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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BRT 프로젝트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문선호
  • 2017-10-31
  • 출처 : KOTRA

- 요르단 Jordan 2025 계획에 따른 새로운 교통 인프라 구축 BRT 프로젝트 적극 추진 중 -
- 총 사업비 1억 6000만 달러 규모로 프로젝트 단계별 입찰로 참여 가능 -
- 한국형 대중교통 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 진출이 유망함 -




□ BRT(Bus Rapid Transit) 추진 배경


  ㅇ 시리아·이라크의 내전으로 난민의 대거 유입과 함께 서쪽 암만과 위성도시 자르카를 잇는 도로는 수시로 차량 정체를 겪고 있음. 요르단 정부도 이런 배경으로 요르단 국가개발 프로젝트 Jordan 2025에 교통인프라 구축 계획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핵심으로 꼽았음.
    - 요르단에서는 일반적인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해 대부분의 요르단 국민들은 중고자동차를 구입해 출퇴근 시 활용하고 있음. 중고자동차의 잦은 고장과 노후화된 자동차로 교통사고 사망사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회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요르단 정부는 BRT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


  ㅇ 2015년 6월 GAM과 프랑스 개발청은 BRT 프로젝트에 1억5000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힘. 요르단 프랑스 대사 David Bertolotti는 교통 시스템개발 프로젝트(BRT)에 프랑스의 지속적인 지원을 계획한다고 밝힘.
    - 2010년 초기단계 BRT 프로젝트가 시작됐을 때 1400만 달러가 소요됐으나 자금조달 능력과 기술적인 문제로 중단됐음. 2013년 요르단 정부에서는 교통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추진함.


□ BRT 주요 노선


  ㅇ BRT 프로젝트 마스터 플랜에 따르면 프로젝트 노선은 2개이고, 총 길이가 32km임. 제1노선은 요르단 스포츠 시티(Sport City)를   통해 Sweileh와 Mahatta를 연결하고 요르단 대학까지 운행될 예정임.


  ㅇ 제2 노선은 스포츠시티(Sport City)와 Ras El-Ain을 Princess Basma St.과 5번째 서클을 통해 연결할 예정임.
    - 요르단 수도 암만은 동서로 구분되는데, 대부분의 직장은 서쪽 암만에 위치해 있음. BRT 프로젝트를 통해 동-서쪽 지역 간의 이동을 교통체증 없이 원활하게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적임.


BRT 프로젝트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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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man BRT


□ BRT 주요 특징


  ㅇ 다른 일반 교통에서 분리된 전용 버스 차선으로 운영될 예정. 고속버스의 승객이 번잡한 역을 우회할 수 있도록 2개 버스 차선(각 방향에 1개씩)과 일부 위치에서는 통과 차선을 만들어서 운영할 예정임. 또한 버스 차선 사이에 장벽이 없어서, BRT 버스가 필요한 경우 서로를 추월할 수 있도록 차선을 건설할 예정
    - 최신식 고급 고속버스로 120명 이상의 승객을 한 번에 운송할 수 있음.


  ㅇ 통합 요금 징수 시스템을 설치해, 역에서 승객이 버스에 승차하기 전에 역에서 운임을 지불하게 하는 인프라를 도입할 예정임. 또한 고품격 정류장 기능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 많은 승객을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는 42m 길이의 플랫폼 정보 시스템(전자 표지, 지도 등 포함)을 건설할 예정. 또한 역마다 보안시스템과 카메라를 설치해 보다 안전하게 BRT를 운영할 예정임.
                                            

요르단 BRT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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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man BRT


□ BRT 진행 현황


  ㅇ 요르단 타임스에 따르면, 2017년 6월 GAM(Greater Amman Municipality)은 도요 리트 교차로(Dawriyat intersection)로 알려진 Sweileh 근처의 고속도로 순찰 교차로에서 Bus Rapid Transit(BRT) 프로젝트의 3단계 공사를 시작한다고 밝힘. 프로젝트의 이번 단계는 400만 요르단 디나르(약 560만 달러)에 달하며 Queen Rania 거리와 Yajouz 거리를 연결하는 600m 길이의 다리를 건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BRT에 800m 길이의 차선을 설치하는 것도 포함됨. 또한 Jubeiha 및 Shafa Badran 지역 대중교통을 위한 주유소 설치도 함께 진행할 예정

 

  ㅇ GAM 위원장 유세프 샤와베(Yousef Shawarbeh)는 BRT가 버스, 포장도로 및 현대 버스 정류장과 관련해 해당 부문의 개선을 느낄 수 있는 암만의 포괄적인 운송 네트워크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힘.

    - 또한 샤와베는 도시에서 현대적이고 안전한 교통 계획을 세우고 운영하면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빠르며 저렴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중교통 수단을 더욱 많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

 

□ BRT 프로젝트 입찰정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

 

  향후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버스위치정보 및 초고속 버스 구입에 대한 입찰공고가 예상됨. BRT 프로젝트로 암만의

     교통혼잡도를 줄이고, 효율적인 노선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이에따라, 한국의 우수한

     교통정보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또한 높은 품질의 한국산 초고속 버스 수출전망이 유망함. 

   - 한국 지자체와 암만시와의 전략적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동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기업의 진출 모멘텀 마련이 필요함.



□ 2017년 요르단 교통 인프라 시장전망



  ㅇ BMI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요르단 교통 인프라 시장 성장률은 2.4%로 예상됨. 또한 앞으로 5년 동안 2.1%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됨. 이는 아카바항 추가 확장, 철도 및 도로 인프라 개선 등의 프로젝트로 아랍펀드의 4627만 달러 규모의 지원이 예정돼있기 때문임.


요르단 교통 인프라 산업 시장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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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7 BMI Jordan Infrastructure Report


□ 시사점


  ㅇ 요르단에서는 매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늘어나고 중고자동차의 노후화, 동쪽 암만에서 서쪽 암만까지의 심각한 교통체증의 문제를  안고 있음. 이번 BRT 프로젝트를 통해 요르단 정부는 국민의 보다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려는 계획을 세움. 

    - 따라서 한국의 주요 도시별 우수한 교통 인프라 건설 경험을 요르단 BRT 프로젝트에 도입할 필요가 있음. 특히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대중교통 관련 운영노하우는 요르단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임.

 

  ㅇ BRT 프로젝트에 고속버스, 버스 도착 알리미, 요금 충전소, CCTV, 도로 가로등, 카드단말기 등 입찰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특히 한국의 초고속 버스, 대중교통에 있는 카드인식 단말기를 통한 요금 결제방식은 BRT에 도입이 유망함. 


  ㅇ BRT 프로젝트는 초반기에는 자금조달의 문제로 한 차례 보류가 되고, 재추진됨. 따라서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단계별 추진 시 필요한 사항에 대한 입찰방식으로 참여하는 간접적인 방법이 더 나을 것으로 전망됨.
    - 지난 10월 1일 GAM은 스포츠시티역 고가도로와 스와일레 보행자 도로 건설에 대한 입찰계획을 밝힘. 해당 프로젝트는 약 350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요르단 타임스, BMI Jordan Infrastructure Report,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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