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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블랙박스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조영주
  • 2020-09-01
  • 출처 : KOTRA

- 2채널 이상의 고사양 모델이 증가, 한국 제품 점유율도 증가 추세 -

- 상용차 시장의 니즈 파악과 기술개발이 시장진입의 관건 -


 

 

제품 기본정보

 

  ㅇ 제품명: 블랙박스


  ㅇ HS Code: 8525.80


  ㅇ 관세율: HS 8525.80 기준 무관세

 

블랙박스 시장동향

 

  ㅇ 높은 설치비용에 따른 저조한 보급률이었으나 난폭운전 사건을 계기로 시장수요 촉발

    - 20083월 블랙박스 보급률은 상용차 49%에 비해 자가용은 0.1%에 불과

    - 당시 5만 엔을 초과하는 블랙박스 설치비용의 비용적 부담과 함께 일반운전자의 필요인식도가 낮아 보급률이 저조했으나 난폭운전에 따른 다수의 인명피해 사건이 매스컴에서 보도되며 블랙박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

 

  ㅇ 상용차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 및 다수의 제조사 시장진입으로 블랙박스 시장 성장

    - 2017121일부터 상용차에 블랙박스 설치 의무화가 됐으며, 국토교통성이 블랙박스 설치 보조금 지원정책을 실시해 보급이 가속화

    - 블랙박스 제조사가 점차 증가하며, 제품가격이 낮아져 민간수요가 확대

    - 2019년 블랙박스 판매 수는 4,839,241대로 전년대비 132% 증가, 매년 1.3배 이상의 성장을 보이는 등 지속 성장 중


일본 블랙박스 연도별 판매수

(단위: 대)

external_image

자료: 전자정보기술사업협회


  ㅇ 고사양의 제품 니즈의 확대

    - 일본 블랙박스 시장은 1만 5000엔 정도의 중·저가형 제품(카메라 채널 수 1, GPS 기능없음.)3만 엔 정도의 고가형 제품이 시장 양분화(2019년 기준)

    - 최근 안정성, 기능의 다양성을 요구하는 소비자 니즈가 확대돼 다기능 고가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추세

    - 저사양 제품의 경우 1채널에 단순기능 위주의 제품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고사양 제품의 경우 2채널에 GPS 기능들이 포함된 제품이 시장을 형성 중

 

최근 고사양의 제품의 라인업

(단위: JPY)

회사명

제품명

GPS

G센서

화면

사이즈

화질

SD카드

무선 랜

나이트

비전

화질 수정

소비자 

가격

스타

CS-81WQH

2.4

FULL HD

32

×

HDR

29,800

콤텍크

ZDR025

2.7

FULL HD

32

×

HDR

29,800

우드

DRV-MR745

2.7

FULL HD

32

×

HDR

29,800

파이오니아

VREC-DZ700DLC

2.0

FULL HD

16

HDR

29,800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제품 사진

회사명

제품명

렌즈 촬영 각도

그 외 사양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e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44pixel, 세로 271pixel

셀스타

CS-81WQH

 - 수평: 106

 - 수직: 56

 - 대각: 127

 ・ 화소 수 370

 ・ 과속 카메라 포인트 안내

 ・ 안전운전 지원 안내 시스템

 ・ 역주행, 스쿨존,사고다발지역 안내

 ・ SONY Exmor R CMOS 센서

 ・ 보증기간 3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e0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6pixel, 세로 202pixel

콤텍

ZDR025

 - 수평: 122

 - 수직: 63

 - 대각: 150

 ・ 화소 수 200

 ・ 전방 충돌 방지 안내 시스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e0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6pixel, 세로 193pixel

켄우드

DRV-MR745

 - 수평: 122

 - 수직: 63

 - 대각: 150

 ・ 화소 수 207

 ・ 전방 충돌 방지 안내 시스템

 ・ 차선 탈선 경고 안내 시스템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e0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3pixel, 세로 227pixel

파이오니아

VREC-DZ700DLC

 - 수평: 130

 - 수직: 68

 - 대각: 160

 ・ 화소 수200

 ・ 스마트폰 연결해 화면 확인 및 조작 가능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블랙박스 유통구조

 

  ㅇ BtoB, BtoC 등 수요처별 복잡한 일본의 유통 구조

    - 유통구조는 크게 BtoC BtoB로 분류되며 BtoC는 온라인, 애프터 마켓 중심, BtoB는 트럭, 버스, 택시 등의 법인회사 판매에 해당함.

    - BtoC의 경우 애프터 마켓 매장 판매가 주요 유통방식이며 매장납품 시 물류(도매)회사가 중간에 개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공장 출고가의 약 3배 이상 가격으로 소비자가격이 형성돼 있음.(공임비 별도)

 

블랙박스 유통 구조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 자체 작성

 

블랙박스 경쟁동향

 

  ㅇ 중견기업 중심의 블랙박스 시장

    - 일본 블랙박스 제조사의 상위 5개사는 콤텍, 켄우드, 유피텔, 셀스타, 파이오니아이며 기간에 따라 변동은 있으나 상위 3개 회사가 전체 판매대수의 70% 이상을 차지

    - 콤텍은 속도탐지기 제품이 주력 상품이었으나 2016년부터 급속도로 모델 수를 확대해 일본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성장

    - 켄우드는 2014년부터 업계 진입, 초기 1~2년간 업계 1위였으나 기술개발과 제품성능 향상의 실패로 현재 점유율 2위로 하락

    - 유피텔은 타사 대비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해 인기가 증가 중

 

각 회사별 블랙박스 점유율(20191028~ 2020120일)

    external_image

자료: BCN랭킹

  

  ㅇ 일본 2019년도 애프터 마켓 판대대수 상위 10개 모델

    - 2019년 판매 순위 10위 중 콤텍 제품이 2, 켄우드가 5개 차지

    - 제품 사양별 분석 시 채널 수 2채널 모델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3.7배 증가, 전체 구성 대비 30% 이상 상승, 360도 촬영 제품 구성비 5% 상승

    - 또한 카메라 화소 수 풀HD(200만 화소)의 판매대수가 90% 이상 차지 중으로 370만 화소 이상 제품이 전년도 1%에서 8%로 확대. 기타 야간 촬영기능 모델이 전년 12%에서 87%로 확대되는 등 야간촬영 기능이 일반화되고 있음.

    

일본 2019년도 에프터 마켓 판대대수 상위10 모델

(단위: JPY)

순위

회사명

제품명

GPS

G센서

화면

사이즈

화소

SD

카드

무선 랜

화질 수정

채널 수

점유율

*오토박스

가격

*온라인

가격

1

콤텍

ZDR-015

2.8

200만

16

×

2

9.6

27,999

18,899

2

엔플

레이스

NDR-RC175

×

4

100만

16

×

2

8.2

 

-

13,740

3

켄우드

DRV-MR740

2.7

200만

16

×

2

7.0

24,800

17,500

4

켄우드

DRV-MR340

2.0

200만

16

×

1

5.0

14,800

-

5

켄우드

DRV-MR745

2.7

200만

32

×

2

4.6

29,800

21,577

6

나가오카

MOBR104FHD

×

1.5

200만

×

×

×

1

3.1

5,200

-

7

콤텍

ZDR026

2.7

370만

16

×

2

3.1

36,800

26,769

8

켄우드

DRV-240

×

2.0

200만

16

×

1

2.8

12,800

8,780

9

유비텔

DRY-ST1100c

×

2.0

200만

8

×

1

2.6

17,268

8,111

10

켄우드

DRV-830

3.0

400만

16

×

1

2.5

26,999

14,580

자료: 각 사 홈페이지


블랙박스 수입동향

 

  ㅇ 일본 블랙박스 수입 현황

    - 일본의 블랙박스 수입 총액은 2019년 기준 24억3138만 6000달러로 전년대비 1.1증가. 매년 수입이 증가 중이며 중국의 수입비중이 약 47%에 달하는 등(2019년 기준) 중국의 수입의존도가 높음.

    - 중국, 태국 등 이른바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아시아 지역의 수입 의존도가 높으나 일부 미국·영국 등 대선진국 수입비중이 약 10% 차지 중

 

  ㅇ 한국 수입 현황

    - 2019한국 수입액은 1억9358만 1000달러로 매년 수입액이 약 1.3배 이상 증가하는 등 한국산 수입이 증가 중이며, 일본 내 수입시장 점유율 또한 약 8%를 차지함.

    - 일본 시장 내 한국 제품의 성장으로 한국산 제품 콤텍 ZDR-015, 콤텍 ZDR026가 2019년 판매대수에서 1위와 7위를 차지했음. 두 제품 모두 GPS 기능과 2채널의 기능을 갖췄으며, 타사제품보다 선명한 야간촬영이 가능

 

   최근 3년간 일본의 주요국별 블랙박스(HS Code 8525.80) 수입동향

(단위: USD 천, %)

  국가명

수입금액

점유율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 세계

1,892,958

2,190,918

2,431,386

100.00

100.00

100.00

중국

888,174

963,558

1,162,475

46.92

43.98

47.81

태국

232,022

251,594

258,919

12.26

11.48

10.65

미국

198,631

268,743

218,552

10.49

12.27

8.99

한국

89,823

150,875

193,581

4.75

6.89

7.96

 대만

123,419

121,163

118,781

6.52

5.53

4.89

베트남

85,872

91,305

97,809

4.54

4.17

4.02

영국

18,224

48,061

74,513

0.96

2.19

3.06

루마니아

30,468

54,783

63,041

1.61

2.50

2.59

독일

47,783

52,136

53,198

2.52

2.38

2.19

인도네시아

38,679

56,373

44,873

2.04

2.57

1.85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7.14.)

      

  ㅇ 각 회사별 제품의 제조국가 현황

    - KOTRA 도쿄 무역관의 현장 조사 결과 일본 오프라인 시장 내 판매되는 블랙박스 28개 제품 중 한국 생산 제품은 2개가 차지(한국 제품 ZDR-015, ZDR-016)

    - 각 회사마다 제조처가 특정국가에 편중돼 있으며 해외 자체생산 또는 위탁생산을 통한 수입을 시행 중임. 콤텍과 셀스타는 ‘Made in Japan'이라는 문구를 전면적으로 내세워 국내 마케팅을 시행 중

  

각 회사별 제품 제조 국가 현황

회사명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한국

카메이트

 

 

2

 

 

파이오니아

 

6

 

 

 

켄우드

 

3

 

1

 

셀스타

8

 

 

 

 

콤텍

2

 

 

 

2

유피텔

 

4

 

 

 

자료: KOTRA 도쿄 무역관(오프라인 점포 오토박스 710일 현장조사)

 

시사점

 

  ㅇ 성장 중인 블랙박스 시장, 애프터 마켓은 포화상태

    - 일본 블랙박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애프터 마켓은 다수의 기업이 진입해 포화상태

    - 2019년 판매 수 상위 10위를 살펴보면 8개 제품이 인지도 있는 회사의 제품으로 애프터 마켓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로 구매를 결정을 하는 소비자가 다수

    - 신규기업이 일본 블랙박스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우는 BtoC 중심의 애프터 마켓시장 보다는 BtoB 시장(상용차 분야)의 시장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보여짐.

 

  ㅇ 한국 제조사의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상용차 시장, 솔루션 영업으로 전개가 필요

    - 일본 블랙박스 제조회사는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대부분 생산되고 있어 단가경쟁력으로 시장진입은 어려움.

    - 신규 진입을 위해서는 기존 보급형 제품이 아닌 기능성 제품을 포함한 솔루션 영업으로 시장의 진입 노력이 필요함.

      · 예: 야간운행이 많은 트럭회사에 나이트비전기능과 흔들림 방지 강화

    - 또한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등을 취급하는 일본 회사와 협력하며 상용차 분야의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 시장 진입을 타진할 필요성이 존재함.

 

  ㅇ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일본 블랙박스 시장 진입방법

    - (상용차 블랙박스 설치 전문회사 V) 일본에서 상용차의 블랙박스 설치가 법적의무이며, 국가보조금 등 정부지원책이 있어 안정적인 시장을 구성중인 바 적극적인 상용차 블랙박스 시장 진입 노력이 필요하며, 일본 시장의 안정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일본 기업과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협력을 할 수 있는 회사가 성공할 것으로기존 공간과 부품에 맞게 제품을 개발(예시: 순정제품(후방카메라)과 블랙박스의 소프트웨어의 연동 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

    - (애프터마켓 유통 N) 일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일본 교통사정 등을 반영(예시: 관동지역은 50Hz 관서지역은 60Hz로 신호등 주파수가 상이)한 제품개발, 수정이 필요하며 한국의 경우 높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블랙박스 본체와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수정 및 보완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일본 시장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전자정보기술사업협회,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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