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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발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20-10-05
  • 출처 : KOTRA

- 중국 내 인구구조의 고령화 및 평균수명의 증가로 가발제품 수요증가 -

- 판매방식의 변화에 따른 경쟁구도변화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가발(인모)

  ㅇ HS 코드: 670420

 

시장규모


  ㅇ (제조업) 중국 가발제조업계의 생산중점은 단순 원자재 공급, 모발가공 에서 제품의 심층가공수준으로 점차 변화

  ㅇ (주요생산지) 중국 내 가발제조업은 하남산동 등지 중심으로 가발산업 클러스터가 형성

  ㅇ (제조업규모) 중국가발제품 제조업의 매출액은 2010년의 131.51억 위안에서 2019년은 277.11억 위안으로 증가


자료: 중국산업정보

 

  ㅇ (소비시장) 가발제품시장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6년에는 중국 가발제품의 시장규모는 150.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인구구조의 노령화, 평균수명 증가 및 탈모인구의 평균연령대가 낮아짐에 따라, 탈모용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

    -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의 중심지가 1선 도시에서 벗어나 2선, 3선 도시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 zhiyan org


  ㅇ (소비층) 현재 중국 가발시장소비자 중 여성의 비율이 80% 이상에 이르며, 그 중 40대 이상의 중년여성이 전체의 70%를 차지함. 

     - 40대 이상 중년여성의 가발 구매 주목적은 흰머리 혹은 탈모부분 등을 가리기 위함이며, 그 외 소비자층의 경우에는 유행에 따른 가발구매가 주목적임. 

 

중국 가발시장 고객분포

 

자료 : KOTRA 선양 무역관


수입 동향

 

  ㅇ 중국 가발제품의 수입물량은 2015년 491톤에서 2019년 1월~11월까지 1899.01톤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자료: 중국산업정보

  중국 가발제품의 수입액의 크기는 가발제품의 가격변동 등 요인으로 인해, 변동성이 큰 편이나, 16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 유지


 

자료: 중국산업정보


□ 경쟁 동향

 

  ㅇ 중국 중고가 가발제품은 인모 위주로 되어 있으며 제품은 얇고 투기성이 강하며 A/S 서비스가 잘 갖추어져있음. 중고가 브랜드는 주로 직영방식으로 1, 2선 도시 내 쇼핑몰, 백화점 등 입점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강점은 제품품질, 브랜드, 유통망, 서비스 등임.

  ㅇ 저가브랜드는 화학섬유 모발 위주로 되어있어, 제품이 두껍고 투기성이 약하며 외적인 측면에서 다소 부족함. 판매경로는 주로 노점 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A/S서비스는 없음.

  ㅇ 중고가와 저가 브랜드 간 가격차이가 있지만 Rebecca, Iremy 와 같은 브랜드는 품질적 측면에서 경쟁우위가 명확하며,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호감과 인기를 갖고 있음.

 

중고가와 저가 브랜드 제품차이

내 용

저가 제품

중고가 제품

재질

synthetic hair fiber (섬유모발)

70%이상 인모

사용기간

1회성 혹은 2주-6개월

2-5

생산방식

OEM

자체 생산

판매유통망

개인사업자 위주

직영 혹은 가맹

판매구조

소규모적인 매장,

2,3선 도시

국내 대도시 쇼핑몰, 백화점

1선 도시 위주

주요 브랜드

佰丝堂、俏丽

Rebecca, Iremy

서비스

다수 없음

있음

 

중국 내 주요 가발제품 브랜드

브랜드

업체명

제품 이미지

가격

국가

瑞贝卡

Rebecca

하남서패가발제품유한공사


199~10,800위안



중국


爱德兰丝

Aderans

애덕난사(상하이)가발미용유한공사



208-3,800위안



일본


海森林

SEABREEZE

칭다오해삼림발제품유한공사



38.6-1,682위안



중국


金瑞祥

JRX

안휘금서상발제품유한공사



39-1,243위안



중국


sleek

 

하남서패가발제품유한공사





59-2,180위안



영국


艾瑞美

Iremy

하남서미진발제유한공사



100~4,500



프랑스


자료: JD.COM, 티몰 선양무역관 정리

 

  ㅇ 온라인 판매현황으로 보면 200-400위안 가격대 제품이 인기가 제일 많고, 중고가 제품입장에서는 1,000-1,600위안 가격대 범위가 상대적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편

2019년 온라인 유통망 가격대 가발 판매대비

(단위: 위안)

자료: 중국산업정보

 

□ 유통구조


  ㅇ 주요 판매경로는 백화점, 대형 매장, 미장원 등이 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판매가 중요한 유통플랫폼으로 등장 

    - 19년 티몰 11.11행사일, 가발제품은 인기제품 top 10에 들었으며, 그 중 90년 이후 출생한 소비자 비중이 42.21%에 이름.

  ㅇ 19년 12월말 기준, 중국 오프라인 매장이 458개 현()급 이상 도시에 약 1,928개 분포되어 있으며, 다수 현급 이상 도시 내 시장개발이 미진한 상태임.

  ㅇ 온라인 유통망 구축으로 가격대가 높은 가발브랜드 제조업체도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저가 브랜드제품에 대한 충격이 심각함.

  ㅇ 고연령대 소비층이 온라인을 통한 물품구매습관이 익숙해짐에 따라 소규모의 오프라인 판매업체에 영향이 클 것이라 예상

  ㅇ 중고가 가발제품 브랜드는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미적 체험을 위해 대형 백화점, 매장, 미장원, salon에 입점

 

□ 수입인증과 관세율

 

  ㅇ 주요 가발제품의 HS코드는 670420이며 수입 시 6%의 수입관세와 13%의 부가가치가 부과됨.

 

HS CODE

기본관세율 (MFN rate)

부가가치

670420

6%

13%

자료원: 중국해관

 

□ 시사점

 

  ㅇ 가발수요층의 다양화로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이 유지될 전망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가발 시장규모는 꾸준히 확대될 전망

  -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신규 진입기업이 많아 가격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함. 

  - 오프라인 매장 진출이 어려워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가발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발의 특성상 직접 착용해보고 자연스러운지 파악 후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미용실 등 샘플을 보급해서 시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가발제품 유통업자 인터뷰

Q: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여전히 중국의 가발 제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 제품도 내구성과 착용감이 모두 좋은 "가성비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어 향후 점유율 확대가 기대됨.

 


자료: 중국산업정보, JD.COM, 티몰, zhiyan org , KITA,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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