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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반려동물도 스파·마사지 즐기는 시대 열어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7-09-01
  • 출처 : KOTRA

- 인간화(Humanization)를 넘어선 고급화(Premiumization) 열풍 -
- 2700만 반려동물 시장… 프리미엄 제품 통해 소비자 공략 필요 -




□ 반려동물을 위한 이색적인 제품 및 서비스 등장


  ㅇ 최근 캐나다에서는 반려동물용 제품 및 서비스에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어 관련 프리미엄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특히 '무글루텐(Gluten-free)', '유기농' 등을 비롯한 고급 사료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급증함.


  ㅇ 애완동물에 우호적인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며 반려동물의 출입이 가능한 음식점, 공원 등 공공장소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음.


토론토 내 반려동물 출입 허가 공공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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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over, 토론토시


  ㅇ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및 제품이 세분화·고급화됨에 따라 예절 교육, 복지, 매니큐어, 마사지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산업이 떠오르고 있음.

    - 2015년을 시작으로 온타리오 주 토론토, 미시사가 지역 등에서는 강아지 전용 스파, 마사지 숍 등이 개점함.


토론토 반려견 전문 마사지 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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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imal Rehabilitation Centre


  ㅇ 토론토, 밴쿠버 등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애견 산책 서비스 등 ICT를 융합한 반려동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반려견 서비스업체인 GoFetch은 2015년부터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올, 캘거리, 오타와를 비롯한 캐나다 전국 5개 대도시에서 관련 서비스 제공하고 있음. 반려견 주인은 휴대전화 앱을 통해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도그워커(Dog Walker)를 찾아 예약할 수 있음.

    - Walk My Dog Toronto는 토론토 내에서 반려견 산책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신원 조회를 통과한 도그워커 전문가들로만 구성돼 있음. 도그워커는 휴대전화 앱과 GPS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산책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인은 반려견의 산책이 끝난 후 산책 일지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음.


ICT 융합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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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Fetch, Walk My Dog Toronto


□ 반려동물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캐나다 내 반려동물 수는 2016년 기준 총 2732만 마리에 달함.

    -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관상어(849만 마리)이며, 그 다음으로 고양이(813만 마리), 개(667만 마리) 순임.


캐나다 반려동물 개체 수

                                                                                                                        (단위: 만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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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2017년은 예상치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토론토 무역관


  ㅇ 인구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가 반려동물 개체 수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캐나다 전체 인구 중 고령 인구(65세 이상)가 처음으로 유소년(15세 미만) 인구를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남.

    - 2016년 1인 가구 수는 전체 가구 수의 28.2%인 396만9790가구를 차지


  ㅇ 2016년 캐나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 시장규모는 33억9000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약 3.3% 증가

    - 2017년에는 전년 대비 4.6% 증가한 35억5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반려동물 관련 산업 중 가장 규모가 큰 사료 시장은 2016년 20억4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 이는 전년 대비 3.3% 증가한 수치임.


반려동물 제품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사료

1,785.7

1,845.8

1,908.5

1,978.6

2,043.7

2,143.4

    - ·고양이

1,710.3

1,769.6

1,831.4

1,900.9

1,965.4

2,062.7

    - 기타 동물 사료

75.4

76.2

77.1

77.7

78.3

80.7

반려동물 용품

1,164.6

1,208.6

1,258.2

1,305.5

1,348.4

1,404.0

    -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판

438.3

445.5

458.4

467.0

473.6

481.6

    - 헬스케어 용품

51.8

53.7

55.3

57.0

58.1

59.3

    - 식이요법제

255.9

268.2

281.1

294.0

305.8

319.8

    - 기타(액세서리)

418.6

441.1

463.5

487.5

511.0

543.4

반려동물 연관 산업 총액

2,950.3

3,054.4

3,166.7

3,284.1

3,392.1

3,547.4

주: 2017년은 예상치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2016년 캐나다의 반려동물 사료 수입액(HS Code 2309 기준)은 전년 대비 0.39% 감소한  8억7000만 달러를 기록

    - 미국, 중국산 사료가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수입 규모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

    - 중국산 제품은 주로 OEM 방식으로 수입되고 있으며, 바이어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산 제품에 대한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현지 소비자의 부정적인 인식을 지적함.

    - 예를 들어, 2007년 중국산 반려동물용 식품을 먹은 일부 반려견이 신부전증을 겪는 등 피해사례가 속출하면서 북미에서 대량 리콜된 사례가 있음. 이후 2013년 미국 FDA는 사료 리콜 확대를 발표하면서 캐나다 소비자들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됨.

    - 반면, 프리미엄·친환경 제품으로 명성이 높은 유럽산 제품 수입 규모는 증가함.


  ㅇ 한국산 반려동물 사료는 2014년부터 캐나다에 수출되고 있으며, 2016년에 22만 달러를 기록

    - 2017년 상반기 기준 대한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18만 달러를 기록

    - 우리 기업의 반려동물 사료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나, 한-캐나다 FTA, 가격경쟁력 등을 활용해 향후 지속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반려동물 사료 수입동향(HS Code 2309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상반기)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1

미국

812,584

1.46

784,891

-3.41

780,012

-0.62

389,400

2

중국

25,292

-16.05

21,096

-16.59

19,528

-7.43

12,442

3

프랑스

14,766

-24.69

13,330

-9.73

16,880

26.64

10,695

4

태국

15,728

-13.98

17,831

13.37

17,862

0.17

8,959

5

말레이시아

6,404

-21.44

9,949

55.35

7,369

-25.94

5,248

6

네덜란드

4,093

33.97

5,141

25.59

5,823

13.27

2,715

7

벨기에

3,325

4.82

3,063

-7.86

3,511

14.63

2,547

8

스위스

1,159

56.93

312

-73.09

1,845

491.68

2,220

9

오스트리아

540

-6.30

1,603

19.69

3,197

99.41

2,066

10

독일

2,293

-6.41

2,241

-2.25

1,738

-22.47

1,038

23

한국

1

-

16

970.69

223

1301.27

182

총액

904,870

100.0

876,450

100.0

873,023

100.0

444,73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 동향


  ㅇ 캐나다의 반려동물 사료시장은 현재까지 자국산과 미국산, 그리고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가 많이 찾는 유럽 제품 점유율이 높음.

    - 주요 업체로는 Mars Inc.(미국), Del Monte Foods(미국), Nestlé(스위스), Champion Pet Foods(캐나다) 등임.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는 주로 반려동물 용품 전문 매장에서 관련 제품을 구매함. 이는 전체 매출의 약 95%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판매 경로임.

    - 소비자들은 Pet Valu같은 반려동물용품 전문매장을 선호하며, 이외 대형 유통체인(Costco), 빅박스 리테일러(Canadian Tire, Loblaw), 온라인(Amazon, PetSmart) 등에서 제품을 구입


2016년 시장 점유율 상위 제품

브랜드명(모기업)

제품명

사진

가격(C$)

점유율(%)

Pedigree

(Mars Inc., 미국)

Pedigree® Dry Vitality Plus

Original for Adult 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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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98

(8kg)

10.5

Whiskas

(Mars Inc., 미국)

Whiskas Real Salmon Dry Adult

Seafood Selections for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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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43

(9.1kg)

8.2

Purina Friskies

(Nestlé, 스위스)

Purina® Friskies® Indoor

Delights® Cat Food B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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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7.5kg)

7.4

Purina Dog Chow

(Nestlé, 스위스)

Purina Dog Chow Dog Food

With Real La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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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

(7.2kg)

5.2

Iams

(Mars Inc., 미국)

Iams ProActive Health Weight

Control Dog Nutrition

for Adult Do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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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8

(6.8kg)

4.4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 제외된 가격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기업별 웹사이트, Walmart Canada


□ 관세율


  ㅇ 한국산 반려동물 사료(HS Code 2309 기준)는 무관세이며 중국,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 등 경쟁국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반려동물 사료 관세율

                                                                                                                                                            (단위: %)

HS Code

한국(FTA특혜관세

개발도상국(GPT)²

최혜국(MFN)³

미국·멕시코(NAFTA 특혜관세)

2309

무관세

3.0~5.0

0.0~10.5

무관세

주: 1)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 2015년 1월 1일 발효, 2017년에는 3년차 관세율 적용)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일본, 영국, 대만, 중국 등과 같이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5)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규제 및 인증제도


  ㅇ 캐나다는 동물보호법 규정이 엄격하며, 반려동물 사료 생산·판매·수출입을 위해서는 동물건강규정(The Health of Animals Act and Regulations)을 준수해야 함.

    - 캐나다 반려동물식품협회(Pet Food Association of Canada)는 반려동물 사료 함유 성분 등에 대해서는 미국사료협회(Association of America Feed Control Officials, AAFCO)의 기준을 준용할 것을 권고함(참고: http://www.aafco.org/).


미국사료협회(AFFCO)가 규정한 일부 성분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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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미국 사료협회(AAFCO)


  ㅇ 반려동물 사료의 경우 별도 인증이 필수사항은 아니나, 식품검역청(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CFIA)으로부터 위생검역 승인(선적건별 취득)을 받아야 수출입이 가능함.

    - 유기농제품의 경우 캐나다는 미국, 유럽연합(EU) 등과 상호협약을 통해 이들 국가의 인증 식품의 경우 캐나다에서 유효한 것으로 인정함.


반려동물 사료 관련 주요 국제 인증

캐나다 유기농 인증

미국 농무부(USDA) 인증

영국 MSC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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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인증기관 웹사이트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의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2.2%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2018년에는 액세서리 산업이 3.1%의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다음으로 사료(2.9%), 식이요법제(2.4%) 순


반려동물 연관 산업 예상 성장률(단위: %)

구분

2017/2018

2017~2022(연평균 성장률)

2017/2022

사료

2.9

2.5

13.0

    - ·고양이

3.0

2.5

13.4

    - 기타 동물 사료

0.9

0.8

3.9

반려동물 용품

1.9

1.7

8.9

    -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판

0.4

0.4

2.3

    - 헬스케어 용품

0.4

0.3

1.6

    - 식이요법제

2.4

2.1

10.9

    - 기타(액세서리)

3.1

2.7

14.4

반려동물 연관 산업

2.5

2.2

11.4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우리 기업은 반려동물 사료의 웰빙화 추세를 반영한 유기농 사료 등 고급 제품군 개발에 집중해야 함.

    - 현재 초기 단계인 전자상거래 방식이 주요 유통 경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유통 경로는 한국 기업의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됨.

    -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은 Amazon, PetSmart, PetConnection, Homes Alive Pets, PetOnly, PetLand, Natural Pet Foods, Mondou 등임.


  ㅇ 우리 기업은 반려동물 관련 파생산업으로 스파, 호텔, 분실 방지 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틈새시장도 눈여겨봐야 함.

    - 반려동물의 노화에 따른 의료 서비스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ICT를 융합한 웨어러블 기기, O2O 서비스, 홈 CCTV 등을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자료원: Rover, 토론토시(City of Toronto), Animal Rehabilitation Centre, GoFetch, Walk My Dog Toronto, 유로모니터(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Pedigree, Whiskas, Purina Friskies, Purina Dog Chow, Iams, Walmart, 캐나다 반려동물식품협회(Pet Food Association of Canada), 미국사료협회(AAFCO),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인증기관별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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