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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독일 미용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이진희
  • 2017-12-11
  • 출처 : KOTRA

-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 시장진출을 위해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가 제품홍보와 잠재바이어 발굴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상품명: 미용제품(기능성화장품, 미용필러 제품 포함)

    - HS Code 300490

 

  선정 사유

    - 미용계통의 독일 바이어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독일인의 미용성형 및 시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

    - 기타 국가대비 독일 내 한국산 수입 증가추세

 

시장 규모 및 동향

 

  시장 규모

    - 국제 성형외과의협회(Internationale Verband plastischer Chirurgen, Isaps)에서 세계 각국의 성형회과 의사 1400명을 대상으로 설문 데이터를 수집함.

    - 그 결과, 2015년 약 2170만 건의 뷰티 시술 및 수술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전년대비 약 150만 건이 가한 수치임.

    - 가장 인기있는 수술은 보톡스 및 히알루산 주사요법인 비외과적 수술임.

    - 성형수술이 가장 흥행하는 국가로는 미국과 브라질이며 독일은 약 62만 건으로 6위를 차지함.

    - 2016Isaps 통계에 따르면 보톨리움 독소 시술 역시 미국이 1184000건으로 독보적으로 1위를 차지으며, 그 뒤를 이어 브라질이 472600, 독일은 187000건이 시술됨.


2016년 보톨리움 독소(보톡스) 국가별 건수

(단위: 천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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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독일 Statista/ Isaps

 

    - 독일 성형외과학회(Deutsche Gesellschaft der Plastischen, Rekonstruktiven und Ästhetischen Chirurgen, DGRPÄC)의 추정에 따르면 독일 사업자의 연간 매출액은 약 50억 유로에 달하며, 이 중 8억 유로는 개인적인 관심과 희망에 의해 이루어진 시술 또는 수술이라고 함.

    - 또한 독일 내 남녀노소불문 지방흡입과 주사요법을 찾는 수요가 과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시장동향

    - 다른 국가와 비교 독일의 미용업계 특히 미용시술 및 성형 분야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으나 점차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능성 화장품, 보톡스, 필러 등 미용성형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 독일 미용성형외과학회(Deutsche Gesellschaft für Ästhetisch-Plastische Chirurgie, DGAEPC)에 따르면 처진 눈꺼풀 교정수술, 지방흡입, 가슴확대술(보형물 삽입)이 가장 인기있는 수술임.

    - 가슴확대술이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나, 2017년에는 눈꺼풀 교정수술이 14.1%를 기록하며 순위권으로 올라옴.

    가슴확대술은 전년도 15.7% 대비 8.4%로 눈에 띄게 감소함.

    보톨리움 독소(16.4%) 또는 필러 등 충전재(15.4%)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요법이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음.


독일에서의 인기 미용시술 및 성형수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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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GAEPC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수입규모

    - HS Code 300490 기준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총수입은 200억 유로로 굉장히 큰 시장임을 알 수 있음.

    - 최근 3년간 독일의 미용필러 제품의 수입은 평균 8.8%로 증가함.


최근 3년간 독일의 미용필러제품 수입현황(HS Code 300499 기준)

(단위: 천 유로, %)

구분

2014

2015

2016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및 성장률

22,726,078

8

21,181,459

-6

22,471,666

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 2016HS Code 300490 기준 국제무역센터의 통계에 의하면 독일의 전체 수입액은 약 224억 달러였음. 스위스산이 전체 수입액의 19.5% 1, 그 뒤로 미국산이 17%, 네덜란드산이 9%를 차지함.

    - 2016년도 이탈리아산 수입이 전년도 대비 56%로 큰 폭으로 증가고 이에 반해 미국은 전년도 대비 약 19% 감소함.

 

독일의 주요 수입국 추이(HS Code 300490기준)

(단위: 천 달)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2015

2016

-

총계

21,620,945

21,058,371

22,726,078

21,181,459

22,471,666

1

스위스

3,344,303

3,650,607

4,502,695

3,422,994

4,382,186

2

미국

4,032,836

3,933,293

3,721,279

4,774,606

3,843,966

3

네덜란드

1,306,564

1,645,572

2,177,351

2,075,655

2,098,264

4

아일랜드

2,713,484

1,342,104

1,315,065

1,623,266

1,883,619

5

이탈리아

1,439,646

1,394,206

1,714,406

1,135,975

1,783,299

6

영국

1,301,281

1,107,337

1,110,083

1,325,545

1,519,092

7

프랑스

1,349,099

1,556,934

1,589,729

1,421,093

1,359,277

8

벨기에

948,950

1,089,104

1,267,077

886,758

1,052,668

9

스페인

995,166

994,970

957,315

853,643

702,675

10

싱가포르

15,667

38,786

90,532

85,527

415,789

43

한국

4,928

5,689

7,626

8,659

5,082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ITC)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HS Code 300490 기준

    - 2016년 대한 수입은 약 500만 달러로 43위를 차지함.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다 2016년 수입이 감소고 시장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0.02%임.

    - 싱가포르 수입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됨. 싱가포르의 2016년도 수입총액은 약 4억 달러로 전년대비 380% 증가함.

 

경쟁동향

 

  독일에서 사용하는 주름개선 등 안티에이징을 위한 제품

    - 필러, 보톡스 관련 주로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변 유럽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함. 수입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스위스제품임.

    - 한국 기업 NeoDr의 스크류모델 주사침도 사용되고 있음.

    - 판매가격은 부가세 19% 불포함된 가격

제품

제조사

참고

판매가격(유로)

EMB000019a8829f

EMB000019a882ae

Merz Pharm

(독일 기업)

Belotero Soft

99

Belotero Volume

222

Belotero Balance

105

Belotero Intense

109

Belotero Intense+(Lidocain)

109

Radiesse 1,5 cc

139

EMB000019a8827fEMB000019a8828d

Xcelen

(스위스 기업)

GENYAL POLYVALENT

79

DOUBLYX

75

PEPTIDYAL115(5VIALS X 5ML)

299

EMB000019a8829d

Galderma

(스위스 기업)

Restylane

99

Restylane Lyft Lidocain

109

Restylane Refyne

101

Restylane Volyme

109

Restylane Skinboosters Vital Lidocain

99

EMB000019a882bfEMB000019a882c0

Matexlab

(스위스기업)

Neauvia Organic Intense Rheology

69

Neauvia Organic Intense LV

89

Neauvia Organic Intense Man

89

Neauvia Organic Intense Lips

79

Neauvia Organic Stimulate Man

89

Neauvia Organic Hydro Deluxe

89~129

EMB000019a8826eEMB000019a88278

NeoDr

Double Screw Fäden

한 상자 20

대량 주문 시 가격할인됨

80

자료원: MK Esthetics-Med GmbH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 천연화장품 역시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

    - 다만, 독일 바이어 및 소비자 30~50대의 설문 결과, 화이트닝 및 브라이트닝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꺼린다고 답변

    - 주근깨, 구릿빛 피부는 건강하고 매력적인 것으로 생각하므로 화이트닝에 대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HS Code 300490 기준: 수입관세율 0%, VAT 19 %

 

  인증절차 및 제도

    - 독일 바이어로부터 보톡스 및 필러 제품 수입과 관련 최소 요구 인증은 CE라고 답변받음.

    - 미용 관련 화장품 제품은 EU Cosmetic Regulation No.1223/2009에 따라서 규제되고 있음.

    - 외국의 제조기업이 독일 및 EU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역내 법적 책임자가 있어야 함. 보통 수입자 또는 현지 유통사가 책임자가 됨.

    - 또한 화장품 시장 출시 전 CPNP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해야 독일을 비롯한 EU 회원국의 시장 진출이 가능함.

    - CPNP 등록을 위해서는 제품명, 제품카테고리, 제품 성분정보, 원산지, 제품이 출시될 EU 회원국명, 수입국 책임자명 및 주소 등

    · CPNP 등록관련 상세정보: http://ec.europa.eu/DocsRoom/documents/21862/attachments/1/translations/ 

    - 제품정보파일(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 제품기술서(Description), 제품안정성보고서(Cosmetic Product Safety Report), 제조방식 및 GMP 적합성 증빙 등이 이에 속함.

    - 시장진출 시 의무사항은 아니나 ISO 22716(국제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를 준수할 필요가 있음.

 

  독일 내 시험기관 및 인증기관

 

기관명

연락처 및 담당자

IONC GmbH(International Organic and

Natural Cosmetics Corporation)

국제 오가닉 및 천연화장품 협회(시험기관)

ㅇ Mrs. Sibylle Abraham, Mr. Grandel

 - E-mail: ionc@ionc.info

 - 홈페이지: www.ionc.info

BDIH (Bundesverband der Industrie-

und Handelsunternehmen)

의약품, 천연자연제품 및 화장품제조 연방산업 및

무역협회(인증기관)

ㅇ 김승환(BDIH Korea)

 - Tel: 070-4156-7962

 - Fax: 02-2168-3060

 - E-mail: bdih@bdih.co.kr

 - 홈페이지: www.ionc.co.kr

 참고:  - 제품에 따라 별도 견적, 해외인증 신청 관련 별도의 에이전트는 없으나 최근 개설된 BDIH 사무소를 통해
             인증진행 가능

           - 시험부터 인증 취득까지 약 3개월 소요 

           - 인증유효기간 1(차후 심사를 통해 인증연장가능)

 

시사점

 

  ㅇ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서 접촉한 독일 바이어의 한국 제품에 대한 반응

    - 아시아 제품으로는 주로 일본산을 떠올리지만 한국산도 품질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함. 필러와 같은 제품은 브랜드 파워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한국 제품은 브랜드 파워가 좀 약한 것 같다고 답변

    - 필러는 인체에 주입하는 의약품이기 때문에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체에 무해하고 높은 품질을 증빙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며, 독일 현지에서 제품과 관련 현지 핸들링을 해줄 수 있는 담당자나 지사가 있어야 시장진출에 용이할 것이라고 함.

 

  현지 파트너 발굴을 위해서는 Medica 또는 CPHI와 같은 전시회를 적극 참가 또는 참관 필요

    - Medica와 CPHI에 참가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참가 목적에 대해 인터뷰한 결과, 대다수가 현지 전문의, 병원 관계자 및 잠재 바이어(파트너) 발굴과 제품 홍보를 위해 참가한다고 답변함.

 

  독일 및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는 미용성형외과 학회 등에 적극 참석을 통한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필요

 

  가격경쟁력 또한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요소임.

  


자료원: 독일 Statista, 한국무역협회, MK Esthetics-Med GmbH, 독일 미용성형외과 학회(DGAEPC), 국제 성형외과협회(Isaps)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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