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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호주 식품가공기계 시장동향
- 상품DB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7-09-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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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주 식품 제조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수요 증가 -
-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기술 및 품질 개발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이유
ㅇ 상품명: 식품가공기계(HS Code 8438.80)
ㅇ 식품과 음료 산업에서 사용되는 기계로 주요 시장은 육류 및 수산물, 과일 및 채소 가공업체, 음료, 유제품 제조사 등이 해당됨.
- 높은 인건비와 생산단가로 호주의 전반적인 제조산업은 발달해 있지 않지만 현지 식품 제조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특히 식품가공기계의 경우 수입 의존도가 높으며 한국산 수입률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임.
호주 가공기계 및 패키징기계
자료원: 호주 환경부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기준 호주 식품가공기계 시장규모는 9억9250만 호주 달러로 향후 5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조사됨.
- 해당 시장은 식품 제조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호주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높은 수입량도 식품가공기계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 특히 호주 육류, 수산물, 농산물의 경우 활발히 수출되는 제품군이며 현지 즉석식품(prepared meal) 수요의 증가에 따라 이 과정에서 필요한 가공기계도 늘어나고 있음.
- 반면 고급화를 추구하는 베이커리. 주류 공장의 경우는 기계보다는 전문 인력이 선호된다고 함.
호주 식품가공기계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IBIS World
ㅇ 호주 식품가공기계 시장에서 육류, 수산물, 농산물 가공기계와 패키징 기계가 전체의 67.5%를 차지함.
-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식품가공기계(50.8%)는 탈모기, 발골기, 껍질필링기계, 야채 및 과일 가공기계, 슬라이서, 커터 등이 해당되며 앞으로도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
- 다음으로 가공식품 포장기계, 음료수 및 소스 보틀링 기계와 같은 패키징 기계(16.7%)의 사용이 많으며 샐러드팩, 손질된 식품 키트 등과 같이 간편함을 추구하는 식품 트렌드에 영향을 받고 있음.
□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ㅇ HS Code 8338.80으로 살펴본 호주 식품가공기계에 대한 총수입규모는 2014년 3400만 달러, 2015년 4939만 달러, 2016년 627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급격히 증가함.
- 2016년 기준 주요 수입 국가의 시장점유율은 이탈리아 23.85%, 독일 14.25%, 미국13.29%를 차지했으며 덴마크, 네덜란드, 중국 순으로 높음.
- 유럽국에서의 수입량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덴마크와 네덜란드, 영국에서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함.
호주 식품가공기계 수입 통계(HS Code 8438.8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량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2014년
2015년
2016년
-
전체
34.67
49.39
62.70
100
100
100
26.94
1
이탈리아
10.47
12.57
14.96
30.19
25.46
23.85
18.93
2
독일
2.22
13.52
8.93
6.4
27.37
14.25
-33.91
3
미국
4.53
4.52
8.33
13.06
9.16
13.29
84.28
4
덴마크
2.37
2.00
5.82
6.84
4.06
9.28
190.31
5
네덜란드
1.46
0.47
3.28
4.22
0.95
5.24
598.19
6
중국
2.81
3.31
3.27
8.11
6.7
5.21
-1.37
7
영국
1.04
0.94
3.26
3.01
1.9
5.21
247.66
8
스페인
0.55
1.93
2.87
1.58
3.9
4.59
49.05
9
태국
0.08
0.00
2.41
0.24
0
3.85
0
10
일본
3.05
2.41
1.91
8.8
4.87
3.04
-20.79
15
한국
0.09
0.09
0.62
0.25
0.18
1
599.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2016년 한국산 식품가공기계의 호주 수입양은 전체 수입국 중 15위를 차지함.
- 2014년과 2015년 9만 달러에 불과하던 호주 수출액이 2016년 62만 달러로 증가하며 약 6배의 성장률을 보임.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호주 식품가공기계 제조시장에서 경쟁하는 총 업체수는 약 430개사로 추정되며, 소수의 대기업이 독점하기보다 다수의 현지 및 해외업체들이 경쟁하는 구조임.
-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은 업체는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고객사와 강한 파트너십을 맺는데 도움이 되며 새로운 기계를 출시할 때도 경쟁력을 얻음.
- 기계의 가격대가 비싼 편에 속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기계에 대해서는 구매를 꺼리는 경향이 있음.
주요 경쟁 기업 리스트
기업정보
상세 내용
TNA Australia
2016년 연매출: 5950만 호주 달러
시장점유율: 6%
- 1982년 설립된 기업으로 호주 시드니에 본사가 있으며, 전 세계 30개 지사를 통해 120여 개국에 수출
-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이했으며 스낵, 시리얼, 유제품, 냉동식품, 육류, 파스타, 동물사료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가공 및 패키징기계를 공급하고 있음
- 웹사이트: www.tnasolutions.com
Moffat Group
2016년 연매출: 5160만 호주 달러
시장점유율: 5.2%
- 호주 멜버른에 설립된 식품가공 및 쿠킹기계 제조사로 전 세계 50개 국으로 수출 중
- 2000년에 이탈리아계 기업 Ai Group에서 인수해 쿠킹 기계, 냉장장치, 아이스크림 및 음료 기계 등 77개 브랜드를 공급
- 웹사이트: www.moffat.com.au
Heat and Control
2016년 연매출: 5070만 호주 달러
시장점유율: 5.1%
- 미국계 기업으로 전 세계에 30개의 지사를 두고 있으며 호주 시드니와 멜버른에 세일즈 사무실, 브리즈번에 생산공장이 있음
- 오븐, 프라이어, 가공기계, 컨베이어, 패키징 기계 등을 육류, 치즈, 스낵 제조사에 공급
- 웹사이트: www.heatandcontrol.com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
□ 주요 유통채널 및 전시회 정보
ㅇ 제조사에서 직접 유통
- 대기업의 경우 제조와 더불어 유통, 설치 및 A/S까지 직접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설치업체에 공급한다고 함.
ㅇ 현지 대리점 형식의 에이전시
- 해외업체, 중소규모의 기업의 경우 호주 전문 유통사와 딜러십을 맺어 대리점과 같은 형식으로 현지시장에 맞는 품목을 집중 공급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
ㅇ 관련 호주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AUSPACK Packaging & Processing
전시품목
식품, 음료, 화장품, 의약품 산업에서 사용되는 패키징 및 가공기계
웹사이트
www.auspack.com.au
개최주기
2년
개최날짜
2019년 3월 26~29일(2017년 3월 7~10일 개최)
장소
Melbourne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자료원: AUSPACK
□ 관세율 및 규제
ㅇ HS Code 8438.80의 호주 관세율
- 한-호 FTA 이후 무관세 혜택을 받아 국내업체가 진출하기에 비교적 수월할 상황임.
- 호주 정부는 수입되는 모든 물품에 대해 10%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해, 수입자는 추후 국세청으로부터 납부한 부가가치세 전액을 환급받을 수 있음.
ㅇ 호주 인증기관인 Standards Australia로부터 기계별 테스트 기준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Sai Global사에서는 인증관련 정보 제공 및 컨설팅을 해주고 있으며 한국에도 지사가 있음.
Standards Australia
구분
Sai Global Korea
www.standards.org.au
사이트
www.saiglobal.com
researchsydney@standards.org.au
E-mail
korea@saiglobal.com
61 2 9237 6171
전화번호
82 2 582 1823
GPO Box 476, Sydney, NSW 2001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60-15 리더스타워 1104호
자료원: Standards Australia, Sai Global 웹사이트
□ 전망 및 시사점
ㅇ 호주의 식품 제조시장의 규모가 지속 증가하면서 가공 및 패키징 기계에 대한 수요도 점차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ㅇ 한국산 육류가공기계를 전문적으로 수입하는 P사 대표에 따르면, 한국 기계가 성능도 우수하고 유럽산 기계보다 가격이 저렴해 현재 5년 이상 꾸준히 거래를 하고 있다고 함.
- 건강식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식품 트렌드를 반영한 신기술을 계속 요구하기 때문에 바이어와의 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며 R&D와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음.
ㅇ 국내업체가 호주의 식품가공기계 시장에 진입하는데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벽은 현지 식품산업에 대한 이해와 기술적인 요구사항,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사와의 협력관계임.
- 호주 시장에 관심있는 국내 제조사에서는 품질과 가격뿐만 아니라 A/S, 패키징, 광고, 설치 및 식품 생산 컨설팅 등을 통해 타 업체와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음.
- 현지 진출 초기 단계에서는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호주 식품가공기계 시장과 최신 기술,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한 후 에이전시 형식의 파트너십 계약을 맺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Australian Packaging and Processing Machinery Association, KOTRA 멜버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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