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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동유럽 최대 게임시장으로 성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이병탁
  • 2017-08-18
  • 출처 : KOTRA

- 2016년 시장규모 동유럽 국가 중 1, 유럽 내 8 -

- 서유럽과는 달리 콘솔 게임보다 PC 게임이 인기 -

- 급성장 중인 모바일 게임 및 AR·VR 기기 중심으로 우리기업 진출 모색 필요 -



 

시장 개요 및 최근 트렌드

 

  ㅇ 2016년 기준 폴란드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1% 증가한 약 54000만 달러( 21억 즈워티) 동유럽 내 1(유럽 8, 세계 21) 기록

    - 폴란드 게임시장은 크게 하드웨어 시장과 소프트웨어 시장으로 구분됨. 하드웨어 시장은 휴대용 콘솔·고정식 콘솔·게임 액세서리로, 소프트웨어 시장은 PC 게임·콘솔 게임·온라인 게임·모바일 게임으로 나뉨.

 

최근 3년간 폴란드 게임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전체 게임시장

430.69

100.0

488.70

100.0

542.90

100.0

하드웨어 시장

108.46

25.2

114.19

23.4

120.35

22.2

    - 휴대용 콘솔

3.60

3.3

2.49

2.2

1.8

1.5

    - 고정식 콘솔

95.45

88.0

100.49

88.0

103.33

85.9

    - 액세서리

9.38

8.6

11.21

9.8

15.19

12.6

소프트웨어 시장

322.23

74.8

374.48

76.6

422.57

77.8

    - PC 게임

93.24

28.9

110.06

29.4

120.35

28.5

    - 콘솔 게임

50.91

15.8

55.90

14.9

61.20

14.5

    - 온라인 게임

120.73

37.5

131.01

35.0

139.53

33.0

    - 모바일 게임

57.35

17.8

77.49

20.7

101.48

24.0

: 환율 US$ 1 = PLN 3.9425 적용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 분석

 

    - 최근 게임시장 성장은 모바일 게임의 성장, PC게임 및 콘솔 게임의 판매 증가, 불법 복제율 감소 등이 주요 배경으로 분석됨. 또한 AR·VR기술의 확산으로 새로운 게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시장은 더욱 호황을 맞이하게 된 것으로 보임.


  ㅇ (하드웨어 시장) 2016년 게임 하드웨어의 판매는 전년대비 5.4% 증가한 약 12000만 달러 기록

    - 하드웨어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임기 판매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2.8% 증가했고, 휴대용 게임 콘솔 판매는 지난 6년간 계속 감소해 2016년에는 2011년 매출의 6% 수준인 180만 달러 수준까지 대폭 줄어들었음.

    - 2016년 게임 액세서리는 전년대비 약 36% 성장한 1500만 달러 수준을 기록. 특히 최근 AR·VR 헤드셋의 인기가 급부상 중. 이에 반해 토이--라이프 제품의 인기는 주춤

    · 2015년 약 100만 달러 수준이었던 AR·VR 헤드셋 시장은 2016년 약 500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39.4%씩 성장해 2021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2700만 달러에 달할 전망

    · 토이--라이프는 '장난감에 생명을 부여했다'는 의미의 스마트완구로, 2015년 약 81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2년간 두 배 이상 성장했음. 그러나 2016 AR·VR 헤드셋이 급부상하면서 토이--라이프 시장은 전년대비 6% 성장에 머물며 성장세가 완화된 모습임.

 

디즈니에서 출시한 toy-to-life, Disney Infi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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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oogle

 

  ㅇ (소프트웨어 시장) 2016년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약 4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가량 성장

    - 게임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이 2016년 약 14000만 달러 규모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PC 게임은 전년대비 9% 성장한 약 12000만 달러 규모로 시장규모에서 2위를 유지 중임.

    · 서유럽과는 달리 폴란드에서는 콘솔 게임보다는 상대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PC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이 인기 있음.

    · 폴란드 시장에서의 주요 상품 구매요인이 가격경쟁력인 만큼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 이용이 콘솔 게임보다 훨씬 저렴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PC 게임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

 

서유럽 대표국과 폴란드 게임 플랫폼별 점유율 비교

                                                                                                                                                                              (단위: %)

구분

영국

독일

프랑스

폴란드

PC 게임(온라인 게임 포함)

28

37

22

62

콘솔 게임

39

43

61

15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폴란드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31% 성장하며, 약 1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지난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시현 중임.

 

최근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최근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별 점유율

                                                                           (단위: %)

EMB000026b06be6

EMB000026b06be7

EMB000026b06be8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세부 시장별 특징

 

  1) PC 및 온라인 게임

 

  ㅇ Polish Gamers 2015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 PC게임 이용자는 약 1340만 명으로 추산되며  43% 15~24세인 것으로 파악. 그 뒤로 25~34세가 32%, 35~44세가 16%이며, 45~55세도 전체 게임 이용자의 9%를 차지함.

 

  ㅇ 인터넷 사용자 중 PC게임 이용자의 비율은 약 72%, 게임을 즐기는 주 이유로는 재미(67%)와 휴식(66%)를 언급

 

PC게임 이용 동기 관련 설문조사 결과(복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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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olish Gamers 2015 study

 

  ㅇ 또한 해당 보고서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23%가 새로운 게임에 평균 100~200즈워티( 3~6만 원)을 소비한다고 가장 많이 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22% 50~99즈워티를 소비한다고 응답함.

    - 거의 새로운 게임에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10즈워티 미만 소비)는 약 4%에 불과해, PC게임을 이용하는 대다수가 새로운 게임도 거부감 없이 접근하고 소비가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

 

새로운 PC게임에 대한 평균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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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olish Gamers 2015 study

 

  ㅇ 한편, 최근 폴란드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판매 유통망의 지배구조 변화임.

    - 전문리서치 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1년 비디오 게임 판매는 전자기기 전문매장(47%) 등 오프라인 매장이 전체의 약 72%를 차지했으나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약 37% 6년 사이에 급격히 감소했음.

    - 반면, 온라인 시장을 통한 판매는 2011 28%에 불과했으나 2013년 오프라인 시장을 역전해 2016년에는 약 64%지 증가했음.

 

최근 6년간 유통망별 비디오 게임 판매 비중 추이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오프라인 시장

전체

71.8

51.7

47.8

44.1

39.6

36.5

대형마트

8.4

5.4

4.8

4.1

3.2

2.6

전자제품 전문매장

47.1

33.9

30.9

28.5

25.6

23.6

미디어 스토어

16.3

12.5

11.7

10.8

9.9

9.4

기타

-

-

0.5

0.7

0.9

0.9

온라인 시장

인터넷 판매

28.2

48.3

52.2

55.9

60.4

63.5

자료원: Euromonitor

 

  ㅇ 폴란드 게임시장의 또 다른 눈에 띄는 변화는 부분유료화 게임(free-to-play game)의 약진임.

    - 이는 폴란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게임 시장의 트렌드로, PC게임을 구매해 이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무료로 게임을 이용하는 대신 선호에 따라 일부 옵션에 대해 소비를 하도록 하는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음.

    - 게임 이용자들이 새로운 게임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점에서 최초 진입장벽을 허물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도록 하고, 더 많은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하도록 만들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음.

 

2016년 폴란드 주요 인기 PC게임

게임명

개발사(국가)

장르

Battlefield 1

EA DICE(스웨덴)

FPS

Shadow Warrior 2ndpremiumedition

Flying Wild Hog(폴란드)

FPS

Far Cry 4

Ubisoft(프랑스)

FPS

Civilization VI

Firaxis Games(미국)

TBS

The Witcher 3: Wild Hunt

CD Projekt RED(폴란드)

액션 RPG

Overwatch: origins edition

Blizzard Entertainment(미국)

액션, FPS

Heroes Might & Magic VII

Ubisoft(프랑스)

TBS

Spintires

Oovee Games Studio(영국)

시뮬레이션

Euro Truck Simulator 2

SCS Softwarem(체코)

시뮬레이션

Football Manager 2017

Sports Interactive(영국)

시뮬레이션

Dying Light: The Following Enhanced edition

Techland  (폴란드)

액션 시뮬레이션

Assassins Creed IV Black Flag Exclusive Edition

Ubisoft Montreal(프랑스)

액션 시뮬레이션

Lego Jurassic World

TT Fusion, Travellers Tales(영국)

어드벤처

FIFA 17

EA Sports(미국)

스포츠

FIFA 16

EA Sports(미국)

스포츠

  

  2) 모바일 게임

 

  ㅇ Polish Gamers 2015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약 700만 명이며,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더 많은 인기가 있음.

    - 주 이용자 연령대는 15~24(49%)이며, 모바일 게임 이용의 이유로는 '시간 때우기(72% 응답)'를 가장 많이 응답

    -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액션게임(34.43%)이며, 이어 RPG(19.39%), Strategy(14.74%), 어드벤처(7.63%) 순으로 인기가 있으며, 전체 모바일 게임의 85% 이상이 안드로이드용 게임으로 조사됨.

 

폴란드 모바일 게임 장르별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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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RY-OnLine.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모바일 게임 장르별 특징

게임 장르

특징

대표 게임명

Action Game

Hand-eye coordiantion(손과 눈의 동작을 일치시키는) 능력과 신체 반응시간 등 신체적인 도전을 강조

Pokemon Go, Dead Effect, Critical Ops

Strategy Game

독창적인 사고방식과 승리를 위한 계획에 초점을 맞춘 게임 장르로, 전략적, 전술적, 물류공급 등의 문제에 중점을 둠

Boom Beach, Clash Royal, The Elder Scrolls: Legends

MMORPG

가상세계에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교류하는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에 롤 플레잉 게임을 결합한 형태의 게임

Order & Chaos 2 : Redemption, Lineage Red Knights, March on Empires

Adventure Game

플레이어가 탐험이나 퍼즐 수행 등과 상호작용하는 스토리 상에서 주인공의 역할을 맡는 게임

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 The Walking Dead, Samorost 3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2016년 폴란드 상위 10대 인기 모바일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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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RY-OnLine.pl

 

  ㅇ PC게임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게임 시장 역시 부분유료화 게임(Free-to-play, F2P)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게임 도중 인앱구매(In-App Payment, IAP)을 위한 시드결제, 송금, SMS를 통한 소액결제 방식 이용 등이 보편화돼 있음.

    - Polish Gamer 2015에 따르면, 폴란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61% 이상이 모바일 게임에 회당 9즈워티까지 부담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며, 20% 20즈워티까지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함.

    - 'SMS Premium'은 결제과정이나 방식이 매우 빠르고 간편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일반 결제에 비해 결제 수수료가 높아 공급자 입장에서는 수입에 부정적인 면도 존재함.

    · Dotpay, PayU 등은 약 2%이나 SMS Premium 50%를 초과하기도 함.

    - 이러한 이유로 게임 업체에서는 결제화면에서 별도의 강조 표시를 해 SMS Premisum 대신 카드 결제나 송금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기도 함.

 

폴란드 진출 모바일 게임 기업

기업명(국가)

대표 게임

Wargaming(벨라루스)

World of Tanks

XS Software(불가리아)

Khan Wars

Imperia Online(불가리아)

Imperia Online

Oasis Games(중국)

Legend Online

Elex(중국)

Happy Harvest

Ubisoft EMEA(프랑스)

The Settlers Online

Nexon(한국)

United Elevem Combat Arms

Webzen Inc(한국)

Rappelz

Goodgames Studio(독일)

Goodgames Empire

Bigpoint(독일)

DarkOrbit, SeaFight

Ganymede(폴란드)

Bingo

AMJ Solutions(폴란드)

Clash of Swords

Gaijn(러시아)

War Thunder, Star Conflict

Electronic Arts(미국)

Star Wars: The Old Republic, Command & Conquer Tiberium Alliances

Activision-Blizard(미국)

Heroes of the Storm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2015년 기준)

 

 폴란드 모바일 게임에 관한 현지 관계자 인터뷰


1) Mr. Michal Ramz(Free to Play 매니저, 게임 홍보/유통사 Gry-Online S.A.)


폴란드 모바일 게임산업에 대한 의견은?
  - 
폴란드 모바일 게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유저들 역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대부분의 유저들은 '시간 때우기' 차원에서 간단한 게임 형태의 게임을 하고 있으며, 그 밖에 게임 자체를 더 즐기는 유저들은 주로 액션, RPG, 전략 게임 등 선택해 즐기고 있음.


폴란드 모바일 게임의 특징은?

 - 무엇보다도 안드로이드 유저가 가장 많다는 점이 두드러짐. iOS 운영체제의 iPhone은 매우 비싼 탓에 이용자가 적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 역시 안드로이드용이 더 많이 개발되고 이용되고 있음.


폴란드 내 AR·VR에 대한 반응은?

 - 이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고가의 기기를 구매해야 하는 점 때문에 생각만큼 인기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음. 하지만 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출시되는 만큼 조만간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2) Mr. Remigiusz Koscielny(CEO, 게임 제작사 Vivid Games)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약 4500만 명이 이용 중인 Real Boxing이 있으며 Real Boxing, Real Boxing 2, Real Boxing Pacquiao 3개 타이틀로 현재까지 약 4000만 즈워티의 수익을 기록함. 2017년부터는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새로운 게임 출시를 계획 중


폴란드 모바일 게임의 주요 트렌드는?

 - 소셜게임이 가장 큰 트렌드임. 예전에는 단지 혼자서 즐기는 놀이였던 게임이 이젠 친구 혹은 모르는 사람과도 경쟁하며 즐기는 여가로 발전함. 폴란드 사람들이 Facebook 등의 SNS를 적극 이용하는 만큼 소셜게임 제작자들에게 폴란드 시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함.


개발자로서 바라본 폴란드 모바일 게임시장의 모습은?

  - 폴란드 모바일 게임은 여전히 젊은 산업으로 계속 발전 중이며, 미래 게임산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지금까지 많은 발전이 있어왔지만 여전히 모바일 게임은 유치산업이며, 향후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됨.


2017년 모바일 게임시장의 전망은?

 - 롤플레잉 게임의 강세가 기대되고, 한편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게임 관련 eSport의 인기가 예상됨. 그 밖에 젊은 층 사이에서 Pokemon Go와 같은 게임의 인기가 지속될 것임.


증강현실 게임에 관한 의견은?

 - 최근 Pokemon Go가 크게 흥행하며 폴란드 내 증강현실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확산됐지만 아직까지 VR기기의 가격이 매우 비싼 탓에 실제로 이용자는 적은 것으로 알고 있음. 하지만 기술이 트렌드를 만드는 시대인 만큼 머지않아 많은 관심을 받게 될 것으로 생각함.


폴란드 주요 게임 제작사 및 배급사 동향

 

  1) 폴란드 기업

 

  ㅇ CD Projekt SA & CDP.pl

    - 폴란드 대표적인 게임 제작사로, 2016년 폴란드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3.8%의 점유율로 5위를 기록

    - 가장 유명한 게임은 The Witcher 시리즈로 폴란드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폴란드 지방 성()에서는 현실에서 게임 캐릭터가 돼 게임 스토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Witcher School까지 등장함.

    · Witcher는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PC게임으로, 2011년 폴란드를 방문한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폴란드 도널드 투스크 당시 총리가 선물로 증정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게임 캐릭터가 한정판 우표로도 출시됐음.

    - CDP.pl 2014 CD Projekt Group에서 분리된 게임 유통망으로 현재 The Witcher을 비롯해 Call of Duty, Diablo, World of Warcraft 등의 Blizzard사의 게임을 배급 중

 

폴란드에서 체험 가능한 Witcher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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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itcherschool.com

 

  ㅇ Cenega S.A

    - 바르샤바에 소재한 또 다른 폴란드 게임 회사이자 대표적인 게임 유통업체임. Take Two Interactive,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 Square Enix, Bethesda Softworks 등의 게임을 취급 중이며, 2016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4.2% 4위 기록

 

  ㅇ Techland Sp. z.o.o

    - 브로츠와프에 소재 중이며, Call of Juarez, Dying Light 등의 자사의 게임과 함께 몇몇 해외 제작사들이 개발한 게임을 유통 중임.

 

  ㅇ CI Games

    - 폴란드 게임 유통업체이자 Xbox 360, PlayStation 3, Wii Nintendo DS 등 다양한 플랫폼용 게임을 개발하는 제작사임. Sniper: Ghost Warrior 시리즈와 Lord of the Fallen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함.

 

  ㅇ 11 bit Studios

    - 바르샤바에 기반을 둔 게임 제작사로, 일반 게이머뿐만 아니라 하드코어 게이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디지털 유통을 통해 게임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함.

    - 해당 회사의 게임으로는 애플 디자인상을 수상한 Anomaly: Warzone Earth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The This of Mine 역시 뛰어난 묘사력으로 이용자들과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음.

 

  2) 한국 기업

 

  ㅇ 넥슨(Nexon)

    - 대표적인 한국 게임 회사이지만 아직까지 폴란드 내에서는 다른 국가의 기업만큼 인지도가 형성돼 있지는 않음. 다만 넥슨의   Counter-Strike Nexon: Zombie는 나름 폴란드 내에서 유명한 편이며, Combat Arms 역시 다소 인지도가 있음.

 

  3) 미국 기업

 

  ㅇ Blizzard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회사로 폴란드 기업 CDP.pl을 통해 폴란드 시장에 유통 중임.

    - 대표적인 게임인 World of Warcraft 2016년 기준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6.4%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밖의 대표작 Call of Duty 1.8%의 시장점유율 기록

    - 최근 발표작 Overwatch 역시 출시 직후 폴란드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숨에 2016년 액션게임 3위를 차지함.

 

  ㅇ Electronic Arts

    - 폴란드 내 지사를 설립해 현지 진출해 있으며, FIFA, The Sims, Battlefield, Need for Speed 등의 게임을 제작하고 있음.

    - 2016년 폴란드 게임 시장 전체에서 11.3%의 점유율로 Sony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소프트웨어 매출에서는 14.5%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음.

    - 다만, 최근 다른 경쟁업체들의 성장으로 인해 Electronic Arts 2013년 이후 매년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이 감소 중임.

 

  ㅇ Microsoft

    - 현지 지사로 폴란드에 진출해 있는 Microsoft Xbox, Kinect 등의 콘솔 게임 하드웨어와 Minecraft 등의 소프트웨어를 모두 제작하고 유통 중임.

    - 2016년에는 9.1%의 시장점유율로 전체 폴란드 게임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하드웨어 시장에서는 36.2%,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1.4%의 점유율 기록 중임.

 

시사점

 

  ㅇ 폴란드 게임 시장은 제작과 배급에서 모두 높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사회·정책적으로도 게임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

    - 폴란드는 정부 부처 과학 및 고등교육부 주관으로 게임 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해 '게임 제작은 게임보다 재미있습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2016년부터 게임 제작개발비를 지원하는 GameINN 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음.

    - 2016년 12 1 GameINN에서는 38개 프로젝트를 선정해 약 11600만 즈워티를 지원했으며, 2017년 개최 예정인 2 GameINN 대회에서도 총 1억 즈워티가량 지원 예정

 

  ㅇ 폴란드 시장은 한국 게임업체에는 아직 신흥시장으로 향후 모바일 게임 중심의 시장 진출이 경쟁력 있을 것으로 보임.

    - 한국 게임 시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를 형성하는 등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적인 테스트베드로 인정받고 있음. 따라서 국내에서 흥행한 게임을 중심으로 폴란드 시장 진출을 도모해볼 만함.

    - 특히 free-to-play, free-to-start의 보편화로 새로운 게임 시도에 거부감이 낮은 모바일 게임 분야가 한국 기업의 진출 분야로 적합할 것으로 보임.

    - , 가급적 현지화 버전으로 게임을 개발하거나 적어도 결제 페이지 등에서는 반드시 폴란드어 설명을 추가하도록 현지 전문가들은 추천하고 있음.

 

  ㅇ 또한 게임기기나 소프트웨어가 아닌 게임 관련 액세서리의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관련 제품의 시장 진출을 기대해볼 만함.

    - 전통적으로 게임은 콘솔이나 PC·모바일을 통해 즐겨왔으나 기술 개발과 함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이 늘고 있으며, 전통적인 조이스틱 조작방식과 함께 다른 장난감으로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새로운 모델의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 폴란드 현지 업계 관계자의 말과 같이 아직까지 AR·VR기기는 폴란드 사람들에게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인 것은 사실이나 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출시되며 AR·VR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또한 폴란드 경제가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폴란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게임 디바이스 시장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의 많은 관심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관련 전시회 및 행사


행사명

주요 내용

개최 기간

장소

Cracow Game Days

(www.gamedays.pl)

크라쿠프 최대 게임 엑스포

2017년

8월 12~ 13일

Expo Krakow

Game Industry conference

(gic.gd/en)

폴란드 최대 게임산업 B2B 행사

2017년

10월 5~8일

Poznan Congress Center

T-Mobile Warsaw Games Week

(warsawgamesweek.pl)

최신 게임 및 하드웨어 관련 엑스포

2017년

10월 13~15일

EXPO XXI Warszawa

Pyrkon

(pyrkon.pl/2017)

게임 관련 전시회

(전년 4만 명 참관)

2018년

5월18~20일

Poznan Congress Center

Good Game Warsaw Expo

(goodgameexpo.com)

컴퓨터 비디오 게임 전시회

(190개사 이상 참가)

2018년

4월 20~22일

Ptak Warsaw expo

Digital Dragons 2018

(digitaldragons.pl)

중부 유럽 최대의 게임산업 엑스포

2018년

5월 21~22일

ICE Krakow

congress center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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