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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타이베이 국제식품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시패문
  • 2018-07-20
  • 출처 : KOTRA

- 대만 최대 식품 전시회, 웰빙 식품‧ 한류 식품 인기 -
- 한국 특유의 맛을 살리고 참신한 패키징 개발해야 -




□ 제28회 FOOD TAIPEI 2018─ Asia’s Super 5-in-1 Food Expo 개최


 

  ㅇ 전시개요


전시회명

타이베이국제식품박람회

(FOOD TAIPEI 2018─ Asia’s Super 5-in-1 Food Expo, 台北國際食品展)

개최 기간

2018.6.27(수)~6.30(토)(4일간)

개최국가 / 도시

대만 / 타이베이

전시품목

각종 식품, 식자재, 식품 기계 등

전시장

타이베이 국제무역센터(TWTC), 난강전시장

홈페이지

www.foodtaipei.com.tw

www.taipeipack.com.tw
www.foodtech.com.tw
www.halalexpo.com.tw
www.taiwanhoreca.com.tw

참가업체 수

1,628개사, 4,059부스

참관객 수

6만2,358명

한국업체 참가현황

34개사

주최기관

대만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

 자료원: 타이트라(TAITRA)


  ㅇ 총 5개의 전시관으로 이루어진 대형 전시회


전시관명

품목 설명

타이베이국제식품박람회
(FOOD TAIPEI)

농수산물, 육류, 곡류, 면류, 즉석식품, 과자, 유기농/건강 식품, 주류,

무알콜음료, 식용유, 양념/소스/조미료, 식품 첨가물, 비건 식품 등

타이베이국제포장공업전
(TAIPEI PACK)

포장디자인, 포장재료, 포장용기, 포장재가공기계, 포장기계, 포장용인쇄기계 등

타이베이국제식품가공설비및제약기계전
(FOODTECH & PHARMATECH TAIPEI)

음식 준비장비 및 자재, 식품 가공/조리장비 및 자재, 아이스크림 메이커,

조리기기, 케이터링 장비 등

대만국제할랄상품전
(HALAL TAIWAN)

할랄 식품, 할랄 음료, 할랄 베이커리 푸드, 할랄 조미료, 할랄 화장품 등

대만국제호텔및케이터링전
(TAIWAN HORECA)

객실용 가구, 객실비품, 침구류, 식탁용 식기류, 조리기구, 케이터링 장비 등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전시회 이모저모


  ㅇ 식품안전 강조, 인증제도 강화 추세

     - 2013~2014년 대만 불량 식용유 파동으로 식품업계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크게 저하되자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대만우수식품협회(Taiwan Quality Food Association, TQF)는 식품안전 인증 규정을 개편하고 추적 검사를 강화함.
    * 식품안전 인증 규정(TQF 2.0) 관리 절차: 제조원관리(공급업체평가/원자재평가) - 자료심사(HACCP및 QC 공정 리뷰) - 제3기관 현장 오디트(현장 평가/제품 검사) - TQC 인증 발행 - 인증 마크 사용 신청 - 제품 출시 - 1년에 2번 이상 부정기 추적 검사 진행(오픈마켓 모니터링/공장 오디트/제품 랜덤 검사) - 추적 검사 합격자 명단 대중 공개/불합격자는 48시간내에 개선 방안 제출 및 후속 업무 FU 진행


TQF 전시 부스 및 포럼 Q&A 현장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웰빙 식품 트렌드
    - 웰빙 라이프 열풍으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늘면서 '오가닉', '유기농', '색소・방부제・화학향료 무첨가', 'SGS 실험 통과' 등과 같은 키워드가 눈에 뜀.
    - 영양소가 풍부한 '슈퍼푸드' 퀴노아(Quinoa)는 음료, 비스킷, 에너지바, 수타면, 햄버거 등으로 다양하게 응용됨. 치매와 위장에 특별한 효능이 있는 '황금푸드' 강황(Curcuma longa)도 '국제식품품평회(iTQi) 어워드' 수상 제품으로 주목 받음.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한류 연관 식품도 인기
    - 라인 메신저를 사용하는 대만 인구가 1,900만 명에 달해 라인프렌즈 캐릭터의 인지도가 높으며 'Candy Poppy' 팝콘 제품이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성공하여 온·오프라인에서 인기 얻음.
    - 과일술 전문 제조업체가 최초로 대만 쌀로 개발된 한국식 소주 '한젠 소주 韓真燒酌'를 출시했고 오리지널과 복숭아 맛을 한국적 이미지로 패키징해 한국에 수출할 계획임.

    - 2017년부터 인도네시아 라면과자인 '게메즈 에낙'이 한국에서 인기를 끈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워 '한국치킨맛라면과자(韓國小雞點心麵)'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현지의 10-20대 소비자한테 관심을 받음.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글로벌 국가관 및 한국 업체 참가 현황


  ㅇ 미국, 캐나다, 프랑스, 폴란드, 스페인, 이탈리아, 러시아, 태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36개국이 국가관을 운영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ㅇ 한국관으로 현지 식품 시장 공략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한국관에 건강식품, 즉석식품, 다과류, 신선 농산물 등 다양한 식품업체가 참가하였으며, 전시품목 중 무농약으로 재배한 생들기름이 각광을 받음.
    - 이번에 처음 참가한 인스턴트 커피 음료 제조업체에 따르면, 대만 시중에 음료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패키징 등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바이어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시장 진출의 관건이라는 의견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대만 식품 유통업체 YJ사


Q1. Food Taipei 참가 경험은?
A1. 타이베이국제식품전시회는 국내의 다른 식품
전시회보다 규모가 커서 해마다 참가하고 있음.


Q2. 진출 유망 한국 제품은?
A2. 김, 라면, 그래놀라 제품에 관심 있음. 대만시장에 이미 유통중인 한국 제품들이 많지만, 남다른 마케팅 포인트가 있으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음. 예를 들면, tvN 드라마 '도깨비'를 통해 대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배우 공유로 광고모델을 쓰는 'KANU' 인스턴트 커피, 혹은 한국에서 화제가 된 '게메즈 에낙’ 제품들이 모두 대만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Q3. 향후 한국 제품 구매 계획은?
현지 업체 입장에서는 동일한 한국 식품을 다수의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것이 다소 부담되며 현지 유통업체간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가격을 낮게 책정한 결과, 거래 마진이 줄어들고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앞으로는 YJ브랜드로 OEM 위탁 생산이 가능한 한국 제품을 구매할 예정


유럽 식품 전문 수입업체 Gourmet's사
Q1. Food Taipei 참가 경험은?
A1. 프랑스 국가관 대표 수입상으로 참가하는 것은 처음이지만, 타이베이국제식품전시회는

매년 참가하고 있음.


Q2. 한국 식품에 대해 관심도는?
A2. 우리 회사는 주요 유럽 프리미엄 식품을 취급하고 있음. 최근 한국 프리미엄 식품시장도 많이 발전했다고 들었는데, 대만 시장에 적접한 제품이 있다면 검토할 의향이 있음. 다만, 언어장벽이 우려됨. 한국 업체와 영어나 중국어로 소통이 가능하면 좋겠음.

 

□ 시사점


  ㅇ 웰빙 열풍 속 해외식품 선호 트렌드
    - 불량 식용유 파동과 잦은 불량식품 사고를 겪은 후, 대만 소비자들의 대만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낮아졌고 해외 '오가닉', '유기농', '무첨가' 건강식품을 선호하는 추세
    - 대만에서 인정하는 국제 유기농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취득한 제품만 유기농으로 표기하여 판매 가능함. 한국에서 취득한 인증은 현재로서는 현지에서 인정되지 않아 수출 시 '유기농' 관련 표시사항을 모두 필수적으로 제거해야 함.
    * 대만 인증 인정 국가: 영국, 프랑스, 덴마크, 핀란드,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룩셈부르크, 그리스, 스페인, 아일랜드, 벨기에, 포르투갈, 헝가리, 뉴질랜드, 호주, 미국, 캐나다, 스위스, 칠레 (총 22개국)

 

  ㅇ 한국 특유의 맛과 참신한 패키징 개발의 필요성
    - 최근 몇 년간 한류 열풍을 타고 시장에 들어온 제품이 많아졌으나 동시에 시장경쟁이 심화된 측면도 있음.
    - 현지 식습관에 부합하면서도 한국 특유의 맛을 살리고, 눈길을 끄는 디자인과 포장, 가격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어야 함.



자료원: FOOD TAIPEI 홈페이지,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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