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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즉석조리식품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8-08-04
  • 출처 : KOTRA

- 최근 대도시 중심 즉석조리식품 수요 증가 -
- 향후 웰빙 이미지의 한식 기반으로 식품 판매도 기대 -




□ 상품명 HS코드

  ㅇ 상품명: 즉석조리식품

  ㅇ HS코드: 1904.90
    - 수출입 코드에는 곡물이나 곡물 가공품을 팽창시키거나 볶아서 얻는 기타 조제 식료품이 포함.

□ 시장규모 동향

  ㅇ 최근 5년간 스페인 즉석조리식품시장규모 빠르게 성장
    - 최근 대도시를 중심으로 젊은 1 가구가 확대되며 간편하지만 맛있게 때울 있는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
    - 스페인 즉석조리식품 시장규모는 2017 기준 209100 유로로 전년 대비 2.3%, 2012 대비 11.0% 성장
  

스페인 즉석조리식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word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피자, 샐러드, 실온보관용 식품 등이 가장 많이 소비됐으며 특히 최근 5년간 샐러드 판매 급증
    - 2017년 주요 품목별 시장점유율샐러드(25.1%), 냉장용 피자(20.9%), 실온보관용 식품(18.1%), 냉동용 피자(11.2%), 기타 냉장보관용 식품(10.9%)
    - 2012~2017년 주요 품목별 매출증가율은 샐러드(45.9%), 실온보관용 식품(14.7%), 건조식품(12.2%), 냉동용 피자(1.7%), 기타 냉장보관용 식품(0.2%)

스페인 즉석조리식품 시장규 추이
(단위: 백만유로)

 항목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실온보관용

329.3

328.5

339.4

349.9

364.0

377.8

냉장용 피자

443.1

444.0

448.9

447.1

441.7

436.7

기타 냉장보관용

228.5

218.9

215.1

216.7

223.2

228.9

저녁식사용

16.0

16.1

15.7

15.3

15.2

15.0

건조식품

41.7

41.5

44.2

43.7

45.2

46.8

냉동용 피자

230.9

232.5

236.3

248.3

240.3

234.8

기타 냉동보관용

234.2

234.9

219.6

218.9

222.2

225.9

샐러드

360.1

375.3

426.6

454.2

491.5

525.3

합계

1,883.7

1,891.7

1,945.9

1,994.0

,2043.3

2,091.2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이탈리아, 멕시코, 중국, 일본식 식품에 대한 수요
    - 2017년에 판매된 냉장 즉석조리식품 이탈리아식 제품 비중은 37.5% 스페인 소비자들은 간편히 조리해 먹을 있는 피자, 파스타, 라자냐 등을 선호함.
    - 밖에 멕시코식, 중식, 인도식, 일식 제품 비중도 각각 8.6%, 6.8%, 1.8%, 1.3% 기록
 

2017년 스페인 국적별 즉석조리식품 비중
(단위: %)

word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다수의 유통 제조기업이 즉석조리식품시장 분할 점유

    - 2017 기준 스페인 즉석조리식품시장 상위 10개사의 시장점유율은 59.9%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
    - 다수의 중소기업이 나머지 시장 절반을 분할 점유해 특정 기업의 독과점 구조는 포착되지 않음.
 

  ㅇ PB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구가
    - 시장점유율 상위 10개사 Mercadona, Carrefour, Eroski, El Corte Ingles, Dia 5개의 소매유통기업들이 각각 자사 PB브랜드를 취급
    - Mercadona사는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즉석조리식품 시장점유율 13.6% 기록해 업계 1 수성
 

2017년 스페인 소스 드레싱 제조기업 상위 10개사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브랜드

주요품목

시장점유율

1

Mercadona

Hacendado (PB)

피자(냉동/냉장), 샌드위치, 샐러드 등

13.6

2

Nestle España

Litoral Maggi

La Cocinera

전통음식(상온보관), 라면, 파스타, 튀김(냉동)

8.6

3

Casa Tarradellas

Casa Tarradellas

피자, 고기류(냉장)

8.2

4

Centros Comerciales Carrefour

Carrefour (PB)

라자냐(냉동), 멕시칸 요리(냉동), 피자(냉동/냉장)

7.5

5

Vega Mayor

Florette

샐러드

5.3

6

Verdifresh

Verdifresh

샐러드

4.7

7

Eroski

Eroski

실온보관용 식품, 건조식품, 파스타 등

3.6

8

Findus

Findus

각종 냉동식품 및 건조식품

3.3

9

El Corte Inglés

El Corte Inglés

Aliada (PB)

실온보관용 식품 등

3.0

10

Dia

Dia (PB)

각종 실온보관용 식품, 샐러드, 냉동 라자냐 등

2.1

자료원: 유로모니터

 
□ 최 5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1904.90 기준 스페인 즉석조리식품 수입규모는 2017 1652 유로로 전년 대비 32.7%, 2013 대비 139.3% 대폭 증가
    - 주요 수입대상국은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영국 인근 유럽국가로 전체 수입 EU역내 거래 비중은 95.5% 달함.
 

스페인 국가 즉석조리식품 수입동향(HS Code: 1904.90)
(단위: 천 유로)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2016

2017

1

프랑스

2,397.5

4,635.7

7,820.1

8,601.0

12,013.9

2

독일

1,335.9

1,171.2

1,054.3

1,241.7

1,174.8

3

이탈리아

633.7

1,395.7

882.3

962.9

1057.3

4

벨기에

298.1

363.2

512.3

498.0

365.4

5

영국

1,661.3

120.4

343.7

329.6

358.5

6

중국

2.2

9.1

-

-

280.3

7

페루

1.5

9.0

5.7

10.6

227.2

8

오스트리아

0.03

0.05

0.07

0.11

222.3

9

네덜란드

265.8

128.3

109.4

92.6

197.7

10

덴마크

28.7

99.8

2.5

117.0

147.0

 

총수입

6,905.7

8,315.0

11,118.0

12,456.9

16,524.2

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 대한 수입규모 동향

  ㅇ 한국산 즉석조리식품 수입규모는 경쟁국에 비해 미미한

    - 스페인의 대한 즉석조리식품 수입액은 2017 기준 66000유로로 전체 수입 0.004% 불과

  ㅇ
최근 3 사이 한국산 제품 유입 조금씩 확대되는 추세

    - 스페인 한국산 소스 드레싱 제품 수입규모는 2013년까지 전무했으나 2014년을 기점으로 조금씩 늘어나고 있음.

 

스페인 즉석조리식품 대한 수입 추이(HS Code: 1904.90)
(
단위: 십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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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 
유통 구조


  ㅇ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즉석조리식품 품목 절반 이상이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됨.

    - 2017년 유통채널별 소스 판매 비중은 슈퍼마켓(51.4%), 할인매장(19.7%), 대형마트(13.8%), 전통식료품소매점(3.3%), 온라인마켓(2.7%)
    - 한국과는 달리 편의점 채널을 통한 유통 비중은 0.6% 불과
 

  ㅇ 주로 식품 취급 전문 수입유통업체가 해외에서 즉석조리식품류를 수입해 현지 시장에 납품
    - 식품 수입유통업체가 수입한 제품은 대형 소매유통업체 또는 지역별 도매업체 등을 통해 일반 소매유통업체 등에 납품됨.
    - 일부 대형 소매유통업체는 직접 또는 공식 에이전트 등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수입을 하는 경우도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품목별 관세율(HS Code 1904.90)

    -
일반 관세율: 품목에 따라 상이
    * 1904.90.10: 8.3% + 46.00Eur/100kg
    * 1904.90.80: 8.3% + 25.70Eur/100kg
    -
한국산 제품 관세율: 0%
    - 최대수입국 제품 관세율: 0%(프랑스)
 

  ㅇ 수입규제 인증 여부
    - [식품 라벨링 규정] 스페인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에는 상품명, 성분리스트, 유통기간, 특수 사용조건, 제조자 또는 수입자명, 중량 등이 스페인어로 기재돼 함.
    - [영양정보표기 의무] 포장된 가공식품의 포장 앞면에 식품의 에너지, 지방, 포화지방, 탄수화물, 당분, 영양에 대한 정보 표기가 의무화
    -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의무] EU집행위는 포장 또는 비포장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의 의무화 함.
    * 표기가 필요한 주요 알레르기 성분으로 우유, 달걀, 견과류, 생선, 갑각류, , 글루텐, 셀러리, 겨자, , 이산화황산과 아황산염(농도 mg-1 또는 10mg1-1) 등이 있음.
 

□ 전망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 경제분석기관은 향후 5년간 스페인 즉석조리식품시장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스페인 즉석조리식품시장은 2017 209100만 유로에서 202222200 유로로 5.3% 증가 예상
 

  향후 한식을 기반으로 즉석조리식품 수출을 기대해 있음.
    - 한식에 대한 스페인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이해도는 낮은 편임.
    - 최 한국산 소스류가 현지 주요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 등지에서 판매되기 시작해 앞으로 한식에 대해 관심을 갖는 현지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한식을 현지 소비자들은 한식을 몸에 좋고 건강하며 가벼운 음식으로 여기고 있어 웰빙식품의 인기와 맞물려 한식 기반 식품에 대한 수요 확대를 예상해 있음.
    - 중식이나 일식 등에 비해 한식 인지도는 매우 낮음으로 본격적인 시장진출 한국 식품 또는 한식에 대한 문화사회적 마케팅이 선행돼야 함.
 

  ㅇ 아시아 식품 전문 수입상 식품 대형유통업체 공략
    - 스페인에는 아시아 식품 수입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계 대형 수입유통기업이 활동 중으로 이들은 현지 주요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물론 전국 각지의 소매유통업체에 납품

 

 

자료원: 유로모니터, Datacomex, 현지기업 인터뷰 등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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