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남아공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8-09-12
  • 출처 : KOTRA

- 2022위생용품 시장규모 18억 랜드 규모 달성 전망 -

팬티라이너 제품 판매량 지속 증가, 2017년 최고 성장률 갱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생리대·탐폰·라이너 외 재질과 무관한 유사한 물품(HS CODE 9619.00)

 

□ 시장동향

 

  ㅇ 타 아프리카 국가 대비 남아공은 인당 높은 위생용품 소비량 보유

    - 여성 평균 연령 12~54세 기준, 남아공의 인당 위생용품 사용량은 카메룬, 나이지리아, 케냐 등 타 아프리카국가 대비 상당히 높은 편

    - 남아공의 높은 위생용품 소비량은 체계화된 드럭스토어 유통망을 통한 높은 접근성이 가장 큰 원인이며, 그 외 저소득층 소비자들을 위한 주요 브랜드들의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도 큰 역할 제공


  ㅇ 대부분의 여성이 생리대를 구매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관계로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여 대중성을 높이고 있음.

    - 남아공 여성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생용품은 평균 가격이 낮은 팬티라이너이며, 편안함과 샘 방지가 되는 일반 날개형 생리대 제품이 그 뒤를 이음.

    - 불안한 경제 상황에 따라 가성비가 좋은 대용량 상품 세트를 구성해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평균 40장의 팬티라이너가 $3 이하에 판매).

    - 또한 일회용 제품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생리대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저소득층 가정에서 관심이 높은 품목임.


  ㅇ 또한 이러한 십대 여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교육을 통한 올바른 위생용품의 사용 및 그에 따른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전망


  ㅇ (시장규모) 위생용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2018년 17억 랜드 도달

    - 가장 저렴한 팬티라이너 제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 12% 성장, 최고 성장률을 갱신

 

  ㅇ (시장전망)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품질이 높고 편리한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2022년까지 위생용품 시장은 7.3% 성장할 전망

    - 팬티라이너 시장의 경우 2022년까지 5.6%의 꾸준한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품목 중에서는 슬림 타입의 날개형 생리대 제품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며 연간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이에 비해 탬폰 제품 시장 연평균성장률은 2022년까지 약 4.5%의 하락할 것으로 전망


남아공 위생용품 시장 전망

(단위: 백만 랜드, %)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체 위생용품시장(백만 랜드)

1,792.7

1,820.1

1,844.7

1,865.9

1,892.7

전년 대비 성장률(%)

1.67

1.53

1.35

1.15

1.43

팬티라이너(백만 랜드)

394.5

417.9

441.5

465.0

489.8

전년 대비 성장률(%)

6.02

5.93

5.65

5.32

5.33

탬폰(백만 랜드)

223.0

213.2

203.4

193.8

184.6

전년 대비 성장률(%)

-4.21

-4.40

-4.60

-4.72

-4.98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대세계 수입동향) 2017년 생리대, 탬폰, 기저귀 등 위생용품(HS9619.00)의 총 수입액은 약 1억2,8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5.08% 성장

    - 2016년 전년 대비 수입액이 감소했으나 2017년 회복하여 성장세를 보임.

 

남아공 위생용품 대세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위생용품(HS9619.00)

111.988

102.707

128.463

25.08

자료원: WTA

 

  ㅇ (주요국 수입동향) 2017년 기준 위생용품시장 중 최대 수입국은 폴란드으로 전체 시장의 29.3%를 점유

    - 주요 수입국은 폴란드, 중국, 체코, 헝가리, 독일 등으로 주로 유럽국가들에서 수입을 해오고 있으며, 이는 다른 국가대비(20%) 낮은 유럽국가들의 수입관세(10%)로 인한 가격적 요소인 것으로 예상

    - 중국(14.87%)과 체코(11.09%)가 그 뒤를 잇고 있으며, 대폴란드(28.9%△), 대중국(29.63%△), 대체코(206.19%△)의 수입이 급증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2017년 시장점유율

17/16 성장률

폴란드

45.049

29.215

37.659

29.32

28.9

중국

16.105

14.739

19.106

14.87

29.63

체코

0.807

4.652

14.244

11.09

206.19

헝가리

19.138

17.328

13.600

10.59

-21.51

독일

6.81

7.744

10.486

8.16

35.42

스페인

1.316

6.398

9.718

7.57

51.9

말레이시아

3.621

6.718

5.926

4.61

-11.79

벨기에

3.226

3.856

3.739

2.91

-3.03

슬로바키아

2.081

4.138

2.575

2.01

-37.77

이집트

0.052

0.019

2.138

1.66

11,046.28

자료원: WTA


  ㅇ (주요국 가격동향) 대중국 수입 평균가격은 KG당 $2.79로 전년대비 3.33% 상승

    - 대폴란드(0.61%▽) 평균가격이 미세하게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대말레이시아는(9.47%△) 평균가격이 최고치로 상승했고 평균가격 변동에 따라 수입동향 또한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대체코(3.32%▽) 평균가격은 하락세를 보였으나 대독일(2.85%△)은 평균가격은 상승세를 보임.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평균가격(KG당)

(단위: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중국

2.75

2.7

2.79

3.33

폴란드

1.46

1.65

1.64

-0.61

말레이시아

4.39

3.8

4.16

9.47

체코

3.77

3.31

3.2

-3.32

독일

2.3

2.46

2.53

2.85

스페인

3.32

3.84

3.05

-20.57

헝가리

5.2

7.02

6.17

-12.11

벨기에

2.73

2.71

2.63

-2.95

미국

2.09

1.94

2.52

29.9

슬로바키아

3.97

4.66

4.73

1.5

자료원: WTA

 

  ㅇ (대한 수입동향) 2017년 위생용품(HS 9619.00)의 총수입액은 약 60,621달러로 다소 낮은 편이나, 전년 대비 183.78% 성장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 기록

 

남아공 위생용품 대한국 수입현황

(단위: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위생용품(HS 9619.00)

1,257

21,362

60,621

183.78

자료원: W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Premier Foods社의 Lil-lets 브랜드가 2017년 기준 시장점유율 18.6%로 현지 생리대 시장 최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Procter & Gamble사에서 Always는 그 뒤를 이어 15.9%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며 시장을 선도

    - Johnson & Johnson사에서 Stayfree는 8.5%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는 Lil-lets 브랜드 시장 점유율의 50% 이하에 그침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경쟁기업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2016년

2017년

Premier Foods (Pty) Ltd

Lil-lets

19

18.6

Procter & Gamble (Pty) Ltd

Always

15.8

15.9

Johnson & Johnson (Pty) Ltd

Stayfree

8.5

8.5

Kimberly-Clark Southern Africa (Holdings) Pty Ltd

Kotex

7.7

7.7

Sancella Sa (Pty) Ltd

Lifestyle

6.4

6.5

NSP Unsgaard (Pty) Ltd

Comfitex

3.7

3.7

Procter & Gamble (Pty) Ltd

Discreet

1.2

1.3

Procter & Gamble (Pty) Ltd

Tampax

1.2

1.2

PB 제품

1.2

1.3

그 외 다른 제품

35.3

35.4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브랜드들은 샘 방지, 착용감을 강화하여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브랜드 별로 기능성에 차별화를 두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예를 들면, Always Everyday의 12시간 착용 제품이나 Lil-lets 순면의 편안함을 강조하는 제품의 기능 강조

    - 남아공 현지 브랜드인 Comfitex는 NSP Unsgaard의 브랜드로 특정고객을 타깃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Comfitex Teenz라는 십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Lil-lets 또한 보라색 제품 라인을 출시해 십대 여학생들의 작은 체구 사이즈에 맞는 좀 더 길이가 짧고 넓이가 좁은 착용감이 좋은 팬티라이너 개발

    - 자사상표(PB) 제품의 경우 Clicks에서 대표 브랜드 제품 대비 저렴한 생리대 제품을 출시했으나 사용기간이나 편안함에서 고가제품과 유사한 품질을 보유함.


  ㅇ 남아공 주요 브랜드들은 위생용품과 관련된 캠페인을 적극 진행하며 소비 권장

    - Lil-lets는 웹사이트를 통해 사춘기 여학생들의 성교육을 위한 핸드북 제작, 생리기간 중 학교를 결석하는 여학생들을 방지하기 위한 생리대 기부 사업을 진행

    - Stayfree는 단순한 생리대 기부사업이 아닌 성교육과 학교 내 화장실 보수와 같은 더 현실적인 부분을 지원


남아공시장에 유통되는 주요 위생용품

(단위: 달러, 랜드, 개)

회사명 및 브랜드

제품 이미지

종류

수량

가격($1=R13.5)

Premier Foods (Pty) Ltd 

Lil-Lets

external_image

- Maxi Pads Mini

- 날개형

- 흡수력 : 3/5

- 향균

- 8시간 사용

10

$1.8

R 15.95

external_image

Ultra-thin

- 날개형

- 흡수력 : 4/6

- 무향

- 8시간 사용

20

$2.8

R37.95

external_image

- Pantyliner

- 무날개형

- 향균

25

$1.18

R 15.95

external_image

- Tampons 일반

- Non-applicator

- 흡수력 : 3/5

총 20개

(4개 증정)

$2.00

R 26.95

Procter & Gamble Co

 

Always

external_image

- Maxi 순면 일반형

- 날개형

10

$1.55

R 20.95

external_image

Ultra-Sensitive 일반형

- 듀오 날개형

- 흡수력 : 4/6

20

$3.33

R44.95

external_image

Maxi Pantyliners 일반형

- 무향

- 흡수력 : 2/3

20

$1.33

R17.95

Johnson & Johnson

 

Stayfree

external_image

Maxi Super Wings

- 날개형

- 무향

8

$0.96

R12.95

external_image

- Maxi Thick Pads 일반형

- 날개형

- 무향

20

$2.37

R31.95

external_image

- Pantyliner 일반형

- 알로에향 함유

20

$1.48

R19.95

Kimberly Clark Corp

 

Kotex

external_image

- Ultra-Thin 일반형

- 날개형

- 흡수력 : 4/6

10

$1.85

R24.95

external_image

- Ultra-Thin

- 슈퍼 날개형

- 흡수력 : 5/6

8

$1.85

R24.95

external_image

Pantyliners 일반형

20

$1.33

R17.95

external_image

Tampons 일반형

- 흡수력 : 3

16

$2.14

R28.95

자료원: Dischem


□ 유통구조


  ㅇ (브랜드 중심시장) 일회용 소비재 제품의 경우 브랜도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만족도보다는 브랜드 인지도에 의하여 제품을 선택

    - 따라서 단순한 제품 홍보가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으로 예상

    - 또한 유통망의 자가 브랜드 제품으로 OEM 제조가 가능하다면 현지 시장에 유통망 브랜드파워를 덧입혀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진출에 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ㅇ (유통구조) 다른 소비재 제품과 마찬가지로 제조업체가 현지 유통망에 직접 제품을 납품해 유통하는 것이 일반적

    - 대부분의 대표 브랜드 제품들이 전 지역으로 분포돼 있는 식료품 유통망과 드럭스토어 유형의 유통망에 제품을 납품

    - 특히 생리대 제품 같은 경우 현지 소비자들이 다수 보수적인 경향이 있는 관계로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변경하려는 의사가 높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접근성과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생리대·탐폰·유아용냅킨·냅킨라이너 외 재질과 무관한 유사한 물품은 HS CODE 961900.20로 구분되며 20%의 관세 적용

 

남아공 위생용품 관세 현황

품목

일반

EU

EFTA

SADC

생리대·탐폰·유아용 라이너

(HS 9619.00.20)

20%

10%

10%

Free

니트 및 크로셰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25)

45%

27%

20%

Free

복합재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30)

45%

27%

20%

Free

복합재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30)

15%

free

free

Free

그 외 다른 복합재, 니트, 크로셰 원단

(HS 9619.00.40)

20%

free

free

free

그 외 나머지

(HS 9619.00.90)

40%

24%

20%

free

자료원: 남아공 국세청

 

  ㅇ (수입규제) 해당사항 없음

 

□ 시사점

 

  ㅇ (현지 전문가 의견) 남아공 내에만 2,500명, 아프리카 전체로는 약 5억 명의 여성이 위생용품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무궁무진한 생리용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의미

    - 생리대의 품질은 평균 여성 소득율에 맞추어 제작되는 제품으로써 현지에서 제조되는 생리대의 품질이 다른 선진국 국가대비 매우 낮은 것이 사실

    - 이에 현지 공장설립 및 정부 보조지원을 받아 현지인들에게 품질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으로 접근하여 대중성을 높이는 것이 진출 전략

 

  ㅇ 현지 위생용품 진출 업체의 저소득층 흑인 학생을 위한 기부행사는 필수임.

    - 남아공 저소득층 여학생의 경우 위생용품은 필수제품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럭셔리 제품으로 구분됨. 생리 기간으로 연간 평균 60일을 결석하는데, 총 528일까지 결석으로 이어지며 학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으로 이어져 학교 수업 진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결과까지 초래함

    - 실제로 생리대를 기부하여도 기부품으로 받은 생리대 제품을 재판매하거나 가족에게 주는 경우도 있으며 생리대를 부착할 수 있는 생리용 속옷을 보유하지 못한 학생들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임.

    - 따라서 단순한 기부행사보다는 실제로 생리대 사용법이나 소각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 필요

 


자료원 : Euromonitor, WTA, FTW Online, The South Africa, Sars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위생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