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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구강청결제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0-12-28
  • 출처 : KOTRA

- 일본, 구취 예방,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의 향상 -

- 유통망의 59%가 드럭 스토어 경유로 판매되는 시장구조 -

- 유럽, 미국보다 구강 관리 의식이 낮지만 잠재력 있는 시장 -




제품 기본정보

 

  ㅇ 구강청결제 : 구강 위생용품 중 일반생활에서 사용되는 구강철결제(마우스워시, 액체 치약)

 

HS Code

범주

3306.90

구강 위생용 조제품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10월 1일판

 

 

자료 : Sunstar 홈페이지


  ㅇ 선정 사유

    -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입안의 청결함에 신경 쓰는 사람 증가.

 

시장규모

 

  ㅇ 구취 예방,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로 계속적인 시장 확대

    - 2019년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9증가한 294 . 2020년은 2019대비4.1증가한 306억 엔으로 예상됨.

    - 유통망별 판매액 구성비(2018)Drug store(59), 마트슈퍼(18), 홈센터(8), 편의점(3), 통판(2), 기타(10).

 

  ㅇ 시장 전망

    - 구강 관리 의식이 높은 유럽, 미국 등에 비해 구강 청결제의 사용률은 낮은 상황이나, 고령자 인구의 증가와 고령자의 잔존 치수 증가에 따라 구강 관리에 대한 의식이 계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구강 청결제의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external_image 

: 2019년 전망치, 2020년 예측치

자료:후지경제


최근 3 수입 규모(한국 포함) 동향

 

  ㅇ HS Code 3306.90의 수입 규모

    - HS Code 3306.90 (구강청결제) 2019년 전체 수입액은 1955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42.1%를 아일랜드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중국, 태국, 미국, 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 년에는 전년대비 약 8.4% 감소한 797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음.

  

HS Code 3306.90 품목 일본 수입액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율(%)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세계

113,501,332

125,532,256

109,554,259

100.00

100.00

100.00

-12.73

1

아일랜드

44,328,720

43,424,565

46,074,908

39.06

34.59

42.06

6.10

2

중국

177,054

15,035,937

23,849,967

0.16

11.98

21.77

58.62

3

태국

48,651,772

45,084,614

17,273,703

42.86

35.91

15.77

-61.69

4

미국

8,390,058

9,471,957

9,324,771

7.39

7.55

8.51

-1.55

5

한국

9,036,836

8,694,733

7,967,280

7.96

6.93

7.27

-8.37

6

스위스

1,486,153

1,484,941

2,197,594

1.31

1.18

2.01

47.99

7

스페인

720,015

1,604,370

2,092,908

0.63

1.28

1.91

30.45

8

캐나다

329,415

534,472

497,371

0.29

0.43

0.45

-6.94

9

호주

37,459

51,380

106,619

0.03

0.04

0.10

107.51

10

대만

3,489

-

71,519

0.00

-

0.07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12.17)


    - 20201월부터 10월까지의 전체 수입액은 전년대비 14.5% 증가한 1694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37.1%를 아일랜드 수입품이 차지함

    - 대한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17% 증가한 782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음.


순위

수입국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율(%)

20/19

2018.1~10

2019.1~10

2020.1~10

2018

2019

2020

전세계

109,928,703

93,406,061

106,936,181

100.00

100.00

100.00

14.49

1

아일랜드

39,365,145

39,649,548

39,691,426

35.81

42.45

37.12

0.11

2

중국

10,581,899

19,596,836

27,493,545

9.63

20.98

25.71

40.30

3

태국

42,462,109

14,981,243

19,995,168

38.63

16.04

18.70

33.47

4

한국

6,873,480

6,683,269

7,820,065

6.25

7.16

7.31

17.01

5

미국

7,775,527

7,860,009

7,565,775

7.07

8.41

7.08

-3.7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12.17)

 

  경쟁동향

 

  ㅇ 시장의 70%를 3개 사가 점유하고 있는 구조

    - 일본 시장의 70%를 존슨앤존슨, Sunstar, Earth제약의 3개사가 점유하는 구조.

    - 존슨앤존슨은 리스테린, Sunstar는 GUM, Earth제약은 몬다민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인지되어 있음.

 

구강 청결제 시장 점유율

(단위 : 백만 엔, %)

기업명

판매액

점유율

관련 URL

존슨앤존슨

7,450

25.3

https://www.jnj.co.jp/

Sunstar

7,200

24.5

https://jp.sunstar.com/

Earth제약

5,900

20.1

https://www.earth.jp/

Lion

5,000

17.0

https://www.lion.co.jp/

Kao

2,250

7.7

https://www.kao.com/

Kobayashi제약

480

1.6

https://www.kobayashi.co.jp/

GSKCHJ

480

1.6

https://glaxosmithkline.co.jp/gsk-chj/

기타

640

2.2

-

합계

29,400

100

-

:2019년 매출기준(전망치)

자료:후지경제

 

  ㅇ 2020년 1월~9월까지의 판매수량 별 인기 제품 순위

    - 판매 경로의 59%를 차지하는 드러그 스토어에서의 판매량을 바탕으로 인기 제품을 조사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음.

    - 제품의 대부분이 '약용()'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어,  의약부외품 인허가를 받은 제품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판매수량 별 인기 제품 순위(2020년 1월~9월)

(단위 : 엔, 개)

 

기업명

제품사진

제품명

평균 단가

판매수량

1

Sunstar

external_image

GUM 덴탈 린스 레귤러 960ml

793

50,554

2

Kao

external_image

클리어 클린 덴탈 린스 소프트 민트 600ml

362

35,114

3

Sunstar

external_image


GUM 덴탈 린스 무알콜 960ml

789

32,629

4

Lion

external_image

클리니카 퀵워시 450ml

435

22,197

5

Kao

 

약용 퓨올라 세척액 클린민트 420ml

461

21,071

6

J & J

 

리스테린 쿨민트 1000ml

665

20,845

7

Lion

external_image


라이온 NONIO 마우스워시 클리어허브민트 600ml

475

21,224

8

Lion

external_image

클리니카 어드밴티지 덴탈 린스 저자극 무알콜 900ml

570

18,356

9

Earth제약

 

몬다민 프리미엄 케어 센시티브 1300ml

760

16,823

10

Earth제약

 

몬다민 페퍼민트 1300ml

626

17,399

자료:후지경제 자료를 바탕으로 오사카무역관에서 작성

 

□ 바이어 인터뷰

 

  ㅇ 구강 청결제 취급상 G사 인터뷰

    - KOTRA오사카무역관은 일본의 구강 청결제 시장과 관련하여 거래 포인 등 키포인트를 알아 보기 위해 Drug Store에 구강 청결제, 위생용품을 납품하고 있는 G사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음.

 

Q. 현재 어떤 제품을 수입하고 계신지

- 위생용품을 중심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일부 한국에서도 수입하고 있다.

Q. 시장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구강 관리에 대한 의식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잇몸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Q. 한국제품에 대한 평가는?

- 주로 OEM로 수입되고 있음. 한국은 치과 관련 제품에 대해서는 경쟁력이 있으나 브랜드력이 떨어져 아직 한국제품이라고 하면 경쟁력을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다.

Q. 혹시 일본시장 진입에 대한 조언을 주실 수 있다면

- 꾸준한 영업,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장점이 무엇인지 잘 어필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유통구조

 

  ㅇ 도매상을 통한 유통이 일반적

    - 일반 소비자용 구강 청결제 경우 제조사 계열의 유통사나 생활잡화 취급상사를 통해 소매점에 납품됨.
    - 할인점은 일반 유통품 외에 자체 개발 제품(PB제품) 판매하고 있으나 아직 많지 않는 상황임.

    - 대기업 제품(브랜드) 경우도 중소기업이 OEM생산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고, 해외에서 생산 및 수입하고 있는 경우도 있음.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WTO협정 관세율은 아래와 같음

    -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가되며,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음.

 

HS Code

기본

WTO협정

3306.90

5.8%

무세

자료 :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 10 1일판

 

  ㅇ 인증

    - 의약부외품일 경우 후생노동성의 인허가를 취득해야 함. 살균이라는 문구가 들어갈 경우, 주의가 필요함.


사점


  ㅇ 타깃의 설정이 중요, 마케팅 방법도 잘 연구해야 길이 보이는 일본시장

    - 코로나 19 사태 이전부터 구취 에티켓에 관심이 많은 사회인, 구강 관리에 관심이 많아지는 40대 이상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일본 제조사는 제품 개발, 홍보를 해왔음.

    - 일본시장은 J&J이나 Sunstar 등 대기업 제품 중심으로 유통되어 있으나 OEM로 납품하는 중소기업, 해외 기업도 적지 않음.

    - 다만 중소기업이 자체 브랜드로 시장에 유통시키기에는 브랜드력이 없어 시장 진입은 쉽지 않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 한국제품에 관해서는 품질에는 문제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기격면, 수요 면에서 일본에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기업간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임.

    - 일본 브랜드와 경쟁하는 것인지,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OEM 납품을 진행할 것인지, 시야를 넗혀서 일회용 제품, 여성용 제품을 개발하는 등 전략이 필요함.

    - 청결효과 외에 살균이나 효과를 홍보할 경우 후생노동성의 인허가를 취득해야 함으로 한국 국내에서 KFDA인증을 취득하거나 미국 FDA를 취급해도 일본에서는 인증을 취득하지 않는 이상 사용하지 못하므로 주의가 필요함.



자료 : 후지경제, GTA, 재무성, 기업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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