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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가공식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1-08-20
  • 출처 : KOTRA

- 터키, 젊은 층 중심 글루텐프리와 비건 가공식품 선호 상승 -

- 유전자변형식품 관련 규정 숙지를 통한 터키 식품 시장 접근 필요 -

 


터키, 소비 습관 변화로 가공식품 선호 상승

터키는 1인 가구가 점점 증가하며 가공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며 터키 가공식품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년 기준 터키의 가공식품 시장 규모는 242억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2% 성장했다.

 

비건, 글루텐프리 가공식품 수요 증가 두드러져

전세계적인 비건 식품 시장 성장에 힘입어 터키 식품시장에서도 글루텐프리, 비건 식품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터키 인구의 45%를 차지하는 2~30대를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 영양성분에 따라 식단을 구성하고, 육류 소비를 지양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가공식품 시장에서도 비건, 글루텐프리 식품 비중이 늘어나며 이러한 식이습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터키에서 판매 중인 주요 가공식품

제품명

브랜드

구분

사진

특징

가격 및 중량

Glutensiz Sebzeli Karabuğday Pilavı

Yayla

글루텐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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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 채소 필라프(볶음밥)

8.50 TL

(1,158원)

250g

Etsiz Tofu Kebab

VEGGY

비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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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 케밥

24.95TL

(3,400원)

300g

Vegan Köfte

VEGGY

비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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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 쾨프테(Köfte, 터키식 미트볼)

27.45TL

(3,742원)

300g

Zerdeçalı İnce Gevrek

Ta!da!

글루텐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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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황 크래커

8.30TL

(1.132원)

45g

Konjac Noodle

Tassya

글루텐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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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약면

23TL

(3,134원)

270g

자료: 각 사 홈페이지, Macrocenter

 

터키 식물성 식품수입관련 제도 및 절차

터키는 유전자변형식품규정과 같은 식품수입 규정으로 인해 식품 통관 절차가 까다로운 편이다. 비건 글루텐프리 식품이 해당되는 식물성 식품의 수입은 유전자변형식품 관련 규정으로 인해 특별히 주의가 요구된다. 터키 농림부는 제5977호 생물안전법, 제5996호 수의학, 식물건강, 식품 및 사료법, 생물안전법 시행령에 의거하여 GMO 농산물 및 GMO 재료를 사용한 식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터키 농림부 식물성 식품 수입 부서 담당자 A씨에 따르면, 식물성 성분이 하나라도 포함된 모든 식품은 해당 성분의 비유전자변형식품 인증서(non GMO declaration) 제출 및 GMO검사가 요구된다. 비유전자변형식품 인증은 GMO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문구를 식품안전 증명서에 포함하거나, 비유전자변형식품 인증 서류를 수출국 공인기관 혹은 국제 공인기관을 통해 발급 받아야 한다. 모든 문서는 터키어로 번역 및 번역 공증이 필수다.

GMO 검사는 품목별 통관 시 검사율이 10%~100%까지 상이하여 모든 품목에 대해 GMO검사를 시행하고 있지는 않다. 단, 한국이 원산지인 일부 품목은 GMO검사가 필수로 시행되고 있다.

 

한국 원산 기준 통관 시 GMO 검사 필수 시행 품목

제품 구분

옥수수와 옥수수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옥수수가루, 옥수수 전문, 옥수수칩, 말린 옥수수 등)

콩 및 콩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대두박, 대두분, 두유, 콩나물, 된장 등)

유채(카놀라) 및 유채 성분을 함유하는 제품

목화 및 목화제품을 함유하는 제품

사탕수수 및 당밀 등

감자와 감자전분 등 감자를 함유하는 제품

자료: 생물안전법 시행령

 

GMO 검사 결과, GMO가 검출될 경우 7일 이내 재검사 요청 후 재검사를 1회에 한해 실시할 수 있다. 재검사는 기존 검사 시행 기관과 다른 기관에서 실시한다. 재검사에서 GMO 검출 시, 해당 제품은 폐기 처분 혹은 반송 조치된다. 이후 동일 제품 수출 희망 시 GMO검사는 최대 10회까지 철저하게 시행하게 된다.

 

시사점

터키 가공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새로운 음식보다 기존 터키 음식의 재료를 변경하여 판매하는 식품들의 인기가 더 높다. 실례로 온라인을 통해 중국의 훠궈, 미국의 맥앤치즈 등이 레디밀 형태로 판매되고 있지만 판매량은 저조한 편이다. 또한 터키 식품수입 관련 제도가 까다롭기 때문에 터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유전자변형식품 관련 규정과 같은 식품수입관련 규정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현재 터키로 한국 가공식품(당면, 고추장, 된장, 김치 등)이 일부 수출되고 있으나,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터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은 한국 가공식품을 현지화하여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루텐프리, 비건 가공식품의 경우 오가닉 인증을 취득이 현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터키는 매년 각지에서 식품 전시회가 개최되는데 그 중 가장 권위있는 전시회는 CNR Food Istanbul과 World Food Istanbul이다. 해당 전시회는 터키 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인접 국가에서도 많이 찾기 때문에 신규 신장을 발굴하기 좋은 기회이다.


터키 식품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NR Food Istanbul

World Food Istanbul

주최기관

CNR EXPO

Tuyap Fair&Congress Centre

기간

2021.9.1~4.

2021.9.9~12.

전시회

웹사이트

https://cnrfoodistanbul.com/index.aspx?ln=2

https://worldfood-istanbul.com/Home

담당자

Mr. Tolga Yeniceri

Tel: +90 212 463 78 69

Mail: tolga.yeniceri@cnr.net

Ms. Duygu albayrak

Tel: +90 212 463 79 33

Mail: duygu.albayrak@cnr.net

Ms. Tugce Diyar

Tel: +90 212 970 83 98

Mail: tugce.kocak@hyve.group

Mr. Ibrahim samur

Tel: +90 212 970 83 96

Mail: ibrahim.samur@hyve.group

자료: 이스탄불 무역관 편집

 


마지막으로, 터키는 한국보다 식품 원자재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제조하여 수출하는 것보다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는 방법이 합리적일 수 있다. 이와 관련 현지 식품기업 등과 협력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다.

 

자료원: Euromonitor, Gumrukleme.com, Ta!da!, Trendyol, Yesilgazete, Macrocenter, 터키 농림부, HaberTurk, Turkiye Gida Kodeksi,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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