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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위기 이후 최고 호황을 누리는 스페인 반려동물용품시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김수민
  • 2018-01-15
  • 출처 : KOTRA

- 경제회복, 라이프스타일변화에 따른 반려동물 증가로 스페인 반려동물시장 최고 호황기 -

-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에 맞춘 틈새시장 노려야 -

 

 


□ 스페인, 반려동물용품시장 지속 성장

 

  ㅇ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반려동물 입양 증가

    - 스페인 내 16세 이하 인구당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꾸준히 증가해 2017년 최고치를 기록함.


스페인 16세 이하 인구당 65세 이상 인구 비율 변화 추이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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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스페인 통계청(INE)

 

    - 빠른 도시화와 미혼율 증가, 출산율 저하에 따른 1인 가구가 급격히 확산됨.

    - 결과적으로 외로움을 달래고자 하는 고령층과 젊은 1~2인 가구 층이 많아짐으로써 반려동물 입양이 증가한 것으로 보임.

    - 또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① 도시의 작은 아파트에서 기를 수 있고, ② 바쁜 일상에 기르기 조금 더 수월하고, ③ 적은 양의 사료를 섭취하는 작은 개나 고양이의 선호도가 증가함.

 

  ㅇ 침체기에 있던 스페인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구매력 상승

    - 2008년 세계금융위기로 인해 5년간의 침체기를 겪으며 2012 1인당 GDP22만 유로까지 떨어졌던 스페인이 2014년을 기점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2017년 약 25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2018~2020년에도 이러한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GDP 증가에 따른 가처분소득 상승으로 인해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도 자연스레 확대됨.


스페인 1인당 GDP 변화 추이

(단위: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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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제통화기구(IMF)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스페인 펫 케어시장 성장 지속, 2017년 시장 규모 151700만 유로 기록

    - 펫 케어시장을 크게 식품과 용품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식품이 약 ¾, 용품이 약 ¼의 비중을 차지

    - 두 시장 모두 꾸준히 성장해 2012년 대비 2017년 약 11%가 넘는 성장률을 보임.

    · 총 시장규모: 2012136600만 유로, 2017151700만 유로


  ㅇ 경쟁사와 시장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 기업은 식품보다는 반려동물용품시장으로의 진출이 가장 가능성 높을 것으로 사료됨.

    - 스페인 반려동물식품시장은 매우 크지만, 미국과 북미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함.

 

스페인 펫 케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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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스페인 펫 케어 시장동향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반려동물식품

1003.3

1016.9

1032.8

1053.1

1078.1

1114.6

+3.39

+11.9

반려동물

362.8

367.8

373.2

379.4

389.1

402.7

+3.50

+11.0

총 액

1366.1

1384.7

1406

1432.5

1467.2

1517.3

+3.41

+11.75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반려동물용품시장에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타(각종 액세서리)' 분야가 꾸준히 성장하며 2012~201710.3%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

    - 목줄, 소파 등 각종 액세서리 제품에 해당하는 '기타' 분야가 6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의약품에 해당하는 헬스케어제품(21%), 고양이모래(9%), 건강보조식품(5%)이 그 뒤를 따름.

    - '기타' 분야는 2017262000유로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2년 대비 201710.3% 증가해 성장세를 유지 중임.

    반려동물 헬스케어 시장은 2012~2017년 매출이 17.04% 증가해 성장세가 빠르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여전히 규모가 작으며 유럽 내 의료 인증이 매우 까다로워 우리기업에 진출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반려동물용품시장 제품별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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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펫 케어시장 제품별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증감률('17/'12)

고양이 모래

34.7

34.9

35

35.3

35.8

36.5

+2.1

+5.1

헬스케어

71.6

74.1

76.4

78.1

80.6

83.8

+3.97

+17.04

건강보조식품

18.8

19

19.1

19.4

19.8

20.3

+3.4

+11.1

기타

237.7

239.8

242.7

246.6

253

262.1

+3.6

+10.3

총 액

362.8

367.8

373.2

379.4

389.1

402.7

+3.4

+11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인기 제품으로 보는 경쟁동향

 

  ㅇ 아마존(Amazon)내 스페인 반려동물용품 TOP 10 인기제품 정보


    브랜드명

제품명

가격 및 특징

Sakura

Finet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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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차용 격자 칸막이

- 21.63유로  

- 106cm부터 145cm까지 넓이 조절 가능

- 가족용 차량 및 소형 밴에 적합

- 공구 없이 설치 가능

Auto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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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뒷자석 방수 시트커버

- 23.97유로

- 무게 1.32kg

- 넓이 147.32cm, 높이 137.16cm

- PVC 및 폴리에스테르 방수패브릭으로 제작, 두껍고 내구성 좋음

Nako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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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형 짖음방지 목줄

- 10유로

- 전기충격 없이 진동과 소리만으로 훈련시키는 짖음 방지 목줄

- 7개 레벨의 강도로 나뉘어져 있어 개가 짖는 것을 멈추지 않으면 점점 강도가 올라가도록 설정

- 목둘레 25~60cm까지 조절 가능

Amazon

Bas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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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변 봉투

- 11.99유로  

- 봉지 300+클립형 통으로 구성

- 1롤당 봉지 15

- 넓이 22.9cm, 길이 33cm

UEET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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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 고무공

- 8.99유로  

- 지름 7.1cm의 공 2개로 구성

- 긁힘이나 물기에 강함

- 공을 씹을수록 치아를 닦을 수 있음

SMARTP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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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트렁크 커버

- 24.9유로  

- 크기: 175x105x36cm(유사 제품보다 20%가량 더 큼)

- 4개의 벨크로 클로저로 고정

- 방수처리돼 있어 청소 용이

ELETOR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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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변자국탐지용 자외선 손전등

- 7.99유로  

- 최대 395nm의 파장을 방출하며 에너지효율등급 A+ 인증 취득

- 10.3cm의 작은 크기로 휴대성 높음

- 카펫·의류·바닥 등 소변이나 체액으로 인한 얼룩 탐지

Tech

Tr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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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쥐잡기 장난감

- 7.88유로  

- 움직이는 쥐를 활용해 고양이의 충분한 활동량 유도

- 건전지 없이 충전식 사용

- 중간에 있는 카펫은 스크레치 용도로 고양이 발톱 관리에 도움

TOD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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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타워

- 46.99유로  

55x40x122cm

11.3kg

- 캣타워와 장난감1개로 구성

- 폴리에스테르 소재  

Amazon

Bas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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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변패드

- 29.99유로  

- 100장 기준

- 56x56cm

- 플라스틱 코팅으로 샘 방지. 빠른 흡수와 건조

- 어린 강아지 훈련용으로 적합

자료원: 아마존(Amazon)

 

□ 유통채널 현황

 

  ㅇ 2017년 기준 유통채널은 슈퍼마켓(52%)과 반려동물용품점(29%)이 압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

    - 대형슈퍼마켓이 5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음. 그 뒤로 반려동물용품점(29%), 인터넷(8%), 동물병원(7%), 펫 슈퍼스토어(4%) 순


2017년 펫 케어용품 유통채널별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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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최근 들어 대형 슈퍼마켓과 반려동물용품점의 인기가 시들해지기 시작한 반면, 펫 슈퍼스토어와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급증

    - 유통채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형 슈퍼마켓은 꾸준히 성장해왔으나 201650.3%, 201750.2%로 소폭(-0.20) 하락

    -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한 반려동물용품점은 2012년 최고 비중인 34.2% 기록 후 점차 감소하기 시작해 201728.7%로 하락했으며, 2012년 대비 2017년 비중 감소율은 -16.08%에 달함.

    - 그에 비해 새롭게 나타난 '펫 슈퍼스토어'20173.9%를 기록해 아직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2012년의 2.6%에 비해 50%나 증가해 큰 성장 잠재력을 보임.

    - 인터넷 구매도 20124.7%에서 20178.1%까지 증가해 72.34%라는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함.

 

스페인 펫 케어용품 유통채널별 비중 추이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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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전망 및 시사점

 

  ㅇ 2022년까지 반려동물음식과 용품시장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앞서 언급했듯이 스페인 국민의 구매력 상승과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반려동물 수요 증가로 인해 펫 케어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해 2017~2022년 누적 성장률 13.43%, 연평균 성장률 2.24%를 기록할 전망

    · 2017151000만 유로, 2018155000만 유로, 2019158000만 유로, 2020162000만 유로, 2021167000, 2022172000만 유로 전망

 

스페인 펫 케어시장 전망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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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반려동물의 사람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시대에 걸맞는 제품 개발 필요

    - 스페인 일간지 엘빠이스(El Pais)에 따르면 스페인 국민의 1/3이 본인의 반려동물(·고양이 등)을 친구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 펫 스파, 펫 미용실, 펫 마사지 숍, 펫 매니큐어 등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예의주시하고 새로운 수요가 있는 틈새 마켓을 노려야 함.

 

(좌) 결혼식 하객룩 드레스를 입은 강아지, (우) 강아지 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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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엘빠이스(El Pais)


 바르셀로나의 도가 Doga(Dog+Yoga)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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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엘빠이스(El Pais)

 

  ㅇ 까다로운 인증 절차와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식품과 헬스케어 분야보다 액세서리 및 기타 용품 분야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

    - 온라인 쇼핑몰의 인기 제품 분석 결과, 반려동물의 음식에 대해서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그러나 용품에 대해서는 브랜드보다는 제품 구성과 실용성에 더 관심을 두는 것으로 보임.

 

   ㅇ 전년 대비 약 10%, 2012년 대비 약 70% 이상 성장한 유통채널인 온라인 쇼핑몰을 적극 활용해야 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국제통화기구(IMF), 스페인통계청(INE), 엘빠이스(El Pais), 아마존(Amazon),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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