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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급성장
- 투자진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7-10-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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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을 기점으로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활황 -
- 중소기업 및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대 서비스 확대 -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급성장
ㅇ 2013년을 기점으로 스페인 내 임대용 자동차 시장 급성장
- 스페인 내 임대용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3년 40만 대에서 2016년 약 49만 대로 해당 기간 중 21.3% 성장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도 2013년 약 36억 유로에서 2016년 43억 유로로 22.1% 증가
- 이에 힘입어, 스페인 내 총 자동차 등록대수 중 임대용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6년 15.3%까지 확대됨.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단위: 대)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ㅇ 임대용 자동차 구매는 2012년부터 활성화됨.
- 경제위기 이후 경기가 차츰 회복됨에 따라 최근 자동차 구매가 늘고 있음. 특히 임대용 자동차 구매 관련 투자가 큰 폭으로 확대됨.
· 2015/2016년 스페인 자동차 판매 증감률: +11%
· 2015/2016년 스페인 임대용 자동차 판매 증감률: 24.2%
- 임대용 자동차 연간 신규 구매대수는 2012년 약 11만 대에서 2016년 21만 대로 해당 기간 중 93.9% 대폭 증가
- 이 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 투자액은 22억 유로에서 39억 유로로 75.7% 증가
스페인 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대수 추이
(단위: 대)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스페인 연간 임대용 자동차 구매 투자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 최신 트렌드
ㅇ 스페인 자동차 전문지인 Autofacil에 따르면, 현지에서 자동차 임대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고객층은 다음과 같음.
- 연간 평균 2만km 주행
- 주로 마드리드나 카탈루냐 등 대도시 거주
- 화학, 제약, 도매업 등에 종사하거나 전문적인 직업을 가짐
- 약 4년 주기로 신규 자동차 교체
- 자동차 점검 시 특정 부분이 아닌 전체 검사 선호
ㅇ 과거 자동차 임대업의 주 고객은 대기업이었으나 최근 중소기업이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영업 확대
- 스페인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자신의 소유로 된 차량을 갖는 것을 선호했으며,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를 장기 임대하는 것을 즐기지 않음.
· 과거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주고객은 대기업으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
- 그러나 경제위기 이후 굳이 자차를 가져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변화돼 법인세 또는 소득세 공제가 가능하며, 보험이나 기타 관리 비용이 추가로 부담되지 않는 자동차 장기 임대를 선호하는 일반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이로 인해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매출에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비중은 감소한 반면, 중소기업이나 일반 소비자 비중은 늘어남.
· 대기업 및 공공기간 매출비중 변화(2015/2016): 대기업(61.8% → 57.6%), 공공기관(4.6% → 4.3%)
· 중소기업 및 일반 소비자 매출비중 변화(2015/2016): 중소기업(31.3% → 34.6%), 일반 소비자(2.4% → 3.6%)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고객 형태별 매출비중단위: %)
구분
2015
2016
대기업
61.79
57.57
중소기업
31.28
34.61
공공기관
4.57
4.25
일반 소비자(개인사업자 등)
2.36
3.57
합계
100
100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ㅇ 르노, 폴크스바겐, 푸조 등 주로 유럽 브랜드가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서 많이 사용됨.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브랜드): 르노, 폴크스바겐, 푸조, 포드, 오펠 순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모델): Kangoo(르노), Megane(르노), Qashqai(니산), Clio(클리오), Leon(세아트) 순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순위 및 판매 증감률(단위: %)
브랜드명
증감률(2015/2016)
순위
모델별
증감률(2015/2016)
RENAULT
20.4
1
RENAULT KANGOO
-0.8
VOLKSWAGEN
16.4
2
RENAULT MEGANE
46.8
PEUGEOT
31.1
3
NISSAN QASHQAI
34.0
FORD
17.4
4
RENAULT CLIO
10.9
OPEL
7.7
5
SEAT LEON
17.5
BMW
30.3
6
VOLKSWAGEN GOLF
-10.4
AUDI
23.6
7
VOLKSWAGEN PASSAT
-1.1
NISSAN
30.3
8
CITROEN BERLINGO
83.5
CITROEN
37.4
9
PEUGEOT 308
12.8
SEAT
3.2
10
PEUGEOT PARTNER II
49.5
자료원: AER(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지 업계는 앞으로도 자동차 임대업이 고공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 2017년 1~7월 중에도 신규 등록된 임대용 자동차 수가 약 16만 대로 전년대비 22.6% 증가
- 이에 따라,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중 임대용 자동차 비중이 2016년 15.6%에서 2017년 7월 17.8%까지 확대
- 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는 앞으로 5년 대 임대용 자동차 비중이 20%를 넘을 전망
- 또한 관광업이나 요식업 업계를 중심으로 오토바이 임대사업도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ㅇ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임대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투자진출 유망
- 과거 스페인의 자동차 임대업의 주요 고객은 소수의 대기업에만 국한돼 있었으나, 경제위기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일반 중소기업이나 개인도 자동차 장기 임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 우리 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으로의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스페인 자동차 임대업 총 매출의 70%가량이 마드리드나 카탈루냐 지방에서 발생하고 있음. 자동차 임대사업은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망
- 스페인에서는 Caixa나 BBVA 등과 같은 대형 은행에서 자동차 임대 서비스를 활발히 제공 중. 대형은행과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출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스페인 자동차렌팅협회(AER), 스페인 자동차협회(ANFAC), Autofacil,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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