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랍에미리트 광물/에너지 산업_석유,가스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아랍에미리트
  • 최용안
  • 2018-12-21
  • 출처 : KOTRA

광물/에너지 - 석유가스 산업 


산업 개요

 

세계 에너지통계(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에 따르면, UAE 978억 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보유, 새로운 유전의 발견 없이도 80년 이상 천연자원 생산국이라는 명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석유&가스 산업은 주요 재정 수입원일 뿐 아니라 화학, 비료, 알루미늄과 같은 에너지 집약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제조업과 관광 등 기타 산업에 대한 투자 재원 역할을 담당, UAE 경제발전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UAE 석유&가스 관련 지표

 

지표

수치

원유 매장량(백만 배럴)

97,800

천연가스 매장량(십억 세제곱미터)

6,091

원유 생산량(천 배럴/)

3,000

천연가스 생산량(백만 세제곱미터/일)

9,800

주: 2017년 기준(2018년 6월 입수 가능 최신자료)

자료원: ADNOC

 

시장동향

 

UAE 석유&가스 매장량의 90% 이상과 관련 주요 산업기반은 아부다비에 집중 있으며, 다른 토후국들의 경우 저장이나, 가공, 수출과 같은 관련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석유&가스의 채굴과 가공은 대부분 정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아부다비의 경우 최고석유협의회(Supreme Petroleum Council)가 아부다비 석유&가스 관련 정책을 총괄하며, 실질적인 생산과 가공은 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인 ADNOC(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자회사들이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의 공조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ADNOC 로고 및 정제시설

 

 

 자료원: ADNOC


ADNOC 산하 자회사 현황

                  

분야

회사명

유전탐사, 개발 및 생산

Abu Dhabi Company for Onshore Oil Operations(ADCO)

Zakum Development Company(ZADCO)

Abu Dhabi Marine Operating Company(ADMA-OPCO)

National Drilling Company(NDC)

Al Yasat Petroleum

Al Dhafra Petroleum

원유가공 및 석유화학

Abu Dhabi Polymers Company Limited(BOROUGE)

Ruwais Fertilizer Industries(FERTIL)

Abu Dhabi Oil Refining Company(TAKREER)

세일즈&마케팅

Abu Dhabi National Tanker Company(ADNATCO) 

National Gas Shipping Company(NGSCO)

ADNOC Distribution

ESNAAD

Abu Dhabi Petroleum Ports Operating Company(IRSHAD)

가스 관리

Abu Dhabi Gas Liquefaction Company Limited(ADGAS)

Abu Dhabi Gas Development Co. Ltd.(Al Hosn Gas)

ADNOC Linde Industrial Gases Company Ltd.(ELIXIER)

Abu Dhabi Gas Industries Limited(GASCO)

주: 2018년 6월 확인 가능 최신자료

자료원: ADNOC

  

40억 배럴의 석유를 보유한 것으로 추산되는 두바이는 아부다비에 이은 제2의 석유 생산 토후국이지만, 1971년 국가 설립 당시 50% 수준이었던 GDP 대비 석유 비중은 2017년 들어 1% 미만으로 하락하여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한 편이다. 최근 두바이는 석유 생산보다는 정제와 교역, 에너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샤르자의 경우 Crescent Petroleum은 무바락(Mubarak)지역의 석유 개발을 진행했으나, 2009년 유전이 바닥나며 생산이 종료되었.

 

이후 설아부누에어(Sir Abu Nuayr) 지역의 미개발 유전으로 관심이 이전되어 탐사작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싸이아(Sajaa) 등 육상광구 가스를 생산 중이다. RAK Petroleum은 라스알카이마, 샤르자, 오만의 석유와 가스에 대한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움알콰인에서는 아부다비의 Mubadala와 중국 회사인 Atlantis Holding이 함께 해상 가스를 개발 중이다. 푸자이라는 석유&가스를 생산하지는 않으나, 세계 두 번째 규모의 석유탱크 터미널을 운영하며 월간 100만 톤 규모의 석유와 석유상품의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2018년 1월 ADNOC은 운영 효율화, 비용 최적화, UAE 경제를 위한 가치 창출 등을 골자로 하는 비전 2030을 실현하기 위해 현지화 정책의 일종인 ICV(In-Country Value)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ICV 제도는 현지화 기여 정도에 따라 가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현지 생산, 현지 하도급, 현지인 고용, 현지 투자 비율 등이 계량적으로 평가된다. 2018년 4월 1일 이후 ADNOC에서 진행하는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ADNOC이 지정한 회계법인에서 회계년도 기준 1년 안에 취득한 ICV 점수 확인증을 필수적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2014년 시작된 OPEC 원유 감산 합의로 인해 UAE 또한 지속적으로 원유 생산을 감산하여 2018년 5월 기준 280만b/d로 확대 감산하였다. 2018년 6월 OPEC 회의에서 석유 증산 합의가 되었다. 실상은 기존에 합의한 감산량보다 확대 감산했던 것을 합의된 감산량으로 회복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의 이란핵합의(JCPOA) 탈퇴 및 대이란 제재 복원 등의 요인으로 실제 역내 증산량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며 따라서 2018년 하반기 유가는 지속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시장 전망 

 

1962UAE가 첫 석유 수출국이 된 이후 BP, Shell, Total, ExxonMobil, JODCO와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이 아부다비에 진출, 장기간에 걸친 생산송유 협약을 맺고 관련 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키고 있다. 아부다비 전체 원유생산량의 절반에 이르는 육상광구에 대한 75년간의 조광권 계약이 2014년 만료됨에 따라 이를 개발할 신규 계약자 선정이 진행됐다. 프랑스의 Total(10%), 일본의 Inpex(5%), GS에너지(3%)가 지분을 확보, ADCO와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외국기업과의 공조를 원하는 UAE 정부의 기조 또한 계속 유지되고 있다

 

2017 UAE 원유 생산량은 일 300만 배럴로 1980년대에 180만 배럴과 비교하면 약 50% 증가한 수치이다. 그런데도 UAE 정부는 원유 관련 시설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발전시설의 급속한 확충과 산업용 가스 수요 증가로 가스 정제시설 확대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ADNOC은 매출원 다각화를 위해 GCC 국의 원유 회사와 같이 자체 무역회사를 설립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기업 공개를 통한 자금 조달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 공개를 계기로 카타르산 천연가스 의존도를 낮추고 석유 중심 경제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에너지 다각화를 목표하고 있다. 

 

진출전략   

 

저유가의 영향으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는 등 UAE 거시 경제지표가 악화되면서 석유&가스 산업의 위축에 대한 우려가 높았으나, 2017년 하반기부터 유가가 회복세를 보이며 석유와 가스 산업이 호황을 누릴 전망이다. 다만, 지난 3년간 저유가 지속에 따른 정부 재정수지 압박으로 발주처 재원을 기반으로 하는 대형 프로젝트의 신규 발주가 어려울 수 있어 우리 기업은 자체 금융조달(Financing)을 통한 민간 투자형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아울러, UAE 내 선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유럽기업 등과의 전략적 파트너링을 통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할 전망이다. 불어 최근에는 중동 현지 기업들도 주요 시장 참여자로 부상하여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링도 적극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에너지원을 다양화하고 산업구조의 다각화를 통해 석유 의존형 경제구조에서 탈피하려는 UAE정부의 노력은 현재 진행형이다. 유가 변동에 따른 일시적 투자 위축 가능성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석유&가스 산업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은 연방정부 예산으로 편성, 재정수입의 80% 이상임을 감안할 때 관련산업에 대한 의존도는 높으며, 사업수행 기회는 이어질 수밖에 없기에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하다.


UAE 주요 석유 · 가스 생산지역


자료원: Fanack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랍에미리트 광물/에너지 산업_석유,가스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