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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온라인 쇼핑몰, 연매출 30억 달러 규모로 확대 중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안령
- 2018-01-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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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기업도 합류한 UAE 온라인시장 –
- 모바일시장을 통해 수출 유망 품목 공략해야 -
□ UAE 온라인 쇼핑몰 현황
ㅇ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 2016년 UAE 내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매출액 기준 48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이하 디르함)으로 2015년 대비 40% 증가함.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구분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백만 디르함)
1,793.0
2,465.5
3,427.1
4,797.9
증감률(%)
36.3
37.5
38.9
40
자료원: 유로모니터(US$ 1 = AED 3.67)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UAE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 규모는 2018년 약 78억 디르함을, 2020년에는 115억 디르함을 기록할 전망
ㅇ 글로벌 기업의 현지 진출
- 2017년 7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이 UAE의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함.
- 수크 닷컴은 UAE뿐 아니라 중동 내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로 시장점유율 38.2%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었음.
ㅇ 현지 기업의 도전
- 2017년 9월 30일 UAE의 최대 건설기업인 이마르(Emaar)의 설립자 모하메드 알라바르(Mohammad Alabbar)가 눈 닷컴(Noon.com)이라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 설립
- 이는 UAE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었던 수크 닷컴을 인수한 미국의 아마존에 도전하기 위해 설립한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ublic Investment Fund, PIF)와 쿠웨이트의 M.H. Alshaya & Co.을 포함한 투자자들의 후원을 받은 바, 중동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모바일 상거래 (M-Commerce) 증가 추세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모바일 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의 37%를 차지함.
- UAE는 2016년 기준 주민 100명당 모바일 가입 건수 204.02건으로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된 현 UAE에서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쇼핑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UAE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
ㅇ Souq.com
회사명
Souq.com
홈페이지
https://uae.souq.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가전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식품 등
특징
- 2006년 설립된 중동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2017년 미국의 아마존에 인수됨.
- 미용 품목과 가방, 시계 등의 패션잡화(의류, 신발류)가 주력 상품임.
- 자체 운송 시스템을 통해 UAE 내 운송시간 단축을 꾀함.
- 아마존에의 인수 후 패션의류 분야를 집중 육성 중
- 이 쇼핑몰의 최대 시장은 사우디아라비아이고, 다음이 UAE, 이집트 순임.
- 현재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중동 전역에 지사 운영 중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주: 대다수의 무슬림은 온라인 결제의 보안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 온라인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종교적으로 이자에 기반을 둔 금융상품이 이슬람 율법에 어긋난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신용카드보다 현금결제를 선호함.
자료원: souq.com
ㅇ Noon.com
회사명
Noon.com
홈페이지
https://www.noon.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주방가전, 패션잡화, 화장품, 아기용품, 게임기 등
특징
- 2017년 새롭게 설립된 UAE 현지 기업임.
- 아마존에 인수된 수크 닷컴에 도전장을 던진 온라인 쇼핑몰
-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의 투자를 받아 설립됐음.
- 이마르(Emaar)의 설립자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함.
- UAE 내 인터넷 쇼핑몰 자도파도( JadoPado)와 남쉬(NAMSHI)를 인수
- 게임기와 화장품, 특히 향수가 주력 상품임.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자료원: noon.com
ㅇ Awok.com
회사명
Awok.com
홈페이지
https://ae.awok.com
취급품목
전자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생활용품 등
특징
- 2016년 기준 UAE 현지 기업 중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키르기스스탄 출신 CEO가 경영함.
- 높은 할인율(최대 99%)을 적용해 UAE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패션잡화와 생활용품이 주력 상품임.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2017년 9월 사우디아라비아에 공식 진출함으로써 GCC 국가에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결제방법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주: GCC(Gulf Corpo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오만 6개국으로 구성
자료원: awok.com
ㅇ NAMSHI
회사명
NAMSHI
홈페이지
https://en-ae.namshi.com
취급품목
의류, 잡화 전문
특징
- UAE 내 최대 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임.
- 망고(Mango), 탑샵(Topshop), 아디다스(adidas) 등 인기 유명 브랜드들을 포함한 500개 이상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주요 GCC 국가들에 진출해 있음.
결제방법
카드, Paypal,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자료원: NAMSHI
□ UAE 온라인 쇼핑몰, 어떤 품목이 잘 팔리나
ㅇ 대다수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중이 큰 품목 군은 패션잡화류로 전체 판매의 30%를 차지
- 이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그리고 외모 치장을 좋아하는 현지인 여성들의 구매율이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 남성 의류와 신발은 주로 운동복과 운동화의 비율이 높고 여성 제품의 경우 재킷, 청바지, 블라우스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됨.
-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UAE 인구 중 젊은 층은 SNS 등의 활동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며 다양한 해외여행 경험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음.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의류시장에서는 현지 브랜드인 스플래시(Splash)를 포함해 글로벌 브랜드인 자라(ZARA)나 에이치엔앰(H&M)등의 스파(SPA) 브랜드가 우세한 편임.
- 우리나라의 스파오(SPAO)나 에잇세컨즈(8 Seconds)와 같은 스파 브랜드도 도전해 볼 만함.
ㅇ 전자제품군은 28%, TV,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 제품군은 16%를 차지
- 전자제품은 주로 노트북이나 카메라 그리고 가전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특히 UAE 자국민이나 고소득층 외국인들의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높은 편임.
- 미디어 제품군은 우리나라의 LG나 삼성 그리고 미국의 애플(Apple), 중국의 화웨이(Huawei)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 휴대폰 거치대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 미디어 제품의 액세서리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음.
2016년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액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13
2014
2015
2016
의류
603.9
1,078.2
1,296.0
1,495.3
전자제품
546.8
837.9
1,087.1
1,323.3
미디어제품
408.7
476.8
583.6
786.5
액세서리
106.8
132.8
158.4
185.8
식∙음료
28.6
70.8
121.7
154.2
기타
98.1
-130.8
180.4
852.6
총계
1,793.0
2,465.5
3,427.1
4,797.9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쇼핑몰 별 주력 상품
쇼핑몰명
제품 및 사진
가격(AED)
제조사
특징
Souq.com
소형 제모기
17~109
Finishing Touch
국소부위를 대상으로 한 소형 제모기. 현지인의 미용 관심도에 따라 안면 제모 용이 주로 판매 중
Souq.com
남성 시계
87~340
Casio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디지털 시계 보다 아날로그 시계의 판매 비중이 큼.
Noon.com
여성 향수
125~489
Roberto Cavalli
중동 소비자들은 향수 구매율이 높은 편임. 오프라인 쇼핑몰에 가면 50미터에 하나 꼴로 향수 판매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만큼 중동 내 향수 품목은 인기가 좋음.
Noon.com
비디오 게임 용품
992~1,049
SONY
중동 남성들은 축구 게임을 좋아하는 편임. 이들은 실제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비디오 게임으로 축구를 하는 것도 즐기는 편임.
Awok.com
생활 가전 (냄비)
1~129
Reoona
해당 쇼핑몰은 매일 타임세일을 진행하며 일부 품목은 99의 할인율을 적용함.
Awok.com
블루투스 스피커
19~49
Generic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액세서리가 많이 판매됨.
NAMSHI
여성 의류
99
COTTON ON
해당 쇼핑몰은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여성 의류 취급
NAMSHI
남성 의류
189
TOKYO
LAUNDRY
해당 쇼핑몰은 의류 전문으로 타 쇼핑몰보다 남성 의류에 대한 선택폭이 넓은 편임.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ㅇ UAE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 지속 예상
- UAE 온라인 쇼핑몰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또한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와 더불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합류로 미루어 보았을 때 투자 가치가 있는 사업으로 판단됨.
- 현지 대표 쇼핑몰인 수크 닷컴은 ‘화이트 프라이데이’와 같은 각종 할인과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온라인 구매층을 확대하고자 함.
ㅇ 모바일을 통한 시장 확대
- UAE는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모바일 가입자 중 대다수는 스마트폰 이용자이며, UAE 온라인 쇼핑몰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접근이 전체의 37%를 차지
- 또한 각 쇼핑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듦으로써 구매자 또는 구매 희망자의 접근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ㅇ 우리 기업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전략
- 우리나라 의류상품의 높은 품질과 글로벌 트렌드에 부응하는 디자인은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시장을 공략하는 데 충분한 이점을 갖추었다고 보여짐.
- 그러나 UAE 의류시장은 스파 브랜드 및 유럽·미국의 인지도 있는 고가 브랜드를 제외하면, 원가가 저렴한 인도·중국 제품을 주로 수입함.
- 따라서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프리미엄 브랜딩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
- 우리나라 대기업 제품을 중심으로 한 가전제품에 대한 평가는 좋은 편이나, 중소기업들은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현지 전시회 등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UAE 온라인 쇼핑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 신뢰도 높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도입이 필요
- 더불어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SNS 등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강화가 필요
- 현지 파워블로거 등을 활용한 소셜 인플루엔서(Social Influencer) 마케팅도 적극 활용 필요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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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의 저작물인 (UAE 온라인 쇼핑몰, 연매출 30억 달러 규모로 확대 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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