품에 대비 경쟁력이 떨어져서 국내에서는 생산 비중이 낮았던 농작물들을 생산하고 있음.
- 반면, 국제적으로 폭등하는 간편 식품 수요 대비 기존 제조업의 공급량이 부족하여, 터키 내 중소형 신규 업체들에는 시장진출의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터키 내 간편 식품은 아직까지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소매체인마켓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전체 유통의 98%를 차지할 만큼 높으며 특히 최근에는 주말 통행 금지를 대비해 주중 대량의 간편식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음.
☐ 관세율 및 인증
ㅇ 자국의 식품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터키는 수입 식품에 대해 높은 관세율 부과 중
- HS Code 1601과 1602 기준, FTA 체결국 및 EU 관세동맹에 의한 관세 우대혜택을 미적용하여 각각 96.3%, 121.5%의 수입관세율 부과
- 다만,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 코소보에 대해서는 수입관세 면제
HS Code 1601 품목 수입관세율
(단위 : %)
HS Code
VAT
EU국가
조지아
보스니아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코소보
기타 국가
1601
8
96.3
96.3
0
96.3
96.3
96.3
0
96.3
자료 : Tariff-tr.com
HS Code 1602 품목 수입관세율
(단위 : %)
HS Code
VAT
EU국가
조지아
보스니아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코소보
기타 국가
1602
8
121.5
121.5
0
121.5
121.5
121.5
0
121.5
자료 : Tariff-tr.com
ㅇ 터키는 농수산품, 동물성 식품 등을 수입 시 터키 농림부의 허가를 받아야 함.
- 농림부 산하 및 농림부의 허가를 받은 연구소에서 식품의 안전성에 대해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농림부 산하에는 41개의 연구소, 농림부 인증 사설 연구소의 경우 102개의 연구소가 있음.
- 터키는 GMO(유전자변형)된 원재료 및 식품의 취급을 엄격히 금하고 있어 GMO 제품은 수입 불가
☐ 시사점
ㅇ 터키의 간편 식품 시장은 매출액 기준 28% 성장하여 1억 2,847만 달러 규모를 기록
ㅇ 코로나19로 인해 통행금지령 시행, 재택근무 등으로 시간의 효율적 사용, 워킹맘, 1인 가구 등을 중심으로 간편 식품 수요 증가
ㅇ 간편 식품 시장이 확대되며 터키 내 식품 제조・가공 업체들은 품목군을 넓혀가고 있음.
ㅇ 간편 식품 시장 내 수입시장은 775만 달러 규모로 작은 편
ㅇ 터키 정부는 수입산 식품에 대해 높은 수입관세율을 책정하여 국내 시장을 보호하고 있으며, GMO 제품의 수입을 엄격히 금하고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터키투자청, TGDF(터키 식음료산업협회연합), Migros, HUB, BIM, Pinar, Suferpresh, Ta!d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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