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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8-09-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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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위생용품 시장규모 18억 랜드 규모 달성 전망 -
- 팬티라이너 제품 판매량 지속 증가, 2017년 최고 성장률 갱신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생리대·탐폰·라이너 외 재질과 무관한 유사한 물품(HS CODE 9619.00)
□ 시장동향
ㅇ 타 아프리카 국가 대비 남아공은 인당 높은 위생용품 소비량 보유
- 여성 평균 연령 12~54세 기준, 남아공의 인당 위생용품 사용량은 카메룬, 나이지리아, 케냐 등 타 아프리카국가 대비 상당히 높은 편
- 남아공의 높은 위생용품 소비량은 체계화된 드럭스토어 유통망을 통한 높은 접근성이 가장 큰 원인이며, 그 외 저소득층 소비자들을 위한 주요 브랜드들의 다양한 기부 프로그램도 큰 역할 제공
ㅇ 대부분의 여성이 생리대를 구매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관계로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하여 대중성을 높이고 있음.
- 남아공 여성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위생용품은 평균 가격이 낮은 팬티라이너이며, 편안함과 샘 방지가 되는 일반 날개형 생리대 제품이 그 뒤를 이음.
- 불안한 경제 상황에 따라 가성비가 좋은 대용량 상품 세트를 구성해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평균 40장의 팬티라이너가 $3 이하에 판매).
- 또한 일회용 제품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생리대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저소득층 가정에서 관심이 높은 품목임.
ㅇ 또한 이러한 십대 여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교육을 통한 올바른 위생용품의 사용 및 그에 따른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전망
ㅇ (시장규모) 위생용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2018년 17억 랜드 도달
- 가장 저렴한 팬티라이너 제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 12% 성장, 최고 성장률을 갱신
ㅇ (시장전망)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품질이 높고 편리한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해2022년까지 위생용품 시장은 7.3% 성장할 전망
- 팬티라이너 시장의 경우 2022년까지 5.6%의 꾸준한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 품목 중에서는 슬림 타입의 날개형 생리대 제품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며 연간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이에 비해 탬폰 제품 시장 연평균성장률은 2022년까지 약 4.5%의 하락할 것으로 전망
남아공 위생용품 시장 전망
(단위: 백만 랜드, %)
2018
2019
2020
2021
2022
전체 위생용품시장(백만 랜드)
1,792.7
1,820.1
1,844.7
1,865.9
1,892.7
전년 대비 성장률(%)
1.67
1.53
1.35
1.15
1.43
팬티라이너(백만 랜드)
394.5
417.9
441.5
465.0
489.8
전년 대비 성장률(%)
6.02
5.93
5.65
5.32
5.33
탬폰(백만 랜드)
223.0
213.2
203.4
193.8
184.6
전년 대비 성장률(%)
-4.21
-4.40
-4.60
-4.72
-4.98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대세계 수입동향) 2017년 생리대, 탬폰, 기저귀 등 위생용품(HS9619.00)의 총 수입액은 약 1억2,8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5.08% 성장
- 2016년 전년 대비 수입액이 감소했으나 2017년 회복하여 성장세를 보임.
남아공 위생용품 대세계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위생용품(HS9619.00)
111.988
102.707
128.463
25.08
ㅇ (주요국 수입동향) 2017년 기준 위생용품시장 중 최대 수입국은 폴란드으로 전체 시장의 29.3%를 점유
- 주요 수입국은 폴란드, 중국, 체코, 헝가리, 독일 등으로 주로 유럽국가들에서 수입을 해오고 있으며, 이는 다른 국가대비(20%) 낮은 유럽국가들의 수입관세(10%)로 인한 가격적 요소인 것으로 예상
- 중국(14.87%)과 체코(11.09%)가 그 뒤를 잇고 있으며, 대폴란드(28.9%△), 대중국(29.63%△), 대체코(206.19%△)의 수입이 급증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2017년 시장점유율
17/16 성장률
폴란드
45.049
29.215
37.659
29.32
28.9
중국
16.105
14.739
19.106
14.87
29.63
체코
0.807
4.652
14.244
11.09
206.19
헝가리
19.138
17.328
13.600
10.59
-21.51
독일
6.81
7.744
10.486
8.16
35.42
스페인
1.316
6.398
9.718
7.57
51.9
말레이시아
3.621
6.718
5.926
4.61
-11.79
벨기에
3.226
3.856
3.739
2.91
-3.03
슬로바키아
2.081
4.138
2.575
2.01
-37.77
이집트
0.052
0.019
2.138
1.66
11,046.28
자료원: WTA
ㅇ (주요국 가격동향) 대중국 수입 평균가격은 KG당 $2.79로 전년대비 3.33% 상승
- 대폴란드(0.61%▽) 평균가격이 미세하게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대말레이시아는(9.47%△) 평균가격이 최고치로 상승했고 평균가격 변동에 따라 수입동향 또한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음.
- 대체코(3.32%▽) 평균가격은 하락세를 보였으나 대독일(2.85%△)은 평균가격은 상승세를 보임.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평균가격(KG당)
(단위: 달러, %)
국가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중국
2.75
2.7
2.79
3.33
폴란드
1.46
1.65
1.64
-0.61
말레이시아
4.39
3.8
4.16
9.47
체코
3.77
3.31
3.2
-3.32
독일
2.3
2.46
2.53
2.85
스페인
3.32
3.84
3.05
-20.57
헝가리
5.2
7.02
6.17
-12.11
벨기에
2.73
2.71
2.63
-2.95
미국
2.09
1.94
2.52
29.9
슬로바키아
3.97
4.66
4.73
1.5
자료원: WTA
ㅇ (대한 수입동향) 2017년 위생용품(HS 9619.00)의 총수입액은 약 60,621달러로 다소 낮은 편이나, 전년 대비 183.78% 성장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 기록
남아공 위생용품 대한국 수입현황
(단위: 달러, %)
품목
2015
2016
2017
17/16 성장률
위생용품(HS 9619.00)
1,257
21,362
60,621
183.78
자료원: W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Premier Foods社의 Lil-lets 브랜드가 2017년 기준 시장점유율 18.6%로 현지 생리대 시장 최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Procter & Gamble사에서 Always는 그 뒤를 이어 15.9%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며 시장을 선도
- Johnson & Johnson사에서 Stayfree는 8.5%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는 Lil-lets 브랜드 시장 점유율의 50% 이하에 그침
남아공 위생용품 주요 경쟁기업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2016년
2017년
Premier Foods (Pty) Ltd
Lil-lets
19
18.6
Procter & Gamble (Pty) Ltd
Always
15.8
15.9
Johnson & Johnson (Pty) Ltd
Stayfree
8.5
8.5
Kimberly-Clark Southern Africa (Holdings) Pty Ltd
Kotex
7.7
7.7
Sancella Sa (Pty) Ltd
Lifestyle
6.4
6.5
NSP Unsgaard (Pty) Ltd
Comfitex
3.7
3.7
Procter & Gamble (Pty) Ltd
Discreet
1.2
1.3
Procter & Gamble (Pty) Ltd
Tampax
1.2
1.2
PB 제품
1.2
1.3
그 외 다른 제품
35.3
35.4
자료원: Euromonitor
ㅇ 주요 브랜드들은 샘 방지, 착용감을 강화하여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브랜드 별로 기능성에 차별화를 두어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예를 들면, Always Everyday의 12시간 착용 제품이나 Lil-lets 순면의 편안함을 강조하는 제품의 기능 강조
- 남아공 현지 브랜드인 Comfitex는 NSP Unsgaard의 브랜드로 특정고객을 타깃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Comfitex Teenz라는 십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Lil-lets 또한 보라색 제품 라인을 출시해 십대 여학생들의 작은 체구 사이즈에 맞는 좀 더 길이가 짧고 넓이가 좁은 착용감이 좋은 팬티라이너 개발
- 자사상표(PB) 제품의 경우 Clicks에서 대표 브랜드 제품 대비 저렴한 생리대 제품을 출시했으나 사용기간이나 편안함에서 고가제품과 유사한 품질을 보유함.
ㅇ 남아공 주요 브랜드들은 위생용품과 관련된 캠페인을 적극 진행하며 소비 권장
- Lil-lets는 웹사이트를 통해 사춘기 여학생들의 성교육을 위한 핸드북 제작, 생리기간 중 학교를 결석하는 여학생들을 방지하기 위한 생리대 기부 사업을 진행
- Stayfree는 단순한 생리대 기부사업이 아닌 성교육과 학교 내 화장실 보수와 같은 더 현실적인 부분을 지원
남아공시장에 유통되는 주요 위생용품
(단위: 달러, 랜드, 개)
회사명 및 브랜드
제품 이미지
종류
수량
가격($1=R13.5)
Premier Foods (Pty) Ltd
Lil-Lets
- Maxi Pads Mini
- 날개형
- 흡수력 : 3/5
- 향균
- 8시간 사용
10개
$1.8
R 15.95
- Ultra-thin
- 날개형
- 흡수력 : 4/6
- 무향
- 8시간 사용
20개
$2.8
R37.95
- Pantyliner
- 무날개형
- 향균
25개
$1.18
R 15.95
- Tampons 일반
- Non-applicator
- 흡수력 : 3/5
총 20개
(4개 증정)
$2.00
R 26.95
Procter & Gamble Co
Always
- Maxi 순면 일반형
- 날개형
10개
$1.55
R 20.95
- Ultra-Sensitive 일반형
- 듀오 날개형
- 흡수력 : 4/6
20개
$3.33
R44.95
- Maxi Pantyliners 일반형
- 무향
- 흡수력 : 2/3
20개
$1.33
R17.95
Johnson & Johnson
Stayfree
- Maxi Super Wings
- 날개형
- 무향
8개
$0.96
R12.95
- Maxi Thick Pads 일반형
- 날개형
- 무향
20개
$2.37
R31.95
- Pantyliner 일반형
- 알로에향 함유
20개
$1.48
R19.95
Kimberly Clark Corp
Kotex
- Ultra-Thin 일반형
- 날개형
- 흡수력 : 4/6
10개
$1.85
R24.95
- Ultra-Thin
- 슈퍼 날개형
- 흡수력 : 5/6
8개
$1.85
R24.95
- Pantyliners 일반형
20개
$1.33
R17.95
- Tampons 일반형
- 흡수력 : 3
16개
$2.14
R28.95
자료원: Dischem
□ 유통구조
ㅇ (브랜드 중심시장) 일회용 소비재 제품의 경우 브랜도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만족도보다는 브랜드 인지도에 의하여 제품을 선택
- 따라서 단순한 제품 홍보가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으로 예상
- 또한 유통망의 자가 브랜드 제품으로 OEM 제조가 가능하다면 현지 시장에 유통망 브랜드파워를 덧입혀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진출에 좀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
ㅇ (유통구조) 다른 소비재 제품과 마찬가지로 제조업체가 현지 유통망에 직접 제품을 납품해 유통하는 것이 일반적
- 대부분의 대표 브랜드 제품들이 전 지역으로 분포돼 있는 식료품 유통망과 드럭스토어 유형의 유통망에 제품을 납품
- 특히 생리대 제품 같은 경우 현지 소비자들이 다수 보수적인 경향이 있는 관계로 기존 사용하던 제품을 변경하려는 의사가 높지 않기 때문에 제품의 접근성과 인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생리대·탐폰·유아용냅킨·냅킨라이너 외 재질과 무관한 유사한 물품은 HS CODE 961900.20로 구분되며 20%의 관세 적용
남아공 위생용품 관세 현황
품목
일반
EU
EFTA
SADC
생리대·탐폰·유아용 라이너
(HS 9619.00.20)
20%
10%
10%
Free
니트 및 크로셰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25)
45%
27%
20%
Free
복합재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30)
45%
27%
20%
Free
복합재 원단의 유아용 냅킨
(HS 9619.00.30)
15%
free
free
Free
그 외 다른 복합재, 니트, 크로셰 원단
(HS 9619.00.40)
20%
free
free
free
그 외 나머지
(HS 9619.00.90)
40%
24%
20%
free
자료원: 남아공 국세청
ㅇ (수입규제) 해당사항 없음
□ 시사점
ㅇ (현지 전문가 의견) 남아공 내에만 2,500명, 아프리카 전체로는 약 5억 명의 여성이 위생용품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예측되는데, 이는 무궁무진한 생리용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의미
- 생리대의 품질은 평균 여성 소득율에 맞추어 제작되는 제품으로써 현지에서 제조되는 생리대의 품질이 다른 선진국 국가대비 매우 낮은 것이 사실
- 이에 현지 공장설립 및 정부 보조지원을 받아 현지인들에게 품질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으로 접근하여 대중성을 높이는 것이 진출 전략
ㅇ 현지 위생용품 진출 업체의 저소득층 흑인 학생을 위한 기부행사는 필수임.
- 남아공 저소득층 여학생의 경우 위생용품은 필수제품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럭셔리 제품으로 구분됨. 생리 기간으로 연간 평균 60일을 결석하는데, 총 528일까지 결석으로 이어지며 학업에도 좋지 않은 영향으로 이어져 학교 수업 진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결과까지 초래함
- 실제로 생리대를 기부하여도 기부품으로 받은 생리대 제품을 재판매하거나 가족에게 주는 경우도 있으며 생리대를 부착할 수 있는 생리용 속옷을 보유하지 못한 학생들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임.
- 따라서 단순한 기부행사보다는 실제로 생리대 사용법이나 소각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 필요
자료원 : Euromonitor, WTA, FTW Online, The South Africa, Sars 등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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