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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배달 문화 정착 중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이진희
  • 2017-10-31
  • 출처 : KOTRA

- 배달 앱, 배달 서비스 빠르게 확산 중 -

- 오랜 기간 쌓아온 한국만의 노하우와 IT 기술을 접목한다면 독일 시장 진출 유망 

 

 

 

□ 독일 배달 시장 급속 성장 중

 

  ㅇ 몇 년 사이 독일 배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오랫동안 독일에서는 배달이 가능한 피자나 맥도날드 햄버거 등을 제외하고 음식배달 서비스가 보편화돼 있지 않았음.

    - 2011년 독일 업체 딜리버리 히어로( Delivery Hero)는 음식주문을 위한 글로벌 온라인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을 설립함.

    - 시장을 빠르고 공격적으로 장악하기 위해 영국의 헝그리하우스(Hungryhouse)와 온라인피자(OnlinePizza, 스웨덴, 오스트리아, 핀란드, 폴란드) 그리고 독일에 이미 설립돼 있던 리퍼헬트(Lieferheld) 2012년에 통합 인수함.

 

  ㅇ 2017 9 30일 딜리버리 히어로가 한국 배달서비스 푸드플라이(Foodfly)를 인수

    - 딜리버리 히어로가 한국 배달 서비스 푸드플라이(Foodfly)를 운영하는 플라이앤컴퍼니 지분을 100% 인수함으로써 배달시장의 영역을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음.

    - 이는 딜리버리 히어로의 한국지사 알지피코리아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배달서비스 요기요(YoGiYo)와 배달통(Baedaltong)에 이어 세 번째 인수임.

    - 딜리버리 히어로는 각 국가의 특색에 맞는 콘셉트를 잡아 현지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현지 기업과 협업을 하거나 현지 기업을 인수하는 전략을 구사

 

딜리버리 히어로 사 내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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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GIN Food 홈페이지 기사

 

□ 다양한 분야에서 제공되고 있는 배달 서비스

 

  ㅇ 독일 슈퍼마켓 체인 Rewe, 배달 서비스 실시

    - 슈퍼마켓이나 온라인에서 식재료 등을 사고 집까지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상생활인 한국과 달리, 그동안 독일에서는 이런 서비스가 없었음.

    - 독일 대형슈퍼 마켓들은 대부분 시 외곽에  있어 장을 보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끌고 외곽으로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음.

    - 올해부터 독일의 대표적인 대형 마트 Rewe, Edeka, Aldi, Lidle이 본격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이제는 집에서 편하게 온라인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주문하고 장본 물건을 받아 볼 수 있게 됨.

 

  ㅇ 채소, 고기 등 신선식품 분야 배달까지 뛰어든 아마존

    - 아마존 역시 채소, 고기 등 식품분야까지 배달서비스를 확대해 배달서비스 붐이 일고 있음. 아직은 베를린과 포츠담 인근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나 점차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 전문가들은 앞으로 아마존 식품배달 서비스 이용이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함.

 

아마존 매출 전망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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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독일 Statista/LZ(Retailystics)

 

  ㅇ 여러 레스토랑에서도 레스토랑 자체 음식을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늘고 있어 배달 서비스 시장이 확실하게 형성됐고, 소비자들의 이용도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독일 스마트폰 앱 이용자 급격히 증가 추세

 

  ㅇ 어도비(Adobe)에 따르면, 전 세계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앱 이용 성장속도 감소 추세

    - 특히 미국은 그 성장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반면,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이미 오래 전에 여러 국가에서 몇 차례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이미 쇠퇴기 또는 안정기로 들어서고 있는 세계 트렌드와 반대로 독일에서는 이제 성장에 가속도가 붙고 있음.

    - 그만큼 독일 시장에서는 아직 스마트폰 앱 개발 및 시장진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앱을 개발하는 독일 스타트업 기업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베를린을 중심으로 스타트 기업을 양성하기 위해 국가에서도 적극 지원 중

 

국가별 앱 이용 성장도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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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dobe Digital Insights, 2017

 

□ 전망 및 시사점

 

  ㅇ 신시장을 개척하기 보다는 이미 배달시장이 형성돼 있는 곳에서 더 나은 서비스로 시장을 새롭게 공략하는 것이 수월함.

 

  ㅇ 독일에서는 K-Beauty, K-Pop 등 한류 바람이 불어오는 가운데 한식에 대한 관심도 역시 높아지는 추세

 

  ㅇ 배달 역사가 오래된 한국은 그동안 축적된 고객기반 마케팅 및 운영 관리 등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독일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또한, 한식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는 아직 보편화 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우리나라의 발전된 IT 기술과 배달 문화를 접목한다면 독일 가정집에 한식을 진출시키는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



자료원: NGIN Food 홈페이지, 독일 Statista, LZ (Retailystics), Adobe Digital Insights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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