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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신발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승호
- 2018-05-25
- 출처 : KOTRA
-
- 스포티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중인 일본 신발시장 -
- 고관세로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나 고부가가치제품의 경우 진입 가능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및 HS Code
- 신발류(갑피를 가죽으로 만든 것) : 6403.20 등
- 신발류(갑피를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 : 6404.11 등
◦ 관세율 : 6.7% ~ 30%
◦ 수입규제 및 인증
- 가죽신발의 경우 관세할당제가 적용되며, 기준 한도수량은 약 12백만켤레로, 기준한도수량 이내인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21.6%~24%, 초과할 경우에는 30%과 4,300엔/켤레 중 높은 세율이 부과
◦ 유통경로- 신사화는 기본적인 형태의 상품이 많아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대형 구두제조사에서 직접 소매점에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
- 여성화의 경우 소비자 니즈가 다양하여 다품종 소량판매가 일반적으로, 중소영세 제조사와 여성화 전문매장의 거래가 주를 이룸
- 스포츠화의 경우 각 브랜드의 매장직판과 함께 신발전문점(ABC마트, 치요다, G-Foot 등)을 통해 유통하였으나, 최근에는 라쿠텐, 아마존 등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직접(혹은 수입상을 통한 간접)판매가 정착 중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일본 신발산업 규모는 약 1조 4천억엔(소매매출기준)으로, 방일외국인의 증가와 다목적 스포츠화의 판매 증대로 2011년부터 지속 성장
- 다만 2015년까지 지속되었든 방일외국인의 소비가 2016년 수요의 감퇴가 선명- 특히 중국인관광객이 부유층에서 중간층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중국당국의 해외구입상품에 대한 증세에 따라 중국인 부유층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시장은 일부 축소될 전망
- 한 백화점 관계자는 ‘화장품 등의 소모품의 수요는 계속되는 것이 보여지나, 귀금속이나 신발 등에 대한 수요는 수축되고 있다.’며 방일외국인에 대한 수요감소에 대해 우려를 표명
일본 신발 소매시장규모 추이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추정)
2017년
(예측)
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판매
금액전년
대비신사화
2,190
-2.7
2,240
2.3
2,280
1.8
2,260
-0.9
2,220
-1.8
2,050
-7.7
1,950
-4.9
여성화
3,650
-0.5
3,730
2.2
3,690
-1.1
3,630
-1.6
3,500
-3.6
3,190
-8.9
3,000
-6
스포츠화
5,040
1.1
5,250
4.2
5,500
4.8
5,900
7.3
6,200
5.1
6,430
3.7
6,600
2.6
아동화
880
-1.1
870
-1.1
860
-1.1
860
0
880
2.3
900
2.3
920
2.2
기타
1,465
1
1,450
-1
1,420
-2.1
1,390
-2.1
1,350
-2.9
1,330
-1.5
1,280
-3.8
합계
13,225
-0.2
13,540
2.4
13,750
1.6
14,040
2.1
14,150
0.8
13,900
-1.8
13,750
-1.1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수요동향
- 일본 신발시장의 품목별 시장규모(2017 예측)는 스포츠화가 약 48%를 차지, 여성화(22%), 신사화(14%)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최근 스포츠화의 유행으로 다양한 다목적 신발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신사화, 여성화의 매출은 일부 축소할 것으로 예상
2017년 품목별 시장점유율(예측치)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이러한 스포츠화 시장 확대의 배경에는 2015년 발족한 문부과학성 스포츠청에서 추진하는 ‘스니커 통근’ 캠페인의 영향으로 분석
‘스니커 출근’ 예시
자료원: 이세탄- ‘Japan Sports Tracker’에 따르면 2016~2017년 스포츠화 시장에서 남성용 캐주얼 스니커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7천엔 이상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한편, 캐주얼 스니커로의 수요전환에 따라 가죽신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업계는 이러한 수요기조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일본 주요 신발제조사의 2017년 매출실적연번
제조사명
매출액
주요품목
1
Mizuno
128,482
스포츠용품
2
ASICS
119,462
스포츠용품
3
Moonstar Company
39,500
신발 전반
4
REGAL CORPORATION
32,329
신사화
5
ASICS TRADING Co,. Ltd.
33,240
신사화, 여성화
6
HIROSHIMA KASEI,LTD.
14,400
기능성 운동화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주요 제조사 동향
- 주요 제조사 상위에 위치한 기업(미즈노, 아식스 등)의 2017년 출시제품군은 고기능성(경량성, 쿠션감 등), 심미성 강화 등으로 제품 부가가치 향상에 힘을 쏟고 있음
- 반면 중저가 브랜드(문스터, 아식스 트레이딩 등)의 경우 편안함을 강조하며 가성비가 높은 제품 위주로 판매 중
- 상기한바와 같이 일본 신발제조사의 최근 동향은 고부가가치제품과 고가성비 제품의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신발류 수입국별 통계(단위 : kg, 천엔)
연번
국명
2015
2016
2017
누적수량
누적금액
누적수량
누적금액
누적수량
누적금액
1
중국
226,234,355
389,235,337
210,467,780
320,412,273
202,427,841
314,134,924
2
베트남
27,522,457
88,380,891
31,917,350
96,898,429
35,910,132
106,733,054
3
인도네시아
15,527,754
37,778,899
17,268,472
42,470,403
17,970,178
44,990,302
4
미얀마
6,125,605
13,388,515
5,680,979
10,731,312
7,258,993
13,657,201
5
캄보디아
5,951,024
21,863,374
7,506,512
22,574,972
7,006,981
22,504,548
6
방글라데시
4,275,435
12,686,649
3,582,960
9,765,397
2,933,699
8,212,248
7
이탈리아
2,591,354
37,224,358
2,564,021
37,811,161
2,458,173
37,641,521
8
인도
1,904,379
5,458,105
1,855,005
5,059,526
2,094,502
5,591,583
9
대한민국
1,922,473
3,909,073
2,001,165
3,352,852
1,447,942
2,988,531
10
태국
1,692,170
4,643,951
1,338,726
3,731,404
1,343,351
3,883,814
자료원: 일본 재무성 통계자료
◦ 수입동향- FTA를 체결중인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특혜관세 적용국인 중국, 미얀마, 캄보디아에서의 수입이 많으며, 브랜드 양산품의 위주로 수입이 이루어짐
- 반면 최신 디자인 제품 생산이 많은 對 이탈리아 수입량이 상위에 포함, 고관세 적용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입 또한 지속 중
◦ 對 한국 수입동향- 對 한국 수입규모는 약 298억원으로, 전반적인 수입은 감소추세이나, 스포츠용 신발의 수출(2017년 약 3.8억원)이 지속 상승 중
- 수출품목은 기능성 런닝화가 주를 이루고 있어 고기술을 요하는 제품의 경우 한국생산품의 수요가 존재
최근 3년간 스포츠용 신발(HS CODE 6404.11)의 수입동향Rank
Partner Country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Share
% Change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World
412,252
559,991
642,149
100
100
100
14.67
1
Vietnam
146,714
227,648
279,338
35.59
40.65
43.5
22.71
2
Indonesia
89,124
153,625
178,663
21.62
27.43
27.82
16.3
3
China
160,562
156,405
156,716
38.95
27.93
24.4
0.2
4
Cambodia
5,082
7,376
10,732
1.23
1.32
1.67
45.5
5
Myanmar
3,719
7,588
8,306
0.9
1.35
1.29
9.46
6
Italy
1,689
2,754
4,333
0.41
0.49
0.67
57.32
7
India
1,092
2,267
1,466
0.26
0.4
0.23
-35.33
8
Thailand
1,610
382
480
0.39
0.07
0.07
25.54
9
Portugal
279
354
476
0.07
0.06
0.07
34.56
10
United States
363
330
382
0.09
0.06
0.06
15.76
11
Korea, South
226
345
349
0.05
0.06
0.05
1.21
12
Germany
41
142
237
0.01
0.03
0.04
66.6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소비 트랜드의 양극화 기조 지속- 나이키·아디다스 등의 고가브랜드, 실용성·편의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방일외국인의 일본한정제품 수요 또한 지속될 전망
- 한편 ABC마트, G-Foot 등 신발판매업체에서는 자사 PB브랜드 상품을 강화하며 스니커, 아슬레저 등 스포티한 중저가 품목에 대한 시장 확대 노력 중
◦ 양극화에 대한 투 트랙 전략 필요- 신발의 경우 관세가 높은 품목으로 한국에서의 일부 고부가가치 제품을 제외하고 한국에서 직접 수출할 경우 가격경쟁력 저하로 이어짐
- 다만 아세안 국가(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생산 후 일본 수출 시 무관세 적용으로 가격경쟁력 우위 차지 가능
- 고기능성 스포츠화 제품의 경우 고가격에도 수요가 존재하므로 일본 시장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며, 양산형 스니커 등의 수요확대 제품에 대해서는 동남아시아 생산을 통한 우회수출 필요자료원 : 일본 재무성, 관세청, 스포츠청, Japan Sports Tracker, 야노경제연구소, 업종별심사사전, 일본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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