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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남선우
  • 2020-08-24
  • 출처 : KOTRA

- 스페인 천연·저지방·무유당·무설탕 식음료 시장 성장세 지속 -

-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 급증, 가성비 좋은 PB 제품이 인기 -

 

 

 

□ HS코드 및 상품명

 

  o HS코드: 210610

 

  o 상품명: 동 코드 범주에 속하는 제품은 단백질 농축물과 질감 있는 단백질계 물질에 해당하나, 건강 및 웰빙(Health & Wellness) 식품의 범위가 넓은 관계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단백질 제품에 초점을 두어 조사함.

 

□ 시장동향


  
 2019년 기준 스페인 건강 웰빙 식품 시장 규모는 129억 유로로 2014년 대비 12.2% 증가,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

    - ‘천연가공식품(NH, Naturally Healthy)’의 매출이 59억 유로로 전체 매출액의 46%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기능성식품과 자연식품 비중이 각각 24%, 20% 기록함.

    - 반면, 무첨가 및 유기농 식품의 비중은 11%에 불과하나, 5년 전 대비 각각 69%38% 증가하는 등 가장 큰 성장세를 보임.

 

2014~2019년 스페인 건강 및 웰빙 식품 종류별 판매액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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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ㅇ 소비자는 식품의 성분, 제조법, 원산지는 물론 환경친화적 포장 사용여부 등을 점점 더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여기고 있음.

    -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유해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여 질병 예방에 관심이 더 높아짐에 따라 건강 및 웰빙 식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전망임.

    - 반면 기능성 식품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인공, 화학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인지되는 관계로 시장점유율이 최근 5년간 연 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건강 및 웰빙 식음료 시장 제품군으로는 청량음료 판매가 3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유제품이 21%, 과자/스낵류가 16% 순으로 높았음. 아울러, 시장 비중은 작지만, 인구 고령화 및 1인가구 확대로 제조가 간단한 즉석(Ready-To-Eat)식품의 판매가 최근 5년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함.

 

2019년 스페인 건강식품 주요 제품별 판매액 및 비중

(단위: 백만 유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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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Datacomex)에 따르면, HS코드 210610 기준 스페인 건강 웰빙 제품 수입시장의 규모는 2019년 기준 76372만 유로로 집계, 전년 대비 11.2%, 2017년 대비 16.6% 증가함.

 

  2019년 기준 독일이 11954만 유로 기록하여 최대 수입대상국으로 전체 수입의 15.6%를 차지하였으나 각각 15.4%를 차지한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함.


  ㅇ 한국은 31위 수입대상국가로서, 2019년 기준 수입액은 41만 유로로 전년 대비 27%, 2017년 대비 69% 증가하였으나, 전체 수입의 0.05%에 불과함. , EU 내 물류 거점인 독일, 네덜란드 등을 통해 유입되는 물량이 더 많을 것으로 파악되어 한국산 건강 및 웰빙 식품의 실제 비중은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됨.

 

2017-2019년 스페인 건강 및 웰빙 식품 주요 수입국

 (HS코드210610 기준) 

구분

수입액 (백만 유로)

점유율 (%)

2018년 대비
증감률 (%)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0

전세계

654.99

686.60

763.72

100.00

100.00

100.00

11.23

1

독일

128.09

125.55

119.54

19.56

18.29

15.65

-4.79

2

프랑스

110.25

110.20

118.21

16.83

16.05

15.48

7.27

3

이탈리아

91.47

96.63

117.61

13.97

14.07

15.40

21.72

4

네덜란드

69.50

70.73

89.02

10.61

10.30

11.66

25.85

5

영국

44.66

62.16

69.99

6.82

9.05

9.16

12.60

6

아일랜드

41.88

46.56

49.53

6.39

6.78

6.49

6.38

7

벨기에

24.84

25.82

30.70

3.79

3.76

4.02

18.91

8

덴마크

21.58

21.94

30.53

3.30

3.20

4.00

39.15

9

폴란드

22.27

19.61

22.26

3.40

2.86

2.91

13.51

10

포르투갈

16.56

17.25

19.31

2.53

2.51

2.53

11.93

31

한국

0.24

0.32

0.41

0.04

0.05

0.05

27.04

자료 :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DB)

 

 경쟁동향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건강 및 웰빙 제품 시장에서 상위 5개사는 Mercadona, Coca-Cola, Danone, Carrefour, Nestle순으로 집계되었으며, 5개사의 시장점유율은 33%5년 전과 유사한 수준임.

    - Mercadona2019년 기준 dir 12%로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인 Coca-Cola는 신제품으로 무설탕 에너지 청량음료를 출시하여 5년 전 대비 0.8%p 증가한 반면, 3위인 Danone는 유제품에 대한 알러지 사례 증가로 같은 기간에 1%p가 감소함.


   저당, 제로-칼로리, 설탕 무첨가 청량음료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연평균 4% 성장세 견인

    - Coca-Cola가 소유한 스포츠 음료 대표 브랜드인 Aquarius Raygo 외에 무설탕 에너지음료 등 신규 음료를 출시하면서 시장 성장세 주도함.

 

스페인에서 판매 중인 주요 무설탕, 저칼로리 청량·에너지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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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oca-Cola, Pepsi Co., J Garcia Carrión, Pascual 홈페이지

 

   우유 대체 음료 수요 증가로 저당, 저지방, 무유당 유제품이 트렌드 주도

    - Danone가 소유한 대표 브랜드(Activia, Actimel)Mercadona와 같은 현지 대표 유통망의 PB(Hacendado, Dia) 라인이 다양한 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스페인에서 판매 중인 주요 건강 및 웰빙 유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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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anone, Pascual, Mercadona 홈페이지

 

   Gluten-free, 다이어트용 과자, 스낵류가 최근 2년간 연평균 6% 성장세 기록

    - 과류가 함유되고 천연원료로 만든 곡물/단백질 스낵 바가 글루텐, 밀이 포함되지 않아 소비자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유통망에서 쉽게 구매 가능함.

 

스페인에서 판매 중인 주요 단백질 바, 과자/스낵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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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arrefour, Gullon, Mercadona 홈페이지


주요 채널 및 유통구조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소비자의 유통 채널별 구매 비중은 슈퍼마켓 51%, 대형마켓 18%, 전통식품 소매점 10% 순으로 오프라인 매장 구매 선호도가 96.4%로 온라인 및 무점포 구매율 3.6%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남.

    - , EAE Business School에 따르면 코로나19 봉쇄조치 기간 동안 식품의 온라인 구매율이 50% 증가하는 등 구매 트렌드에 변화가 진행 중이며, 20205월 기준 온라인 채널 통한 식품 구매율이 8.3%까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됨.

 

  ㅇ 한편, 스페인 Pontificia Comillas 대학 Gonzalo Gomez 교수에 따르면, 향후 온라인 시장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 스페인은 배송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물류 전반에 대한 투자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함.

 

주요 유통 채널별 식품 매출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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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ㅇ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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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작성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 0% (HS코드 2106.10 기준 한-EU FTA 특별 관세율)

 

  ㅇ 인증 : 유기농 제품의 경우 EU 유기농 인증 마크인 ‘유로리프(Euro-leaf)’ 획득 필요

 

시사점

 

  Euromonitor에 따르면 스페인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식 확산에 힘입어 2024년에 1446420만 유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스페인의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 향후 전망 추이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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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Euromonitor

 

  ㅇ 코로나19 사태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반면, 경기 위축으로 가성비 좋은 저가 제품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국내 기업들은 시장 진출 시 이런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스페인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에는 글로벌 및 현지 유통기업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며, 코로나19 사태로 소비자 소득수준은 감소하겠지만,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은 꾸준할 것으로 보여 향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유통채널에 맞는 유연한 가격정책 운영이 필요해 보이며,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품의 기능, 권장 섭취량 등 자세한 성분 표기가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 Euromonitor, Datacomex, 각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마드리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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