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유아용품 수입상에게 듣다, 유아용품 시장진출 포인트!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승호
- 2018-07-02
- 출처 : KOTRA
-
- 저출산에도 성장하는 일본 유아용품시장 -
- 일본 유아용품시장은 프리미엄시장이 아닌 저가형시장 -
- SG마크 등 신뢰도 향상 위한 인증 취득해야 -
□ 유아용품시장 동향ㅇ 일본의 출생수가 지속적으로 감소로 2016년에는 약 97만 명까지 급락(합계 특수출생률 1.44)하며 저출산 문제가 심각화
최근 10년간 일본 출생수 추이
(단위: 명)
자료원: 일본 재무성 인구통계조사
ㅇ 최근 유아용품 및 관련 서비스시장이 성장 중
-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유아용품 및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3조8708억 엔으로 전년대비 6.7% 상승연도별 일본 유아용품·서비스 시장 추이
(단위: 억 엔)
주: 2017년 시장규모는 예측한 수치임.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ㅇ 이러한 유아용품시장 성장배경에는 주요 유아용품 전문점의 고객 니즈에 맞춘 PB상품개발과 함께 고급제품의 렌탈서비스 수요 확대가 있음.
일본 유아용품 렌탈기업 더스킨의 최근 대여 순위
자료원: 더스킨 운영 카시테넷 홈페이지
ㅇ 이 기사에서는 유아용품 수입상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유아용품시장에의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인터뷰 업체 개요
기업명
주식회사 KnK
설립연도
2013년
주소
도쿄 치바현
홈페이지
http://knktrading.net/
사업내용
유아용품, 생활잡화 등 수입판매
□ 일본 유아용품 수입사의 일본 유아용품시장 접근방법은?
ㅇ일본 유아용품 시장은 프리미엄 시장이 아님.
- 한국에서의 유아용품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나, 일본에서는 저가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 한국 유아용품 기업이 일본에 진출할 경우 단가가 가장 큰 문제임.
- 예전 라쿠텐(일본 최대 전자상거래망)에서 한국 유아복이 인기를 끈 적이 있으나, 최근에는 단가문제로 인해 수요 급감함.
ㅇ Made in Korea를 강조하지 말아야 함.
- 일본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국제품과 동남아제품을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산에 대한 강조 불필요
- 일본 제품인증 취득을 통해 일본 제품이라는 인식을 주려는 노력 필요함.ㅇ B2C가 아닌 B2B로 접근해야 함.
- 일본에서는 B2C전시회가 활성화되지 않아 소비자에게 직접 접근하기 어려움.
- 또한 유아용품 소매점(유통체인)의 경우 제조사와의 직접계약보다 벤더를 통한 간접계약을 선호하는 바, 일본 수출을 위해서는 일본 내 유아용품벤더와의 접촉을 통한 판로 개척이 필요함.□ 시사점
ㅇ 육아용품의 경우 저가형제품으로 일본 시장에 접근해야 함.
- KnK사가 언급한바와 같이 일본에서는 저가형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최근에는 저가형제품이면서도 소비자 니즈를 맞춘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음.
- 일반적으로 일본 내 도매가는 소매가의 25%, 온라인 판매 시 약 30%로 형성,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단가절감이 필요함.
- 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에 접근할 경우 판매사·유통사가 아닌 유아용품 대여점 등을 우선 접촉해야 함.ㅇ SG마크(임의인증) 취득을 통한 신뢰도 향상 필요함.
- 침대는 경제산업성 PSC마크(강제인증)가 필요하나 그 외의 상품은 강제인증이 필요하지 않음.
- 다만 일본 소비자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SG마크(임의인증)를 취득할 경우 시장개척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음.
- SG마크는 일본 일반재단법인 제품안전협회에서 발행하는 인증으로 한국에서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인증대행이 가능함.
유아용품 관련 인증마크
<PSC 마크>
<SG마크>
자료원: 일본 재무성, 경제산업성, 일본경제신문, 야노경제연구소, 제품안전협회, 더스킨 및 주식회사 KnK 인터뷰 등 KOTRA 도쿄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유아용품 수입상에게 듣다, 유아용품 시장진출 포인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 유아용품산업
일본 2019-12-27
-
2
저출산 속에도 지속 성장하는 日 육아용품·서비스 시장
일본 2022-12-13
-
3
베트남 대도시에서 가장 잘 팔리는 일용소비재는 ‘우유’
베트남 2018-07-02
-
4
국민 육아템, 일본 상륙하다! 동경 유아용품전 참관기
일본 2019-07-11
-
5
Chat GPT의 등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기반 일본 스타트업
일본 2023-04-17
-
6
일본의 농업 분야 지식재산 관리 현황
일본 2023-04-03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