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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동향
- 상품DB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문선호
- 2018-07-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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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부품 등 한국산 제품 전반에 대한 호감도 및 인지도 상승세 -
- 세라믹 패드형 브레이크 시장 1위 점유 -
□ 상품명 및 HS Code
o 상품명 : 자동차 브레이크(HS Code 870830)
□ 선정사유
ㅇ 요르단 대중교통 시스템은 매우 낙후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요르단인은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을 많이 이용함. BMI사 보고에서 따르면, 2018년 요르단에서는 약 4만4천대의 신차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됨. 또한, 요르단은 중고차 거래가 굉장히 활발한 시장임.
연도별 요르단 신차 판매량
(단위 : 대수, %)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44,909
42,630
44,263
47,313
51,494
-27.5
-5.1
3.8
6.9
8.8
*자료원 : 2017 BMI Jordan Auto report
ㅇ 한국 중고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점은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요로 이어지고 있음. 특히, 자동차 브레이크는 안정상 중요한 자동차부품 중에 하나로 품질이 높은 제품을 선호함. 한국산 브레이크는 현지 바이어에서 가격경쟁력 있고 품질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시장동향
ㅇ United Nations COMTRADE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요르단 자동차 브레이크 총 수입액은 3천1백만 달러 규모임.
- 요르단은 대부분의 자동차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브레이크는 전량 수입하고 있음.
- 브레이크는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요르단 중고차 시장 지속 성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음.
브레이크 패드별 요르단 시장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암만무역관 자체조사
ㅇ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에 따르면, 요르단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세라믹 패드 브레이크가 가장 높은 점유율(39%)을 보이고 있음. 그 뒤로 반금속성 마찰재 브레이크가 26%, 저금속성 마찰재 브레이크가 11%, 비석면계 유기질 브레이크가 8% 점유율을 기록함.
-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세라믹 브레이크는 세라믹 섬유, 접착제, 비철 필러 재료로 제작됨
- 다른 브레이크 패드보다 비싸지만 소음이 적고, 제품이 천천히 마모되고 분진 발생 감소로 인해 오래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ㅇ United Nations COMTRADE의 최근 3년간 요르단 브레이크 수입 통계를 보면, 한국이 3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함
최근 3년간 요르단 브레이크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 천달러)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총액
대한민국
3,013
3,212
4,343
10,568
독일
1,266
1,273
1,632
4,171
스페인
723
1,198
1,352
3,273
중국
1,624
1,051
1,251
3,926
일본
461
687
1,073
2,221
터키
840
681
877
2,398
폴란드
183
184
231
598
인도
203
215
217
635
이탈리아
176
201
188
565
캐나다
143
256
176
575
전체
8,632
8,958
11,340
28,930
*자료원 : United Nations COMTRADE
□ 대한 수입규모
2013~2017년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 천달러)
*자료원 : United Nations COMTRADE
ㅇ 2015년에는 수출규모가 하락 하였지만 이후로는 계속 상승세를 보임.
ㅇ 최근 요르단 내 한국 자동차 증가로 한국 자동차부품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에 대폭 상승함. 향후 한국산 브레이크가 요르단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강세일 것으로 전망됨.
ㅇ United Nations COMTRADE 데이터에 따르면 브레이크 대한 수입액은 연간 평균 3,300만 달러 정도임
□ 주요제품 및 판매가격
제품명
제품명
(판매가격 : 220달러, 1개 Kit기준)
(판매가격: 55달러, 1개 Kit기준)
(판매가격: 142달러, 1개 Kit기준)
(판매가격: 70달러, 1개 Kit기준)
* 자료원: 요르단 바이어 및 Amazon, eBay 자료종합
□ 현지 바이어 의견
ㅇ 업체명: Global Spare Parts Group / 담당자: Mr. Ashraf Abd Al Al Muaini(Assistant Manager)
- Global Spare Parts Group은 요르단 암만에 소재한 자동차부품 유통회사임. RIK, HAPCO, Wagner와 교역한 적 있음.
- 담당자 Mr. Ashraf Abd Al Al Muaini 에 따르면 브레이크는 현재 요르단에서 수요가 높은 시장이지만, 한국으 포함한 다른 나라의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시장 점유 하고 있는 상황임. 한국산 브레이크 패드에 대한 가격정보를 얻고 싶다고 언급함.
ㅇ 업체명: Nicola Abu Khader & Sons Co NASCO / 담당자: Mr. Manhal Naim Nassar(General Manager)
- Nicola Abu Khader & Sons Co NASCO는 요르단 암만에 소재한 자동차부품 수입 에이전트임. 아직 한국과는 교역을 해본 경험은 없음.
- 담당자는 한국 브레이크 브랜드에 관심이 많으며, 가격 및 브랜드 품질이 어떤지 확인하고 싶음
□ 유통구조 및 인증
o 자동차 브레이크를 수입하는 요르단 에이전트를 통해 일반 자동차정비소 및 현대기아차 서비스센터로 공급되고 있음. 요르단 항구인 아카바를 통해서 대부분의 브레이크 제품이 수입되고 있고, 세관을 통과할때 제품 스크리닝 및 검사를 받아야 함. 요르단내에서 자동차브레이크에 대한 인증규정은 없으며, 요르단 무역부에 수입허가증을 제출하면 세관에서 제품을 찾을 수 있음.
□ 관세율HS Code
품목명
관세율
판매세율
87083090000
서브 브레이크 종류 및 부분제품
(Brakes, servo brakes and parts)
15%
16%
87083010000
보조 브레이크 종류 및 부분제품
(Brakes, auxiliary brakes and parts)
0%
0%
*자료원 : 요르단 관세청
□ 시사점
ㅇ 요르단 브레이크 시장은 해외 브랜드 제품의 점유율이 높지만 , 요르단 내에서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좋기 때문에 향후 시장성이 긍정적으로 보여짐. 특히, 한국산은 가격 대비 고품질이라는 한국 제품 이미지를 활용해 기존 시장 및 확대되는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요르단 에이전트는 제품의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초기 협상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에이전트는 현지 초기단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끊기있게 협상하는 전략이 필요함.
ㅇ 브레이크 패드 종류 중 세라믹 패드 시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세라믹 브레이크 패드를 수출하는 국내기업 진출이 유망함.
-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는 요르단 중고차 시장 여건으로 인해 기타 자동차 부품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어, 시장 개척을 위한 국내기업에게 유망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됨. 국내 브레이크 기업의 더욱 적극적인 요르단 진출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암만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Amazon, eBay, United Nations COMTRADE, 2017 BMI Jordan Auto report, 구글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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