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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해지고 건강해지는 남아공 우유시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최다은
- 2020-03-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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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해진 대체우유 부문의 신제품을 위한 남아공 업체들의 꾸준한 연구 개발 -
- 우리 기업의 유산균 음료 및 다양한 맛의 멸균 우유 진출 기대 -
□ 시장 규모
ㅇ 남아공 우유 부문 시장은 크게 일반 우유, 멸균 우유(Long life milk)*, 요거트가 있으며, 최근 대체우유란 품목이 추가로 분류 대상이 됨.
* 멸균 우유란 오랜 기간 동안 보존할 수 있도록 높은 온도에서 잠깐 가열하여 모든 미생물을 멸균한 후, 특수 무균 포장 용기에 포장된 제품
- 우유 대체품 또는 대체우유란 콩, 견과류 및 곡물 등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우유 또는 락토오스(Lactose)를 뺀 우유로 일반 우유를 일컬으며, 락토오스 불내증 소비자들을 위해 일반 우유를 대신하여 마실 수 있도록 만든 제품임. 대체 우유는 2019년 우유 부문 시장 성장을 주도했으며, 17%의 판매량이 증가할 정도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
- 2019년 우유의 평균 단가가 3% 인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공 우유 부문 판매량은 3% 증가하여 2019년에 160만 톤에 이르며, 판매 매출은 5% 증가하여 251억 랜드를 기록함.
- Euromonitor의 Drinking Milk Products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우유 부문 시장은 6%의 연평균성장률을 예상하며 2024년에는 328억 랜드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카테고리별 우유 판매량 2014~2019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여러 맛 우유
26.2
26.3
29.9
28.0
28.4
28.8
과일 주스 맛 우유
143.0
158.8
175.5
187.8
191.5
195.5
일반 무지방 우유
8.9
8.8
8.8
8.7
8.5
8.2
일반 반 탈지유
71.3
70.8
70.5
69.6
68.9
66.4
일반 고지방 우유
515.0
506.7
502.1
496.3
486.6
468.6
멸균 무지방 우유
93.3
103.1
111.8
119.2
122.2
126.5
멸균 반 탈지유
114.4
125.7
136.0
144.5
150.3
157.0
멸균 고지방 우유
394.0
435.4
468.5
496.5
508.9
554.7
염소 우유
-
-
-
-
0.2
0.2
분유
9.7
9.7
9.6
9.4
9.2
9.1
두유
6.1
7.5
8.6
9.7
10.7
11.8
다른 대체우유
0.1
0.1
0.2
0.2
0.2
0.2
총 우유제품
1,382.1
1,452.9
1,521.4
1,569.9
1,585.6
1,627.0
자료: 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저렴한 가격과 높은 편리성으로 인해 멸균 우유의 높아진 수요
- 소비자들이 멸균 우유를 훨씬 더 선호하게 됨으로 인해 일반 우유에 대한 수요는 계속 감소하고 2019년 멸균 우유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함.
- 이러한 인기의 상당 부분은 일반 우유에 비해 낮은 단가 때문임. 저렴한 UHT 우유(멸균 우유)의 수입이 남아공 국내 신선한 일반 우유 시장의 약세를 유도함.
- 게다가 멸균 우유는 냉장고가 없는 저소득층에 이상적이기도 하고, 많은 소비자들이 우유가 갑자기 필요할 경우에 대비하여 평소에 멸균 우유를 보관하는 경향이 있음.
- 최근 경제 불황으로 소비자들이 가격에 더욱 예민해지면서 유통 물량에서도 멸균 우유가 일반 우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Clover사의 멸균 우유
자료: Checkers
ㅇ 건강 의식 상승으로 인한 대체우유 부문 성장세
- 락토오스 불내증에 대한 인식 증가와 웰빙 및 저지방 식단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은 우유 대신 두유를 선호하게 되는 등 남아공 소비자들은 갈수록 대체 우유 제품에 대해 더욱 친숙해지고 있음.
- 남아공 내 락토오스 불내증으로 진단을 받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증가하는 대체 우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우유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대체우유를 출시하는 추세임.
- Woolworths, Spar, Checkers 등 남아공 식료품 판매업체들도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여 자신들의 브랜드로 아몬드 우유, 두유, 쌀 우유 등과 같은 제품을 제공하며 우유 부문의 제품 라인을 확장시킴.
- 이러한 대체우유는 대부분 곡물 같은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식물성 우유로도 알려져 락토오스 불내증을 가진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비건 채식주의자들에게 단백질 섭취할 수 있는 자원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음.
대체 식물성 우유
자료: Pxhere
- 두유, 아몬드 우유 등 락토오스가 없는 우유 제품은 주로 고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나 건강에 더 좋다고 인식되고 있어 향후 계속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대체 우유 외에 남아공 전통 발효 우유인 Amasi의 꾸준한 인기와 남아공 현지 개인 브랜드들의 유산균 음료와 같은 다양한 건강 음료 출시 또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시장 특성
ㅇ 우유 부문의 성장 전망이 좋은, 맛 첨가 우유
- 맛이 첨가된 우유는 우유 부문 시장에서 전망이 좋은 품목으로 여러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유치하고 있음.
- Blue Diamond Almonds사의 Almond Breeze 브랜드는 남아공에서 초콜릿 맛, 바닐라 맛, 바닐라 맛 저당 우유 등을 출시함.
- 남아공 식료품 대형 유통망인 Woolworths사도 자체 브랜드로 각종 맛 첨가된 우유 제품을 출시함. 초콜렛 맛, 딸기 맛, 그라나딜라 맛, 커피 맛 우유 등으로 나이불문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Woolworths 자체 브랜드의 각종 맛 첨가된 우유 제품
자료: Woolworths, Onecart
- Clover의 Tropika 브랜드 제품은 과일 주스와 맛을 곁들인 우유 제품으로 특히나 이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데, 남아공 공중파 방송사 SABC1에서 하는 인기 있는 리얼리티 TV 쇼, Tropika Island of Treasure를 후원하며 강력한 마케팅으로 상당한 매출을 기록함. 또한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Tropika Slenda의 건강한 음료도 출시함.
ㅇ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생산량 증가 및 제품 범위 확대
- 우유 제품은 남아공에서의 우유 생산량 증가와 그에 따른 가격 경쟁에 대한 영향을 계속 받을 것으로 예상됨. Clover 등 대기업들은 계속 생산량을 확대해 이 부문 시장 규모를 개선할 가능성이 높음.
- 그러나 생우유 가격이 떨어지면서 일부 소규모 낙농업체들은 높은 생산량으로 수익을 유지하는 대형 우유 생산업체들에 의해 경쟁력을 잃을 것으로 보임.
- 이에 많은 업체들이 단순 생산량보다 대체 우유 및 건강식 트렌드에 맞춰 여러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로 업체들의 제품 라인을 넓혀 매출을 높이는 방향으로 집중하고 있음.
□ 경쟁동향
ㅇ Clover는 전년 대비 시장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2019년 우유 부문에서 선두 유지
- Clover는 최근 락토오스 불내증을 가진 소비자들의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일반 우유 부문과 멸균 우유 부문 모두에서 Clover NO-Lac이란 락토오스가 없는 우유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제품 개발 투자에 주력함.
- 이전에는 락토오스가 없는 우유는 전문 고급 판매업체를 통해서만 유통되었으나 Clover의 광범위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이러한 제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됨.
- 게다가 Clover NO-Lac 제품은 칼슘과 비타민 D의 함유량이 다른 우유 제품보다 많아서 건강식을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이 뿐만 아니라 Clover는 50가지 영양소를 가진 이동 중 마실 수 있는 간식 대체용으로 자리매김한 Active Drink도 최근 출시함.
ㅇ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Parmalat사와 First Choice사
- Parmalat사는 2019년 남아공 우유 판매량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가격에 민감하고 편리성을 추구하는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UHT 우유에 대한 추세를 이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임.
- Parmalat사는 차별화된 신제품 연구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함으로써 고 단백질 우유 기반 제품으로 Steri Stumpi Plus Protein 브랜드를 출시함.
- First Choice사 또한 최근 남아공 최초의 우유 기반 에너지 음료인 Kick을 출시하고 고 단백질 우유로 High Protein Recovery란 우유 제품을 출시함.
First Choice사의 신제품
자료: Dairy Shop
ㅇ 남아공 식료품 판매업체들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다국적 브랜드들에 비해 저렴한 일반 우유를 공급할 수 있어 일반 우유 부문 안에서 경쟁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음. 하지만 멸균 우유도 월별 정기 할인으로 인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되어 경쟁이 매우 치열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IDF World Dairy Summit 2020
전시회명 (한국어)
2020년 IDF 세계 유제품 회담
전시품목
낙농업, 유제품 및 관련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년 9월 27일 ~ 10월 1일 CTICC
웹사이트
https://idfwds2020.com/
전시회명 (영어)
Agri Expo – Livestock
전시회명 (한국어)
농업 엑스포 – 낙농업 및 목축업
전시품목
낙농업, 목축업, 유제품 및 관련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년 10월 1일 ~ 4일 Sandringham, Stellenbosch
웹사이트
https://10times.com/livestock-stellenbosch
□ 전문가 의견
ㅇ 두유 등 대체 우유를 취급하는 현지 바이어들 인터뷰 결과
-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따라 GMO-Free, 유기농 제품에 관심이 있으며, 당도가 높지 않거나 무가당인 제품을 더 선호한다고 밝혔음.
- 타겟 소비층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가격보다 맛이 중요한데, 현재 대형유통망(Woolworths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두유, 아몬드우유, 쌀 우유 등은 싱겁고 고소한 맛이 덜하다는 평
□ 시사점
ㅇ 남아공 현지 개인 브랜드들의 유산균 음료가 꾸준히 생겨나고 있지만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는 여전히 상존
- 어린이 입맛을 타겟으로 한 요구르트나 사과 맛, 포도 맛 등 다양한 어른용 유산균 음료의 진출은 건강식 식습관에 관심이 많아진 남아공 소비자들 사이에 여전히 유망할 것으로 기대
ㅇ 소비자들이 우리 기업의 유산균 음료 및 요구르트도 시음할 수 있도록 특정 기간 동안 이벤트 행사로 무료 증정하여 우리 기업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중요
ㅇ 초코 맛 우유, 바나나 맛 우유, 커피 맛 우유 등 우리나라의 맛 첨가된 우유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으므로 이러한 제품 중 차별화 필요
- 우리나라 우유팩 포장으로 친환경 제품이란 이미지를 강조하여 친환경에 관심이 많아진 남아공 소비자들을 유치할 수 있을 것
ㅇ 남아공 광산업체 및 지방에서 사업하는 대기업들은 현지 지방 사람들을 위해 사회경제개발계획(SED) 및 이른 유년시절 교육개발계획(ECD)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음.
- 이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남아공 광산 및 다른 산업 업체들과 협약하여 남아공 지방 학교들에게 우리 기업의 멸균 우유 급식제도 도입 및 투자로 진출하는 것도 방법
- 우리 기업의 멸균 우유 수출 및 투자로 시작하여 남아공 여러 학교를 목표하길 기대
ㅇ 우리나라 유산균 음료 배달/공급 시스템을 남아공 현지 사정에 맞게 도입하여 우유 배달 서비스로 편리하게 우유를 구입 및 배달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고 현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될 것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 자료: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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