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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RTD 커피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5-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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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 15% 기록 전망 -
- 우리 기업,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마케팅 통해 브랜드 인지도 강화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RTD(Ready-to-Drink) 커피*
* 구입해서 바로 마실 수 있게 포장된 캔, 컵, 병 등의 형태로 된 커피를 총칭
◦ HS Code: 2101.10, 2101.11, 2101.12(커피 농축물 및 조제품)
* 주: 제품 통관 시 적용되는 HS Code는 소재나 형태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적 전에 재차 확인 필요
□ 시장규모, 시장동향
◦ 국제커피기구(ICO)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1인 연간 커피 소비량은 6.2kg로, 전 세계 소비량 기준 10위 수준
- 상위 5개국은 핀란드(12kg), 노르웨이(9.9kg), 아이스랜드(9kg), 덴마크(8.7kg), 네덜란드(8.4kg)
2017년 전세계 연간 커피 소비량
자료원: The Daily Telegraph◦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RTD 커피 시장 규모(Off-trade)*는 전년 대비 20% 급증한 8400만 캐나다달러(약 708억 7300만 원)를 기록
*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등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제품
◦ 캐나다 1인 평균 커피 소비량 증가로 RTD 커피 시장 급속 성장
- 2017년 기준 캐나다 성인(만 18~71세) 약 71%가 커피를 음용, 이는 수돗물(67%)보다 높은 수치임.
- RTD 커피는 바쁜 현대인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간편함과 휴대성으로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
2017년 캐나다 소비자 음료 소비량
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 커피업계,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하며 고객 확보에 나서
- 커피업계는 소비의 선도그룹 밀레니얼 세대, 특히 2030소비자 집중 공략
- RTD 커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커피업계는 마케팅, 유통 및 신제품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 추세
- Nestlé Canada Inc.의 자회사 Nescafé는 캐나다 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2017년 4월 토론토 도심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섬.
◦ 콜드브루 커피* 등 차별화된 RTD 커피 신제품 출시 잇따라-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모험과 재미를 추구하고 자신의 독특한 경험을 지인들과 공유하길 좋아함.
- 커피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RTD 커피 제품 또한 기존과는 차별화된 형태로 출시되고 있음. (Nescafe 콜드부르 커피 홍보 비디오 참고: 클릭 시 이동)
* 차갑다는 뜻의 ‘콜드(Cold)’와 우려내다는 뜻의 ‘브루(Brew)의 합성어로 더치커피라고도 함. 분쇄한 원두를 상온이나 차가운 물에 장시간 우려내 쓴 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커피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RTD 커피 수입액은 전년 대비 5.15% 감소한 1억 3739만 캐나다달러(약 1159억 1900만 원)를 기록
- 캐나다의 커피 주요 수입국은 미국, 브라질, 독일, 콜롬비아, 헝가리 등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84,135
-21.73
100,281
19.19
80,092
-20.13
2
브라질
19,434
-16.72
15,601
-19.72
23,141
48.33
3
독일
10,563
-7.14
9,985
-5.47
14,978
50.01
4
콜롬비아
6,233
3.27
4,375
-29.80
3,647
-16.65
5
헝가리
386
-40.93
1,302
237.49
2,739
110.34
6
폴란드
1,016
2162.50
2,443
140.53
2,473
1.25
7
말레이시아
2,228
-17.35
1,780
-20.08
1,744
-2.06
8
베트남
1,381
40.10
1,327
-3.91
1,099
-17.23
9
멕시코
739
-51.59
886
19.83
1,055
19.16
10
한국
462
-28.87
625
35.29
1,034
65.47
총액
142,090
-16.41
144,856
1.95
137,393
-5.1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64.5% 증가한 116만 캐나다달러(약 9억 7900만 원)를 기록
- 이는 최근 10년 간(2008년~2017년) 연도별 최고 수출액이며, 캐나다 내 아시아계 인구 증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판단됨.
연도별 RTD 커피* 수입 동향
(단위: U$ 천,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702
13.23
649
-7.55
462
-28.87
625
35.29
1,034
65.47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2018년 1~3월 캐나다의 대한 커피 수입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17.3% 증가한 62만 캐나다달러(약 5억 2300만 원)를 기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2017년 RTD 커피 시장은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미국)*, Saputo Inc.(캐나다), Tim Hortons(캐나다), Nestlé(스위스), Agropur Dairy Cooperative(캐나다) 등이 주도
* 1994년 스타벅스는 펩시코(PepsiCo Inc.)와 함께 북미 지역 RTD 커피 시장 확대를 위해 합작투자회사인 북미커피파트너십(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을 설립함. 이는 스타벅스의 커피에 대한 전문성과 펩시코의 유통배급망 및 캔음료 제조기술을 결합◦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스타벅스(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가 독주해 왔으나, 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2013년 72%였던 시장점유율이 2017년 43.3%로 급감
주요기업별 RTD 커피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North American Coffee Partnership
72.0
53.0
54.3
50.1
43.3
Saputo Inc.
16.7
35.9
31.1
26.6
21.6
Tim Hortons Inc.
-
-
-
6.2
14.5
Nestlé Canada Inc.
-
-
-
3.3
9.8
Agropur Cooperative Ltd.
-
-
5.8
6.4
5.1
Campbell Soup Co
1.5
1.9
1.6
1.4
1.2
RealBeanz
-
0.5
-
-
-
기타
9.8
8.7
7.2
6.0
4.5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 2015년 하반기 Natrel RTD 커피, 2016년 7월 팀호튼 RTD 커피가 출시됨.
캐나다 RTD 커피 주요 브랜드 제품정보
(단위: C$)브랜드명
대표 제품
사진
가격
Starbucks Frappuccino (Starbucks Corp)
Starbucks Frappuccino Vanilla Latte, Mocha
(281 mL)
3.18
Tim Hortons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 Inc)
Tim Hortons Icedcapp Original Cappuccino Soft Drink (300 mL)
2.49
Nescafé (Nestlé SA)
Nescafe Mocha Flavoured Coffee Drink
(240 mL)
1.77
Milk 2 Go
(Saputo Inc)
MILK 2 GO Iced Coffee
(473 mL)
1.69
Natrel (Agropur Co-operative Agro-Alimentaire)
Natrel Café Mocha UHT (425 mL)
3.15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직접 촬영), Walmart Canada, Mr. Case, 각 사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유통구조
◦ 생산: 재배→수확→정제→등급(생두 국제 경매시장을 통해 판매)
◦ 유통: 농장→수출업자→수출항→수입항→수입업자
◦ 판매: 수입업자→도매상→로스팅 업체→커피전문점/매장/편의점 등→최종소비자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한국산 RTD 커피(HS Code 2101.10, 2101.11, 2101.12 기준)는 무세 적용
캐나다 RTD 커피 관세율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2101.10,
2101.11,
2101.12
무세
무세
무세
무세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필수(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캐나다 바이어들은 최소 HACCP 국제 인증을 취득한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선호
□ 시사점◦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RTD 커피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RTD 커피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105.11% 증가한 1억 7230만 캐나다달러(약 1453억 7300만 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RTD 커피 시장규모 전망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수량(백만 리터)
7.9
9.2
10.7
12.1
13.7
15.4
판매(C$ 백만)
84.0
99.9
116.4
133.8
152.3
172.3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현지 한인 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RTD 커피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판매도 꾸준히 늘고는 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증가세가 기대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전함.
◦ 현재 RTD 커피 시장은 Starbucks, Nestlé 등 다국적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최소한 3년의 시간이 필요함.
- 우리 기업들은 아시아계 인구 증가, 한류 열풍 등으로 인해 캐나다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끊입없는 혁신 노력과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해야함.
자료원: 캐나다 커피협회(Coffee Association of Canada), 국제커피기구(ICO), The Daily Telegraph, 유로모니터(Euromonitor), Walmart Canada, Mr. Cas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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