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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벽지 시장동향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7-09-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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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벽지(HS Code 48142000)
자료원: http://www.designemporiumegypt.com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이집트 벽지 시장규모는 통계 미비로 정확한 규모를 보여주는 자료는 없으나 수요의 99%를 수입에 의존하므로, 수입량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음.
ㅇ 2016년 기준 연간 벽지 수입량은 약 800만 달러임. 이는 전년대비 55% 증가한 수치이며, 제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 증가로 2017년에도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2014
2015
2016
금액(달러)
증감률(%)
금액(달러)
증감률(%)
금액(달러)
증감률(%)
5,148,674
22.2
5,165,741
0.3
7,982,128
54.5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벽지를 포함한 이집트 인테리어 자재 시장은 9500만 명에 달하는 많은 인구 등의 요인으로, 중동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로 여겨짐.
ㅇ 최근 집 주인들은 벽지를 통해 벽에 특별한 디자인을 주어 집을 인테리어 하는 것을 선호함. 사무실, 카페 및 레스토랑에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벽지를 설치하는 것이 트렌드가 돼 가정, 사무실, 카페 및 레스토랑 및 기타 건물들이 늘어남에 따라 벽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이전에는 인테리어를 위해 사용되는 데코용 페인트를 주로 이용함).
ㅇ 이집트 시장은 청소가 쉽고, 설치가 쉬우며,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을 지닌 비닐류 벽지를 선호함.
□ 수입 동향
ㅇ 상위 10개국의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단위: US$,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미국
136,496
1,131,388
3,054,148
3
22
38.4
170
2
중국
2,054,624
1,640,259
2,130,229
40
32
27
30
3
한국
441,152
623,456
831,710
9
12
11
33.4
4
독일
631,864
451,587
699,179
12.3
9
9
55
5
이탈리아
834,898
685,781
584,659
16.2
13.4
7.3
- 15
6
벨기에
194,754
185,444
219,335
4
4
3
18.3
7
네덜란드
72,118
42,747
131,349
1.4
0.8
2
207.3
8
영국
202,662
69,094
96,601
4
1.3
1.2
40
9
프랑스
31,992
27,030
71,555
0.6
0.5
0.9
165
10
터키
83,610
0
44,267
2
0
0.6
0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2016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미국(38.4%), 중국(27%), 한국 (11%), 독일 (9%) 순임. 한국은 최근 3년 상위 5위 내의 수입국 지위를 놓치지 않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수입이 시장규모의 99%를 차지해 제품 경쟁은 수입업체들과의 경쟁임. 현지 생산 제품들의 경우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음.
ㅇ 미국의 경우 Wallquest와 Kenneth James와 같은 브랜드의 강세로 2016년 수입규모 1위를 차지함. 미국 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수년간 손상되지 않는 우수한 소재와 패셔너블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나, 고가의 가격으로 주로 상류층에서 선호함.
ㅇ 중국 브랜드는 다양한 형태와 색상의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위 10개 수입국 중 2위를 차지함. 다른 나라의 여타 브랜드 대비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공. 5미터당 120~200이집트 파운드임.
ㅇ 유럽의 브랜드는 세련된 디자인과 색상으로 이집트 시장에서 유명하나, 가격은 시장에서 가장 비싼 것으로 여겨짐. 'Graham & Brown'은 유통되는 제품 중 가장 비싼 브랜드 중 하나로, 가격은 350~500이집트 파운드 수준임.
ㅇ 한국 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좋은 평을 받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는 합리적 가격과 다양한 특징을 가진 한국 제품을 선호함. 가격은 특징과 조건에 따라 150~400이집트 파운드 수준임. 한국 제품의 특징은 아래와 같음.
- 최근 트렌디한 3D 디자인
- PVC 소재
- 방수, 방습 및 방열
- 내화성
- 자연친화적
- 청소하기 용이함.
- 설치하기 용이함.
브랜드명
국가명
사진
5㎡당 가격(EGP)
주요 특성
LG Hausys
한국
150~400
방수, 방습, 방열, 내화성, 자연친화성
Premier tech
한국
150~400
다양한 모양, 3D 벽지로 유명
Wallquest
미국
200~400
수년 동안 유지되는 좋은 소재로 유명
Kenneth
James
미국
200~400
반짝이는 벽지로 유명,
벽지시장 내 고가 브랜드 중 하나
Graham&
Brown
영국
350~500
좋은 품질, 고가
Royal House
벨기에
150~350
경쟁력있는 가격 제공
KOMAR
독일
최소 250
좋은 품질, 청소하기 용이함, 합리적가격
YULAN
중국
120~200
다양한 모양 및 색상, 저가
PARATO
이탈리아
300~400
세련된 디자인으로 유명
주: 1) 모델, 모양, 품질에 따라 가격 상이함, 2) US$ 1 = EGP 18
자료원: 벽지 에이전트 및 유통업체, 소비자
□ 유통 구조
ㅇ 벽지는 주로 대규모 인테리어 숍을 통해 판매되며, 몇몇 에이전트들은 자체 대리점을 보유해 판매하기도 함.
□ 관세율
ㅇ 수입 관세율
HS Code
설명
관세율
48142000
Wallpaper And Similar Wallcoverings, Of Paper Coated Or Covered, On The Face Side, With A Grained, Embossed Or Otherwise Decorated Layer Of Plastics
20%
□ 수입규제, 인증절차
ㅇ 이집트에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수출하고자 하는 제품의 생산공장을 등록해야 함.
- 이집트 산업부 시행령 2015-991/992호(2015년 12월 31일)로 이집트 산업통상부는 불필요한 소비재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자국 내 생산이 가능한 24개 품목에 대한 수출품 제조 공장 등록제를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함.
- GOEIC 관할 기관인 이집트 산업부에서 최종 승인을 하는데, 서류검토와 승인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돼 진출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음.
□ 필요 서류
1) 공장 등록(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등록의 경우)
ㅇ 공장등록 요청서(Registration Form)(첨부 샘플 참고)
ㅇ 공장 법적 지위 확인서(A Certificate of Legal Status of the Factory): 해당 공장의 법인격(식회사, 유한회사 등) 확인을 위한 서류로 공장이 소재한 국가에서 발행(예: 법인 등기부 등본 등)
ㅇ 공장 등록 서류(A Certificate of License of the Factory): 공장 면허 보유 증명 서류로 공장 소재 국가 발행(예: 공장등록증)
ㅇ 공장 생산품 및 브랜드 리스트: 기업이 자체적으로 작성,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 상표명, 브랜드명 등을 기입
ㅇ 공장의 브랜드(상표권) 소유 방식에 따른 필요 서류
- 공장이 자체적인 브랜드를 가진 경우: 공인된 기관에서 발행된 상표 등록증
- 공장이 자체적인 브랜드도 가지고 있고 동시에 타 기업 소유 상표를 부착한 제품도 생산(예: OEM생산)하는 경우
· 공장이 소유한 상표 등록증, 대리 생산하는 제품의 상표권을 소유한 기업이 발행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를 발행한 기업이 보유한 상표등록증
- 공장이 자체 브랜드는 없고 타 기업 소유 상표 부착 제품만을 생산하는 경우
· 대리 생산하는 제품의 상표권을 소유한 기업이 발행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 상표권 사용허가 통지서를 발행한 기업이 보유한 상표등록증
ㅇ 해당 공장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혹은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혹은 이집트 외무부로부터 승인된 이집트 혹은 공장 소재 국가 정부기관의 인증
· 한국 기업들이 많이 보유한 ISO 인증의 경우 IAF나 ILAC로부터 승인된 것으로 표시됐을 때 인정(ISO인증서의 경우 IAF로부터 인증을 받았다는 마크가 표시된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으며, GOEIC는 ISO 인증서에 IAF 인증 여부가 표시됐을 때에만 인정하겠다는 방침)
2)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공장이 아닌 기업을 등록하는 경우)
ㅇ 상표권 소유기업 등록요청서(Registration Form)(첨부 샘플 참고)
ㅇ 상표등록증 및 해당 상표를 부착하고 생산되는 제품 목록
- 기업이 소유한 상표권 아래 생산되는 제품 목록(기업 자체 작성)
- 공인된 기관에서 발급된 상표등록증
ㅇ 상표권 소유 기업의 상표권 사용 사용허가 증명(기업 자체 발행)
- 신청기업 소유 상표권 부착 제품 공급 공장 혹은 유통센터(Distribution Center) 명시(주소 및 소재국가 표기)
- 해당 기업이 기재된 공장 혹은 유통센터에 소유한 상표권으로 제품의 수출입을 허가 했다는 것을 명시해야 함.
· 이 경우 제품 제조 공장의 별도 등록은 필요 없는 것으로 파악(GOEIC청장 면담 시 언급)
ㅇ 해당 기업이 국제적인 품질, 노동, 환경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는 증명
- ILAC(International Labor Accreditation Cooperation), IAF(International Accreditation Forum) 혹은 이집트 외무부로부터 승인된 이집트 혹은 공장 소재 국가 정부기관 발행 증명
□ 바이어 인터뷰
ㅇ Venecia Egypt: 벽지 분야에서 잘 알려진 이집트 업체 중 하나. 한국으로부터 벽지 수입 중
- 2015/2016년부터 한국 업체와 거래해 옴. 한국 제품의 품질, 디자인, 색, 소재에 만족해왔고 이런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벽지를 사용을 장려함.
- 이집트 시장은 한국 제품들이 진출하기에 아주 좋은 기회이며, 이를 위해 좋은 에이전트의 선택과 제품의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등록이 필수임.
ㅇ Zamia Designs for Import & Export: 데코레이션 소재에 특화, 벽지 수입 중
- Medhat George씨에 따르면 한국 제품들은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좋은 명성을 얻었으며, PVC 소재를 사용한 벽지로 좋은 품질을 자랑함.
-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합리적 가격을 제시한다면 이집트 시장을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을 것임.
ㅇ Nextep Construction: 건설 계약자로, 인테리어 재료와 벽지 수입
- Peter Nader씨에 따르면, 한국 기업들은 제품의 좋은 품질과 다른 경쟁사 대비 합리적인 가격 제시함으로 명성을 쌓을 수 있었음.
- 한국 기업은 고객에게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해 신뢰를 유지하고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삼아야 함.
ㅇ Décor Tag for Wallpaper & Digital Print: 많은 수출국가로부터 벽지 수입 중
- Waleed El Taher씨는 몇몇 한국 벽지 업체들을 소개받았고, 그 카탈로그에 소개된 신기술이 굉장히 매혹적이라고 생각했음.
- 게다가 새로운 모델의 벽지,규격이 인상 깊었고 특히 디자인과 패턴이 매력적임.
□ 시사점
ㅇ 이집트는 최근 벽지를 활용해 집, 사무실, 카페, 레스토랑을 인테리어하는 것이 트렌드임. 이에 따라 해당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몇 년간 더 계속될 전망임. 벽지를 포함한 이집트 인테리어 자재시장은 9500만 명에 달하는 많은 인구 등의 요인으로 중동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로 여겨짐.
ㅇ 이집트는 수요의 99%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한국은 이집트에 벽지를 수출하는 주요 국가 중 하나로, 최근 3년간 상위 5위권 안에 들어 이집트 시장에서 매우 우수한 평판을 누림. 한국 제품은 고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차별화된 기능(트렌디한 3D 디자인, 친환경 소재, 설치와 청소의 용이성 등)들이 강점임.
ㅇ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인테리어 및 데코 분야의 유망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필요함. 이는 주요 에이전트들이 쇼룸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직접 물건을 보고 살 수 있는 장소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임.
ㅇ 이집트 바이어들에 소개할 기회를 늘리기 위해 'Le Marche', 'Furnex & the Home'와 같은 이집트의 대표적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 면담 및 상담을 확대해야 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벽지 에이전트 및 소비자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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