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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입차 시장 최신 이슈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8-06-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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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재정부, 7월 1일부터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수입관세 인하 -
- 테슬라, 벤츠, BMW 등 수입차 브랜드 가격 인하 조치 -
- 미국 차에 7월 6일부터 25% 관세 추가 밝혀 새 조치 내려질 전망 -
□ 배경
○ 2018년 5월 22일, 중국 재정부는 올해 7월 1일부터 자동차 및 관련 부품의 수입관세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함.
- 기존 관세 25%의 세번 품목 135개와 20%의 세번 품목 4개를 모두 15%로 조정하고, 각각 8%, 10%, 15%, 20%, 25%였던 79개의 세번 품목을 6%로 조정한다고 밝힘.
- 관세 조정 후, 중국 수입자동차의 평균 관세는 13.8%, 자동차 부품은 6%로 인하됐음.
- 관세 인하로 수입 차량의 연수입량은 150만 대에 이를 것이며, 소비자 판매 가격이 평균 8% 인하될 것으로 전망함.
- 정부 발표 직후, 16개의 수입자동차 브랜드가 자동차 판매 가격을 인하했으며, 8개 브랜드가 곧 가격을 조정하겠다고 밝힘.
□ 수입차 브랜드의 가격 인하
○ 테슬라
- 가장 먼저 구체적인 가격조정방안을 표했으며, 앞으로 구매차량에 관해 통관 날짜와 상관없이 인하된 가격을 적용할 것이라 밝힘.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델S와 모델X의 가격을 조정함.
○ Jeep
- 정부 발표 당일 가격 인하 의사를 밝힘.
- Jeep는 자사의 체로키 모델에 대해서만 가격 인하를 시행했음.
- 체로키 모델의 가격 하락폭은 5만~6만5000 위안으로 비교적 합리적임.
○ 아우디
- 관세 조항에 대해 가장 빠르게 공식 입장을 발표했으며, 관련 상품들의 가격을 조정할 계획을 밝힘.
- 5월 25일, 판매가를 전면 인하했으며, 아우디의 3대 시리즈인 A, Q, R에 모두 적용됨.
- 취득세 또한 전년 대비 하락함.
○ BMW
- 관세 인하 조치에 대해 환영 의사를 밝혔음.
- 5월 24일, BMW와 MINI 브랜드의 제조사는 판매가 조정에 대해 제안했음.
- 제조업체가 제안한 BMW4, BMW6 GT, BMWX5의 최저판매가는 각각 36만9,800위안, 64만9,900위안, 69만9,900위안으로 조정됐음.
- MINI ONE 또한 18만8,800위안으로 조정됐음.
○ 메르세데스 벤츠
- 5월 24일, 벤츠의 수입차량모델 제조사는 판매가를 제안했음.
- 마이바흐, 벤츠, AMG, SMART 등 100여 종이 넘는 벤츠 차종의 가격을 인하했음.
- 벤츠는 평균 인하가격이 가장 큰 브랜드이며, 최대 인하 폭은 25만 위안에 달함.
○ 포드
- 5월 25일, 포드의 수입차량모델 제조사는 판매가를 제안했음.
- 포드는 모든 모델에 대해 1만5,000~3만5,000위안의 가격 인하를 진행할 예정이며, 머스탱 모델의 가격 인하 폭이 가장 큼.
○ 볼보
- V40, V60, XC90 등 7개 모델에 대해 가격 인하를 진행했으며, 발표한 인하 폭이 비교적 큼.
- 인하금액이 가장 높은 모델은 10만 위안에 달해 이번 관세 조정 상황에서 비교적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 렉서스
- 57개의 차종에 대해 가격 인하를 발표함.
- 렉서스 또한 인하금액이 가장 높은 모델은 10만 위안에 달함.
○ 재규어 랜드로버
- 가장 높은 인하금액은 39만2,800위안임.
- 재규어 랜드로버는 판매량 면에서 줄곧 상위권을 차지해왔고 브랜드 이미지 또한 우수하여 이번 관세 조정은 호재가 될 전망임.
○ 폴크스바겐
- 폴크스바겐은 비교적 늦게 가격 인하를 발표했으며, 평균 인하가격은 6만4500위안임.
관세 조정에 따른 브랜드별 가격인하 추이
(단위: 만 위안, %)
발표일(2018)
기업명
평균 할인금액
평균 할인율
5월 22일
테슬라( 미국)
6.63
6.4
5월 23일
Jeep( 미국)
5.67
8.4
5월 24일
아우디( 독일)
5.26
6.5
BMW( 독일)
6.19
7.0
벤츠( 독일)
6.97
6.7
닛산( 일본)
5.62
5.6
포드( 미국)
2.46
5.2
링컨( 미국)
2.97
6.4
미쓰비시( 일본)
4.63
10.5
볼보( 스웨덴)
3.55
6.8
5월 25일
렉서스( 일본)
3.63
6.6
5월 26일
알파로메오( 이탈리아)
2.51
4.0
재규어랜드로버( 영국)
6.19
7.0
인피니티( 일본)
2.53
5.6
5월 29일
도요타(일본)
4.02
6.8
5월 30일
폴크스바겐( 독일)
2.54
6.4
5월 31일
마세라티( 이탈리아)
9.01
6.3
* 포르쉐, 람보르기니, 애스턴마틴, 벤틀리, 애스턴 마틴, 맥라렌, 롤스로이스 등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 또한 가격 할인 의사를 밝힘.
자료원: 제미엔(界面)
중국 내 국가별 수입차 브랜드 할인금액 및 할인율
(단위: 만 위안, %)
국가
평균 할인금액
평균 할인율
스웨덴
3.6
6.85
독일
5.8
6.71
일본
3.5
6.52
미국
3.6
6.32
이탈리아
2.5
3.96
자료원: 제미엔(界面)
□ 6월 16일 중국은 미국 수입차에 대해서 7월 6일부터 25%의 보복관세를 추가한다고 밝힘.
○ 중미 무역전쟁에 따라, 6월 16일 중국 정부가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는 7월 6일부터 25%의 보복관세를 추가한다고 밝혔음.
- 중국은 미국의 관세폭탄에 맞서 7월 6일부터 340억 달러 규모의 545개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할 예정임.
- 보복관세 대상에는 SUV, 세단, 트럭 그리고 변속기 등 자동차 관련 제품 28개가 속해 있음.
-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은 기본 15%에 보복 관세율 25%를 더한 40%로 상승됨.
○ 미국산 수입차의 관세는 7월 1일 25%에서 15%로 인하됐다가 5일 뒤인 7월 6일부터 다시 40%로 올라가는 것임.- 이로 인해 완성차를 주로 중국에 수출해 온 테슬라, 지프, 링컨 등 미국차 브랜드가 직격탄을 맞게 될 것임.
- 테슬라, 링컨, 벤츠, BMW, JEEP, 포드, 쉐보레, 크라이슬러 등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에 40%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임.□ 시사점
○ 15%로 관세 인하 당시, 차량 가격이 높을수록 인하 폭도 큰 것으로 집계 됐음.
- 100만 위안이 넘는 차종의 평균 할인 금액은 11만1200위안, 할인율은 6.94%인 것으로 나타났음.
- 가격대가 10만~20만 위안인 차량의 할인 금액은 1만1000위안, 할인율은 5.54%로 높은 가격대의 차량보다 할인 금액이 낮음.
○ 현대 수입차는 현재 수입이 정지된 상태이며, 기아는 수입차 업무를 여전히 진행하고 있음.
- 칭다오 기아자동차 판매점에 따르면, 현재 기아는 관세 인하에 대한 가격 조치를 발표하지않은 상태임.
○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25%의 보복관세가 부과되면 관련 기업의 새로운 가격 조치가 내려질 전망임.
- 미국 수입차는 15%의 관세가 붙는 7월 1일과 40%의 관세가 붙는 7월 6일 사이에 수입량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함.
- 완성차 이외에 미국산 자동차 부품 또한 보복관세가 붙어 관련 산업에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임.
○ 칭다오 벤츠 전문판매점 장경리에 따르면, 이전 중국의 관세 조정으로 인해 이미 자동차 판매가격을 인하했다고 함.
- 최근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새로운 관세 정책이 발표되면서, 주로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벤츠 차량 또한 향후 가격 재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함.
자료원: 제미엔(界面), 소후(搜狐), 글로벌이코노믹,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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