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유망] 일본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진
  • 2017-12-08
  • 출처 : KOTRA

고령화, 독신 가구 증가맞벌이 가구 증가로 전자레인지용 용기 수요 증가 -

- 소비자 니즈를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제품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플라스틱제 식탁용품과 주방용품(HS Code 3924.10)

 

□ 선정 사유

 

   일본의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시장은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후지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플라스틱제 식품 보존용기시장은 인구 감소에 따른 시장 축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고령화와 독신 세대 증가 및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에 따른 중식(中食, 나카쇼쿠)시장 확대를 배경으로 성장 중임.

    - 중식은 여성의 사회진출 등에 따라 조리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집밥과 외식의 중간 형태로 냉장 조리식품을 사서 가정에서 먹는 식사를 의미함.

 

   HS Code 3924.10으로 파악되는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일본의 2대 수입국이며, 대한 수입은 증가세

    - 2017년 1~10월 일본의 대한 수입액은 전년 동기대비 8.16% 증가

 

□ 일본 시장동향

 

   플라스틱 용기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특히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으로 스테인리스 용기의 장점뿐 아니라 전자레인지 사용도 가능해지면서 수요가 높아짐.

    -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했던 음식을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어서 간편하게 조리 가능하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 

    - 또한 보존한 음식을 접시에 옮기지 않고 그대로 식탁에 올리는 소비자도 늘어남.

 

플라스틱 용기 시장규모 추이(단위: 톤,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투명 PP 식품용기

3,800 (-)

6,500 (71.1)

9,800 (50.8)

13,000 (32.7)

주: (    )안은 증감률, 2016년은 예상치

자료원: 야노 경제연구소


   소비자 수요 확대로 대형 마트에서 PB 보존 용기도 판매 시작

    - 일본 최대 마트인 AEON는 식품 보존용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4월부터 '홈코디' 브랜드로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 판매를 시작

    - 1인분(270ml) 2개 세트로 198(소비세 8% 별도), L사이즈(850ml) 2 198엔으로 100엔숍 제품보다 조금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음.

    - 해당 제품은 특히 뚜껑에 홈이 없어서 설거지하기 편하다는 점이 호평을 받고 있음. 또한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내 뚜껑까지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열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의 한 요인으로 작용

 

AEON의 'Home Coordy' 식품 보존용기

external_image

자료원: 이온 홈페이지

   

□ 수입 규모 및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 수입통계

 

  ㅇ 한국은 중국에 이은 일본의 2대 수입국으로, 일본의 한국 식품 보존용기 수입은 증가세에 있음.

    - 2017년 1~10월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1483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의 6.23% 차지

  

일본의 최근 식품용기 수입동향(HS Code 3924.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external_image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경쟁 기업 현황

 

   식품보존 용기는 종합슈퍼, 100엔숍 등에서 판매되며, 제일 유명한 제품은 ZIPLOC임.

 

일본의 주요 식품 용기 제조기업 

기업명

매출액(억 엔)

특징

나카야 화학산업

N/A

  - 오사카에 위치한 플라스틱 보존용기 전문 생산 회사

  - 101가지의 보존용기를 생산하는 플라스틱 식품용기 전문 제조회사임

  - 항균 보존용기, 전자레인지 대응 용기 상품을 다각화

산코 플라스틱

N/A

  - 일본 전국에 영업소 3곳과 공장 3곳을 보유한 종합 플라스틱 제품 생산회사

  - 상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직접 시행함

  - 식품보존용기는 D-Pack이라는 이름으로 생산 중. 용도별, 크기별로 제품군이 다양함

타케야 화학공업

155

  - 생활용품 전문 생산업체

  - 밀폐용기는 Fliptop이라 이름으로 생산하고 있음. 형태는 주로 원형임

  - 주로 판매하는 루트는 인터넷이며 라쿠텐이 대부분을 차지함

Inomata Kagaku

N/A

  - 오사카에 위치한 생활잡화(플라스틱 제품) 제조사임

  - 100엔숍, 마트, 홈센터 등에 납품하고 있음

Athena Kogyo

95

  - 식품용 플라스틱 보존용기, 플라스틱 생활잡화 제조기업

  - La Cooker(Steam Pot)는 전자레인지로 요리를 할 수 있는 점이 어필해 인기를 얻음

Asahikasei Home

Products


19,864


  - S.C Johnson에서 제조한 ZIPLOC 동사에서 유통판매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상사를 통한 거래

    - 수입바이어 A사에 따르면, PB상품을 포함해 수입상이 수입하고 소매상에 납품하는 단순한 구조라고 함.

 

□ 관세율


   WTO 협정 관세율은 3.9%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가됨.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3924.10

3.9%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 × 8%의 소비세가 부과됨

자료원: 일본 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 2017' 

 

바이어가 말하는 식품 보존용기 조달 포인트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는 한국에서 식품 보존용기를 포함해 주방용품을 수입하는 바이어 A사에 조달 포인트를 문의

    - A사는 한국에서 주방용품, 생활잡화를 수입하는 상사임.

    - A사 수입 담당자에 따르면 유리용기 만큼 투명도가 높은 플라스틱 용기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함. 특히 고령자는 생각보다 손의 힘이 약해 유리 용기를 떨어트렸을 때 큰 사고가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가벼운 플라스틱용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음.

    -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흠집이 생기기 쉽고 오래 사용하면 투명도가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유리만큼 강도 및 투명도가 높은 용기라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함.

    -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다고 하지만, 가격대비 성능도 충분히 고려해서 구매하기 때문에 기존 제품보다 20~30% 비싸다고 해도 가치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으면 가능성은 있다고 함.

    - 고령자뿐 아니라 요리시간을 단축하고 싶은 독신자나 일하는 여성도 식품용기 구매 대상자이므로, 포장 디자인이나 색상도 신경 쓸 필요가 있음. 주부들은 하얀색(뚜껑), 젊은사람은 분홍색 등 타깃에 따라 라인업을 바꾸는 것도 좋다고 생각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전시회명

2018 FOOD PRODUCE JAPAN

전시품목

기능성 원료, 식품 용기 등

개최국가 및 도시

일본 도쿄(도쿄빅사이트)

개최 주기

매년 1회 개최

개최기간(2018)

2018년 1월 31일~2월 2일

개최규모

2017년 기준 100개사 참가

웹사이트

http://www.fpjapan.jp/

 

전시회명

FOODEX JAPAN 2018

전시품목

식품, 음료, 관련 용기 등

개최국가 및 도시

일본 치바(마쿠하리 메세)

개최 주기

매년 1회 개최

개최기간(2018)

2018년 3월 6~9일

개최규모

3350개사 4000부스, 참관객 8만5000명 예정

웹사이트

https://www.jma.or.jp/foodex/index.html

 

□ 시사점

 

  ㅇ 최근 일본에서 '간편함'이 주요 소비의 키워드로 떠오름에 따라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대형 종합마트에서도 PB 상품으로 발매하기 시작함.

 

   이온의 플라스틱 용기 예에서 보듯이, 기존 제품의 사양을 조금만 바꿔도 인기상품이 될 수 있음.

    -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결해 준다는 인상을 줄 수 있게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일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일본 현지시장 조사가 필수적

    - 일반적으로 일본 냉장고는 한국보다 작기 때문에(400L가 일반적 크기), 냉장고 크기나 일본 식생활을 잘 파악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World Trade Atlas, A사 인터뷰 등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유망] 일본 플라스틱 식품 보존용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