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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수요 급증하는 日 핸드크림 시장
  • 상품DB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최한영
  • 2021-06-14
  • 출처 : KOTRA
Keyword #핸드크림

- 알코올 손소독이 불러온 피부 건조증 개선위해 핸드크림 수요 증가 -

- 과열되는 일본 핸드크림 시장, 그것이 오히려 기회 -

- 현지 화장품 전문 벤더와 협력으로 수출 모색해야 -

 



일본 핸드크림 시장은 최근 5년간 1%대의 성장률로 정체 상태였으나, 코로나19 이후 감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손을 소독(알코올) 하는 습관이 일상화하고, 그 부작용으로 피부 트러블 문제가 생기면서 핸드크림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이다. 이 보고서는 현지의 급증하는 핸드크림 시장동향, 유통구조 등을 살펴보고 바이어 인터뷰 등을 통해 일본시장 진출에 관심있는 한국기업이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핸드크림 관련 시장규모 및 동향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9년도 일본의 핸드크림 시장은 210억엔 규모이며, 세계 시장 조사 기관인 Report ocean에 따르면 전 세계 핸드크림 시장은 코로나 이후 2027년까지 6억 5천만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핸드크림은 미용, 메이크업용 손케어용 조제품(썬크림 포함, 의약품은 제외), 메니큐어 용품 조제품으로 분류하고, HS CODE3304.99 해당하는 상품이다.

품목명

HS CODE

기본세율

WTO 협정세율

핸드크림

3304.99

5.8%

0%

 자료: 일본 무역통계 실행관세율표(2021.01.01)

 

2014년~2019년도 핸드크림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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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의 화장품 기업인 고세연구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로 알코올 손을 소독하는 횟수가 1일 평균 5회~10회로 코로나 이전 보다 대폭 늘었다는 응답을 하고 있으며, 그중 40% 정도의 응답자가 손 건조가 가장 신경이 쓰인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핸드크림 사용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에서도 코로나 이후로 23% 사용이 늘어났다고 답했다.


스킨케어 사용 빈도 변화 설문조사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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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주간쇼교신문사


수입 동향


2020년 미용메이크업용 손케어용 조제품(HS330499)품목의 일본 수입액은 9억 8,695만 달러로 동 제품의 수입국별 점유율을 보면, 1위는 프랑스(점유율 30.19%), 2위 한국(점유율 29.63%), 3위 미국(점유율 15.51%)으로 상위 3개국이 75%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수입 액을 보면 큰 변화는 없으나, 한국은  19년부터 한국산의 수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19년 대비 '20년 증가율 약 51.80%)


최근 3년 미용메이크업용 손케어용 조제품(HS Code 330499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1,000달러)

점유율(%)

증감율(%)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World

922,214

1,018,255

986,950

100.00

100.00

100.00

-3.07

1

France

311,965

346,259

297,999

33.83

34.01

30.19

-13.94

2

Korea, South

149,058

192,658

292,452

16.16

18.92

29.63

51.80

3

United States

162,423

173,300

153,052

17.61

17.02

15.51

-11.68

4

United Kingdom

72,247

72,860

34,541

7.83

7.16

3.50

-52.59

5

China

21,178

21,826

24,872

2.30

2.14

2.52

13.95

6

Germany

27,674

25,990

24,627

3.00

2.55

2.50

-5.24

7

Vietnam

33,579

26,200

19,562

3.64

2.57

1.98

-25.33

8

Thailand

21,055

19,620

18,135

2.28

1.93

1.84

-7.57

9

Israel

16,149

14,440

18,033

1.75

1.42

1.83

24.88

10

Malaysia

14,808

18,421

17,521

1.61

1.81

1.78

-4.89

자료: World Trade Atlas(2021.6.7. 검색 기준)



경쟁 동향


일본의 핸드크림 주요 사업자는 가오(Kao Corporation), 유스킨 제약(Yuskin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로토 제약(ROHTO Pharmaceutical Co., Ltd.),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등을 필두로 다수의 공급업체가 있으며, 특히 코세(KOSÉ Corporation), 시세이도(Shiseido Company)와 같은 사업자는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제품 개발 및 판매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핸드크림 제조사 상위 기업 주요동향

회사명

개요

Kao Corporation

국내 핸드크림 시장 점유 1위 기업. 주력제품은 [아토릭스] 18년도 핸드크림 부문의 매출은 79억 엔이며 점유율은 38%

Yuskin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회사 이름을 브랜드화한 제품[유스킨 A/I/S]을 전개 하고 있으며, 점유율1위인 가오사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판매촉진강화를 위한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음. 18년도 매출액은 23.5억 엔이며 점유율은 11.3%

ROHTO 

Pharmaceutical Co., Ltd

로토제약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제품이기도 한 ‘멘소레담핸드크림’의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으며, 기존의 핸드크림(보습)성능 외에도 자외선 차단기능을 포함한 기능성 핸드크림을 개발하여 업계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음. 18년도 매축액은 20억 엔이며 점유율은 9.6% 

Johnson & Johnson 

점유율 상위 그룹중에서 유일한 외자 기업으로서 브랜드 인지도에 의한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18년도 매출액은 17.5억엔이며 점유율은8.4%

자료: 나고야 무역관 조사

 

바이어 인터뷰(화장품 수입상 W)


KOTRA나고야 무역관은 일본의 핸드크림 시장 관련 현지 수요수입조건성공요인 등을 알아보기 위해 화장품 수입 상사 W사와 인터뷰 진행하였다.


Q1. 핸드크림의 수요에 대해서 어떻게 보는가

ㅇ 코로나 이전에도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는 디자인 및 품질의 우수성으로 일본 소비자에게 사랑 받고 있음

ㅇ 현재 화장품 수입(중견, 대기업 등) 대행 업무를 하고 있지만, 코로나 이후 30% 이상 수입 의뢰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Q2. 핸드크림의 수입조건에 대해서 어떻게 보는가

코로나19사태로 수입 대행 업무가 포화 상태로 구체적으로 자사 수입 검토 중인 제품은 없지만 관심은 가지고 있음.

ㅇ 코로나가 안정되기 까지는 핸드크림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단가가 낮기 때문에 최소 주문량이 많은 것이 단점 예를들면 한국 업체의 최소 주문량이 5만개로 설정 되어 있어서 거래가 성사 되지 않았던 경우가 있음.  

Q3. 한국 화장품을 수입 판매하는 입장으로 한국 기업에 조언한다면 

패키지 인쇄 하지 않고 상품정보, 판매사 정보를 스티커 붙이는 방식으로 해서 최소 주문 수량을 낮게 설정하여 처음부터  비용 부담 없는 가격으로 일본 시장을 공략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 .

ㅇ 해당 제품의 일본 시장 파악도 중요하지만 일본 진출을 위한 가장 팁으로는 인내심을 갖고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협력 바이어와 WIN-WIN할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제안하고 시장에 대한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

자료: 나고야 무역관의 바이어 인터뷰

 

 유통구조 및 규제


핸드크림 시장을 유통경로별로 보면 일반 유통 화장품(멀티샵, 인터넷 판매 등) 42.2%, 브랜드 및 대형 메이커 매장 15.9%, 통판 전문 12.2%, 방문판매용 12.1%, 직판 (제조사 직판) 9.7%, 미용실샵용 5.4%, 기타 2.6%로 구성되어 있다. 비공식 루트로 한국 국내 판매용 상품을 수입 판매하는 수입상도 있으나 A/S문제, 이익률 문제로 수입상사는 한정되어 있다.


(규제) 화장품은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약칭: 의약품의료기등법)’로 규제되고 있으며, 일본 내에서 제조한 제품이나 해외에서 수입한 제품을 화장품으로써 일본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나 ‘화장품제조업 허가’ 취득 등이 필요하다.


ㅇ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 화장품을 일본국내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자가 취득해야 하는 허가로 직접 생산하지 않고 OEM을 받거나 수입하는 자도 취득해야 한다. 허가를 받은 제조판매업자는 판매하는 제품의 품질이나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 책임을 져야 한다.


ㅇ 화장품 제조업 허가: 화장품을 제조하기 위한 허가가 필요하다. 화장품의외국제조판매업자(외국제조업자) 등록: 외국에서 제조판매되는 화장품을 일본에서 판매할 시 공급처인 해외제조업자를 의약품료기기종합기구(PMDA)에 등록해야 한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알코올 손 소독에 대한 인식이 일상화되고 그에 따른 피부 트러블 문제가 부각하면서 핸드크림이 필수품이 되고 있다.  한편, 최근에는 뛰어난 디자인으로 패키지 상품을 만들어 출시한 제품이 선물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핸드 크림 관련 일본 시장진출을 추진하는 관련기업은 현지 시장을 잘 이해하는 전문벤더를 찾아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제품에 맞는 현지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자료: World Trade Atlas, 주간쇼교신문사, 야노경제연구소, 나고야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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