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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커피판매점 시장 확대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우현석
  • 2016-11-23
  • 출처 : KOTRA

- 커피전문점의 성장세는 뚜렷 -- 과거에 비해 더디지만 지속적인 성장세 예상 -

 


 

시장 현황

 

  페루 시장 커피판매점은 카페와 커피전문점으로 분류할 있음. 카페의 경우 단순히 커피만을 판매하는 소규모 업체 위주이며 커피전문점은 대규모 프랜차이즈 업체를 일컬음.

 

  커피 전문점의 2015 외식업계 가치 성장률은 28%, 지점 확대는 17% 기록함. 카페에 비해 성장세가 뚜렷한 편임.

    - Starbucks Juan Valdez 같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수도 Lima 아니라 Arequipa, Cusco, Trujillo 같은 대도시에도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패스트푸드점에서 파생된 McCafé, Bembos Café 경우 상기 프랜차이즈에 비해 다양한 지역에 진출함. 패스트푸드 내에 입점한 경우 외에도 Take-Out 위주의 소규모 점포를 운영함.  

 

  페루를 대표하는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함.

 

Starbucks Peru에서 판매 중인 페루산 커피 제품

 자료원: Starbucks Peru 웹사이트

 

    - Starbucks Peru 쿠스코 지역에서 수확한 커피 원두를 매장에 판매하기 시작함. 쿠스코 지역의 커피는 신맛이 덜해 맛이 균형 잡혀있으며, 호두나 초콜릿 다른 재료와 혼합해서도 풍부한 맛을 제공할 있다는 점으로 어필함. 또한 루쿠마 프라푸치노, 알가로비나 프라푸치노 페루를 대표하는 제품을 선보였음. 제품들은 세계 Starbuck 페루 매장에서만 취급함.

 

  카페는 동안 커피 음료 위주로 판매 활동을 지속해왔으나, 음식 분야로 판매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임. 

    -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수익을 증대하려는 목적임.

    - 꾸준히 종류를 제공해왔으나 판매량은 미미한 편임.

 

  커피전문점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 중에서도 특히 20, 30 사무직, 전문직을 주요 소비자로 인식하고 있음.

    - 주요 소비층이 많이 분포해 있는 업무지구를 중심으로 입점하는 경향이. 수도 리마의 경우 업무지구인 San Isidro Surco 위주에 커피전문점이 집중돼 있음.

    - 대다수의 카페는 무료로 Wi-Fi 제공하고 있어 비공식적 회의 등의 집단 활동을 하는 회사원들에게 유용한 공간임.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라는 제한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친구 동료와 휴식, 대화, 공부 모임을 갖는 공간이라는 인식이 늘어나고 있음.


경쟁업체 현황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상위 5개사 판매 점유율

                                                                                                                                      (단위 : %)

업체명

2012

2013

2014

2015

Starbucks

55.3

58.8

58.2

55.5

McCafé

11.5

9.6

8.1

12.0

Altomayo Cafetería

2.4

2.8

8.1

11.6

Juan Valdez

-

5.8

9.8

9.2

Bembos Café

3.0

2.5

2.1

1.8

자료원: Euromonitor


  ㅇ Delosi사 관련 시장 가장 영향력이 업체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판매 점유율 영역에서 56% 차지함. 업체는 Starbucks Peru 운영하고 있으며, 페루 체인점 확장 속도는 빠른 편임.

    - 페루는 스타벅스가 진출한 남미 최초의 국가임(2003 8). 또한, 페루는 스타벅스 체인점이 중남미 전체에서 멕시코, 아르헨티나, 칠레에 이어 4번째로 많은 국가이며, 2016 말까지 페루 전체에 체인점을 89개로 확장할 예정임.

    - Delosi사 Starbucks 외에도 Chili’s, Pizza Hut, KFC, Pinkberry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페루 내에 운영 중임. 다양한 업체를 페루에 성공적으로 들여온 프랜차이즈 그룹이라는 인식이 있음.    

 

  McCafé Starbucks 이어 2015 점유율이 2번째로 높았음. 다른 커피전문점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해 고정적인 고객층을 확보한 상태임

 

  콜롬비아 커피 브랜드 Juan Valdez 2011 페루 시장에 진출했고, 2015년까지 페루 전역에 매장을 14개까지 확장함

    - 판매량은 2013 850 누에보솔에서 2015 2060 누에보솔 규모로 증가함.

    -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페루인의 수요는 높은 편이며, Juan Valdez사 높은 성장세는 페루 커피판매점 시장이 새로운 브랜드를 받아들이는 거부감이 적음을 시사함.

  

전망 시사점

 

페루 커피 판매점 예상 판매 성장률

                                                                                                                                                           (단위: %)

분류

2016

2016~2020 평균

카페

8.1

7.6

커피전문점

6.6

6.3

자료원: Euromonitor

 

  커피판매점의 시장 확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임.

    - 지난 5년간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라 뚜렷한 시장 확대를 보여왔기 때문에 향후 시장 확대 속도는 과거에 비해 더디지만,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임.

    - 부동산 시장의 불안전성으로 인해 신규 입점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음.

 

  커피전문점에서는 페루 프리미엄 커피 제품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임.

    - 페루는 세계에서 커피 수확량이 8번째로 높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동안 주변국(콜롬비아, 브라질 ) 비해 커피 명성도는 낮은 편이었음. 2017 페루 커피 수확량은 올해 비해 25% 증가할 예정이며, 병충해 고질적인 문제들이 해결됨에 따라 커피전문점에서 페루산 커피를 더욱 쉽게 찾아볼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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