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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급성장
  • 투자진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7-10-19
  • 출처 : KOTRA

- 2013년을 기점으로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활황 -

- 중소기업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대 서비스 확대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급성장

 

  ㅇ 2013년을 기점으로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시장 급성장

    -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3 40 대에서 2016 49 대로 해당 기간 21.3% 성장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도 2013 36 유로에서 2016 43 유로로 22.1% 증가

    - 이에 힘입어, 스페인 자동차 등록대수 임대용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6 15.3%까지 확대됨.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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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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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ㅇ 임대용 자동차 구매는 2012년부터 활성화됨.

    - 경제위기 이후 경기가 차츰 회복됨에 따라 최근 자동차 구매가 늘고 있음. 특히 임대용 자동차 구매 관련 투자가 폭으로 확대됨.

    · 2015/2016 스페인 자동차 판매 증감률: +11%

    · 2015/2016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판매 증감률: 24.2%

    - 임대용 자동차 연간 신규 구매대수는 2012 11 대에서 2016 21 대로 해당 기간 93.9% 대폭 증가

    - 이 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 투자액은 22 유로에서 39 유로로 75.7% 증가

 

스페인 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대수 추이
                                                                                                                    (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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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스페인 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 투자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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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최신 트렌드

 

  ㅇ 스페인 자동차 전문지인 Autofacil 따르면, 현지에서 자동차 임대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고객층은 다음과 같음.

    - 연간 평균 2만km 주행

    - 주로 마드리드나 카탈루냐 대도시 거주

    - 화학, 제약, 도매업 등에 종사하거나 전문적인 직업을 가짐

    - 4 주기로 신규 자동차 교체

    - 자동차 점검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 검사 선호

 

  ㅇ 과거 자동차 임대업의 고객은 대기업이었으나 최근 중소기업이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 확대

    - 스페인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자신의 소유로 차량을 갖는 것을 선호했으며,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를 장기 임대하는 것을 즐기지 않음.

    · 과거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주고객은 대기업으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

    - 그러나 경제위기 이후 굳이 자차를 가져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변화돼 법인세 또는 소득세 공제가 가능하며, 보험이나 기타 관리 비용이 추가로 부담되지 않는 자동차 장기 임대를 선호하는 일반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이로 인해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에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비중은 감소한 반면, 중소기업이나 일반 소비자 비중은 늘어남.

    · 대기업 공공기간 매출비중 변화(2015/2016): 대기업(61.8% 57.6%), 공공기관(4.6% 4.3%)

    · 중소기업 일반 소비자 매출비중 변화(2015/2016): 중소기업(31.3% 34.6%), 일반 소비자(2.4% 3.6%)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고객 형태별 매출비중단위: %)

구분

2015

2016

대기업

61.79

57.57

중소기업

31.28

34.61

공공기관

4.57

4.25

일반 소비자(개인사업자 )

2.36

3.57

합계

100

100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ㅇ 르노, 폴크스바겐, 푸조 주로 유럽 브랜드가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서 많이 사용됨.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브랜드): 르노, 폴크스바겐, 푸조, 포드, 오펠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모델): Kangoo(르노), Megane(르노), Qashqai(니산), Clio(클리오), Leon(세아트)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순위 판매 증감률(단위: %)

브랜드

증감률(2015/2016)

순위

모델별

증감률(2015/2016)

RENAULT

20.4

1

RENAULT KANGOO

-0.8

VOLKSWAGEN

16.4

2

RENAULT MEGANE

46.8

PEUGEOT

31.1

3

NISSAN QASHQAI

34.0

FORD

17.4

4

RENAULT CLIO

10.9

OPEL

7.7

5

SEAT LEON

17.5

BMW

30.3

6

VOLKSWAGEN GOLF

-10.4

AUDI

23.6

7

VOLKSWAGEN PASSAT

-1.1

NISSAN

30.3

8

CITROEN BERLINGO

83.5

CITROEN

37.4

9

PEUGEOT 308

12.8

SEAT

3.2

10

PEUGEOT PARTNER II

49.5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전망 시사점

 

  ㅇ 현지 업계는 앞으로도 자동차 임대업이 고공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 2017 1~7 중에도 신규 등록된 임대용 자동차 수가 16만 대로 전년대비 22.6% 증가

    - 이에 따라,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임대용 자동차 비중이 2016 15.6%에서 2017 7 17.8%까지 확대

    - 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는 앞으로 5 임대용 자동차 비중이 20% 넘을 전망

    - 또한 관광업이나 요식업 업계를 중심으로 오토바이 임대사업도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ㅇ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임대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투자진출 유망

    - 과거 스페인의 자동차 임대업의 주요 고객은 소수의 대기업에만 국한돼 있었으나, 경제위기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일반 중소기업이나 개인도 자동차 장기 임대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우리 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으로의 진출을 고려해 있음.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의 70%가량이 마드리드나 카탈루냐 지방에서 발생하고 있음. 자동차 임대사업은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망

    - 스페인에서는 Caixa BBVA 등과 같은 대형 은행에서 자동차 임대 서비스를 활발히 제공 중. 대형은행과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출도 고려해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AER), 스페인 자동차협회(ANFAC), Autofacil,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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