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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청소용세제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20-09-08
  • 출처 : KOTRA

- 남아공 소비자들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세제 선호 –

- 자사상품의 형태로 진출 유리, 친환경 세제 등 틈새시장 공략도 필요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청소용세제(HS코드 340290)

 

□ 시장동향

 

  ㅇ 남아공의 청소용세제 시장은 2019년 7% 성장하여 16억 랜드(약 9,500만 달러) 규모를 달성

    - 2024년까지 시장 규모는 약 18억 랜드로 확대, 2019년 대비 9.4% 성장할 전망(Euromonitor)

 

남아공 청소용세제 시장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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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ㅇ 특히 다용도세제 시장이 전체 시장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률도 가장 빠름

    -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싶어하는 남아공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이러한 이유로 향후 다용도세제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코로나19 사태로 손 세정제 외에도 청소용세제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 일반 물건이나 사물 표면에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형 세정제 등이 인기

  - 전문 세제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용량도 많은 표백제를 구매하는 소비자도 다수

 

  ㅇ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환경을 생각한 오가닉 세제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도 존재

    - 영유아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아기 인체에도 무해한 전용 세정제를 구매해서 사용하기도 함

 

□ 수입동향

 

  ㅇ HS코드 340290 기준 2019년 남아공의 대세계 수입액은 2,66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85% 성장

    - 2016년 3,706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2년 연속 수입액이 감소했으나 2019년 소폭 상승

 

최근 5년간 수입규모(HS코드 340290 기준)

(단위: 달러, %)

2015

2016

2017

2018

2019

19/18 증감률

36,967,514

37,062,061

28,357,225

25,945,604

26,686,167

2.85

자료: GTA

 

  ㅇ 독일이 1위 수입국으로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영국 등 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

    - 2019년 대한국 수입액은 16,033달러로 미미한 편이나 2018년과 비교 시 108.46% 급성장

 

주요 수입국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8

2019

19/18 증감률

1

독일

7,602,628

5,584,167

4,794,187

-14.15

2

프랑스

3,223,088

2,969,678

3,964,881

33.51

3

스웨덴

2,423,784

3,048,003

3,957,313

29.83

4

미국

2,587,762

2,294,143

2,459,273

7.20

5

벨기에

1,703,625

1,951,206

2,190,929

12.29

6

영국

2,695,587

2,387,786

2,148,428

-10.02

7

네덜란드

1,064,419

1,270,509

1,516,772

19.38

8

이탈리아

1,863,405

1,445,707

1,226,178

-15.18

9

스페인

1,359,692

1,418,538

1,161,306

-18.13

10

중국

535,924

859,501

812,219

-5.50

………

31

한국

24,222

7,691

16,033

108.46

자료: GTA

 

□ 경쟁동향

 

  ㅇ Unilever의 다용도세제 Handy Andy가 남아공 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2019년 시장 점유율은 약 37%에 달하며, 남아공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 또한 높은 편

    - Mr. Muscle, Pledge 등을 판매하고 있는 SC Johnson & Son는 전체 시장의 14%를 점유하며 2위를 기록, 3위 브랜드인 Reckitt Benckiser의 Cobra, Dettol 등도 널리 사용됨

 

  ㅇ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기능, 깔끔한 패키징 등을 선보이고 있는 현지 유통망의 자사상품(PB: Private Label)도 인기

    - 자사상품의 시장점유율이 특히 빠른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0년 5% 수준에서 2019년 11.3%로 성장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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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남아공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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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y Andy Lemon Fresh Cream Detergent 750ml

R24.99

(약 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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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estos Lavender Blast Thick Bleach

750ml

R32.99

(약 3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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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ilet Duck Fresh Lavernder Toilet Cleaner

500ml

R24.99

(약 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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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k Lemon Fresh

1.5L

R38.99

(약 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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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Muscle Carpet Science Spot & Stain Remover Trigger

500ml

R91.99

(약 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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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bra Act Flower Petal Tile Cleaner

750ml

R39.99

(약 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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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lworths 

Earth Friendly Lemongrass Tile Cleaner

750ml

R59.99

(약 6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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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Lab 3-in-1 Anti-Bacterial Ocean Mist Toilet Cleaner

500ml

R24.99

(약 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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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P Local All Purpose Cleaner Lemon

1.5L

R36.99

(약 4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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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P Green Oven Cleaner

500ml

R39.99

(약 4천원)

자료: Pick n Pay, Woolworths 등

 

□ 유통구조 및 관세율

 

  ㅇ 슈퍼마켓 판매 비중이 72.9%로 가장 크고 인터넷 판매 비중은 0.2%로 작지만 증가하는 추세

 

  ㅇ HS코드 340290 기준 일반 관세율은 20%이며 Foodstuffs, Cosmetics, and Disinfectants Act, 1972에 의거, 관련 규제에 부합해야 함

    - 특정 화학물질을 포함한 소독제의 경우 남아공 규제당국(NRCS)에서 규정하는 최소 안전환경요구사항을 준수해야함

 

남아공의 청소용세제(HS코드 340290) 관세율

(단위: %)

General

EU

EFTA

SADC

MERCOSUR

20%

Free

Free

Free

Free to Brazil

자료: 남아공 국세청

 

□ 시사점

 

  ㅇ 현지 바이어 A씨는 남아공 청소용세제 시장 내 기존 브랜드들이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전용 세제, 프리미엄 제품 등 틈새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

    - 특히 안정적인 소득의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은 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한 오가닉, 프리미엄 제품 등의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

 

  ㅇ 남아공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지출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이 더욱 확대되며 리필용 제품이나 대용량 제품 구매로 이어지고 있음

    - 따라서 제조비용을 최대한 절감하여 소비자 가격을 낮출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 강구가 필요

 

  ㅇ 코로나19 사태로 위생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어 각종 세정제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되는 바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이 기대

 

* 자료원: Euromonitor, Pick n Pay, Woolworths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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