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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박용주
  • 2018-10-21
  • 출처 : KOTRA

- 미국의 독주(獨走) 약해지며 다른 국가기업에게도 기회의 시장 -

- 우리기업, 화장품 관련 클렌징 제품 유망 -


 


□ 티슈 및 위생용품 상품분류

 

HS코드

상품설명

481810

화장지

481820

지제의 손수건ㆍ크렌싱티슈ㆍ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

481830

책상보 및 서비에트

961900

위생 타월(패드)ㆍ탐폰(tampon), 유아용 냅킨ㆍ냅킨라이너(napkin liner)

이와 유사한 물품(어떤 재질이라도 가능하다)

 

□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및 트렌드

 

  ㅇ 2017년 기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규모는 약 807.7억 페소(42.5억 달러) 규모로 지난 5년간 약 33.3% 성장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아동용 기저귀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약 48%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화장지(27%), 위생청결제(9%), 물티슈(6%) 등이 그 뒤를 따름

    - 지난 5년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품목은 성인용 기저귀로 약 84.2% 성장하였으며, 종이 책상보, 종이 수건, 여성용 위생용품 또한 40% 성장을 기록

 

  ㅇ 시장 성장 요인은 멕시코 인구의 증가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위생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12-’16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화, %)

분류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율

o 위생용품

40,465

44,123

46,038

48,291

50,613

53,474

32.1

- 성인용 기저귀

1,293

1,545

1,736

1,937

2,145

2,382

84.2

- 아동용 기저귀

29,916

32,695

33,911

35,285

36,730

38,568

28.9

- 위생청결제

5,351

5,772

6,177

6,629

7,053

7,542

41.0

- 물티슈

3,905

4,111

4,215

4,440

4,685

4,981

27.6

o 티슈

20,145

21,603

22,938

24,470

25,741

27,296

35.5

- 종이 수건

768

826

893

955

1,023

1,101

43.4

- 종이 책상보

2,411

2,607

2,803

3,019

3,250

3,503

45.3

- 얼굴용 티슈

1,094

1,098

1,093

1,129

1,171

1,219

11.4

- 화장지

15,872

17,072

18,149

19,367

20,296

21,474

35.3

Total

60,610

65,726

68,976

72,762

76,354

80,770

33.3

: 증감율은 ’12~’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ㅇ 멕시코 트렌드는 다양성(diversification), 프리미엄(Premium), 친환경(Eco-Friendly)

    - 위생용품 제조회사들의 경우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패키징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추진 중

    - 특히 위생용품 제조회사들은 미래 소비층인 젊은 세대를 공락해 SNS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할인행사를 진행

    - 아동용 기저귀의 경우, 이전에는 대용량의 저가 제품이 유행하였지만 최근 멕시코의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고가형 프리미엄 제품들도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

    - 업계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물티슈 제품은 화학성분이 포함돼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알로에, 코코넛, 아몬드 오일 등 스킨케어 성분까지 첨가된 친환경 제품이 인기

 

SNS를 활용한 마케팅 활용사례

: Saba社 트위터(twitte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총 수입량은 약 9,310억 달러로 ‘15년부터 연평균 약 6.88% 감소

    - 책상보 및 서비에트(HS코드 481830) 및 위생 타월·탐폰 등(HS코드 961900)의 경우 소폭 증가하였으나 화장지(HS코드 481810) 수입이 연평균 37.97% 감소하였으며 지제(紙製)의 손수건·크렌싱 티슈(HS코드 481820) 또한 연평균 8.97% 감소

 

’15~’17년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HS코드

상품설명

2015

2016

2017

CAGR

481810

화장지

12.37

7.46

4.76

-37.97

481820

지제의 손수건·크렌싱 티슈 등

43.50

43.93

36.05

-8.97

481830

책상보 및 서비에트

12.12

13.72

12.14

0.08

961900

위생 타월·탐폰 등

39.37

41.16

40.15

0.99

총 계

107.37

106.27

93.10

-6.88

: 연평균증가율(CAGR)‘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경제부(SE)

 

  ㅇ 티슈 및 위생용품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7년 기준 약 68.8%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체코 공화국(9.0%), 중국(5.6%)이 따름.

    - 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주요 수입국들의 수입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점을 보면 수입 제품이 다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증감율

1

미국

78.30

73.30

64.03

-18.30

2

체코공화국

9.90

10.70

8.36

-15.20

3

중국

5.80

6.20

5.20

-10.60

4

콜롬비아

3.40

3.70

2.47

-26.90

5

이스라엘

2.80

3.00

2.41

-13.20

6

헝가리

0.70

1.50

2.31

212.40

7

캐나다

2.00

2.20

1.82

-9.60

8

독일

1.10

0.90

1.18

4.00

9

네덜란드

0.70

1.40

0.92

39.70

10

포루투갈

0.70

0.70

0.68

-2.90

26

대한민국

0.05

0.07

0.06

9.28

: 증감율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對 한국 수입동향 및 규모 및 동향

 

  ㅇ 대한민국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제 26위 수입국으로 시장 점유율 미미

    - 가장 수입량이 많은 화장지도 2017년 기준으로 약 58천 달러밖에 수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주요 수출시장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

 

’15~’17년 對 한국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현황

(단위: 달러, %)

분야별 순위

상품설명

2015

2016

2017

증감율

11

화장지

51,600

71,500

57,900

12.2

15

지제의 손수건·크렌싱 티슈 등

0

0

300

N/A

36

책상보 및 서비에트

1,300

200

50

-96.2

37

위생 타월·탐폰 등

400

10

20

-95.0

총 계

107.37

53,300

71,710

9.3

: 증감율은 ’15~’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분야 최대 기업은 미국계 기업인 Kimberly-Clark로 전체 시장의 63.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스웨덴계 Essity(9.7%), 멕시코-벨기에계 Ontex(6.2%)가 따름.

     - Kimberly-Clark의 선전으로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산업은 미국계 기업들이 주도를 하고 있으나 멕시코계 기업 9개가 20위 안에 들며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 중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기업명

국가

비중

1

Kimberly-Clark

미국

63.4

2

Essity (Former SCA)

스웨덴

9.7

3

Grupo PI Mabe (Currently Ontex)

멕시코, 벨기에

6.2

4

Wal-Mart de México

미국

2.7

5

Procter & Gamble

미국

2.5

6

Absormex CMPC Tissue

멕시코, 칠레

2.5

7

Lambi

멕시코

1.6

8

Organización Soriana

멕시코

1

9

Indelpa

멕시코

0.7

10

La Comer

멕시코

0.5

11

Fábricas de Papel Potosí

멕시코

0.3

12

Clorox

미국

0.3

13

Reckitt Benckiser

영국

0.3

14

Walfort International

싱가포르

0.3

15

Betone

멕시코

0.2

16

Beiersdorf

독일

0.2

17

Johnson & Johnson

미국

0.2

18

SCA (Currently Essity)

스웨덴

-

19

Controladora Comercial Mexicana

멕시코

-

20

Other Private Label

-

1.7

-

Others

-

6

: 비중은 ’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멕시코 내 티슈 및 위생용품 유통은 주로 대형 약국, 슈퍼마켓, 편의점을 통해 이루어짐.

    - 전국적으로 1,2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약국 체인점 “Farmacias de Ahorro”를 통한 유통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이 있는 Soriana, Walmart 등 멕시코 주요 슈퍼마켓 또한 주요 판매처

    - 이 외에도 Oxxo와 같은 편의점에서도 관련 제품 판매를 늘리고 있는 상황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관련 관세율을 5%이며 모두 멕시코 규격 인증(NOM)이 필요

    - 다만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국가의 경우 특혜관세가 적용

      * 국별 특별관세: 미국(면제), 일본(면제), 페루(3%), 파나마(3%)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관세율 및 필요인증

HS코드

상품설명

관세율

인증

비고

481810

화장지

5%

NOM-050-SCFI-2004

 

481820

지제의 손수건·크렌싱 티슈 등

 

481830

책상보 및 서비에트

 

961900

위생 타월·탐폰 등

위생등록

자료원: 조사기관 Dia en Línea

 

□ 시사점

 

  ㅇ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 내 국내기업의 비중이 아직은 높지 않지만, 성장가능성이 큰 시장이며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특정 기업의 독점현상이 빠르게 약해지는 상황

    - 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전체 시장이 2022년까지는 약 12%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이에 따라, 우리기업은 멕시코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에 전략적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으며 패키징 등을 통해 차별화를 하는 전략을 연구해야 함.

    - 특히, 멕시코 내 한국산 화장품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얼굴용 클렌징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SE), 멕시코 통계청(INEGI,)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Dia en Línea, Twitter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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