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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과일시장 수입의존도 높아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Ran Li
- 2016-11-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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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
- 경쟁 심하므로 전략적 마케팅 필요 -
□ 싱가포르 과일 시장 현황
ㅇ 수입 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 AVA에 의하면, 싱가포르에서 생산되는 식품의 비중은 싱가포르의 전체 소비량의 10%에 불과하며, 그 외 90%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는 싱가포르의 국토면적이 719.1㎢로 서울의 1.2배 밖에 안 되는 작은 도시국가이기 때문
- 싱가포르에서는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해 무관세가 적용되며(알코올 음료 제외), 최종 소비 시 7%의 GST(Goods and Services Tax)만 부과됨.
ㅇ 싱가포르 과일 공급 및 소비 현황
- AVA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싱가포르로 수입된 신선과일은 44만 톤에 이르며, 1인당 연간 소비량은 72㎏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싱가포르 과일 시장 현황
항목
단위
2011
2012
2013
2014
2015
소비량
톤
379,973
384,960
387,469
392,202
399,217
농업생산
톤
-
-
-
-
-
수입
톤
359,085
371,295
381,532
431,798
444,915
1인당 소비량
kg
67
67
70
69
72
재수출
천 싱가포르달러
6,984
7,592
7,946
7,623
9,076
거래값
천 싱가포르달러
94,569
106,995
126,411
148,012
162,369
자료원: AVA
□ 수입현황
ㅇ 지속적인 성장세 보이는 싱가포르 신선과일 수입 시장 - 싱가포르의 신선과일 주요 수입국은 미국(19.8%), 말레이시아(13.7%), 뉴질랜드(13.1%), 중국(11.9%) 등임.
-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 바이어에 의하면, 과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지속적인 해외 시장 소스 수색
- 싱가포르는 식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만큼, 수입원을 다양화해 공급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2015년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감과 석류를 수입하기 시작함.
싱가포르 신선과일 수입 상위 10개국 현황
(단위: 천 싱가포르달러)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1
미국
23,788
31,204
29,935
2
말레이시아
16,938
17,405
20,724
3
뉴질랜드
12,942
17,818
19,782
4
중국
14,577
17,135
18,049
5
태국
13,701
11,260
12,357
6
호주
6,481
6,172
8,974
7
베트남
5,648
6,560
6,251
8
이탈리아
3,149
3,966
5,651
9
한국
4,598
5,228
5,611
10
칠레
2,526
3,607
4,839
합계
117,447
137,654
151,148
자료원: IE Singapore
□ 싱가포르 내 한국 과일 현황
ㅇ 중국, 일본과의 경쟁
종류
원산지
양
가격(S$/팩)
판매 시기
품질
복숭아
한국
3개
24.99
8~10월
***
중국
2개
6.00
7~10월
**
일본
2개
29.00
7~11월
****
포도
한국 A사
850g
9.9
8~11월
***
한국 B사
400g
9.95
8~11월
***
일본
280g
16.95
8~12월
***
중국
500g
3.95
6~9월
**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한국 과일은 계절에 따라 싱가포르로 수입되며, 주로 중국과 일본에서 수입되는 과일과 경쟁 상대를 이룸. 3개국의 주 수입 과일 종류는 사과, 배, 포도, 멜론 등이 있음.
- 한국산 과일은 중국산에 비해 품질이 좋고 일본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임.
- 한국 과일은 현재 시장에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으며, 슈퍼마켓이나 온라인 시장에서 한국 과일 프로모션을 종종 볼 수 있음.
자료원: TODAY 신문
ㅇ 진출시기에 대한 전략적 고려 필요
- 싱가포르는 전체 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0.1%도 안 될 만큼 작아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음.
- 세계 각국으로부터 과일을 수입하고 있는데 지역, 국가별 수확시기가 다르다 보니 시즌별로 과일 종류 및 원산지별 생산 여부에 차이가 있음. 이에 따라, 싱가포르로 수출하기에 나라별 경쟁이 매우 치열할 때도 있고 반대로 상대적으로 경쟁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음.
- 경쟁이 심할 때 진출하게 된다면 시기가 겹치는 경쟁국 대비 장점 및 가치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쟁이 덜 심할 때 전략적으로 수출을 기획하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한국산 과일의 장단점
장점
단점
- 품질 대비 낮은 가격
- 한국 브랜드 품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 주문량, 패키징, 가격 등의 면에서 바이어와 협상 시 어려운 점이 있음.
기회요인
위험요인
- 높은 수입 의존도
- 다양한 과일 수용성
- 가격에 민감함.
- 경쟁 심함.
□ 유통채널 현황
ㅇ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
- 싱가포르의 주요 과일 거래처는 Big3 유통사인 NTUC FairPrice, Dairy Farm, Sheng Siong 등이며, 전체 과일 매출양의 약 80%를 차지함.
- 이들은 비용 효율성을 위해 직접 물품을 저장하고 재포장하는 자체 창고 시설을 갖추고 있음.
싱가포르 Big3 유통사 현황
유통사
형태
2014년 매출액 (S$만)
매장수
2016년 상반기
타깃
FairPrice
대형마트, 슈퍼마켓,
온라인
1,830
179개
저/중간소득층
Dairy Farm International
대형마트(Giant, Cold Storage, Market Place), 온라인
1,545
59개
Market Place: 고소득층
Cold Storage: 중·고소득층
Giant: 저·중간소득층
Sheng Siong
슈퍼마켓
546
43개
저·중간소득층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도매시장
- Pasir Panjang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도매시장임. 이 도매시장에는 건조식품, 신선한 과일과 채소가 있으며 냉장실과 사무실도 구비돼 있음.
- 싱가포르 도매상들은 주로 이른 아침에 거래를 시작함.
ㅇ 온라인
- 온라인 시장도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레드마트와 같은 신규 온라인 마트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이며, 기존 대형 유통사들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한국 신선 과일에 대한 시장 수요 급증
- 2015년 한국 과일 수입은 전년대비 7.3% 증가해 3.4%의 싱가포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한국 복숭아와 딸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이 더 높아짐.
- Cold Storage 구매자에 따르면, 싱가포르 사람들은 품질이 좋은 제품에 더 많은 돈을 쓸 의향이 있으며, 한국 과일은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품질로 각인돼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함.
- 감, 딸기, 복숭아와 같은 동남 아시아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과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
ㅇ 시장 진출에 관한 팁
- 알맞은 타이밍 선택. 싱가포르 시장의 규모는 매우 작고 제한돼 있기 때문에 경쟁 국가별 과일 수확시기를 인지하는 것은 알맞은 진출시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 싱가포르 사람들은 여러 종류의 과일에 오픈돼 있으며, 이들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은 중간/고소득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AVA, Today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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