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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다롄) 조선기자재 수출상담회 탐방
  • 현장·인터뷰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7-10-11
  • 출처 : KOTRA

- 수주 잔량 기준 세계 1위 중국 조선업, 조선기자재 수요 크게 늘어 -

- 현지 조선소, 조선기자재 에이전트와 협력을 통해 중국시장 진출 전략 수립 -    


  


상담회 개요


  중국 내 조선 경기 회복으로 현지 조선소의 한국산 조선기자재 구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OTRA 다롄 무역관은 중국 조선소, 에이전트 및 한국 기업을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개최 

    - 이번 상담회는 글로벌파트너링(Global Partnering, 이하 GP) 지원사업으로 중국 대형 조선소와 한국 조선기자재 기업 간 수출 상담 및 협력 수요 발굴 등이 주를 이뤘음.

    19개 부스에서 조선소,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 수출회사 간 상담이 이뤄짐.

    - 85건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계약추진 금액은 25000만 달러로 집계됨.

 

행사명

중국(다롄) 조선기자재 비즈니스 상담회(GP in China)

일시 및 장소

2017년 9월 21일(), 다롄 푸리화 호텔(Furama Hotel)

주최

KOTRA, 경남TP, 전남TP, 울산TP, 중소조선연구원

참가

(한국) 세진정공, 극동엘렉콤주식회사 등 조선기자재 기업 총 16개사

(중국) 다롄 선박중공그룹(DSIC) 13개 조선소 및 2개 에이전트, 15개사

주요 내용

1:1 비즈니스 매칭 수출상담회


한국 측 참가기업

 

  ㅇ 경남, 전남, 울산 테크노파크(이하 TP), 중소조선연구원과 함께 국내 조선기자재기업 16개사가 참여해 중국 측 조선소 및 에이전트와 수출 상담회를 함.


한국 참가기업

기업명

품목명

세진정공

F.O Supply unit, Module unit

극동엘렉콤주식회사

선박용 조명기구, 육상용 및 LED 조명기구, 야간 감시장치 등

마린웍스

ECDIS

엔케이

소화시스템

가스트론

가스누설감지기 및 시스템

선박무선

PAGA, PABX, CCTV, Bridge Console etc.

협신금속

계장용 밸브, 피팅, Gas Regulating Unit

태화칼파씰

개스킷

금강정밀

Air Reservoir, Air tank, nitrogen buffer tank, Drain separator

오션R&D

WaveFinder(파랑계측시스템)

코스틸산업

Chain Locker, Air Reservoir

유한이엔에스

유성기어감속기, 윈치

프로세이브

Valve(Air release, High velocity P/V relief valve)

강림중공업

선용보일러

트라이코리아

STARTING VALVE

매트론

선박 전력선 통신 네트워크


중국 참가기업 소개

 

  ㅇ 중국 측에서는 올해 중국에서 신규 선박 수주실적이 가장 좋은 앙쯔쟝 조선과 신규 선박 수주실적 2위인 상하이 와이까오차오 조선 등 조선소 13개사 및 다롄 조선소(DSIC) 산하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 다롄 중촨, 다롄 중이 등을 포함한 총 15개사가 참여


중국 참가기업

기업명

관심 품목명

상하이 와이까오차오 조선 (上海外高桥造船有限公司)

Air release, 개스킷, ECDIS

상하이 쟝난창신 중공업 (上海江南长兴重工有限责任公司)

에어탱크, F.O Supply Unit

후동중화 조선(沪东中华造船(集团)有限公司)

선박수처리장비, 개스킷

상하이 쟝난창신 조선 (上海江南长兴造船有限责任公司)

Relief valve, Chain Locker

중촨청시 조선 (中船澄西船舶修造有限公司)

선박 전력선 통신 네트워크 등

신양쯔 조선 (江苏新扬子造船有限公司)

전력통신장비, 선박용 보일러 등

초상국공업그룹 조선 (招商局重工(江苏)有限公司)

전력선, 통신설비, 파랑계측기 등

칭다오 베이하이 선박 중공 (青岛北海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선용보일러, Valve, ECDIS

보하이 선박 중공업 (渤海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Nitrogen buffer Tank, 가스누설감지기 등

산하이관 선박 중공업 (山海关造船重工有限责任公司)

개스킷, ECDIS, F.O Suppy unit

톈진 신항 선박 공업 (天津新港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선용보일러, 유성기어감속기, ECDIS

다롄 중웬선무공정 그룹 (大连中远船务工程有限公司)

선박통신설비, 개스킷, 파랑계측시스템 등

다롄 선박 중공업 (大连船舶重工集团有限公司)

선박수처리장비, 개스킷, 가스누설감지기 등

다롄 중촨 무역 (大连中船贸易有限公司)

개스킷, 기체탐측기, 절전테이프 등

다롄 중이 무역 (大连船舶工业中宜国际贸易有限公司)

평형수관리시스템, 발전기, 선박엔진부품 등


현지에서는 보는 중국 조선업

 

  ㅇ 중국 선박공업협회은 20171~8월까지 선주에게 인도된 선박, 신규선박 수주, 수주잔량을 발표

    - 전 세계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확보한 중국은 선박 건조 시 꼭 필요한 조선기자재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은 조선기자재 핵심 부품을 미국, 일본, 한국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부품 자급률은 60% 수준임


2017년 1~8월 세계 조선업 주요 지표

구분

세계

중국

한국

일본

선박

인도

만 DWT

7,512

3,004

2,396

1,546

비중(%)

100

39.9

31.9

20.6

만 CGT

2,458

859

786

511

비중(%)

100

34.9

32

20.8

신규

수주

만 DWT

3,529

1,334

1,442

428

비중(%)

100

37.8

40.8

12.1

만 CGT

1,288

424

348

109

비중(%)

100

32.9

27

8.5

수주

잔량

만 DWT

18,149

7,625

4,158

4,842

비중(%)

100

42

22.9

26.7

만 CGT

7,471

2,583

1,610

1,612

비중(%)

100

34.6

21.6

21.6

     자료원: 중국 선박공업협회


한국의 주요 선박제품 수출 실적

 

  ㅇ 한국은 중국의 주요 선박 관련 제품 수입국임.

    -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7년 8월 기준 한국의 수출실적은 중국의 선박추진용 엔진 전체 수입액의 50% 이상을 차지함.

    - 증기터빈, 피스톤 내연기관, 가스터빈 등 기타 부품 품목 등에도 한국은 중국의 주요 수입국임.

    - 지속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국 조선소와 에이전트와 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함.

 

20178월 중국의 선박 관련 제품 수입 실적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HS Code)

총수입액

대한국 수입액

중국의 대한국 수입 순위

증기터빈(8406)

207

68

3

피스톤 내연기관(8407)

1,319

62

2

선박추진용 엔진(8408.10)

382

165

1

불꽃점화식 내연기관(8409.91)

1,728

150

1

터보제트와 가스터빈(8411)

4,307

1

5

기계류 부품(8487)

720

37

1

자료원: 한국 무역협회


현장 이야기

 

  ㅇ KOTRA 다롄 무역관은 현지 조선소의 수요에 따라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수출기업 간 상담을 주선함.

    - 중국 조선소에서는 수출기업의 기술력 및 제품의 성능에 대해 관심을 보였음.

    - 중국 에이전트는 수출기업의 납품방식 및 수출실적 등에 대하 집중적으로 문의함.

    - 수출기업의 기술력 및 제품 소개, 수출방식 등 다방면에 걸친 수출 상담을 통해 기업 간 미스매칭을 줄일 수 있었음.


  조선소 기술관계자가 수출기업의 기술력을 검증하고 에이전트 판매 담당자와 수출기업의 구체적인 거래조건을 상담하는 등 심층적인 수출 상담이 이뤄짐.

    - 현지 조선소로부터 중국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기술에 대해 상담 문의를 많이 받았고 실제 상담내용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기업이 핵심부품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조선소에 납품하는 내용이 대부분임.

 

  ㅇ 중국 현지 납품은 대부분 입찰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함.

    - 이번에 참가한 기업 중에는 중국 현지에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한국에서 생산해서 중국에 직접 수출하는 기업이 있었음.

    - 한국에서 직접 수출하는 기업은 납품단가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제품의 기술력을 강조해야 함.

    - 수출기업이 입찰에 참여할 때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이 납품단가이며, 입찰에서 선정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 업체와 단가비교 등 입찰준비에 상당 시간이 소요됨.


현장사진

상담회장 전경(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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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장 전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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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참가기업 단체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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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참가기업 단체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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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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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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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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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전 기업 간 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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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조선기자재 분야는 한중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출이 유망한 품목임.

    - 최근 중국 당국의 환경 보호 조치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스마트 부품에 관심이 모이고 있음. 기술적으로 우수한 한국, 독일, 일본 수입 조선기자재에 관심이 많음.

    -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중국 측 조선소 관계자는 향후 유망한 제품으로 선박 안전제품, 선박 환경보호제품을 추천함.


  ㅇ 꾸준히 중국 조선업계의 문을 두드리면 높은 진입장벽을 넘을 수 있음. 

    - 중국 조선소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제품 인증자료, 제품 공급 실적, 제품 소개 자료를 준비해서 에이전트와 조선소 산하 무역회사에 전달함.

    - 중국 내 납품실적이 없을 경우 첫 거래를 트기가 매우 어려우나 거래가 한 번이라도 성사되고 제품 품질이 우수하다면 첫 거래 이후 중국 조선소와 거래를 지속할 가능성이 큼.


  ㅇ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는 중국시장 대리권을 갖는 방식으로 우리 기업의 제품을 수출하고 싶다고 밝힘.

    - 우리 기업은 실력있는 에이전트를 발굴해 중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중국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중국 기업들은 대리권을 준다는 것을 장기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현지 관행면에서 매우 낯설게 받아들이고 자칫 한국 기업의 현지 신뢰도와도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 선박공업협회, KOTRA 다롄 무역관 실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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