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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핸드·풋크림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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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핸드·풋크림(HS Code: 3304999000)
□ 선정 사유
ㅇ 떠오르는 핸드·풋크림시장
- 중국의 화장품시장은 스킨케어 부문에 있어 얼굴 심화관리 단계에 진입했으며, 신체 관리에 관심 가지기 시작
- 핸드·풋크림은 스킨케어 제품 사용 시 최종단계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아직까지 다른 주력 화장품들에 비해 시장 형성이 더디어 이제 막 태동기를 지나고 있는 상황□ 핸드·풋크림 시장동향
ㅇ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번째 규모인 중국 화장품시장
- 중국의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5년에 이미 3156억 위안(약 54조 원)을 넘어섬.
- 최근 5년 동안 중국 화장품업계 연평균성장률은 9.1%로 전 세계 평균인 4.1%를 웃돌았으며, 2019년에는 시장규모가 4906억 위안(약 84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 2008년 중국의 평균 GDP가 3000달러를 넘어선 이후 소비가 더욱 증진. 특히 생활용품 중 화장품이 핵심소비품목으로 자리 잡게 됨. 더불어 농촌인구의 소비가 증가하고 중산층 증가로 소비가 더욱 촉진되면서 화장품 소비로 이어짐.
- 화장품의 핵심고객군인 25~45세의 여성인구는 약 3억 명이며 최근 사용 연령폭이 더 넓어짐. 남성 소비자들도 증가하는 추세
- 2020년에 이르면 화장품 소비인구는 4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ㅇ 스킨케어 화장품시장 성장
- Euromonitor에 따르면 핸드크림과 풋크림에 해당하는 스킨케어(护肤品) 제품의 2016년도 판매액은 1691억 위안(약 29조1934억 원)으로 전체 화장품 매출에서 87% 이상 차지
- 스킨케어 부문에 있어 이미 얼굴 심화관리 단계에 진입했으며 신체 관리에 대한 관심 급증
- 90% 이상 여성들이 이미 광범위하게 기초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마스크팩 역시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음.
- 핸드·풋크림은 기초 스킨케어와 국부 스킨케어 단계를 지나 심화단계에 진입 시 사용되기 시작함.
중국 여성 주 사용 스킨케어 제품
자료원: 왕이 카라 해외구매 보고, 2017
- 72% 여성들이 현재 스킨케어 제품으로 6~11종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초 스킨케어 제품 외에도 국부 스킨케어 제품 사용이 두드러지고 있음.
중국 여성 스킨케어 제품 수별 분포
자료원: 왕이 카라 해외구매 보고, 2017
□ 소비자 분석
ㅇ 여성 고객이 주를 이루는 핸드·풋크림시장
- 핸드·풋크림을 구매해 본 소비자들 중 매월~매분기 1회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66%에 달함.
- 여성 소비자의 구매 빈도가 남성을 크게 앞서고 있음. 매주 구매하는 소비자 그룹의 여성비율은 7%, 남성비율은 1%에 그침. 매월 구매하는 그룹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2배 넘는 비율을 차지함.
중국 핸드·풋크림 성별 구매 빈도
구매시기
전체
여성
남성
매주 1회 이상
6%
7%
1%
2주에 1회
10%
12%
5%
매월 1회
21%
25%
11%
2개월에 1회
16%
15%
17%
매분기 1회
29%
26%
38%
반년에 1회
7%
5%
12%
매년 1회 이상
11%
5%
12%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ㅇ 소형 포장 핸드·풋크림을 선호해
- 핸드·풋크림의 포장 형태는 사용 장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튜브형 포장은 일반적으로 소형포장으로 휴대가 간편하며 전체 83%의 소비자가 선호. 특히 여성 소비자의 경우 88%가 튜브형 포장 선호
- 펌프형 포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용량이 크지만 휴대가 불편해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 전체 소비자 중 14%가 해당 포장 선호. 남성소비자의 경우 26%가 펌프형 포장 핸드·풋크림을 선호
- 핸드·풋크림의 포장방식 선택에 있어 성별 및 주요 사용장소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중국 핸드·풋크림 성별 선호 용기 형태(복수 선택)
용기 형태
전체
여성
남성
튜브형
83%
88%
69%
펌프형
14%
10%
26%
원통형
2%
2%
4%
자료원: 좐링용(赚零用), 2014
ㅇ 핸드·풋크림 선택 시 효과와 향기를 중요시해
- 좐링용(赚零用)리서치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핸드·풋크림을 선택 시 미용 및 기능성 효과를 가장 중요시함. 뒤를 이어 향기, 가격, 성분 등을 중시
중국 핸드·풋크림 주요 구매요소(복수 선택)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중국 남녀 소비자 모두 보습효과와 피부균열 예방을 중시
중국 핸드·풋크림 성별 중시하는 주요 효과
효과
전체
남성
여성
보습효과
88%
79%
91%
피부균열 예방
75%
80%
74%
각질완화
7%
9%
6%
노화방지
7%
9%
6%
미백
7%
7%
7%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경쟁동향
ㅇ 중국 핸드크림 판매현황
경영기업
원산지
브랜드
홈페이지
제품사진
가격
프로방스록시땅무역
(상하이)유한공사
普罗旺斯欧舒丹贸易
(上海)有限公司
프랑스
http://www.loccitane.cn/
85위안/30ml
유니레버(중국)
투자유한공사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미국
https://www.unilever.com.cn
33위안/100ml
존슨(중국)유한공사
强生(中国)有限公司
미국
https://www.neutrogena.com.cn
70위안/56ml
니베아(상하이)유한공사
妮维雅(上海)有限公司
독일
http://www.nivea.com.cn
15위안/80ml
상하이가화연합주식회사
上海家化联合股份有限公司
홍콩
http://www.jahwa.com.cn
25위안/30ml
왓슨그룹
屈臣氏集团
홍콩
http://www.watsons.com.cn
49위안/50ml
베이징쥴리크상무유한공사
北京茱莉蔻商贸有限公司
호주
http://www.jurlique.com.cn
312위안/125ml
시세이도(중국)투자유한공사
资生堂(中国)投资有限公司
일본
http://www.shiseidogroup.cn
49위안/100ml
조향화장품무역(상하이)유한공사
兆享化妆品贸易(上海)有限公司
독일
http://www.herbacin.de
40위안/75ml
상하이바이췌링일용화학유한공사
上海百雀羚日用化学有限公司
중국
http://www.baiqueling.vipcom.cn
158위안/120ml
자료원: china-10.com
ㅇ 중국 풋크림 판매현황
경영기업
원산지
브랜드
홈페이지
제품사진
가격
프로방스록시땅무역(상해)유한공사
普罗旺斯欧舒丹贸易(上海)有限公司
프랑스
240위안/
150ml
존슨(중국)유한공사
强生(中国)有限公司
미국
80위안/
56ml
왓슨그룹
屈臣氏集团
홍콩
24.9위안/
80ml
더바디샵국제주식회사
美体小铺国际股份有限公司
독일
88위안/
100ml
유니레버(중국)투자유한공사
联合利华(中国)投资有限公司
홍콩
33위안/
100ml
상하이바이차오지화장품유한공사
上海佰草集化妆品有限公司
홍콩
70위안/
200ml
핑헝국제주식회사
平珩国际股份有限公司
미국
126위안/
123ml
자료원: shang360.com
□ 핸드·풋크림 주요 유통채널
ㅇ 가격대에 따라 유통채널이 달라
- 중국 핸드·풋크림 주요 유통채널은 가격대에 따라 차이를 보임. 50위안 이내의 제품은 대부분 대형마트, 슈퍼 등에서 구매하며, 50~150위안 가격대의 제품은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151~200위안대 제품은 브랜드숍과 직영점,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높음.
- 가격대에 따라 핸드·풋크림 구매 장소가 다른 점을 볼 때 제품의 가격대에 따라 유통채널과 점포 전략 선택이 필요
중국 핸드·풋크림 가격대별 선호 구매 장소
(단위: 위안)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ㅇ 유통채널 선택 요인
- 소비자들이 핸드·풋크림을 구매하는데 있어 직영점, 대리점, 가맹점 비율이 높은 이유는 해당 유통채널이 고품질 제품을 제공해 줄 것이라는 신뢰 때문임. 편의점에서 핸드·풋크림을 구매하는 이유는 교통 편의성 때문
- 온라인 구매의 주요 요인은 제품의 다양성과 합리적인 가격임.
- 유통채널 구성에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다양한 채널 개발이 필요
중국 핸드·풋크림 장소별 구매 요인
자료원: 좐링용(赚零用)리서치, 2014
□ 전망
ㅇ 시장 형성 단계인 핸드·풋크림시장
- 상대적으로 다른 화장품에 비해 시장구조 고착화는 늦어지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의 유명 브랜드가 중심으로 시장 형성해가고 있어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상황
ㅇ 아직 중국 전역에 확대되지 못한 핸드·풋크림시장
- 핸드·풋크림은 현재 1선급 도시를 기준으로 2선급 지역 거점 도시로 시장 확장
- 동부지역의 직할시와 각 성의 성도급 도시로 시장이 확장하고 있으나 중국 전역에 시장이 확대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ㅇ 발안마, 발관리 숍과 경쟁해야 하는 풋크림 제품
- 실내에서 신발을 벗고 온돌식으로 생활하는 한국과 달리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 중국에서는 아직 풋크림 시장 형성이 미약하며, 발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한국에 비해 저렴한 발안마, 발관리 숍을 방문하여 관리하는 경향
- 발안마, 발관리 숍의 경우 일반적인 크림 형태보다는 오일형태의 제품 주로 사용. 고급 피부/발관리 숍의 경우 OEM 방식을 통해 자체 오일을 생산, 사용하거나 전문업체의 아로마 오일 형태의 제품을 구입해 사용
- 뤄판(洛凡), 첸밍차오(芊茗草) 등의 브랜드에서 40~60위안(100ml)의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브랜드 파워가 미미한 상태임.
ㅇ 단일 시장으로 인식이 필요한 풋크림시장
- 풋크림은 핸드크림과는 별도의 시장으로 인식해 접근해야 함.
- 일반 보습용 풋크림은 시장규모가 미약해 시장 진입 시 각종 선점 기회가 많음. 핸드크림에 비해 제품군이 다양하지 않아 앞으로 발전 가능성 높음.□ 시사점
ㅇ 선물용 세트 상품 개발
- 해외여행이 잦은 중국인들이 귀국하면서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귀국선물용으로 핸드크림이 각광
- 휴대하기 편리한 소용량의 튜브형으로 구성된 세트가 적합할 것으로 전망. 세트 구성 시 풋크림을 추가해 세트 상품의 다양화를 추구해야 함.
- 핸드크림의 경우 휴대가 자주 이루어지는 만큼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 이에 캐릭터와 결합한 상품이 출시되는 추세임. 대형 히트작을 기록한 (주)파시의 티나 캐릭터 핸드크림 시리즈는 시사하는 바가 큼.
ㅇ 남방지역 풋크림시장 성장 가능성
- 일반적으로 한국 풋크림업체들은 날씨가 춥고, 건조해 발꿈치 각질균열환자가 많은 북방 지역을 첫 번째 공략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음.
- 중국 남방지역의 경우 슬리퍼 착용이 빈번해 각질이 많이 발생. 이에 남방 지역 역시 좋은 타깃 시장이 될 수 있음.
- 발 각질케어 크림인 미인발을 생산하는 (주)알로에베라 코리아의 경우 대만 홈쇼핑에 진출해 좋은 반응을 얻음.
자료원: 中商产业研究院, 왕이 카라 해외구매 보고(2017), 좐링용(赚零用)리서치(2014),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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