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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Free-From’ 시장의 성장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배열리미
  • 2017-06-13
  • 출처 : KOTRA

- 2016년 영국 내 Free-From 제품 전체 판매액은 96850만 파운드 -

- 소비패턴 중 비건(Vegan) 성장도 눈에 띄어 -

 

 

 

영국의 'Free-From' 시장

 

  ㅇ ‘Free-From’이란?

    - 알레르기 혹은 음식 과민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함유돼 있지 않은 식품을 표시할 때 'Free-From'이라는 단어가 사용됨.

    - 특정 성분 섭취를 거부하는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Free-From'인지 확인을 거친 후 제품을 구매하는데, 'Free-From' 품목의 판매 추이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음.

    -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Vegetarian(베지테리언)'이 대표적인 'Free-From' 소비자의 예라고 할 수 있음.

 

  ㅇ 영국 내 'Free-From'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습관 변화에 따라 식이요법을 바꾸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영국 내 'Free-From' 식품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음.

    - 'Free-From' 제품이 건강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는 것도 판매량 증가의 한 원인임. 2016년 기준 'Free-From' 식품의 전체 판매액은 96850만 파운드로 전년 대비 12% 상승한 수치를 기록


2011~2016년 'Free-From' 제품 판매액

                                                                                                                                                          (단위: 백만 파운드)

구 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Free From Allergens

20.8

21.2

21.4

21.8

24.3

27.5

Free From Dairy

155.5

160.4

172.2

188.5

210.3

237.1

Free From Gluten

164.7

189.2

222.4

267.0

313.2

362.7

Free From Lactose

29.2

32.5

35.1

36.0

36.9

37.3

Free From Meat

210.1

220.8

234.7

244.4

279.1

303.9

전체

580.4

624.1

685.8

757.7

863.7

968.5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리서치그룹 Mintel도 영국 내 'Free-From' 제품의 판매량 증가에 주목했는데 20159월부터 6개월 동안 조사한 바에 따르면, 'Free-From'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전체 조사인구 중 33%, 글루텐프리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22%, 유제(우유류)프리를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19%, 밀가루프리 및 유당프리 제품을 구매했거나 섭취한 사람은 각각 16%로 조사됨.

    - 'Free-From'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해당 제품이 건강에 더 좋은 것으로 느껴진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39%, 체중감량 때문이라고 응답한 소비자가 19%, 의학적인 이유가 아닌 생활 습관 및 소비패턴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기업별 시장점유율

 

  ㅇ 과거 영국 내에서 'Free-From' 식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전문 소매점을 찾아가야 했지만,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 및 판매 증가로 요즘에는 테스코(Tesco), 세인즈버리(Sainsbury) 등 대형마트 선반뿐만 아니라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Free-From' 제조사의 브랜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ㅇ Alpro UK는 영국 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Free-From' 아이스크림이 대표 상품인데, 일반 유제품 아이스크림보다 설탕과 포화지방 함유율이 약 30% 낮으며 20169월에 출시된 새 브랜드는 테스코(Tesco) 매장에서 독점으로 판매되기도 했음.

 

  ㅇ 시장점유율 2위 기업은 Marlow Foods사로 육류대체 식품으로 유명한 'Quorn'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음.

 

2012~2016년 TOP7 기업의 시장점유율

                                                                                                                                                        (단위: %) 

구 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Alpro UK Ltd

14.3

14.2

14.6

14.6

15.9

Marlow Foods Ltd

16.3

16.5

15.7

14.9

15.0

Genius Foods Ltd

2.3

2.4

2.8

2.9

2.9

Dr Schär UK Ltd

3.1

3.0

2.8

2.7

2.6

Mrs Crimbles Ltd

1.4

1.7

1.8

2.0

2.2

Hain Celestial UK Ltd

2.9

2.8

2.6

2.3

2.2

Arla Foods Ltd

2.7

2.5

2.3

2.1

1.9

전 체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뜨고 있는 'Free-From' 분야: Vegan(비건)

 

  ㅇ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Vegan'은 고기 및 생선은 물론 우유·치즈·달걀 등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그 어떤 제품도 소비하지 않는 사람을 의미


  ㅇ 영국 내 Vegan 단체인 The Vegan Society의 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영국 내 비건 인구는 최소 54만2000명으로 파악되며, 10년 전 약 15만 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증가를 보임.

    - The Vegan Society가 시장조사업체인 입소스 모리(Ipsos MORI)와 함께 15세 이상 1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엄격한 채식주의의 확산은 영국 내 젊은 세대에 의해 견인되는 것으로 파악됨.

    - 비거니즘(veganism)을 따른다고 응답한 사람의 42%15~34세였으며, 65세 이상은 14%에 그쳤는데, 이는 영국 내 해당 시장이 향후 더 큰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반증일 수 있음.

    - 가디언(Guardian)지는 영국 대형마트인 세인즈버리(Sainsbury) 리포트를 인용, 비건치즈의 새 브랜드는 출시 전 당초 예상했던 것 보다 300% 이상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밝히기도 함.

 

  ㅇ 동물보호단체인 PETA(People for the Ethical Treatment of Animals ) UK에 따르면, Google Vegan(비건) 조회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구글 내 Vegan(비건) 조회수 추이(2004~현재)

자료원: PETA UK(원 출처: Google)

 

  ㅇ 영국 내 Vegan 제품 예


제품 사진

내 용


 ㅇ 초콜릿 비스킷(소매가: 0.99파운드)

   - 제품명: Rakusen’s Non-Dairy Chocolate Digestives

   - 판매처: Holland & Barrett

   - 인증: Vegan 마크 부착


 ㅇ 커스터드(소매가: 0.90파운드)

   - 제품명: Alpro Vanilla Soya Custard

   - 판매처: 테스코(Tesco)

   - 인증: Vegan 마크 부착


 ㅇ 아이스크림(소매가: 6.78파운드)

   - 제품명: Booja Booja Hunky Punky Chocolate Ice Cream

   - 판매처: Ainley Organics

   - 인증: Vegan 마크 부착

   자료원: rakusens.co.uk, alpro.com, boojabooja.com 웹페이지

 

시사점

 

  ㅇ 생활 패턴 및 식습관 변화와 함께 'Free-From' 제품에 대한 소비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됨.

    - 유로모니터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1년 'Free-From' 제품의 전체 판매액은 58040만 파운드였으며, 2016년은 96850만 파운드를 기록해 약 1.7배 증가함.

    - 올해 'Free-From' 제품의 전체 판매액은 10억 파운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에는 13억 파운드를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2017~2021년 영국 내 'Free-From' 제품 판매액 예측치(단위: 백만 파운드)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판매액

1,063.0

1,150.0

1,225.5

1,294.2

1,349.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젊은 세대에 의해 견인되고 있으며, 의학적인 이유보다도 '건강', '체중감량'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ㅇ 우리 기업들이 알아두면 좋을 인증·마크 관련 제언

    - 영국 내 식품시장 진입을 위해 트레이드 마크나 인증을 획득할 시에는, 영국 식품기준청(Food Standards Agency: FSA)이 규정하고 있는 관련 지침을 사전에 숙지해야 함.

    - 특히 트레이드 마크나 인증을 획득해 라벨링을 할 때에는 규정(European Food Information to Consumers Regulation)에 따라 인증(마크)로고, 성분(함유량), 알레르기 유발 성분 및 정보 등을 포함해야 함.

 

'Free-From' 관련 주요 인증·마크 정보

기관명

상세 내용

Vegetarian Society

The Vegan Society

해당 로고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① 동물성 성분이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② 생산과정에서 교차 오염(Cross-Contamination)이 없어야 하며, ③ GMO-Free, ④ 동물테스트를 수행하거나 위탁하지 않아야 함.

Vegetarian Society

해당 로고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① 도축으로 인한 성분이 없어야 하며, ② 방사란(Free-range eggs)만 사용 가능, ③ 생산과정에서 교차 오염(Cross-Contamination)이 없어야 하며, ④ GMO-Free, ⑤ 동물테스트를 수행하거나 위탁하지 않아야 함.

자료원: vegsocapproved.com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Mintel, 입소스 모리(Ipsos MORI), 가디언(Guardian), PETA UK, FSA, rakusens.co.uk, alpro.com, boojabooja.com 웹페이지, Vegetarian Society, The Vegan Society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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