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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변화하는 캄보디아 유통채널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이수진
  • 2017-07-05
  • 출처 : KOTRA

- 젊은 층의 관심을 돌릴 새로운 오프라인 등장 -

- 저렴한 가격에서 보다 좋은 품질로 -




□ 캄보디아 소득·경제 현황


  ㅇ 캄보디아는 연평균 7%의 경제성장을 하는 역동적인 국가로, 중국 및 일본 등의 해외 투자 및 개발로 인해 2025년까지 고성장할 전망임.


구분

2013

2014

2015

2016

경제성장률(%)

7.4

7.1

7

7.2

 자료원: https://tradingeconomics.com/


  ㅇ 이런 경제발전에 힘입어 임금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GDP 및 가처분 소득 또한 증가하고 있음.


구분

2013

2014

2015

2016

1인당 GDP(국가 전체, 달러)

1,010

1,096

1,144

1,228

1인당 GDP(주요 도시*, 달러)

2,706

2,740

2,825

3,152

 주*: Phnom Penh, Siemreap, Kompong Som, Battambang

자료원: http://tradingeconomics.com/


구분

2014

2015

2016

2017

최저 임금(달러)

100(130)

128(165)

140(165)

153(200)

사무직(대졸초임, 달러)

170(185~)

180(200~)

200(230~)

220(240~)

사무직(경력직, 달러)

220(250~)

250(280~)

280(300~)

300(330~)

주: 최저임금 실 수령액(각종 수당 포함)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캄보디아 내전 이후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가 증가하고 소비 패턴이 다양해지고 있음. 또한 젊은 층들로 인해 다양한 문화와 즐길거리가 유입되고 있음.


구분

2012

2013

2014

2015

경제활동인구 비중(%)

66.2

68.8

71.5

73.9

도시화율(%)

13.17

16.84

19.75

22.22

 자료원: World Bank, Cambodia's Labor Market and Employment 2015


□ 젊은 층의 흥미를 유발하는 오프라인 등장


  ㅇ 기존 재래시장이나 오래된 야시장, 일반 쇼핑몰의 소비에서 보다 특이하고 색다른 곳에서의 소비를 즐기기 시작

    - 현재까지는 단조로운 곳에서 단순한 소비를 했으나 경제 발전과 해외의 수많은 정보 유입으로 인해 새롭고 색다른 시장과 제품에 목말라하고 있음.


  ㅇ 단조로움에서 벗어난 컨테이너 야시장

    - 런던, 싱가포르, 방콕에서도 증명된 신개념 쇼핑 콘셉트인 컨테이너 야시장이 캄보디아 프놈펜에 새로이 등장함. 캄보디아의 컨테이너 야시장은 일반적인 컨테이너 야시장과는 다르게 캄보디아의 문화를 접목한 형태임.

    · 1ha 정도의 부지에 90개의 컨테이너가 식당, 매장, 바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로 운영 중

    - 특히 이 야시장은 일주일 전부터 예약 매진으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끌고 있음.

    - 큰 인기에 힘입어 50만 달러의 추가 투자로 야외시설 및 컨테이너 40개를 추가 확장할 예정임.

    - 1일 평균 방문 인원은 약 500명 이상으로 집계되며 확장될 경우 방문객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성업 중인 컨테이너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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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메콩강 수상시장 계획 중

    - 컨테이너 야시장을 성공적으로 이끈 제트 그룹(Jet's Group)은 이후 50ha의 메콩강 유역에 수상시장을 정부에 제안, 현재 긍정적인 검토 중임.

    - 현재 마스터플랜을 제안한 상황이며 관광객들의 관심과 흥미를 충분히 유발할 수  있다고 함. 특히 리조트, 승마, 오토바이·자동차 트랙 등을 추가 구성해 프놈펜의 부족한 놀거리·볼거리를 충족할 수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Ho Vandy 캄보디아관광연합 국장은 "수상시장에 여러 가지 오락시설들이 있어 현지인 또는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 모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함. 하지만 "이것이 성공하려면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들, 안전, 위생 그리고 잘 관리된 시장이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임.


  ㅇ 거대 창고형 아웃렛 등장

    - 태국 방콕의 유명한 슈퍼마켓인 'Makro'가 프놈펜에 사무실을 열고 11월 경 창고형 아웃렛 매장인 Makro를 오픈할 것을 밝힘.

    - 약 1만㎡ 규모로 계획 중인 이 매장은 캄보디아의 최초, 최대의 창고형  매장이 될 것임.

    - 건물은 넓고 낮게 지을 예정이며, 다른 외부 업체들은 입주하지 않은 'Makro' 전용 할인매장으로 운영할 예정임. 또한 산지의 농부, 공급자들과 협력을 통해 산지직송의 품질 좋고 안전한 제품을 제공할 계획임.

    - 창고형 아웃렛이 등장하면서 일반 소비자들은 물론 소규모 소매상을 비롯해 식료품 납품업자, 레스토랑 업체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며 소비패턴이 또 한 번 변할 것으로 추측됨.


태국의 'Marko' 매장


  ㅇ 세계적인 기준의 쇼핑몰, Exchange Square

    - Hong Kong Land라는 홍콩 기업의 투자로 진행되는 이 쇼핑몰은 프놈펜 젊은 층의 최신 유행을 반영하고, 현대적인 소비 트렌드를 충족하기 위해 설립됨.

    - 4층 규모로 지어질 이 쇼핑몰은 미국 대사관 및 Wat Phnom과 인접한 곳에 지어질 예정임. 총 4개의 카테고리(Fashion & Accessories, Jewellery & Beauty, Dining, Entertainment)로 분류해 운영할 예정임.

    - 또한 단순한 쇼핑공간이 아닌 헬스장, 오락센터와 같은 시설 등을 운영하면서 즐길거리를 제공 할 예정임.


Exchange Square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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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www.exchangesquare.com.kh


□ 무조건 '싼' 금액보다는 이제는 품질과 디자인


  ㅇ 과거 캄보디아의 소비 형태는 무조건 저렴한 가격이 첫 번째, 품질은 그  다음이었으나 최근에는 보다 나은 품질을 찾는 경우가 많아졌음.

    - 예를 들어, 프라이팬의 경우 과거에는 저렴한 것을 주로 선호했음. 그러나 현재는 달라붙지 않는 세라믹 코팅이 돼있는 프라이팬을 선호함.


  ㅇ 또한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디자인이 특이하거나 캄보디아에서 본 적이 없던 제품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예를 들어, 화장품의 경우 일반 화장품보다는 동물모양·과일모양 용기에 담긴 화장품이나, 동물얼굴 모양의 마스크 팩처럼 특이한 화장품을 선호함.


  ㅇ 젊은 층들의 SNS(Facebook) 과시욕을 공략해 캄보디아에는 없는 특이한 제품이나 새로운 디자인, 신기한 기능 등으로 제품을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


□ 시사점


  ㅇ 기존 한국 기업의 진출은 B2B 형태의 진출이 대부분이었으나, 캄보디아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가능한 B2C 형태의 진출 또한 가능성이 있음.

    - 단순히 바이어에게 제품을 맡겨서 판매하는 형태보다는 바이어와 공동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로의 접근이 필요함.


  ㅇ 캄보디아의 유통채널이 변화함에 따라 캄보디아의 소비에 대한 접근 패턴 또한 변화하고 있음. 특히 젊은 층들은 유행의 민감도가 인근 국가보다 더 높기 때문에 시장 접근 시 충분히 감안할 필요가 있음.


  ㅇ 따라서 캄보디아 진출 시 단순히 저렴한 가격보다는 젊은 층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신박한 제품이 필요함.

    - 현재 중국, 베트남 및 태국 등에서 비슷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수입되고 있어서 평범한 제품들로는 젊은 층들의 반응을 얻기 힘듦.

    - 따라서 품질에 대한 장점과 독특한 아이디어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 및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Phnom Penh Post, 현지 업체 인터뷰 및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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