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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풋케어 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0-07-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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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스킨케어 부분에 있어 국부 심화관리 단계에 진입 -
- 풋케어 제품은 스킨케어 제품의 최종단계에서 사용되는 상품으로 시장형성이 느림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풋케어 제품
ㅇ HS 코드: 330499
□ 시장규모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12년 이후 연 평균 8% 성장하고 있음. 2019년 4262억 위안에 달했던 시장은 올해 2020년은 4562억 위안(약 77조 5540억원)까지 확대할 것으로 추산
-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풋크림에 해당되는 스킨케어(护肤品) 제품시장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중국 스킨케어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14.7% 증가한 2444억 위안을 기록함.
2014~2019년 중국 스킨케어 시장 매출액
(단위 : 백만 위안)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151,026
160,976
169,847
188,137
213,075
244,415
자료: Euromonitor
중국 스킨케어 시장 매출액 및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추이
(단위 : 백만 위안)
- 광다(光大) 증권은 중국의 1인당 화장품 소비가 38달러(약 4만 원) 정도로, 선진국(240달러)의 7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진단. 향후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 고급화 추세로 화장품 시장이 막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
- 스킨케어의 경우 크게 바디케어, 페이셜케어, 핸드케어로 구분할 수 있음. 바디케어는 일반 바디케어, 탄력·안티 셀룰라이트 로션으로 구분됨. 2019년 기준 바디케어 부문의 매출은 52억위안으로 스킨케어 시장의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일반 바디케어 부문의 매출은 33억위안으로 바디케어 시장의 67.7%를 차지함
중국 스킨케어 시장 품목별 점유율
자료: Euromonitor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 영항으로 올해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3.9% 대의 낮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향후 5년 평균 5.2%의 증가율로 2024년까지 시장규모는 66.4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중국 바디케어 시장 전망
(단위:억 위안)
자료: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2019년 중국의 스킨케어(HS Code 330499기준) 수입액은 약 117억 1,469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33% 증가함.
중국의 스킨케어 수입 규모(HS Code 330499기준)
(단위:천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수입된 스킨케어 제품 중 일본산은 2,964백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한국산이 2,912백만 달러, 프랑스산 2,223만, 미국산 1,148만, 영국산 726만 달러 순임.
-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은 2016년 프랑스를 추월한 이래 지난 해까지 3년 연속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 자리를 지켜왔음. 2019년, 일본이 한국을 제치고 중국 최대 화장품 수입국으로 부상.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30499기준)
(단위:천 달러, %)
Partner Country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Share
% Change
2017
2018
2019
2019
2019/2018
총계
5,131,033
8,809,938
11,714,690
100%
33%
1
일본
1,132,092
2,181,508
2,963,552
25.3%
35.8%
2
한국
1,476,420
2,541,193
2,912,210
24.9%
14.6%
3
프랑스
1,080,022
1,555,426
2,222,892
19.0%
42.9%
4
미국
505,149
821,225
1,148,234
9.8%
39.8%
5
영국
257,435
413,133
726,402
6.2%
75.8%
6
스페인
118,558
183,553
280,582
2.4%
52.9%
7
스위스
57,449
120,158
248,990
2.1%
107.2%
8
호주
106741
149,858
218,693
1.9%
45.9%
9
독일
71,770
167,638
169,009
1.4%
0.8%
10
벨기에
63,935
76,478
146,345
1.2%
91.4%
자료: 한국무역협회
□ 경쟁 동향
ㅇ 포장 유형의 선택은 사용 장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튜브형 포장은 보통 소형 포장으로 휴대하기 편리하고 83%의 소비자가 튜브형 치약모양의 포장을 선호. 펌프형 포장은 용량이 크고 휴대하기 불편하여 주로 가정용으로 많이 구매하기에 전반적인 선택 비율은 14%에 그침.
선호 용기 유형
자료: 赚零用, 선양무역관 정리
중국 내 주요 풋케어제품 브랜드
브랜드
업체명
주요제품
제품 이미지
가격
원산지
LOCCITANE (CHINA) LIMITED
바디케어, 스킨케어 제품
240위안/150ml
프랑스
Orbis Australasia Pty Ltd
스킨케어
제품69-89위안/50g
호주
Reckitt & Benckiser
풋케어 제품
59-69위안/60ml
영국
Liberta.co.,ltd
풋케어 제품
27-39위안/80g
일본
Neat Feat Products Ltd
풋케어 제품
69-79위안/75g
뉴질랜드
Unilever's global company
스킨케어
제품89위안/150ml
미국
D.T.R. Dermal Therapy Research Inc.
스킨케어
제품69위안/50g
호주
Jinan Junzi Rose Products Development Co., Ltd.
바디케어
59위안/15g
중국
Jiangsu Longliqi Group Co., Ltd.
스킨케어
제품15위안/50g
중국
Guangzhou Junrui Biological Technology Co., Ltd.
생필품, 스킨케어 제품
15위안/50g
중국
자료: TMALL.COM, 선양무역관 정리
ㅇ 나인풋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100명의 모델들은 각질 관리 및 보습을 풋케어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 그 뒤를 붓기케어, 냄새, 기타질환 등이 따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풋케어 구매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
자료: 나인풋 설문조사
□ 유통구조
ㅇ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온라인 유통구조 점유율
- 온라인 판매를 통한 스킨케어 제품 유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2019년에는 약 42.3%의 스킨케어 제품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
- 오프라인 판매를 통한 유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뷰티 전문 매장을 통한 유통은 0.1% 소폭 증가함.중국 스킨케어 제품의 유통구조 점유율(%)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오프라인(매장 기반)판매
63.9
62.9
61.5
59.7
57.7
편의점
1.4
1.4
1.4
1.3
1.2
종합마트
9.1
8.6
8.0
7.4
6.8
슈퍼마켓
5.5
5.4
5.1
4.8
4.4
뷰티 전문 매장
15.7
16.1
16.4
16.6
16.7
약국
6.3
5.9
5.7
5.4
5.1
백화점
26.0
25.5
24.9
24.3
23.6
온라인(매장 기반 아닌)판매
36.1
37.1
38.5
40.3
42.3
직판
16.3
15.6
15.0
14.1
12.0
홈쇼핑
0.6
0.6
0.6
0.6
0.5
전자상거래
19.1
20.8
22.9
25.6
29.7
자료: Euromonitor
ㅇ 조사기관 Iimedia Reserch에 따르면 47.7%의 소비자가 화장품 구매시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제품 구매를 선호, 42.2%의 소비자가 뷰티 전문 매장에서 화장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 소비자 화장품 구매시 선호하는 유통 채널
자료: iimedia Reserch
□ 수입인증과 관세율
ㅇ 주요 풋케어 제품의 HS코드는 330499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1%의 수입관세(2020년 기준)와 13%의 증치세가 부과됨.
HS CODE
기본관세율 (MFN rate)
FTA 협정세율 (FTA Preferential rate)
330499
1%
5.2%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수입화장품등록증서(进口化妆品备案证书)’(비특수용 화장품) 취득
- 오랜 기간 소요되는 작업(비특수용도 화장품 4~5개월)이므로 철저한 준비, 사전 취득 필수
□ 시사점
ㅇ 중국의 화장품/스킨케어의 시장은 거대하나 그 중 풋케어 관련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임.
- 풋크림은 스킨케어 제품 사용 시 최종단계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아직까지 다른 주력 화장품들에 비해 시장 형성이 느림.
ㅇ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선 전자상거래 플랫폼, SNS, 동영상 플랫폼 등 각종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화장품 판매가 급격히 팽창하고 있음.
- 온라인 플랫폼은 향후 5년간 전체 화장품 판매의 80%를 차지하는 주력 채널로 자리 잡는 동시에 화장품 유통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
화장품/스킨케어 제품 유통업자 인터뷰
Q: 중국 뷰티시장의 최신 트렌드는?
A: 화장품 같은 경우 기존의 일반무역을 통한 오프라인 유통의 구조는 점점 '뷰티왕훙' 등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진행하는 각종 라이브 스트리밍(실시간 온라인 방송), 숏클립 형식의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화장품 유통으로 대체되는 추세이다.
Q: 현지 풋케어 제품의 시장성은?
A: 동북지역은 겨울철 풋크림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인데, 겨울에 영하 20~30섭씨까지 내려가서 핸드 및 풋크림에 대한 판매가 늘어난다. 남방지역 역시 슬리퍼나 샌들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어 발굽치 각질제거 등 기능성 풋케어 제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만 날씨가 무더워 크림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낮을 수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을 하나의 큰 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쪼갤 수 있을 만큼 쪼갠 뒤,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분석하고, 그 시장에 맞는 제품을 들고 중국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iimedia Reserch,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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