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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발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0-10-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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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내 인구구조의 고령화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가발제품 수요증가 -
- 판매방식의 변화에 따른 경쟁구도변화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가발(인모)
ㅇ HS 코드: 670420
□ 시장규모
ㅇ (제조업) 중국 내 가발제조업계의 생산중점은 단순 원자재 공급, 모발가공 에서 제품의 심층가공수준으로 점차 변화
ㅇ (주요생산지) 중국 내 가발제조업은 하남、산동 등지 중심으로 가발산업 클러스터가 형성
ㅇ (제조업규모) 중국가발제품 제조업의 매출액은 2010년의 131.51억 위안에서 2019년은 277.11억 위안으로 증가
ㅇ (소비시장) 가발제품시장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6년에는 중국 가발제품의 시장규모는 150.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인구구조의 노령화, 평균수명 증가 및 탈모인구의 평균연령대가 낮아짐에 따라, 탈모용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의 중심지가 1선 도시에서 벗어나 2선, 3선 도시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 zhiyan org
ㅇ (소비층) 현재 중국 가발시장소비자 중 여성의 비율이 80% 이상에 이르며, 그 중 40대 이상의 중년여성이 전체의 70%를 차지함.
- 40대 이상 중년여성의 가발 구매 주목적은 흰머리 혹은 탈모부분 등을 가리기 위함이며, 그 외 소비자층의 경우에는 유행에 따른 가발구매가 주목적임.
중국 가발시장 고객분포
자료 : KOTRA 선양 무역관
□ 수입 동향
ㅇ 중국 가발제품의 수입물량은 2015년 491톤에서 2019년 1월~11월까지 1899.01톤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자료: 중국산업정보
ㅇ 중국 가발제품의 수입액의 크기는 가발제품의 가격변동 등 요인으로 인해, 변동성이 큰 편이나, 16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 유지
자료: 중국산업정보
□ 경쟁 동향
ㅇ 중국 중고가 가발제품은 인모 위주로 되어 있으며 제품은 얇고 투기성이 강하며 A/S 서비스가 잘 갖추어져있음. 중고가 브랜드는 주로 직영방식으로 1, 2선 도시 내 쇼핑몰, 백화점 등 입점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강점은 제품품질, 브랜드, 유통망, 서비스 등임.
ㅇ 저가브랜드는 화학섬유 모발 위주로 되어있어, 제품이 두껍고 투기성이 약하며 외적인 측면에서 다소 부족함. 판매경로는 주로 노점 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A/S서비스는 없음.
ㅇ 중고가와 저가 브랜드 간 가격차이가 있지만 Rebecca, Iremy 와 같은 브랜드는 품질적 측면에서 경쟁우위가 명확하며,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호감과 인기를 갖고 있음.
중고가와 저가 브랜드 제품차이
내 용
저가 제품
중고가 제품
재질
synthetic hair fiber (섬유모발)
70%이상 인모
사용기간
1회성 혹은 2주-6개월
2-5년
생산방식
OEM
자체 생산
판매유통망
개인사업자 위주
직영 혹은 가맹
판매구조
소규모적인 매장,
2,3선 도시
국내 대도시 쇼핑몰, 백화점
1선 도시 위주
주요 브랜드
佰丝堂、俏丽 등
Rebecca, Iremy 등
서비스
다수 없음
있음
중국 내 주요 가발제품 브랜드
브랜드
업체명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瑞贝卡
Rebecca
하남서패가발제품유한공사
199~10,800위안
중국
爱德兰丝
Aderans
애덕난사(상하이)가발미용유한공사
208-3,800위안
일본
海森林
SEABREEZE
칭다오해삼림발제품유한공사
38.6-1,682위안
중국
金瑞祥
JRX
안휘금서상발제품유한공사
39-1,243위안
중국
sleek
하남서패가발제품유한공사
59-2,180위안
영국
艾瑞美
Iremy
하남서미진발제유한공사
100~4,500
프랑스
자료: JD.COM, 티몰 선양무역관 정리
ㅇ 온라인 판매현황으로 보면 200-400위안 가격대 제품이 인기가 제일 많고, 중고가 제품입장에서는 1,000-1,600위안 가격대 범위가 상대적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
2019년 온라인 유통망 가격대 가발 판매대비
(단위: 위안)
자료: 중국산업정보
□ 유통구조
ㅇ 주요 판매경로는 백화점, 대형 매장, 미장원 등이 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판매가 중요한 유통플랫폼으로 등장
- 19년 티몰 11.11행사일, 가발제품은 인기제품 top 10에 들었으며, 그 중 90년 이후 출생한 소비자 비중이 42.21%에 이름.
ㅇ 19년 12월말 기준, 중국 오프라인 매장이 458개 현(县)급 이상 도시에 약 1,928개 분포되어 있으며, 다수 현급 이상 도시 내 시장개발이 미진한 상태임.
ㅇ 온라인 유통망 구축으로 가격대가 높은 가발브랜드 제조업체도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저가 브랜드제품에 대한 충격이 심각함.
ㅇ 고연령대 소비층이 온라인을 통한 물품구매습관이 익숙해짐에 따라 소규모의 오프라인 판매업체에 영향이 클 것이라 예상
ㅇ 중고가 가발제품 브랜드는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을 위해 대형 백화점, 매장, 미장원, salon에 입점
□ 수입인증과 관세율
ㅇ 주요 가발제품의 HS코드는 670420이며 수입 시 6%의 수입관세와 13%의 부가가치가 부과됨.
HS CODE
부가가치
670420
6%
13%
자료원: 중국해관
□ 시사점
ㅇ 가발수요층의 다양화로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이 유지될 전망
-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가발 시장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전망
-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신규 진입기업이 많아 가격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함.
- 오프라인 매장 진출이 어려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가발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발의 특성상 직접 착용해보고 자연스러운지 파악 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미용실 등 샘플을 보급해서 시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가발제품 유통업자 인터뷰
Q: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여전히 중국의 가발 제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 제품도 내구성과 착용감이 모두 좋은 "가성비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어 향후 점유율 확대가 기대됨.
자료: 중국산업정보, JD.COM, 티몰, zhiyan org , KITA,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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