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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스포츠화 시장 동향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5-12-28
  • 출처 : KOTRA

 

일본 스포츠화 시장 동향

- 유명 브랜드 스포츠화 및 고가 제품, 시장 회복을 견인 중 -

- 수입시장은 NIKE, 뉴발란스 등 유명 브랜드가 대부분 점유하고 있어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 -

 

 

 

□ 일본 신발시장, 2년 연속 소폭 증가로 전환

 

 ○ 시장규모 1조4000억 엔대 거대 시장, 리먼쇼크와 동일본 대지진 이후 소폭 증가세로 전환 중

  - 소폭 상승세로 돌아선 주 요인으로는 ① 고소득층 및 중간소득계층의 수입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고액 상품 구매 확대, ②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들에 의한 수요 확대를 꼽을 수 있음.

 

일본 신발시장 연도별 시장규모 추이

            (단위: 억 엔, %)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사장규모

14,470

14,060

13,445

13,245

13,225

13,540

13,750

13,870

증감률

1.6

-3.8

-4.4

-1.5

-0.2

2.4

1.6

0.9

주: 2014년은 잠정치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2015년 5월)

   

□ 종류별로는 스포츠용 운동화가 호조, 다른 시장은 비교적 정체 중

 

 ○ 스포츠화 시장규모는 총 5780억 엔으로 전년대비 5.1% 성장율을 기록하면서 상승세를 주도

  -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 결정을 계기로 스포츠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러한 기회를 살리기 위해 스포츠를 중심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 상품을 제안하는 브랜드가 증가한 것이 요인으로 분석

  - 스포츠화 중에도 다목적 신발인 캐주얼 스니커가 남녀패션 아이템의 트렌드 상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히트하는 등 시장규모는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스포츠화 외에는 정체 혹은 감소하는 경향

  - 신사구두는 2250억 엔으로 전년대비 -1.3%, 여성용 구두는 3580억 엔(-3.0%), 유아 및 어린이 구두는 860억 엔(0.0%)으로 정체 상태인 것으로 나타남.

 

□ 일본 스포츠화 수입동향

 

 ○ 수입규모는 19억6400만 달러, 국별로는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순

  - 2014년 기준 총 수입액은 19억6400만 달러로 전년대비 9.98% 감소했음.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15억3700만 달러, -14.54%), 베트남(2억500만 달러, 19.35%), 인도네시아(1억200만 달러, -0.37%)순으로 나타나며, 한국은 600만 달러 수준으로(-35.10%)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점유율 기록 중

  - 특징적인 점은 최근 중국의 제조업 환경악화(인건비 상승, 규제 강화) 등으로 공장들이 중국에서 동남아로 이전 중. 이는 통계를 통해 정확히 입증되고 있음.

 

최근 3년간 스포츠화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율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전체

2,345

2,182

1,964

100

100

100

-9.98

1

중국

1,974

1,798

1,537

84.22

82.44

78.27

-14.54

2

베트남

173

172

205

7.38

7.86

10.42

19.35

3

인도네시아

89

102

102

3.79

4.68

5.18

-0.37

4

이탈리아

17

20

21

0.73

0.89

1.07

7.41

5

콜롬비아

9

14

19

0.39

0.62

0.96

39.51

12

한국

7

9

6

0.31

0.39

0.28

-35.10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5년 8월 기준)

 

□ 소매점의 경우, ABC마트 독주체제

 

 ○ ABC마트는 약 50%의 PB 비율을 강점으로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 잡화를 병매하는 점포를 신규 개점해, 향후 2년 내에 점포 수를 50점포 확대할 계획

  - 업계 2위인 치요다는 ’세더 셀렉트’, ’하이드로테크’ 등 PB 비율이 약 40%로 높은 편이며, 저가격대 사업 영역 강화 및 대형 전문점 ‘슈 플라자’의 브랜드 제품 판매 강화를 전략으로 세우고 있음.

  - 지풋은 이온 그룹(AEON Co., Ltd)의 쇼핑몰인 이온, 다이에를 중심으로 매장 확대를 적극 추진 중임.

 

주요 신발 소매체인 현황

            (단위: 억 엔, %)

순위

업체명

매출액

점유율

홈페이지

1

ABC-MART, INC.

1,880

38.3

www.abc-mart.net/shop

2

Chiyoda CO., LTD.

1,474

30.0

www.chiyodagrp.co.jp

3

G-FOOT CO.,  LTD.

983

20.0

www.g-foot.co.jp

4

REGAL CORPORATION

375

7.6

www.regal.co.jp/shoes

5

HIRAKI CO., LTD.

199

4.1

www.hiraki.co.jp/ec/cmTopPage.html

자료원: 업계동향 리서치(2015년 8월)

 

□ 스포츠화 제조 브랜드, 해외진출 가속화

 

 ○ 현재, 일본 스포츠용품 업계는 시니어 세대가 업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각 메이커는 향후 저출산으로 인한 시장 축소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 일본 국내 1위인 아식스는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동아시아 지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해외 매출이 최근 10년 사이에 2배로 증가했음.

  - 미즈노도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에 진출했고, 데상트는 한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 중에 있으며 향후 싱가포르 현지법인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주요 제조 브랜드 순위 및 현황

            (단위: 억 엔, %)

순위

업체명

매출액

점유율

홈페이지

1

ASICS Corporation

3,294

35.8

www.asics.com/jp/ja-jp

2

MIZUNO Corporation

1,832

19.9

www.mizuno.jp

3

DESCENTE LTD.

1,099

12.0

www.descente.co.jp

4

GLOBERIDE, Inc.

673

7.3

www.globeride.co.jp

5

DUNLOP SPORTS CO. LTD.

665

7.2

www.dunlopsports.co.jp

자료원: 업계동향 리서치(2015.8.13)

 

 

□ 최신 트렌드 및 유행제품

  

제품 사진

제품 정보

ㅇ제품명: ZPump Fusion

ㅇ기업명: Reebok

ㅇ가격:  1만2900엔

ㅇ특징

  - 신축성과 경량성에 뛰어난 어퍼메시 소재 사용

  - 빠른 움직임을 위한 쿠션성과 굴곡성을 갖추어 땅바닥과 접지감을 높이고 달리기를 컨트롤함.

ㅇ제품명: NIKE FREE 3.0 FLYKNIT

ㅇ기업명: NIKE

ㅇ가격: 1만5660엔

ㅇ특징:

  - 자유로운 발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 맨발 감각 스포츠화

  - 가볍고 강도를 갖춘 Flyknit 소재로 부드러운 착용감과 홀드감을 실현

ㅇ제품명: UA SpeedForm Gemini

ㅇ기업명: UNDER ARMOUR

ㅇ가격: 1만4000엔

ㅇ특징:

  - 충격 흡수성, 반발성, 튜닝을 제공

  - 세계 최초의 심리스힐컵이 틈새, 바느질의 스트레스 등을 해결해 밀착감 및 안정성을 향상

ㅇ제품명: PUMA IGNITE

ㅇ기업명: PUMA

ㅇ가격: 1만2000엔

ㅇ특징

  - 반발성, 착용감, 성능의 지속성 등 3가지 특성을 실현

  -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 다이렉트 인젝션 제법으로 어퍼 및 솔의 일체감이 커짐.

자료원: Nikkei TRENDY(2015년 5월)

 

□ 스포츠용품 유통경로는 다른 소비재보다 비교적 단순한 편

 

 ○ 유통 3층(流通 3層)이라 불리는 ‘메이커 → 도매 → 소매’가 일반적 형태

  - 최근에는 대형 메이커나 도매업체들이 직접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음.

  - 이로 인해 대형 메이커 및 수입상사 또는 도매업체 소유의 판매채널이 새롭게 형성돼, 대리점 또는 특약점이라는 조직화된 구조가 형성되기도 했음. (메이커→도매·대리점, 메이커·도매업 → 특약점(소매점))

 

 ○ 해외 브랜드 수입의 경우, ‘수입상사 → 도매업 → 소매점’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최근에는 도매업 없이 ‘수입상사 → 소매점’의 단계를 통해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 또한, 전국적인 네트워크망을 가진 판매점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직접 수입업무를 담당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음.

 

일본 스포츠용품 유통경로

 

자료원: 유통시스템개발센터, 업종별 심사사전 참고해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작성

 

 

□ 시사점

 

 ○ 일본 신발시장, 스포츠화 호조에 힘입어 서서히 회복 중

  - 과거 1조4000억 엔대 규모를 자랑했지만, 2008년 리먼쇼크,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해 급격히 감소했다가 최근 2년간 다시 회복 추세로 전환

  - 특히, 도쿄 올림픽 개최 결정을 통해 스포츠 붐이 일어나면서 스포츠화 수요가 전체 신발시장을 견인 중

 

 ○ 브랜드력이 구매로 직결되는 시장, 신중한 판단이 필요

  - 일본 수입 신발시장의 경우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3국이 전체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유명 스포츠브랜드(나이키·아디다스·뉴발란스 등)의 공장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며,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의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됨.

  - 진입이 쉽지 않은 시장인 만큼 진출을 고려할 때는 시장 분석, 자사 제품의 경쟁력 등을 충분히 검토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닛케이트렌디, 야노경제연구소,  World Trade Atlas,  업계동향리서치, 유통시스템개발센터, 업종별심사사전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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