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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에미리트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아랍에미리트
  • 최용안
  • 2018-12-21
  • 출처 : KOTRA

관광/교육/서비스 - 관광산업

 

산업 개요


UAE 관광산업 관련 지표


지표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UAE 도착 관광객수(천 명)

17,538.22

18,473.03

19,895.83

21,029.76

관광수입(10억 달러)

26.19

29.43

32.07

33.56

호텔 및 관련사업장수(천 개)

0.87

0.87

0.87

0.88

: 2017년 추정치ㆍ2018년 예측치 

자료원: BMI

 

소매, 호텔 및 항공분야 성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관광산업의 UAE 경제 발전 기여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관광분야에 대한 정부의 투자 또한 세계 평균의 5, 중동지역 전체 평균의 3배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그간 UAE는 쇼핑, 호텔, 스포츠 레저 등에 주력해 관광산업을 육성해 왔으나 신규 수요 발굴을 위해 다양한 문화상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두바이를 중심으로 초대형 테마파크와 박물관 조성이 진행 중이다. 이는 전 세계 호텔체인의 공격적인 UAE 진출, 저가항공 및 크루즈 시장의 활성화 등과 더불어 다양한 방문 목적 및 예산을 만족시키는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시장동향

 

2016년 UAE 관광산업의 GDP 기여도는 685 디르함(약 187억 달러)으로 전체 GDP의 5.2%에 달했으며 2017년부터 2027년까지 연간 5.1%씩 증가하여 1,161 디르함(약 316억 달러)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UAE 관광산업은 두바이를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두바이 정부는 2020년까지 2천만 명의 관광객 유치와 3,000억 디르함의 관광수입을 목표로 하는 포부를 밝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아트뮤지엄, 메디나 수크지역 관광존, 랜드마크 개발 및 각종 레저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특히 100여 개의 호텔과 세계 최대 쇼핑몰을 포함하는 모하메드 빈라시드 시티의 운영이 시작되면 두바이 관광산업은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샤르자는 샤르자 관광 비전 2021을 통하여 2021년까지 1천만 명의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며 2 7,000만 달러 상당의 예산을 투입하였다. 샤르자 연안의 지역 개발과 해외 캠페인에 집중 투자하여 오만만 연안의 관광 인프라 구축, 에코투어리즘 개발, 아트 비엔날레 개최와 중소규모 박물관 운영을 통한 관광객 유인에 힘쓰고 있다. 아즈만 또한 2014년 예산의 40%를 관광 인프라 구축에 배정, 아즈만 국제공항과 신규항만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등 산업부흥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14년 샤르자 베이스의 에어아라비아가 라스알카이마 공항 베이스를 추가, 북부 에미리트 지역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중동지역 정세불안에 따른 안보위협이 높아짐에도 UAE 관광산업은 더욱 발달할 전망이다.

 

시장 전망

 

전 세계 항공허브라는 UAE의 전략적 위치와 불안한 중동지역 정세로 인해 반사 이익을 얻는 UAE 관광산업의 미래는 밝은 편이다. 특히 두바이의 경우 숙박, 쇼핑 등 관광 인프라가 잘 구축 있으며 무역, 전시 이벤트와 같은 비즈니스상의 이유로 방문하는 출장객들이 늘면서 이를 겨냥한 출장+관광 패키지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국제행사와 박람회 유치 및 테마파크와 초대형 쇼핑몰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며, 관광인프라 개발을 통한 산업 개발에 힘쓰는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으로 UAE를 찾는 관광객의 수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17년 한 해  약 1천 990만 명의 관광객이 UAE를 찾았고, 2018 3월까지 누적 관광객 수는 약 465만 명으로 전년 동기비 1.8% 증가하였다. 인도에서 온 관광객이 62만 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사우디아라비아(약 43만 명), 영국(32만 명), 러시아(26만 명), 중국(26만 명)이 그 뒤를 이었다.


겨울에도 온화한 기후와 뜨거운 태양을 즐길 수 있는 UAE는 영국인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영국의 유로존 탈퇴로 인한 파운드 가치 하락으로 인해 이전의 관광객 상승률은 기록하지 못하고 있으나 아직도 두바이 주요 관광객 배출국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9월 중국인 관광객 비자 규제를 도착 비자로 완화해 2018년 3월까지의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2017년 러시아 국적의 관광객 또한 도착 비자 체제로 전환하여 러시아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106% 증가를 이루었다. 인도 국적의 관광객 경우 미국 비자나 여권 소지자에 한해 비자 완화 정책을 수용하고 있어 관광객 수는 계속하여 증진될 것을 예상한다.


진출전략

 

UAE 관광산업 전반이 활성화되고 있고 각 토후국별로 대대적인 산업 육성책을 내놓고 있음에도 두바이나 아부다비가 아닌 다른 토후국들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카타르와 같은 인근국가의 추격이 가속화되고 있어 관련 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일부 부정적인 요인에도 라마단과 쇼핑 페스티벌과 연계한 호텔, 소매업 등 관련 산업이 꾸준한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비재에 대한 제조업 발달이 미미하고 대부분의 재화를 수입에 의존하는 UAE의 관광산업 호황은 관련 제품의 수입규모 증가로 연결될 전망으로, 우리 기업의 적극적 진출이 필요하다. UAE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국적이나 방문 목적, 예산 등이 다양해지므로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의 경우 적절한 타깃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방법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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