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과일시장 수입의존도 높아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Ran Li
  • 2016-11-23
  • 출처 : KOTRA

- 수입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

- 경쟁 심하므로 전략적 마케팅 필요 -


 


□ 싱가포르 과일 시장 현황


  ㅇ 수입 의존도 높은 싱가포르

    - AVA에 의하면, 싱가포르에서 생산되는 식품의 비중은 싱가포르의 전체 소비량의 10%에 불과하며, 그 외 90%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이는 싱가포르의 국토면적이 719.1㎢로 서울의 1.2배 밖에 안 되는 작은 도시국가이기 때문

    - 싱가포르에서는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해 무관세가 적용되며(알코올 음료 제외), 최종 소비 시 7%의 GST(Goods and Services Tax)만 부과됨.

 

  ㅇ 싱가포르 과일 공급 및 소비 현황

    - AVA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싱가포르로 수입된 신선과일은 44만 톤에 이르며, 1인당 연간 소비량은 72㎏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싱가포르 과일 시장 현황

항목

단위

2011

2012

2013

2014

2015

소비량


379,973

384,960

387,469

392,202

399,217

농업생산


-

-

-

-

-

수입


359,085

371,295

381,532

431,798

444,915

1인당 소비량

kg

67

67

70

69

72

재수출

천 싱가포르달러

6,984

7,592

7,946

7,623

9,076

거래값

천 싱가포르달러

94,569

106,995

126,411

148,012

162,369

자료원: AVA


□ 수입현황


  ㅇ 지속적인 성장세 보이는 싱가포르 신선과일 수입 시장     - 싱가포르의 신선과일 주요 수입국은 미국(19.8%), 말레이시아(13.7%), 뉴질랜드(13.1%), 중국(11.9%) 등임.

    - Pasir Panjang Wholesale Centre 바이어에 의하면, 과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지속적인 해외 시장 소스 수색

    - 싱가포르는 식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만큼, 수입원을 다양화해 공급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2015년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감과 석류를 수입하기 시작함.

 

싱가포르 신선과일 수입 상위 10개국 현황

                                                                                                                      (단위: 천 싱가포르달러)

순위

국가

2013

2014

2015

1

미국

23,788

31,204

29,935

2

말레이시아

16,938

17,405

20,724

3

뉴질랜드

12,942

17,818

19,782

4

중국

14,577

17,135

18,049

5

태국

13,701

11,260

12,357

6

호주

6,481

6,172

8,974

7

베트남

5,648

6,560

6,251

8

이탈리아

3,149

3,966

5,651

9

한국

4,598

5,228

5,611

10

칠레

2,526

3,607

4,839


합계

117,447

137,654

151,148

자료원: IE Singapore


□ 싱가포르 내 한국 과일 현황


  ㅇ 중국, 일본과의 경쟁

 

종류

원산지


가격(S$/팩)

판매 시기

품질

복숭아

한국

3개

24.99

8~10월

***

중국

2개

6.00

7~10월

**

일본

2개

29.00

7~11월

****

포도

한국 A사

850g

9.9

8~11월

***

한국 B사

400g

9.95

8~11월

***

일본

280g

16.95

8~12월

***

중국

500g

3.95

6~9월

**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한국 과일은 계절에 따라 싱가포르로 수입되며, 주로 중국과 일본에서 수입되는 과일과 경쟁 상대를 이룸. 3개국의 주 수입 과일 종류는 사과, 배, 포도, 멜론 등이 있음.

    - 한국산 과일은 중국산에 비해 품질이 좋고 일본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임.

    - 한국 과일은 현재 시장에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으며, 슈퍼마켓이나 온라인 시장에서 한국 과일 프로모션을 종종 볼 수 있음.

 

WhatsApp Image 2016-08-23 at 10.14.11.jpegToday_cold storage.JPG

자료원: TODAY 신문

 

  ㅇ 진출시기에 대한 전략적 고려 필요

    - 싱가포르는 전체 GDP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0.1%도 안 될 만큼 작아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음.

    - 세계 각국으로부터 과일을 수입하고 있는데 지역, 국가별 수확시기가 다르다 보니 시즌별로 과일 종류 및 원산지별 생산 여부에 차이가 있음. 이에 따라, 싱가포르로 수출하기에 나라별 경쟁이 매우 치열할 때도 있고 반대로 상대적으로 경쟁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음.

    - 경쟁이 심할 때 진출하게 된다면 시기가 겹치는 경쟁국 대비 장점 및 가치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며, 경쟁이 덜 심할 때 전략적으로 수출을 기획하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임.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한국산 과일의 장단점

 

장점

단점

- 품질 대비 낮은 가격

- 한국 브랜드 품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 주문량, 패키징, 가격 등의 면에서 바이어와 협상 시 어려운 점이 있음.

기회요인

위험요인

- 높은 수입 의존도

- 다양한 과일 수용성

- 가격에 민감함.

- 경쟁 심함.

  

□ 유통채널 현황


  ㅇ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

    - 싱가포르의 주요 과일 거래처는 Big3 유통사인 NTUC FairPrice, Dairy Farm, Sheng Siong 등이며, 전체 과일 매출양의 약 80%를 차지함.

    - 이들은 비용 효율성을 위해 직접 물품을 저장하고 재포장하는 자체 창고 시설을 갖추고 있음.

 

싱가포르 Big3 유통사 현황

유통사

형태

2014년 매출액 (S$만)

매장수

2016년 상반기

타깃

FairPrice

대형마트, 슈퍼마켓,

온라인

1,830

179개

/중간소득층

Dairy Farm International

대형마트(Giant, Cold Storage, Market Place), 온라인

1,545

59개

Market Place: 고소득층

Cold Storage: 중·고소득층

Giant: 저·중간소득층

Sheng Siong

슈퍼마켓

546

43개

저·중간소득층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ㅇ 도매시장 

    - Pasir Panjang은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도매시장임. 이 도매시장에는 건조식품, 신선한 과일과 채소가 있으며 냉장실과 사무실도 구비돼 있음.

    - 싱가포르 도매상들은 주로 이른 아침에 거래를 시작함. 

 

  ㅇ 온라인

    - 온라인 시장도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레드마트와 같은 신규 온라인 마트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이며, 기존 대형 유통사들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한국 신선 과일에 대한 시장 수요 급증

    - 2015년 한국 과일 수입은 전년대비 7.3% 증가해 3.4%의 싱가포르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한국 복숭아와 딸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이 더 높아짐.

    - Cold Storage 구매자에 따르면, 싱가포르 사람들은 품질이 좋은 제품에 더 많은 돈을 쓸 의향이 있으며, 한국 과일은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품질로 각인돼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함.

    - 감, 딸기, 복숭아와 같은 동남 아시아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과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 

 

  ㅇ 시장 진출에 관한 팁

    - 알맞은 타이밍 선택. 싱가포르 시장의 규모는 매우 작고 제한돼 있기 때문에 경쟁 국가별 과일 수확시기를 인지하는 것은 알맞은 진출시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 싱가포르 사람들은 여러 종류의 과일에 오픈돼 있으며, 이들은 브랜드의 신뢰도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은 중간/고소득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음.

 


자료원: AVA, Today 및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과일시장 수입의존도 높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