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발이 편해야 돈 아낀다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25
  • 출처 : KOTRA

 

美, 발이 편해야 돈 아낀다

- 불황과 웰빙트렌드가 만나 오버 더 카운트 제품 인기 -

- 혁신적이고 기발한 풋케어 소비자제품 매출 ↑ -

 

 

 

□ 불경기 미국인들, 풋케어제품 찾는 발길 늘어

 

 ○ 불경기, 풋케어제품 찾는 미국인들 눈에 띄게 증가

  - 의사의 처방전없이 구입가능한 오버 더 카운트(OTC ; Over-the-Count)시장이 부상하는 가운데 풋케어제품이 건강한 신장세를 보임.

  - 오버 더 카운트 제품 : 의사처방전없이 소비자가 자유롭게 드럭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의료·건강 관련제품

  - 이에 따라 Walgreens, CVS, Rite Aid 등 드럭스토어들, 풋케어섹션 대폭 보강. 진열면적과 취급 브랜드 수 늘림.

 

 ○ 시장조사기관 Information Resources에 따르면, 풋케어제품의 매출은 지난 52주(약 1년, 7월 12일 기준) 동안 6.6% 성장해 4억2160만 달러 규모 기록(드럭스토어, 슈퍼마켓, 대형할인유통업체의 풋케어 약품 및 기구 매출 종합)

 

KIWI의 여성구두 종류별 풋케어제품

자료원 : 업체 웹사이트

 

□ 발이 편해야 돈 아낀다

 

 ○ 풋케어제품 인기요인

  - 절약모드 : 소비 줄이는 미국인들, 고가 진료비 지출 힘들어져 병원이나 의사 찾기보다는 스스로 관리하고 진단해 제품구입 추세

  - 불황기, 건강의 중요성 : 실직우려로 ‘건강해야 일한다’는 인식. 자신의 건강을 특별히 챙겨

  - 육체노동 종사자 증가 : 실직인구, 단순 육체노동 일자리로 흡수

  - 베이비부머 수요 : 특히 경기침체를 맞은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미루고 직장생활 지속하면서 쉽게 피로감이 오는 발건강 관리에 집중하면서 풋케어제품 수요증가

 

 ○ 미국 발건강의학협회(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미국인의 15%가 발볼 부위 통증을 경험

  - 특히 미국인들 중 비만인구가 높아, 굽이 높은 구두를 신지 않는 남성들도 발건강에 문제 발생

 

발볼 부위 통증을 겪은 미국인

15%

발 뒤꿈치(힐) 통증 경험

14%

신발로 인한 통증 야기 경험

12%

자료원 : 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 풋케어제품 성공요소 : 혁신적인 성능+디자인

 

 ○ 풋케어업체들, 다양한 제품 개발

  - 몇 년 전만 해도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었던 매우 정교한 디자인의 전문적인 제품도 오버 더 카운트 제품으로 선보임.

 

 ○ 소비자들, 풋케어제품 구매요인

  - 통증완화성능 만큼 제품 디자인이나 외관도 중요한 구매동기

  - 특히 여성용 제품은 여성이 착용하는 구두, 신발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아야 함.

  - 이에 따라 신발에 넣는 제품은 착용 시 눈에 띄지 않도록 불투명한 컬러가 많음.

 

 ○ 선두업체 ProFoot, Inc., 9% 성장 기록

  - 마케팅 부사장, “풋케어제품시장은 혁신이 성장동력”이라며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혁신적이며 사용 후 만족해 리턴(환불)하지 않을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고 밝힘.

  - 풋케어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특성을 보인다고 지적

  - 따라서 제조업체는 제품성능기준을 높게 세팅한다고 함.

  - ProFoot 히트제품 : Flex-Tastic 발가락 기구

   · 요가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개발한 제품으로 매일 최소 5분 사용으로 발가락 교정 및 통증 완화 효과

 

자료원 : Rite Aid

 

 ○ Dr. Scholl, Kiwi 등이 시장 주요업체

  - 발관리제품 전문업체인 Dr. Scholl과 구두약업체로 출발한 Kiwi가 신체 통증부위와 신발 형태별 제품을 시판 중, 소비자 호응 높음.

 

자료원 : 업체 웹사이트

 

□ 시사점

 

 ○ 실직률 10% 시대, 일하려는 미국인들의 건강관리경향 더욱 증가 전망

  - 풋케어제품시장, 수요 높고 전망 밝아 제품 개발 및 공급 활발

  - 소비자만족도 좋아 다른 종류의 풋케어제품, 재구매율도 높은 것으로 파악

 

 ○ 한국업체 제품 개발, 드럭스토어 공략 유망

  - 주요 유통채널인 드럭스토어 업체들, 의료전문제품으로 여겨지는 풋케어제품도 자사브랜드 개발에 뛰어들어

  - 따라서 풋케어 스토어브랜드 제품의 OEM 공략이 가능할 것임.

  - 한국업체 자체브랜드도 직접진출 가능. 불경기에 미국인들은 기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쿠폰, 할인행사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낮아진 상태임.

 

 

자료원 : Drug Store Magazine, 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매장 방문, 업체 웹사이트, 바이어 인터뷰, KOTRA 뉴욕KBC 보유정보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발이 편해야 돈 아낀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