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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인조 가발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손은빈
  • 2018-07-18
  • 출처 : KOTRA

- 단순 미용 목적 이상의 의미를 갖는 독일 인조 가발 시장 -

- 독일의 주요 수입국 2위 한국, 더 큰 기회 노려볼 만-

 

 

 

□ 상품명: 인조 가발(HS Code 670490, 합성 방직용 섬유 및 인모 외 기타 재료제의 것)

 

□ 시장 동향 및 특징


  ○ 독일 인조 가발 시장은 그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의 뚜렷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음.

    - 주로 탈모증을 겪고 있거나 항암치료 등으로 머리카락이 빠진 환자들이 의료 보조용 목적으로 가발을 구매

    - 또한 장식 및 분장 등의 미용 목적으로 다양한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한 헤어피스나 무대·축제용 가발 등을 구매하기도 함.

    - 인조 가발 전문 유통업체 대표 K씨에 의하면, 독일 내 인조 가발시장은 주로 의료 보조용 목적의 제품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 목적의 제품은 이에 비해 극히 적은 편임.

 

  ○ 가발 종류는 소비자 층 및 모발 길이, 색상, 재료 등에 따라 다양함.

    - 인조모 및 자연모(인모), 혼합모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직모나 곱슬머리 또는 장모나 단모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함.

    - 특히 독일인 모발 특성 상, 검은색 및 갈색은 물론 금·은색 및 붉은색 계열 등 한국에서는 드물게 사용되는 여러 가지 색상 존재

    - 성인용 및 유아용, 여성용 및 남성용 등 폭넓은 소비자 층을 아우르는 제품군 존재

 

  ○ 독일 인조 가발 시장은 큰 유행을 타지 않음.

    -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독일 인조 가발 시장은 주로 의료 보조용 제품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가발을 주문하게 됨.

    - 이 목적의 경우 소비자는 환자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들은 질병을 겪기 전 원래 본인 머리카락과 비슷한 가발을 원하는 경향이 강함. 따라서 제품에 대해 환자가 편안함을 느끼는지가 유행보다 우선 순위로 여겨짐.

    - 그 외 장시간 가발을 착용하는 환자를 위해 가발의 기능성 또한 중요해지고 있음.

    - 다만, 미용 목적의 경우, 당시 유행하는 헤어 스타일에 따라 유행을 타기도 함. 독일 내 한 인조 가발 온라인 유통업체의 정보에 의하면 2018년 유행은 짧은 쇼트 컷 스타일임.

 

2018년 인조 가발 유행 스타일

자료원: Peruecke24.de GmbH 홈페이지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독일 인조 가발 수입 규모

    - HS Code 670490 기준, 2017년 독일 인조 가발 총 수입액은 626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21.08% 증가함.

    - 2017년 수입액 증가율은 2016년 증가율(23.34%)에 비해 약간 저조한 편이나, 지난 5년간 하락세 없이 꾸준한 증가추세 기록 중

 

최근 3년 독일 인조 가발 수입 현황(HS Code 670490 기준)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증가율

수입액 및 증가율

4,194,059

12.14

5,172,892

23.34

6,263,513

21.08

 자료원: GTA

 

  ○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670490 기준, 1위 수입국은 중국으로 최근 3년간 평균적으로 전체 수입액의 46.5%를 차지함. 다만 2017년 기준 중국으로부터 약 224만 달러(35.8%)를 수입,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5.4% 하락한 수치로, 3년 사이 점유율 50% 미만으로 최초 하락

    - 중국의 뒤를 이어 한국(20.37%), 미국(13.13%), 인도네시아(9.18%), 네덜란드(6.51%) 등이 독일 주요 수입국으로 꼽힘.

    - 상위 10개국 외 기타 국가에서는 1% 이하의 소규모로 수입 중

 

독일 인조 가발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67049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

총계

4,194,059

5,172,892

6,263,513

100

100

100

21.08

1

중국

2,201,824

2,650,494

2,242,305

52.50

51.24

35.80

-15.40

2

한국

388,876

787,167

1,275,643

9.27

15.22

20.37

62.05

3

미국

249,288

362,677

822,497

5.94

7.01

13.13

126.79

4

인도네시아

504,937

450,151

574,882

12.04

8.70

9.18

27.71

5

네덜란드

186,786

249,304

407,449

4.45

4.82

6.51

63.43

6

캐나다

4,034

1,689

306,498

0.10

0.03

4.89


7

체코

314,540

301,291

204,206

7.50

5.82

3.26

-32.22

8

베트남

7,690

55,753

112,281

0.18

1.08

1.79

101.39

9

프랑스

1,612

13,665

89,429

0.04

0.26

1.43

554.42

10

영국

151,08

79,066

86,919

3.60

1.53

1.39

9.93

...


17

일본

11,931

12,268

6,787

0.28

0.24

0.11

-44.68

자료원: G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한국, 중국에 이어 독일 인조 가발 수입국 2위를 차지하면서 독일 주요 수입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음.  

    - 2017년 대한 수입 규모는 약 128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05% 증가함. 이는 최근 3년간 대폭 상승한 기록임.

    - 독일 총 수입액 점유율 또한 증가 추세 기록 중, 특히 2016년 두 자릿수(15.22%) 진입 후, 꾸준히 유지 중

 

독일 인조 가발 對한국 수입통계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독일 내 주요 제조업체는 규모가 큰 대형 업체로 주로 생산 시설을 아시아 국가에 두고 있음.

    - 인건비 등 단가 문제로 독일 내에서는 거의 제조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아시아 국가 내 생산 공장을 통해 OEM 형태로 제조

    - 또한 주요 제조업체는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대형 유통업체의 역할을 병행함.

 

  ○ 독일 주요 인조 가발 제조업체



업체명

브랜드 로고

가격대 (유로)

제품 예시

1

ellen wille

THE HAIR-COMPANY GmbH


129~2,199


2

Gisela Mayer GmbH


150~2,569

3

Bergmann GmbH & Co. KG


238~2,901


4

GfH

(gesellschaft für haarästhetik)


326~3,360


5

Fancy Hair

(Aderans Germany GmbH)


271~2,872


6

Dening Hair


256~851


자료원: 각사 공식 홈페이지

  

□ 유통 구조


  ○ 독일 인조 가발 유통구조는 보통 일반적인 유통 구조와 큰 차이가 없음. 

    - 인조 가발 전문 유통업체 대표 K 씨에 의하면 대형 유통업체 및 도매상이 제품을 구매, 거래처에 공급하는 구조임. 또한 거래처는 구매한 제품을 가발 전문 미용실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함.

 

함부르크 시내 가발 전문 미용실

   

자료원: 함부르크무역관 자체 촬영

 

    - 혹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매장 등을 이용하여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기도 함.

 

인조 가발 전문 유통 온라인 매장

구분

업체명

취급 브랜드

홈페이지

1

Peruecken24.de GmbH

Gisela Mayer, ellen wille, Fancy Hair, Bergmann 등

www.peruecken24.de

2

Characthair.de

ellen wille, Gisela Mayer, Bergmann, Fancy Hair, gfh

www.characthair.de

3

allhair GmbH

ellen wille, Raquel Welch, Allhair, Annica Hansen

www.peruecke.de

4

Toperuecken.com

Gisela Mayer 등

www.toperuecken.com

 자료원: 각 사 공식 홈페이지

 

    - 주요 제품 수입처는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로, 해당 국가에서 열리는 전시회 등을 통해 새로운 공급처를 발굴하기도 함.

 

□ 관세율


  ○ 수입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기본 관세율

FTA 협정 관세율

관련 규정

670490

인조 가발
(합성 방직용 섬유 및 인모 외 기타 재료제의 것)

2.2%

무관세

Regulation 2261/98
Decision 0265/11

  

□ 인증제도


  ○ 독일 내 의료 보조용 가발 수출 희망 시, 독일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 인증번호를 받아야 함.

    - 독일 법정의료보험조합연합회(der Spitzenverband Bund der Krankenkassen, 이하 GKV-Spitzenverband)는 독일의 모든 의료 및 복지 관련 법정 보험사들을 총 관리하는 정부기관으로, 독일인 및 독일에 거주하는 7000만 명이 GKV 산하의 보험에 가입돼 있음.

    - 1988년 12월부터 시행된 독일 사회법 5권(Sozialgesetzbuch V)의 9장 139절 조항에 따라 독일의 모든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Hilfsmittel)들은 GKV에서 관리

    - 독일에서 판매하는 모든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들을 목적에 따라 총 33개 항목으로 구분하고 인증번호(Hilfsmittelnummer)를 부여, 이 인증번호는 해당 보조용품의 목적, 사용 인체부위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역할을 함.

    - GKV-Spitzenverband는 현재까지 약 2만 건 이상의 보조용품을 등록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인증번호를 받은 모든 제품의 정보는 전산화되어 일반인들도 확인 가능 (https://hilfsmittel.gkv-spitzenverband.de)

 

독일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 인증 등록 절차

  1) 제품 생산자: GKV-Spitzenverband 홈페이지 내 인증 요청 양식 다운로드, 수기 작성 후 제출 
  2) GKV-Spitzenverband: 제품 내역을 세부적으로 확인, 인증 허가 및 거부 결정. 거부 시 원인을 밝혀야 함.
  3) 제품 생산자: 거부 원인 확인, 기간 내 재신청 가능, 또한 제품 인증 후 제품 개발 등으로 세부적인 내역 변경 시 이를 알려야 함.

 자료원: GKV-Spitzenverband

 

    - 인증 요청 양식은 압축파일로 제공되며, 양식 및 기입 내용은 제품의 분류에 따라 상이함. 이에 따라 생산자는 압축파일로 제공된 양식 중 자신이 생산하는 보조용품의 대분류, 적용 인체부위, 세부 목적에 따라 택일하여 기입. 생산자 정보, 제품 제원, 목적 등은 모두 의무적으로 기입해야 함. 목적은 ‘인증번호’ 형태로 기입

 

인증번호 예시

    - 인증번호 예시: 34.18.01.0.XXX
   ① 대분류(Produktgruppen): 34 – 가발
   ② 적용인체부위(Anwendungsort): 18 – 모발이 덮인 두피
   ③ 세부분류(Untergruppe): 01 – 대량 생산된 가발
   ④ 종류(Art): 0 – 합성모 재질의 전체 가발 
   ⑤ 마지막 세 자리는 제품 고유번호

자료원: GKV-Spitzenverband

 

    - 소비자가 인증번호를 득한 해당 제품을 구매할 시 구매 정보는 전산으로 소비자가 가입한 보험사 측으로 넘어가며 보험사가 세부 법령에 따라 제품 가격의 일부 또는 전액을 부담

 

  ○ 그 외 CE 인증 및 ISO 9001 인증 등 제품 안정성 및 품질과 관련된 인증이 있음.

 

□ 현지 주요 전시회

 

  ○ 전시회 개요

   

    1) TOP HAIR – DIE MESSE 
 
 

전시회 엠블럼


개최주기

매년 개최 (2019년 3월 30~31일 개최)

참가규모

20개국 450개사 참가, 3만7000명 방문객

개최장소

뒤셀도르프 전시회장

주최기관

Messe Düsseldorf GmbH

전시품목

헤어 관련 제품, 미용 기기, 화장품, 네일제품, 가발 및 헤어 피스, 웰니스 제품 등

특징

- 미용과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전시회
- 전시회를 통한 비즈니스 마케팅 진행
- 그 외 워크숍, 헤어 쇼 등 동시 진행

전시회 담당자

이름: Ms. Julia Lauber, 이메일: info@messe-duesseldorf.de

자료원: 이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www.top-hair-international.de)


    2) Die Zweithaar

 

전시회 엠블럼


개최주기

매년 개최(2019년 4월 7~8일 개최)

참가규모

Ellen Wille, Gisela Mayer 등 22개사

개최장소

Fulda 시 Esperanto 호텔 컨벤션센터

주최기관

Bundesverband der Zweithaar-Spezialisten e.V.*(가발전문가연방협회)

전시품목

가발 및 헤어 관련 제품 전문, 그 외 ()눈썹 영구 화장 관련 제품 등

특징

유럽 최대 가발 전문 전시회, 독일 대형 가발 제조업체 참가
미용사 및 가발 전문가를 위한 전시회로 주최기관의 회원이 아닌 경우 증명서 지참해야 입장 가능

전시회 담당자

이름: Ms. Ramona Rausch, 이메일: info@die-zweithaar.de

  *주) 이 협회는 보험회사 등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가발 관련 협회임.

 자료원: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www.die-zweithaar.de)

 

□ 시사점

 

  ○ 다양한 인조 가발 종류 개발하여 소비자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서양인 모발은 동양인 모발에 비해 매우 가늘고 약함, 또한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므로 이에 맞는 모발 색상, 두께, 스타일 등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 인조가발 전문 미용실 담당자에 따르면 독일 대형 유통업체는 아시아 국가 내 제조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임.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와 파트너 제조업체가 공급하는 제품군이 매칭되지 않을 시 가발 종류는 제공 불가능한 경우 발생

    - 이에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대처 방안이 요구됨.

 

  ○ 인조 가발에 대한 주요 정보가 담긴 라벨 제작 필요

    - 가발 사이즈, 스타일, 모발 길이 등 주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상품 겉표지에 부착, 이는 잠재 바이어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요소로 작용

    - 그 외 CE 인증 등 보유하고 있는 인증 및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현지어 또는 영어로 제작하여 제품과 함께 동봉하는 것을 추천

 

  ○ 저품질 및 저가 중국산 제품과 차별화를 둔 고급시장 공략

    - 인조 가발은 재질 및 제조방법에 따라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나, 저가 제품은 육안으로 보아도 눈에 띄어 소비자가 즐겨 찾지 않는 추세임.

    - 이에 우리 기업은 다른 유럽 내 생산 제품에 비해 단가가 낮으나 품질이 좋은 제품을 제공, 현지 중·고급 시장 진출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음.

    - 특히 의료 보조용으로 사용되는 인조 가발의 경우 단순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마음을 고려한 감성제품으로 발돋움해야 함을 인지

    - 그 외 신속한 제품 배송시간 등이 중요한 사안으로 꼽힘.

 

 

자료원: Schmerer der friseur, GTA, European Commission, GKV-Spitzenverband, 가발 전문가 연방 협회(BVZ), www.die-zweithaar.de, Peruecke24.de GmbH, Perücken-Manufaktur Axel Krogmann, KOTRA 함부르크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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