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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밀폐용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조은지
  • 2020-12-07
  • 출처 : KOTRA

- 1인 가구, 맞벌이 세대 증가에 따라 기능성 밀폐용기의 수요는 증가 중 -

- 밀폐용기 키워드는 내열 용기, 경량화 -

- 일본 밥상에 맞춘 사이즈 및 소재에 대한 고민 중요-




상품명 HS Code

 

  ㅇ 밀폐용기 (HS Code 7013.49):  테이블 또는 주방 유리 제품

 

시장규모 동향

 

  ㅇ 식품 용기: 경량화 요구에 따라 소재의 변화가 진행

    - 플라스틱 경량 용기 시장은 일본 국내 출하량을 기준으로 2019 년에 80만 5,450톤을 기록함.   

    - 내식시장의 확대 등을 배경으로 도시락이나 반찬, 식품 등의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은 증가하고 있어 매년 시장 규모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음.

    - 지난 년동안 전자레인지 가열 메뉴의 확산 등으로 인해 플라스틱 경량 용기의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음.

 

일본 국내 플라스틱 경량 용기 시장 규모 추이

(단위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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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최근 수입규모 한국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HS Code 7013.49의 수입은 2019년 전년 대비 -12.64% 변동률을 보이며 하락.

    - 1위는 점유율 41.44%를 차지한 중국으로 수출 규모는 약 181억 달러에 달하고 있음.

    - 한국은 점유율상 미미한 수준으로 2018년 수출이 급락한 후 2019년 회복세로 전환됐음.

 

최근 3년간 日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액 (HS Code 7013.49 기준)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점유율

(단위: %)

변동율

(단위: %)

순위

국가별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  19/18  -

0

합계

45,667

50,070

43,742

100

100

100

-12.64

1

중국

17,722

20,892

18,126

38.81

41.73

41.44

-13.24

2

프랑스

11,208

14,073

11,407

24.54

28.11

26.08

-18.94

3

미국

7,048

6,198

6,989

15.43

12.38

15.98

12.76

4

핀란드

2,306

1,693

1,183

5.05

3.38

2.71

-30.08

5

터키

1,057

972

868

2.32

1.94

1.99

-10.62

6

독일

846

1,207

781

1.85

2.41

1.79

-35.27

7

이탈리아

1,034

932

699

2.27

1.86

1.60

-25.01

8

포르투갈

631

920

669

1.38

1.84

1.53

-27.27

9

베트남

993

879

577

2.18

1.76

1.32

-34.32

10

태국

485

585

503

1.06

1.17

1.15

-14.08

12

한국

634

166

419

1.39

0.33

0.96

152.41

자료: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인기 밀폐용기 순위 (아마존 실시간 랭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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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Nodahoro

소재 재질

본체: 법랑, 뚜껑:폴리에틸렌

사이즈 및 중량

약 15.4 × 10.3 × 5.7cm (S) 약 18.3 × 12.5 × 6.2cm (M) 약 22.8 × 15.5 × 6.8cm (L)

용량

0.5L (S) 0.85L (M), 1.5L (L)

특징

직화, 오븐에서 사용 가능

가격

3개 세트 4,605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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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Iwaki

소재 재질

내열유리

사이즈 및 중량

약 18.5 × 18.5 × 5.5cm (L) 약 15.6 × 15.6 × 5.5cm (M) 약 9.3× 9.2 ×5.4cm (SS)

용량

L 1.2L×1, M 500ml×2, SS 200ml×4

특징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오븐 사용 가능(본체만),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본체만), 선물용으로 인기

가격

7개 세트 3,227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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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와사키공업

소재 재질

본체 : 폴리프로필렌

뚜껑: 폴리에틸렌

사이즈 및 중량

24.1×36.3×46.5cm, 1.504kg

용량

32000ml

특징

식재와 잡화의 수납에 최적,

뚜껑은 손가락을 거는 것만으로 쉽게 개봉 가능

가격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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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타케야화학공업

소재 재질

본체: 포화 폴리 에스테르

뚜껑: 트라이탄 패킹 / 실리콘 고무

사이즈 및 중량

108×96×180mm, 110g

용량

1.4L

특징

간단한 원터치 개폐 

뚜껑에 트라이탄 수지를 사용하여 위에서 보아도 내용물을 확인 가능.

가격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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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Kitsure

소재 재질

내구성 있는 유리

사이즈 및 중량

120×120×60mm, 180×140×60mm, 205×155×70mm

용량

370ml680ml1040ml

특징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오븐에 사용 가능

가격

3개 세트 1,983엔

자료: 아마존재팬

 

  ㅇ 소재별 주요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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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일본의 수공예 생활 도구점cotogoto 및 무인양품·이와키 홈페이지

 

  ㅇ 소재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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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성에 강하고 냄새가 이동하지 않는 법랑제

 

법랑은 유리질의 유약으로 표면이 덮여 있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없고, 또한 산과 염분에 강하고 냄새 이동하기 어려운 것도 특징. 만들어 놓은 반찬을 저장하는 데에도 좋음. 법랑은 직화불에도 사용 가능. 예를 들어 피클용 소스를 끓여 야채를 넣고 그대로 냉장 보관하면 되기 때문에 모든 과정을 하나의 용기로 끝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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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깨끗하고 내용물이 잘 보이는 유리제

 

유리의 장점은 투명해서 내용물이 외부에서 보이는 것. 또한 법랑과 마찬가지로 산과 염분에 강하고 냄새가 잘 새지 않음.

파이렉스 등 내열성이면 레인지 및 오븐에도 사용 가능하여 편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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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디자인성이 뛰어난 도기제

 

도자기 저장 용기의 장점은 디자인성이 좋은 것. 그대로 테이블에 낼 수 있는 것임. 청결이나 냄새가 새지 않는 것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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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가볍고 견고하고 쌓을 수도 있는 플라스틱제

 

가볍고 튼튼한 것이 무엇보다 장점인 플라스틱. 패킹 있는 용기도 많기 때문에 내용이 흐를 걱정도 없다. 또한 산이나 알칼리, 기름에 강함.

 

또한 플라스틱은 부담 없이 겹쳐 쌓아 놓을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냉장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ㅇ 모양 및 크기별 용도

(1) 만들어 놓은 반찬에 좋은 직사각형

 

사각형의 깊이 있는 저장 용기는 용량도 커서, 조림 등 물기 있는 반찬을 저장하는데 적합. 과일을 넣거나, 파 등을 적당한 길이로 썰어 넣기에도 적합.  

또한 직사각형의 얕은 용기는 생선 절임 등 절여 저장하는 요리에 좋음. 특히 법랑은 기름때도 잘 떨어지기 때문에 손질도 간단함.

(2) 된장 등 장기 보존용 정사각형

 

정사각형의 저장 용기는 직사각형에 비해 입구가 좁은 만큼 산화하기 어려운 것이 장점. 장기간 넣어두는 된장 등의 저장에 적합함

丸型は、やわらかな印象なので、ボウルのように器としてそのままテーブルに出すこともできます。サイズの少しずつ違うものを入れ子式に収納できるタイプもあります。

(3) 그릇으로도 사용하기 좋은 원형

 

원형은 부드러운 느낌 때문에 그릇처럼 그대로 테이블에 낼 수 있음. 크기 조금씩 다른 것을 중첩해 수납할 수 있는 타입도 있음

(4) 접시로도 사용 가능하며 오븐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는 얕은 용기

 

얕은 직사각형 저장 용기가 생선요리 등 접시 용도로 사용 가능. 야채를 잘라 두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나머지는 조리하는 것만으로 가사 노동 시간이 단축 되며 여러 접시를 사용하는 것보다 냉장고 수납을 넉넉히 사용할 수 있음.

자료: 정보미디어 kakaku.com


  ㅇ 유통구조 

    - 상사를 통한 거래가 일반적임.

    - 수입 바이어 A사에 의하면 PB상품을 포함해 수입상이 수입하고 소매상에 납품하는 단순한 구조라고 함.

    - 100엔 샵용 용기는 원가 삭감을 위해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도매상을 통한 유통경로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기본적으로 5.8%, WTO협정 3.9%

 

  ㅇ 식품위생법

    - 식품, 식품 첨가물, 식기, 용기, 포장, 장난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대상으로 특히, 농작물 중 잔류 농약, 수산물 중 잔류 항균 물질, 해산물과 축육 · 유제품의 식중독균 등 식품 안전 · 위생 관련 신고서의 심사 및 검사를 실시.

 

□ 시사점

 

  ㅇ 1인 가구와 노인세대 증가로 식품 용기 시장은 확대 전망

    - 인구의 감소와는 반대로, 1인 가구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총 세대 수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간편조리에 대한 니즈가 증가.

    - 플라스틱 용기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해, 스테인리스 용기의 장점뿐 아니라 전자레인지에서 사용할 있는 장점도 갖추게  편리함을 앞세워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소재 및 사이즈 제품으로 공략

    -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의 증가에 따라서 가사노동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편의성을 높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에도 사용 가능한 소재의 용기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내열 용기는 경량화에 대한 니즈로 소재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음.  

    - 일본의 음식 종류 및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른 소재가 요구되며, 일본 밥상이 가지는 특징에 따라서 현지식 맞춤형 사이즈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WTA, 아마존재팬, gotogoto, 무인양품, 이와키, kakaku.com, 오사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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