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8-09-13
- 출처 : KOTRA
-
-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급성장, 2023년 연판매액 115억9000만 위안 전망 -
- 시장진출 위해선 중국 차 문화 이해 필수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스마트 티(TEA) 메이커
HS Code
851671(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관세율
기본 관세율
8%
한-중 FTA 협정세율
0%
인증제도
CCC인증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거대한 중국 차(茶) 관련(찻잎, 차구) 시장 및 커피의 영향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가정용 커피 메이커와 결합해 나타난 현상임.
- 2017년 중국의 차 재배 면적은 약 300만 ha이며 찻잎 총 생산량은 255만 톤으로 세계 차 생산량의 44.8%를 차지함.
- 차구(茶具) 시장 역시 2017년 판매액 192억4800만 위안을 달성해 최고치를 경신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최적의 차 맛을 찾아주는 스마트 티 메이커
자료원: 天猫
최근 5년간 중국 찻잎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최근 5년간 중국 차구(茶具)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가정용 음료 제조기기 시장은 차, 커피 등 음료 체인점과 더불어 지속 성장 추세임.
- 커피 음용이 대중화되면서 가정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가정용 커피 머신 시장규모도 성장 추세임.
- 2017년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은 3억6600만 위안으로 전체 전체 커피 머신 시장 5억9700만 위안의 73.17%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
(단위: 위안)
자료원: 决策狗大数据平台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연간 성장률 6.6%대를 유지할 것이며, 2023년 판매액은 115억9000만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함.
□ 수입동향
ㅇ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4637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6%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루마니아,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제품임. 2016년 대비 대우크라이나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미국, 대포르투갈 수입은 감소해 국가별 수입액 연간 변동폭이 큰 것으로 파악됨.
-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대비 33.9% 감소함.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루마니아
12,148
38.8
13,966
15.0
2
이탈리아
4,878
-1.1
6,313
29.4
3
스위스
2,728
-23.3
5,627
106.3
4
슬로베니아
1,196
21.2
3,862
222.8
5
우크라이나
6
0.0
2,823
44,933.5
6
헝가리
1,217
133.9
1,642
34.9
7
미국
2,502
83.9
1,317
-47.4
8
독일
621
43.4
1,284
106.8
9
포르투갈
1,501
2.3
1,272
-15.3
10
오스트리아
1,112
-5.0
1,246
12.0
18
한국
104
1.9
68
-33.9
자료원: KITA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성(省)명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
총계
31,852
20.2
46,373
45.6
1
상하이
18,749
18.8
28,754
53.4
2
광둥성
6,664
5.2
6,083
-8.7
3
장쑤성
2,698
10.8
5,368
99.0
4
저장성
1,738
493.9
3,035
74.6
5
베이징
1,477
94.9
2,238
51.6
6
충칭
4
-88.7
511
11,696.2
7
쓰촨성
32
-80.5
144
345.9
8
랴오닝성
78
17.6
79
0.7
9
하이난성
68
15.0
50
-27.0
10
산둥성
52
-72.5
43
-17.3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26,502
31,852
46,373
증가율
-13.0
20.2
45.6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함.
- 수온, 수압 및 끓이는 시간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차를 연구·시스템화해 티 메이커 자체적으로 차 종류별 최적의 설정을 제공함.
브랜드
국가
제품
金灶/KAMJOVE
중국
가격: 1,300위안
泉笙道/CHISONDO
중국
가격: 1,298위안
西摩/SMAL
중국
가격: 658위안
铂富/Breville
호주
가격: 2,928위안
佰欣芮
중국
가격: 4,130위안
得窑
중국
가격:500위안
자료원: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제품 역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하며 차 종류별 적정 수온, 수압 및 시간을 설정해줌.
- 캡슐형 커피와 캡슐형 차 모두 호환해 지원하는 티 메이커 제품이 많음.
- 일부 제품의 경우 캡슐에 적힌 일련번호를 인식해 자동 맞춤 설정을 지원함.
브랜드
국가
제품
奈斯派索/nespresso
스위스
가격: 2,788위안
TEADIVA
중국
가격: 4,980위안
Onecup
중국
가격: 1,599위안
Dr.drinks
중국
가격:398위안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중국 티 메이커 관련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임.
-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 차 문화와 차 관련 시장(찻잎, 차구) 확대 추세에 비춰보아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시장 확대가 예상됨.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차 문화 이해가 필수
- 차를 우려내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두며 천천히 음미하길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습관을 이해해야 하며 지나친 기계화, 자동화 제품은 오히려 시장성을 해칠 수도 있음.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스마트 티 메이커의 방향성은 기계화 대신 세밀화, 정밀화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함.
- 고가의 차, 차구에도 비교적 관대한 중국인들의 소비 경향을 고려해 프리미엄 제품 수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ㅇ 젊은 세대층을 겨냥한 제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기존 차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장년층은 오랜 기간 사용해온 전통 차구에 익숙해졌을 가능성이 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음.
- 젊은이들의 입맛을 고려해 차뿐만 아니라 밀크티,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과도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의 연구·판매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决策狗大数据平台,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산시성 토양오염 심각
중국 2018-10-12
-
2
전통차(茶) 산업의 혁신-중국의 MZ세대가 차를 즐기는 방법
중국 2023-04-14
-
3
중국 차(茶) 시장 동향
중국 2020-09-02
-
4
중국 가정용 온수기 시장동향
중국 2021-09-03
-
5
中 어린이·MZ 세대 사로잡은 ‘못난이 슬리퍼’
중국 2023-08-16
-
6
중국 전기밥솥 시장동향
중국 2022-06-13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