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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카타르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17-10-18
  • 출처 : KOTRA

- 카타르 화장품 수입시장은 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 추세 -

- 문화·기후적 요인을 고려한 특색있는 제품의 진출이 유망 -
- 보건부 승인 절차가 다소 까다로워 신중한 에이전트 선정 필요 -




화장품 시장 개요

 

  ㅇ 카타르 화장품 시장은 인구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 추세

    - 카타르의 인구는 2017 8월 기준 약 247만 명으로, 한국 인구의 1/20에 불과한 작은 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월드컵 개최 준비를 위한 주요 인프라 개발 사업 등으로 인해 인구 유입이 지속돼 화장품 수입 규모도 매년 증가세를 보임.

 

□ 시장 특성

 

  ㅇ 작지만 다양한 인구가 상존하는 복잡한 시장 

    - 카타르는 전체 인구의 75%가 남성, 25%가 여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구의 10%가 현지인, 90%가 외국인으로 구성

    - 대부분 인구는 건설 현장 노동자 및 단순 노무 직종에 투입되는 저임금 국가 출신 노동자로 구성돼 있으며, 현지인들은 구매력 평가 기준 1인당 GDP가 약 16만 달러로 한국의 36000달러 대비 높은 소득 수준을 보임.

    - 이에 따라 화장품 시장은 현지인 및 선진국 출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급 화장품시장, 저임금 단순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저가 화장품시장, 전체 시장을 고려한 중저가 화장품 시장으로 구분

    · 인구 구성: 인도인 65만 명(25%), 아랍인 52만 명(20%), 네팔인 36만 명(14%), 필리핀인 26만 명(10%), 방글라데시인 15만 명(7%)

   

  ㅇ 문화 및 기후 요인에 따라 색조화장품 및 향수 제품 인기

    - 대부분의 무슬림 여성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히잡을 착용하거나 아바야를 착용함에 따라 유일하게 노출되는 부위인 눈 주변에 짙은 색조 화장을 하는 문화가 발달함.

    - 더불어 장기간 지속되는 무더운 날씨로 인한 땀 냄새를 가리기 위함과 동시에 자기 관리적 측면에서 향수 제품이 남녀 구분 없이 널리 이용됨.

 

수입동향

 

  ㅇ 2016년 기준, 카타르의 화장품 수입 규모는 약 1억3779달러로 전년대비 3.7% 성장

 

화장품*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증감률

전체 수입

116,383

133,292

137,790

3.7

: HS Code 3304(기초 및 색조화장품)

자료원: 개발계획통계부(MDPS)

 

  ㅇ 2016년 기준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제품 이 전체 수입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했으며, 한국산 제품은 전체 수입시장의 3%를 차지하는 미미한 점유율을 보임. 

    - 하지만 전체 화장품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산 화장품 제품의 수입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6년 화장품* 주요 수입국

연번

국가명

수입액(천 달러)

점유율(%)

1

프랑스

24,171

18

2

미국

20,124

15

3

이탈리아

13,094

10

4

독일

11,957

9

5

UAE

8,295

6

6

인도

8,173

6

7

중국

7,052

5

16

한국

4,741

3


기타

40,183

28


합계

137,790

100

주*: HS Code 3304(기초 및 색조화장품)

자료원: 개발계획통계부(MDPS)


유통 동향

 

  ㅇ 카타르에는 약 150개의 화장품 전문점이 있으며, 약 1000개의 유통채널에서 화장품이 유통됨.

    - 카타르에서는 대부분 약국에서 화장품을 함께 판매하고, 색조화장품보다 의약외품 및 기능성 화장품 위주로 판매함.

    - 대부분의 의약품 수입 에이전트는 화장품도 함께 취급하며 자체 운영하는 약국으로 유통하거나 대형 유통망, 뷰티살롱, 화장품 전문점, 스파 등으로 유통함. 

 

업종별 주요 화장품 유통망 현황 

대형 유통망

알미라(Al Meera) 44, 까르푸(Carrefour) 9, 루루(Lulu) 7, 모노프릭스(Monoprix) 2개 등

화장품 전문점

세포라(Sephora) 5, 우주(Wojooh) 3, 카리스마(Karisma Cosmetics) 5개 등

백화점

블루살롱(Blue Salon) 1, 하이랜드(Highland) 2, 데번함스(Debenhams) 2,

피프티원이스트(Fifty One East) 2개 등

 드러그스토어

쿨루드(Kulud) 45, 부츠(Boots) 7개 등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 한국 제품 진출 동향


  ㅇ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 최초로 '홀리카홀리카(Holika Holika)에서 카타르 내 대형마트 알미라(Al Meera)에 진출

    - 단일 매장이 아닌 단독 매대 형식으로 판매되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을 모두 취급하고 있음.  

  

  ㅇ Sephora 및 까르푸 등 주요 화장품 유통망 및 대형 유통망에서 한국산 화장품이 유통

    - 색조화장품보다는 팩 제품 위주로 진출했으며, 'Made in Korea'를 새겨 넣었지만 수출 에이전트는 미국 등 해외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


  ㅇ 한국 화장품을 포함한 일부 화장품들은 아시아인 판매자들이 현지에서 운영되는 비공식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같은 루트를 통해 공공보건부(MoPH) 승인을 거치지 않고 암암리에 판매하고 있음.


수입절차 및 규제

 

   수입 및 판매될 화장품들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카타르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를 통한 제품 등록

    - 현지 수입 에이전트를 통해 신청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서류 및 샘플 테스트 절차가 필요

    · 제품검사 신청서(에이전트명, 제조업체명, 제품명, 원산지, 사용처,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제품 성분 등), 등록을 희망하는 화장품 별 제품 샘플, 제품 포장샘플 및 디자인 파일, 에이전트의 사업자 등록증(CR)

 

  ㅇ 아래의 품목들은 Qatar Standard Guide에 따라 별도의 서류제출이 요구됨. 


품목명

상세 내용

케라틴을 함유한

발용 샴푸 및 두발제품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 제품에 1,4 Dioxane이 첨가되지 않음을 확인하는 제조업자의 서약서 원본

- 케라틴을 포함하는 제품일 경우 인증된 실험기관을 통해 포름알데히드가 함유되지 않음을 확인하는 시험결과지

헤나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 ISO 17025 인증기관으로부터 해당 제품이 PPD(para phenylenediamine) 6% 이하로 함유하고 있음을 확인받은 시험결과지

아이브로우,

속눈썹용 염료

- 수입자의 공식 레터헤드지에 인쇄된 'Declaration of Conformity'

- ISO 17025 인증 기관으로부터 아이브로우 및 속눈썹용 염료제품이 PPD(para phenylenediamine)를 함유하고 있지 않음을 확인받은 시험결과지

 

  ㅇ 제품 포장에는 개별 제품의 포장박스 또는 개별 제품에 스티커 부착을 통해 아래 내용이 영문 또는 아랍어로 표기돼야 함.

    - 제품명 

- 성분, 제형

- 보관방법

- 원산지의 마케팅 업체명, 주소 및 연락처

- 원산지의 제조업체명, 주소 및 연락처

- 사용법 및 유의사항, 경고

- 생산 연월일 및 유통기한

- 일련번호(Batch Number)  

 

영문 표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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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시사점

 

  ㅇ 중동 주요 뷰티 박람회 참가를 통한 에이전트 발굴  

    - 카타르에서 개최되는 B2B, B2C 뷰티 박람회인 도하 뷰티쇼(Doha Beauty Show)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뷰티 월드(Beauty World), 아랍 헬스(Arab Health)등의 박람회를 통해 카타르 및 중동지역 에이전트를 만나볼 수 있음.

    - 현지 바이어들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을 통한 대면면담을 선호하며, 이를 통해 상호간 신뢰를 형성함에 따라 다양한 에이전트를 만나 볼 수 있는 주요 뷰티박람회 참가를 통해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ㅇ 색조화장품 진출 시 현지 특색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한국산 베이스 색조 화장품의 경우 한국인의 톤에 맞춰 2~3가지의 단편화된 색상군으로 구성된 제품이 많으며, 다수의 한국 소비자의 선호를 반영해 밝은 톤을 띄고 있음.

    - 일부 바이어들은 현지인 및 외국인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어두운 톤 및 다양한 톤의 베이스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현지에는 다양한 인종의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인종의 선호도를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요 

 

  ㅇ 제품 등록 및 샘플테스트에 시기가 오래 소요되므로 시장점유율이 높고 현지 경험이 많은 에이전트 발굴이 필요

    - 화장품 제품의 경우 첫 진출 시 제품에 대해 공공보건부(MoPH)에 제품 등록이 필요하며, 샘플 테스트를 거쳐야하므로 시기가 오래 소요돼 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

    - 초기 투입시간과 비용을 절약을 위해 시장점유율이 높고 현지 경험이 많은 전문 에이전트의 발굴이 필요

  


자료원: 개발계획통계부(MDPS),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걸프타임즈(Gulf Times),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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