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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플라스틱용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오수진
  • 2020-10-05
  • 출처 : KOTRA

- 코로나19 이후 테이크아웃, 딜리버리 수요 증가로 플라스틱 용기 시장 성장 -
- 일본정부의 친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 신소재 개발 움직임도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플라스틱 용기 (HS Code 3923.10.000)

    - HS코드: 3923(플라스틱제의 물품운반 또는 포장용기와 뚜껑, 마개, 캡 및 이와 유사한 물품), 3923.10.0000(상자, 케이스, 바구니 및 이와 유사한 물품)

 

플라스틱 용기 사진

자료: 일본플라스틱식품용기공업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플라스틱 용기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 2019년 전체 포장용기 시장은 출하금액 기준 5조 6,953억 엔으로, 그 중 플라스틱 용기는 약 30%를 차지함. 플라스틱 용기 출하금액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1조 7,120억 엔임.
    - 일본플라스틱식품용기공업회에 의하면 플라스틱 용기 중 식품포장용기 시장은 약 4,000억 엔 규모이며, 일본 내 간이식품용시장의 용기제조업체는 약 100사에 달한다고 함.

 

포장용기 출하 금액

(단위 : 억 엔)

구분 2017 2018 2019

증감률(%)2019/2018

종이제품

24,686

       24,610

         24,732

          100.5

플라스틱제품

     15,622

       16,784

        17,120

          102.0

금속제품

      8,747

        8,179

          8,144

           99.6

유리제품

      1,248

        1,195

          1,157

           96.8

나무제품

      1,361

        1,361

          1,412

          103.7

기타

      4,304

        4,471

          4,389

           98.2

포장용기합계

    55,967

       56,601

        56,953

          100.6

자료: 일본포장기술협회

 

포장용기 재료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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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일본포장기술협회자료 참고, 도쿄무역관 작성


  ㅇ 시장동향

    - 플라스틱 용기의 원재료(주로 NAPHTHA 등) 가격 변동에 따라 업계 전반의 가격 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추세임.


NAPHTHA 가격추이표

(단위: 엔/㎘)

1~3

4~6

7~9

10~12

2017

41,800

39,100

36,100

44,600

2018

47,900

48,700

53,500

54,200

2019

41,200

45,400

40,200

41,300

2020

44,800

25,000

자료: Daikei Kagaku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도쿄무역관 작성

 

    - 저출산 고령화와 부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편의점에서 도시락 등을 구입하는 [중식*· 내식(가정내 조리, 식사)]의 수요가 확대 되고, 소매 업체들은 고령자용 식사, 식재료 택배 서비스도 강화하는 추세임.

      *주: 가정 밖에서 조리된 식품을 테이크 아웃 또는 배달 등으로 가정에서 먹는 식사 형태.

    -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자제 영향으로 테이크아웃, 딜리버리, 슈퍼마켓에서의 반찬판매 등이 늘어나면서 플라스틱 용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재활용품, 친환경제품, 신소재 개발의 가속화: 일본 정부의 탈 플라스틱 정책에 대응한 다양한 방식의 신제품, 신소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식품 로스를 줄여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보존성이 좋은 기능성 용기 개발도 가속화 되고 있음.


일본 정부의 탈 플라스틱 정책에 대응한 신소재 개발 예시

분류

개발기업

주요 특징

비고

생분해성 플라스틱 빨대

미쓰비시케미컬

BioPBS(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는 식물유래 생분해성 신소재) 사용

2019년부터 KEIKYU 전철 및 관련기업에서 사용 중

석회암 활용 특허소재 개발

TBM(벤처기업)

LIMEX(플라스틱과 종이 대체소재로, 원재료인 석회암을 일본 국내에서 대량 채취 가능하여 가격경쟁력이 있음)

식기, 메뉴판, 포스터 등에 활용 중

플라스틱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종이

오지홀딩스

종이표면에 특수코팅을 하여 산소나 수증기가 통과할 수 없는 포장소재

테이크아웃 음료 뚜껑, 종이빨대 등에 활용중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KOTRA 도쿄 무역관 작성


신소재 BioPBS 빨대 사진 

자료: 미쓰비시 케미컬 홈페이지


    □ 플라스틱 용기 수입 및 경쟁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일본 플라스틱 용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3.10.0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9/20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 세계

225,563

150,583

149,289

100

100

100

-0.86

1

중국

117,353

80,571

72,561

52.03

53.51

48.6

-9.94

2

미국

14,948

16,950

19,098

6.63

11.26

12.79

12.67

3

한국

10,058

8,787

13,061

4.46

5.84

8.75

48.65

4

베트남

22,413

8,986

8,199

9.94

5.97

5.49

-8.75

5

태국

11,410

6,106

7,112

5.06

4.06

4.76

16.47

6

대만

7,062

5,689

5,247

3.13

3.78

3.51

-7.77

7

독일

2,532

3,124

5,106

1.12

2.08

3.42

63.42

8

말레이시아

3,316

3,666

3,300

1.47

2.43

2.21

-9.99

9

프랑스

5,691

5,374

3,293

2.52

3.57

2.21

-38.71

10

인도네시아

5,298

2,645

2,765

2.35

1.76

1.85

4.54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9.17)

 

  ㅇ 경쟁동향 

    -  식품용기 업계의 대표적인 기업 에후피코는 10기 연속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3월 결산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2.9%증가, 영업 이익은 11%증가했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품 용기의 수요가 가속화되어 꾸준한 매출증가가 예상됨.

    - 중앙화학은 2020년 3월 결산 기준 전년대비 8%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47% 증가하였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테이크아웃, 택배 등의 수요는 늘어났으나 이벤트, 스포츠 관련 수요가 급감할 전망임

    - 동양제관그룹홀딩스는 포장 용기 관련 사업분야의 2020년 3월 결산시 세제 리필 파우치 및 검사 시약 용기 등이 호조를 보였음. 이 회사는 플라스틱 제품 제조 자회사로 뫼비우스포장을 신설하였으며, 아이치현 도요하시에 레토르트 파우치 등 유연 포장 용기 생산을 위한 신공장을 건설하여 관련분야의 점유율을 높이고자 함. 


회사명

株式社エフピコ / FP Corporation.

자본금

13.1억 엔

매출액

N/A

설립연도

1962

종업원 수

885

웹사이트

https://www.fpco.jp/

주 소

721-8607島県福山市曙町1-13-15

1-13-15, Akebonocho, Fukuyama Shi, Hiroshima Ken, 721-0952,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MFP (멀티FP시트)

특징: 내열온도 110도로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기존 제품대비 경량화 

         전자레인지 가열 후 손에 닿는 밑바닥 부분 온도 약 20도 경감 

         전자레인지 가열후 보온효과 높음

 

회사명

中央化株式 / Chuo Kagaku Co., Ltd.

자본금

72억 엔

매출액

480억 엔

설립연도

1961

종업원 수

1,702

웹사이트

https://www.chuo-kagaku.co.jp/

주 소

埼玉県鴻市宮地3丁目51

3-5-1 Miyaji, Konosu City, Saitama Prefecture,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DINER

특징: 내열온도 130도로 전자레인지 사용가능

         친환경제 소재 사용(플라스틱 50% 감량) 

         손잡이 부분이 있어서 전자레인지 사용시 편리

         뚜껑이 빈틈없이 닫혀 국물이 흐르지 않음

 

회사명

東洋製罐株式 / Toyo Seikan Co., Ltd.

자본금

10억 엔

매출액

480억 엔

설립연도

2012

종업원 수

2,621

웹사이트

https://www.chuo-kagaku.co.jp/

주 소

141-8640 東京都品川東五反田2-18-1

2-18-1 Higashigotanda, Shinagawa-ku, Tokyo 141-8640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옥시가드용기 (,파우치,트레이)

 

특징: 플라스틱용기로서는 처음으로 커피음료 스프 등을 따뜻한 상태에서 판매할 수 있게함

         친환경 소재 사용(플라스틱 50% 감량)

         전자레인지 직접 가열 가능 

         주 사용처는 식품(보존용 밥, 베이비 푸드, 스프, 죽, 소스 등), 음료, 의약품, 화장품 등 

자료: 각 사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해외기업의 일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직접 법인을 설립하여 도매업체에 납품하거나 각 소매업체에 납품하는 형태이나, 해외기업의 경우 수입업자를 특정하여 수입업자를 통해 제품을 수입하여 해당 유통경로에 진입하는 것이 일반적임.

 

플라스틱용기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보유자료 및 각 사 인터뷰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3923.10.000 플라스틱 용기

    -  WTO협정 관세율:  Free

 

  ㅇ 수입규제

    -  식품위생법, 용기포장 리사이클법, 제조물책임법 등의 확인이 필요.

    -  2020년 7월 1일부터 비닐봉지 유료화가 시작되는 등 환경문제에 관한 법규제의 최신동향파악에 유의가 필요함. (수입업자를 통하여 수입하는 경우에는 수입업자가 확인)

    - 생산기술, 기능 등 지적재산의 보호를 받는 케이스도 있음. (특수 기능일 경우 특허권 의장권 등 확인 필요)

    - 식품위생법(용구, 용기, 포장) 포지티브리스트 제도가 2020년 6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어 수출시 확인 필요. 일본 수입 통관 시 검역소에서 PL적합성증명서의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

 

  ㅇ 필수 인증

    - 인증 필요 없음

 

□ 바이어 인터뷰


  ㅇ 관련업계 A사의 영업담당 B씨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재택근무와 외출 자숙 등으로 배달음식의 수요가 늘어났으며, 이를 배달하는 ‘Uber Eats’ 나 ‘Demae can’을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는데 배달 및 테이크 아웃을 하는 대부분의 중소형 음식점의 경우 간단하고 저렴한 용기, 뚜껑과 본체 연결되어 있는 일체형을 선호한다고 함.


  ㅇ 특히 바닥이 깊은 형태가 인기가 있으며, 집에서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어 데워 먹을 수 있는 내열 소재(자사제품인 MFP) 및 내열 단열 소재가 인기가 있다고 함.

 

 업계관련 단체 정보 


 

단체명

홈페이지

TEL

일본플라스틱식품용기공업회

https://www.japfca.jp/

+81-3-5256-1891

일본플라스틱공업연맹

http://www.jpif.gr.jp/

+81-3-6661-6811

전일본플라스틱제품공업연합회

http://www.jppf.gr.jp/

+81-3-6855-9175

 

□ 전시회 정보


  ㅇ SMTS2021 55 Supermarket Trade Show 2021

    - 일시: 2021 2 17~19

    - 장소: 마쿠하리멧세

    - 홈페이지http://www.smts.jp/en/index.html

 

ㅇ 오리지널상품개발Week (공동 개최  제13 회 국제 OEM PB개발전, 제3회 지역상품전, 제3 회 패키지 디자인전)

    - 일시: 2021년 2월 16~19일

    - 장소: 도쿄빅사이트

    - 홈페이지: https://jma-pb.com/en/


□ 시사점


  ㅇ 지속적인 플라스틱 용기의 수요 증가 예상

    - 코로나19로 외출자제, 상업시설의 휴업 등에 따른 배달음식, 도시락, 테이크 아웃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보다 다양한 음식을 담을 수 있는 다양한 용기 포장 제품이 필요해짐.

    - 2019년 10월부터 소비세가 8%에서 10%로 인상되면서, 소비수요 위축을 막기 위해 경감세율제도를 도입함. 식품의 테이크 아웃, 배달제품의 세율은 경감세율제도가 적용되어 8%(그 외 소비세 10%로 상향)로, 가격적인 이점이 생긴 데 따라 포장 음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였음.

 

  ㅇ 바이오 플라스틱 등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일본 시장을 공략

    - 일본정부의 탈플라스틱 정책으로 세븐일레븐 등의 도시락 제품의 경우 2027년까지 음식을 담는 용기는 종이류로, 뚜껑은 플라스틱으로 변경하자는 움직임이 있음.

    - 용기 포장 리사이클 법에 따라 식품, 음료 등 용기, 포장의 이용자에게 일반 폐기물의 감량과 자원의 유효 활용이 의무화되었으며, 유통업체는 용기의 경량화와 재활용 가능한 소재의 조달, 제안 등이 영업의 필수 과제가 되었음.

 

  ㅇ 고객의 요구를 듣고 제조에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

    - 배달 음식, 테이크 아웃 제품의 보온성, 보존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슈퍼의 반찬, 도시락, 초밥, 생선구이 등은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하는 디자인성이 필요함.

    - 일본인이 좋아하는 디자인, 잘 먹는 음식, 일본의 배달 시스템 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 제안이 필요.

 


자료: 후지경제, GTA, 일본플라스틱식품용기공업회, 일본포장기술협회, 기업 홈페이지,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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