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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온라인 쇼핑몰, 연매출 30억 달러 규모로 확대 중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안령
  • 2018-01-23
  • 출처 : KOTRA

- 글로벌 기업도 합류한 UAE 온라인시장

- 모바일시장을 통해 수출 유망 품목 공략해야 -

 

  
 

UAE 온라인 쇼핑몰 현황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 2016 UAE 내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매출액 기준 48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이하 디르함)으로 2015년 대비 40% 증가함.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구분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백만 디르함)

1,793.0

2,465.5

3,427.1

4,797.9

증감률(%)

36.3

37.5

38.9

40

 자료원: 유로모니터(US$ 1 = AED 3.67)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UAE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 규모는 2018년 약 78억 디르함을, 2020년에는 115억 디르함을 기록할 전망

 

  글로벌 기업의 현지 진출

    - 20177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 UAE의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함.

    - 수크 닷컴은 UAE뿐 아니라 중동 내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로 시장점유율 38.2%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었음.

 

  현지 기업의 도전

    - 2017 9 30 UAE의 최대 건설기업인 이마르(Emaar)의 설립자 모하메드 알라바르(Mohammad Alabbar)가 눈 닷컴(Noon.com)이라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 설립

    - 이는 UAE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었던 수크 닷컴을 인수한 미국의 아마존에 도전하기 위해 설립한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ublic Investment Fund, PIF)와 쿠웨이트의 M.H. Alshaya & Co.을 포함한 투자자들의 후원을 받은 바, 중동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음.

 

  모바일 상거래 (M-Commerce) 증가 추세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모바일 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의 37%를 차지함.

    - UAE 2016년 기준 주민 100명당 모바일 가입 건수 204.02건으로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된 현 UAE에서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쇼핑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UAE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

 

  Souq.com

회사명

Souq.com 

설명: Souq.com Logo 

홈페이지

https://uae.souq.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가전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식품 등

특징

- 2006년 설립된 중동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2017년 미국의 아마존에 인수됨.  

- 미용 품목과 가방, 시계 등의 패션잡화(의류, 신발류)가 주력 상품임.

- 자체 운송 시스템을 통해 UAE 내 운송시간 단축을 꾀함.

- 아마존에의 인수 후 패션의류 분야를 집중 육성 중

- 이 쇼핑몰의 최대 시장은 사우디아라비아이고, 다음이 UAE, 이집트 순임.

- 현재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중동 전역에 지사 운영 중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대다수의 무슬림은 온라인 결제의 보안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 온라인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종교적으로 이자에 기반을 둔 금융상품이 이슬람 율법에 어긋난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신용카드보다 현금결제를 선호함.

자료원: souq.com

 

  Noon.com

회사명

Noon.com 

설명: C:\Users\Leeyeon Kim\Desktop\noon.JPG

홈페이지

https://www.noon.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패션잡화, 화장품, 아기용품, 게임기 등

특징

- 2017년 새롭게 설립된 UAE 현지 기업임.

- 아마존에 인수된 수크 닷컴에 도전장을 던진 온라인 쇼핑몰

-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의 투자를 받아 설립됐음.

- 이마르(Emaar)의 설립자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함.  

- UAE 내 인터넷 쇼핑몰 자도파도( JadoPado)와 남쉬(NAMSHI)를 인수

- 게임기와 화장품, 특히 향수가 주력 상품임.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자료원: noon.com

 

  Awok.com

회사명

Awok.com 

설명: AWOK No.1 Online Shopping Store Dubai UAE 

홈페이지

https://ae.awok.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생활용품 등

특징

- 2016년 기준 UAE 현지 기업 중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키르기스스탄 출신 CEO가 경영함.

- 높은 할인율(최대 99%)을 적용해 UAE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패션잡화와 생활용품이 주력 상품임.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2017 9월 사우디아라비아에 공식 진출함으로써 GCC 국가에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GCC(Gulf Corpo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오만 6개국으로 구성

자료원: awok.com


  NAMSHI

회사명

NAMSHI

설명: C:\Users\Leeyeon Kim\Desktop\namshi.JPG

홈페이지

https://en-ae.namshi.com

취급품목

의류, 잡화 전문

특징

- UAE 내 최대 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임.

- 망고(Mango), 탑샵(Topshop), 아디다스(adidas) 등 인기 유명 브랜드들을 포함한 500개 이상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주요 GCC 국가들에 진출해 있음.

결제방법

카드, Paypal,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자료원: NAMSHI

 

UAE 온라인 쇼핑몰, 어떤 품목이 잘 팔리나

 

  대다수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중이 큰 품목 군은 패션잡화류로 전체 판매의 30%를 차지

    - 이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그리고 외모 치장을 좋아하는 현지인 여성들의 구매율이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남성 의류와 신발은 주로 운동복과 운동화의 비율이 높고 여성 제품의 경우 재킷, 청바지, 블라우스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됨.

    -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UAE 인구 중 젊은 층은 SNS 등의 활동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며 다양한 해외여행 경험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음.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의류시장에서는 현지 브랜드인 스플래시(Splash)를 포함해 글로벌 브랜드인 자라(ZARA)나 에이치엔앰(H&M)등의 스파(SPA) 브랜드가 우세한 편임.

    - 우리나라의 스파오(SPAO)나 에잇세컨즈(8 Seconds)와 같은 스파 브랜드도 도전해 볼 만함.


  ㅇ 전자제품군은 28%, TV,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 제품군은 16%를 차지

    - 전자제품은 주로 노트북이나 카메라 그리고 가전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특히 UAE 자국민이나 고소득층 외국인들의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높은 편임.

    - 미디어 제품군은 우리나라의 LG나 삼성 그리고 미국의 애플(Apple), 중국의 화웨이(Huawei)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 휴대폰 거치대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 미디어 제품의 액세서리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음.

 

2016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액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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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13

2014

2015

2016

의류

603.9

1,078.2

1,296.0

1,495.3

전자제품

546.8

837.9

1,087.1

1,323.3

미디어제품

408.7

476.8

583.6

786.5

액세서리

106.8

132.8

158.4

185.8

식∙음료

28.6

70.8

121.7

154.2

기타

98.1

-130.8

180.4

852.6

총계

1,793.0

2,465.5

3,427.1

4,797.9

자료원: 유로모니터

 

  쇼핑몰 별 주력 상품


쇼핑몰명

제품 및 사진

가격(AED)

제조사

특징

Souq.com

설명: https://cf1.s3.souqcdn.com/item/2017/08/20/23/85/48/13/item_XL_23854813_34594749.jpg

소형 제모기

17~109

Finishing Touch

국소부위를 대상으로 한 소형 제모기. 현지인의 미용 관심도에 따라 안면 제모 용이 주로 판매 중

Souq.com

설명: https://cf1.s3.souqcdn.com/item/2017/11/21/64/87/98/1/item_XXL_6487981_73326452.jpg

남성 시계

87~340

Casio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디지털 시계 보다 아날로그 시계의 판매 비중이 큼.

N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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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향수

125~489

Roberto Cavalli

중동 소비자들은 향수 구매율이 높은 편임. 오프라인 쇼핑몰에 가면 50미터에 하나 꼴로 향수 판매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만큼 중동 내 향수 품목은 인기가 좋음.

N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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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용품

992~1,049

SONY

중동 남성들은 축구 게임을 좋아하는 편임. 이들은 실제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비디오 게임으로 축구를 하는 것도 즐기는 편임.

Aw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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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가전 (냄비)

1~129

Reoona

해당 쇼핑몰은 매일 타임세일을 진행하며 일부 품목은 99의 할인율을 적용함.

Aw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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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스피커

19~49

Generic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액세서리가 많이 판매됨.

NAM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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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의류

99

COTTON ON

해당 쇼핑몰은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여성 의류 취급

NAM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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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의류

189

TOKYO

LAUNDRY

해당 쇼핑몰은 의류 전문으로 타 쇼핑몰보다 남성 의류에 대한 선택폭이 넓은 편임.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시사점

 

  UAE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 지속 예상

    - UAE 온라인 쇼핑몰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또한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와 더불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합류로 미루어 보았을 때 투자 가치가 있는 사업으로 판단됨.

    - 현지 대표 쇼핑몰인 수크 닷컴은 화이트 프라이데이와 같은 각종 할인과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온라인 구매층을 확대하고자 함.

 

  모바일을 통한 시장 확대

    - UAE는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모바일 가입자 중 대다수는 스마트폰 이용자이며, UAE 온라인 쇼핑몰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접근이 전체의 37%를 차지

    - 또한 각 쇼핑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듦으로써 구매자 또는 구매 희망자의 접근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우리 기업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전략

    - 우리나라 의류상품의 높은 품질과 글로벌 트렌드에 부응하는 디자인은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시장을 공략하는 데 충분한 이점을 갖추었다고 보여짐.

    - 그러나 UAE 의류시장은 스파 브랜드 및 유럽·미국의 인지도 있는 고가 브랜드를 제외하면, 원가가 저렴한 인도·중국 제품을 주로 수입함.

    - 따라서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프리미엄 브랜딩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

    - 우리나라 대기업 제품을 중심으로 한 가전제품에 대한 평가는 좋은 편이나, 중소기업들은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현지 전시회 등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UAE 온라인 쇼핑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 신뢰도 높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도입이 필요

    - 더불어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SNS 등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강화가 필요

    - 현지 파워블로거 등을 활용한 소셜 인플루엔서(Social Influencer) 마케팅도 적극 활용 필요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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