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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에 진출하려면 크리스마스 시즌을 노려라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김수민
  • 2017-12-11
  • 출처 : KOTRA

- 스페인 소비자들은 낮은 구매력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에 주변 유럽국보다 지출 많아 -
- IT제품, 화장품, 독서용 액세서리 등이 크리스마스 판촉 행사에 가장 효과적 -

 



□ 스페인 크리스마스 지출, 유럽 주요 국가 중 1위 예상


  ㅇ 스페인, 2017년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액 633유로로 유럽 주요국 중 최고 수준 전망
    - 스페인은 문화적으로 크리스마스를 모든 가족들과 함께하는 날로 중요하게 여겨, 구매력 대비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이 있음.
    - 스페인의 1인당 GDP 2만6528 달러(2016년)로 주요 유럽 국가 중에 비해 매우 낮은 편
    · 2016년 국가별 1인당 GDP: 영국 3만9899달러, 이탈리아 3만527달러, 독일 4만1936달러, 벨기에 4만1096달러, 네덜란드 4만5294달러 
    - 하지만 2017년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액은 633유로로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수치 기록
    · 국가별 예상 지출액: 영국 614유로, 이탈리아 529유로, 독일 484유로, 그리스 451유로, 유럽 평균 445유로


2017년 유럽 국가별 가구당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액
(단위: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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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ㅇ 스페인이 매년 많은 크리스마스 지출액을 기록한 건 사실이지만 영국을 제치고 지출액 1위 국가가 된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2017년 현재 스페인 경제 회복이 가시화됐음을 알 수 있음.
    - 딜로이트(Deloitte)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체감상으로도 경기가 많이 회복돼 스페인 국민의 67.5%가 지난해보다 경제 사정이 넉넉해졌거나 지난해와 상황이 같다고 답해 유럽 평균(63.1%) 상회


  ㅇ 타 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스페인도 “선물”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크리스마스 지출 명목으로 선물이 4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음식(31%), 여행(17%), 레저(12%)로의 지출이 그 뒤를 따름.
    - 반면, 전년 대비 지출 증가율로 봤을 때 여행(+7%)과 레저(+5.3%)가 선물(+1.6%)과 음식(+3.2%)보다 훨씬 더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해 성장 잠재력을 보였음.


2017년 스페인·유럽(평균) 크리스마스 예상 지출 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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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 크리스마스 소비 트렌드


  1) 선물 구입 시기


  ㅇ 크리스마스 선물은 11월(31%)과 12월 초중순(33%)에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11월 구매는 꾸준히 늘어나 가장 대목이었던 12월 초중순의 구매량을 바짝 뒤쫓고 있는데, 이는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는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11월 4번째 금요일)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크리스마스 선물 구입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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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ㅇ 블랙프라이데이 하루에 구매한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액이 11~12월 전체 구매액의 33%(전년대비 +6%)를 기록해, 이러한 프로모션이 짧지만 매우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미국에서 건너온 문화(블랙프라이데이, 할로윈 등)를 받아들이지 않던 스페인인들이 시대가 흐름에 따라 조금씩 문을 열고 있어, 이러한 프로모션을 이용하는 실용적인 소비패턴이 새로 생겨나고 있음.
    - 위와 같은 변화의 기회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1달 전이라는 매우 이른 시기부터 프로모션을 시작해 소비자를 선점하려는 스페인 기업들 또한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임.


2017년(예상) 2016년 대비 블랙프라이데이 지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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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2) 선물 인기 품목


  ㅇ 스페인 국민들, 2017년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현금'과 '의류'로 실용적인 제품들을 선호
    - 스페인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선물 품목들은 현금, 의류와 신발, 여행, 책, 향수와 화장품 순으로, 2년 연속 부동의 1~5위를 차지함.
    - 그 뒤로 외식,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와 같은 비교적 고가의 IT 제품들이 전년 대비 1, 2계단 상승하며 인기를 끎. 문화행사 입장권은 4계단 떨어진 10위에 머물렀음.
    - 성별로 분석해 보았을 때 여성은 의류 및 신발, 현금, 책, 여행, 향수 및 화장품을 선호함. 남성은 돈, 여행, 의류 및 신발, 책, 스마트폰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 품목에 대한 성별 간의 뚜렷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임


  ㅇ 2016년 실제 받은 선물과 2017년 받고 싶은 선물의 품목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의류와 신발, 책, 향수와 화장품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모두 선호하는 품목
    - 예외적으로 현금은 받고 싶은 선물 1위로 집계 됐지만, 주는 사람 입장에서 성의없는 선물로 생각돼 실제 받은 선물에서는 4위에 머무름.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2017)과 실제 받은 선물(2016)

순위

2017년 받고 싶은 선물(순위 변동)

순위

2016년 실제 받은 선물(순위 변동)

1

현금 ( - )

1

의류,신발 ( - )

2

의류,신발 ( - )

2

( - )

3

여행 ( - )

3

향수, 화장품 ( - )

4

( - )

4

현금 (+1)

5

향수, 화장품 ( - )

5

제과류 (-1)

6

외식 (+1)

6

비디오게임 (+1)

7

스마트폰 (+1)

7

스포츠의류 ( - )

8

컴퓨터 (+1)

8

보석,시계 (+2)

9

태블릿 (+2)

9

액세서리(가방) (-2)

10

문화행사 입장권 (-4)

10

미용 관련 제품 (+1)

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ㅇ 2016년 스페인 어린이와 청소년이 가장 많이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장난감, 의류, 인형, 게임, 현금, 책 등이었음.
    - 어린이들에게는 교육용 장난감, 블록 장난감, 의류, 인형, 책을 가장 많이 선물
    · 특히 블록 장난감과 창의력 발달 장난감이 전년 대비 5계단씩 상승하며 인기를 끌었음.
    - 청소년들에게는 비디오게임, 현금, 책, 의류 및 신발, 스포츠 의류를 가장 많이 선물했으며, 다른 연령층이 받은 선물들에 비해 10위권 안에 유난히 전자기기가 많은 것도 눈에 띔.


2016년 스페인 어린이와 청소년이 가장 많이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

순위

어린이(순위 변동)

순위

청소년(순위 변동)

1

교육용 장난감 ( - )

1

비디오게임 ( - )

2

블럭 장난감 (+5)

2

현금 (+2)

3

의류, 신발 (-1)

3

( - )

4

인형 ( - )

4

의류, 신발 (-2)

5

(-2)

5

스포츠 의류 ( - )

6

유아용 장난감 ( +1 )

6

제과류 ( - )

7

보드게임 (-1)

7

태블릿 (+1)

8

창의력 발달 장난감 (+5)

8

보드게임 (+9)

9

스포츠 용품 ( - )

9

스마트폰 (-2)

10

전자 장난감 (-2)

10

스포츠 용품 (+3)

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3) 구입 장소


  ㅇ 스페인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선물을 '백화점'에서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 뒤로 체인점, 대형마트, 전통상점 등이 따랐음.
    - 스페인, 포르투갈은 유럽 국가 중 유일하게 백화점에서 선물을 구입할 계획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많았음.


2017년 스페인 크리스마스 선물 구입 장소(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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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ㅇ 온라인 구매가 총 지출 금액의 1/3을 차지할 것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10.9% 상승
    - 스페인의 2017년 크리스마스 총 예상 지출금액인 633유로 중 온라인이 153유로(+10.9%), 오프라인이 480유로(+1%)로 구분돼 온라인 구매 의사가 눈에 띄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음.


·오프라인 예상 지출 금액
(단위: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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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ㅇ 지출명목별 온·오프라인 구매액을 비교해 봤을 때 '여행'과 '선물' 부분에서 온라인 비중이 가장 높았음
    - 온라인 구매, 여행(45%), 선물(30%), 레저(17%), 외식(8%) 순으로 비중 차지
    - 온라인 구매의 선호 이유로는 ① 제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볼 수 있다는 점, 다른 곳과 가격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 영업시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 구매할 수 있다는 점, 집까지 배송을 해준다는 점이 꼽혔음.
    - 오프라인 구매의 선호 이유로는 ① 전문가의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점,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없다는 점, 교환이 용이하다는 점, 지불의 안전성, 배송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이 꼽혔음.


온라인 구매 vs 오프라인 구매(2017년 예상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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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딜로이트(Deloitte)


□ 전망 및 시사점


  ㅇ 스페인은 구매력에 비해 크리스마스 지출에 대한 씀씀이가 매우 큰 편인데다가, 최근 경제 회복과 더불어 소비심리가 더욱 개선됐으므로 이 특별 기간을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음.
    - 크리스마스 준비기간(11~12월)에는 소비자 본인이 꼭 필요한 제품이 아니더라도 선물용으로 사도록 구매심리를 자극하기가 비교적 쉬우므로 '선물'이라는 콘셉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
    - 또한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에 전체 지출의 1/3이 발생한다는 점을 봤을 때, 이와 같은 프로모션 기간을 적극 활용할 것을 추천
    - 아이들을 위한 선물은 크리스마스가 지나고도 이듬해 1월 6일인 '동방박사의 날(Dia de los Reyes)'에 더 많은 수요가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둔 마케팅 전략이 필요


  ㅇ 2년 연속 크리스마스 선물로 가장 인기가 좋은 것으로 나타난 품목들 중 우리 기업이 강점을 가진 품목에 집중할 것
    - 의류와 신발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선호하는 선물인 것으로 나타났음. 향수와 화장품, 스포츠의류, 보석, 시계, 가방 등 패션 제품들이 인기가 많았음.
    · 이와 같은 결과가 무색하지 않게 이미 현지 언론사와 대형 온라인 쇼핑몰의 '크리스마스 선물' 페이지는 상기 언급된 품목들이 1면을 모두 차지하고 있음.


백화점 엘 꼬르떼 잉글레스(El Corte Ingles) 홈페이지 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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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엘 꼬르떼 잉글레스(El Corte Ingles) 홈페이지


    - 또한 어린이들에게는 장난감이나 보드게임, 청소년들에게는 게임기,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가 가장 인기가 좋았음.
    - 현실적으로 스페인 국민들은 의류나 향수, 보석, 시계 등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여겨 인지도가 낮은 우리 기업이 단기간에 펼칠 수 있는 전략이 한정적임. 스페인 내 한국 제품의 이미지가 좋게 자리잡고 있는 화장품, IT 제품 등 가능성이 있는 제품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
    - 책도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가 좋았는데, 이에 더불어 독서 관련 액세서리(휴대용 독서대, 책 LED조명 등)도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됨.


  ㅇ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온라인 쇼핑 채널은 지리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우리 기업에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음.
    - 크리스마스 준비 기간에 소비자들이 대거 접속하는 현지 주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면 제품 접근성을 높일 뿐 아니라, 대대적인 프로모션 효과로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세계은행(The world bank), 딜로이트 컨설팅(Deloitte), 엘빠이스(El Pais), 엘문도(El Mundo), 엘꼬르떼잉글레스(El Corte Ingles), 현지 언론,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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