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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콜롬비아 소비자들의 구매 변화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20-04-27
  • 출처 : KOTRA

건강뿐만 아니라 콜롬비아 소비자들의 소비품목에도 영향 -

- 일명 생존에 필요한 식료품 등 필수품목 구매 급증 -

 

 

 

□ 개요

 

   전 국민 자가 격리 실시로 변화하는 소비품목

    - 지난 3 24일부터 실시된 전 국민 의무적 자가격리 실시로 콜롬비아 소비자들이 사실상 소비하는 품목은 식료품, 의약품 및 생필품으로 집중


   일명 사재기 현상 발생

    - 지난 3 20일 이반 두케 대통령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및 의료서비스 붕괴를 막기 위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 자가 격리를 발표

    - 발표 이후 식료품 및 화장지를 중심으로 사재기 현상이 급증함. 이에 농림부 장관 및 FENALCO(콜롬비아 수입유통업협회) 회장은 여러 차례 뉴스를 통해 공급량이 충분하며 사재기의 불필요성에 대해 설명

 

□ 시장 동향

 

   콜롬비아 코로나 양성 첫 판정 3, 소비 증가

    - 2020 2월과 3월을 기준으로 국내 소비액 조사 결과 지난 3월 총소비액은 1580만 달러로 2월에 1410만 달러에 비해 11.2% 증가


  ㅇ 자가격리 실시 전과 후 소비 차이

    - 지난 3 6일 콜롬비아의 첫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판정 이후 5일간과 3 24일 전 국민 자가 격리 실시 전후 5일간의 소비거래 비율에 차이가 발생

 

코로나19 발생과 콜롬비아 소비액 증가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총소비액

증감률

기간

소비증가율

2020 2월 전체

14.08

11.5

2020 3월 전체

15.82

36~10

57.9

320~25

69.5

자료: RADDAR Research

 

□ 주요 소비 트렌드 동향

 

  ㅇ 생활 필수품목 우선 소비

    - 3월 기준 구매율이 코로나 확진 전인 2월에 비해 11%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증가 추세를 보인 상품은 건강, 식품, 기타 생활필수품 등 건강관리 및 자가격리에 필수적인 제품 중심

    - 반대로 의류, 문화생활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구매율이 대폭 감소

 

‘20 3월 콜롬비아 주요 필수품 구매 증감률 현황

(단위: %, 전월 대비)

제품군

구매성장률

제품군

구매감소율

건강관련제품

27.9

교육

-0.6

식료품

24.6

교통 및 통신

-7.9

일반생필품

24.1

의류

-38.7

가정용품

15.2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58.0

자료: Raddar

 

  ㅇ 주요 소비 강세 품목은 채소, 과일, 육류 등 필수 식료품

 

2020 3월 기준 주요 구매 증가 품목

(단위: %)

품목

구매 증가율

품목

구매 증가율

채소

54.4

육류

32.3

과일

50.7

생선 등 해산물류

32.1

곡물, 콩류,

42.4

인터넷

30.9

청소용품

42.3

개인용품

29.6

유제품, 달걀

35.0

장기보관용 식품

23.0

공공 서비스, 연료

35.0

기타식품

17.7

의약품, 건강식품

33.2

주류, 담배

12.3

자료: Raddar

 

□ 주요 구매 제품 수입동향

 

  ㅇ 2020 2월 기준 주요 5개 식품 수입액

    - 3월 소비에 대한 2월 주요 5개 식품(곡물, 육류, 유제품, 생선 및 해산물, 캔류 및 반조리식품) 수입 총액은 3억9500만 달러

 

주요 5개 식품 수입액 현황(2020 2월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

수입액(CIF 기준)

곡물

226

육류

74

유제품

59

생선 및 해산물

21

캔 및 반조리 식품

15

자료: GTA

 

□ 유통구조

 

   식료품, 소비 경향에 따라 다른 유통방식

    - 식료품은 신선도에 따라 유통 방식이 달라짐.

    - 보관기간이 긴 식품의 경유 생산에서 도매로, 다시 도매에서 소매로 유통됨.

    - 하지만 신선도가 생명인 제품(채소, 과일, 육류)는 생산자에서 바로 소매업체로 유통라인을 간소화해 소비자가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자료: ANDI

 

□ 전문가 코멘트

 

  우일라주에서 커피 농장을 운영하는 N씨는 KOTRA 보고타 무역관과 인터뷰에서 얼마 전 커피열매 수확을 끝냈으며, 이 전과 달리 자가격리 이후 전화를 통해 개인 구매와 사전 구매예약을 희망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했다고 언급함. 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취향을 맞추기 위해 개인용 500g~1kg 포장 볶은 원두를 다량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

 

□ 시사점 및 전망

 

   한국과 다른 사재기 현상, 불안감의 표현

    - 콜롬비아는 코로나 이전에도 정부 운영의 부정부패 의혹이나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과 불신이 존재하고 있었음.

    - 특히 사재기 현상은 콜롬비아 시민들의 정부 및 의료서비스에 대한 낮은 신뢰도에서 생긴 불안감을 보여줌을 시사

 

  ㅇ 냉동식품, 반조리식품 등 소비 품목 변화 전망

    -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통해 장기 보관할 수 있는 참치, 냉동식품, 반조리 식품에 대한 구매가 증가

    - 이는 한국의 인스턴트나 레토르트 및 냉동식품 시장 진출 가능성 존재

 

 

자료: DANE, ANDI, RADDAR Research, GTA, Economist Intelligence Unit, 각종 언론사(La Republica, El espectador),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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