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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보트산업 진출 유망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박하림
- 2016-10-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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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리랑카 정부의 보트산업 진흥책과 함께 증가하는 보트산업 투자 -
- 스리랑카 보트 제조업체, 섬유유리 제외 모든 보트 부품 수입 -
□ 시장 동향
ㅇ 인도양의 중앙에 위치한 스리랑카는 지리적 이점과 함께 보트 산업 관련 긴 역사를 보유하고 있음. 이러한 현지의 지리적 이점과 숙련되고 저렴한 노동력은 스리랑카 보트 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ㅇ 스리랑카의 보트 산업은 크게 아래와 같이 2개로 나뉘어짐.
- 제조 사전 서비스(Pre Production Service): 보트 디자인, 현도 작업 (Lofting), 플러그 제조, 금형 제조(Mould Making), 엔진 공급, 내비게이션 및 통신기기, 냉장 시스템, 돛 수선인(Sail Makers), 화재·안전 장비 설치(보트 제조업체, 보트 엔지니어링 업체, 보트 관련 기기 공급업체)
- 제조 사후 서비스(Post Production Service): 보트 육상 보관소, 이외에 어업용·다이빙용 장비류, 보트 엔진 수리 및 유지관리(보트 수리업체, 보트 장비 공급업체)
ㅇ 스리랑카는 알루미늄 및 철제 선체 제조 및 디자인 역량이 우수하며 스리랑카 해군의 대테러 방지 활동을 가속화한 50 knot 이상의 현지화된 전쟁용 고속 순시선 제조 및 디자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냄.
ㅇ 최근 선박 제조산업은 알루미늄과 철을 원자재로 하는 여객선 및 화물선, 전투용 보트(Combat Craft)를 제조했음. 현지에는 선체 수리사업(Ship Repair Industry)이 존재하며 이들은 콜롬보 선거시설의 건선거(Dry Dock)를 이용함.
ㅇ 선체 수리는 최대 12만5000dwt의 선박을 수리할 수 있으며 주요 선체 수리·보강 및 개조에도 능한데, 노하우, 시설, 수리 능력 및 공급업체, 서비스 제공업체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선체 수리 서비스가 이루어짐.
ㅇ 참고로, 수도 콜롬보에서 모든 종류의 선박 검사, 규격검사(Statutory Inspection), 조사 및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음.
□ 보트산업 관련 정부정책
ㅇ 신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보트 제조 산업은 수출 제조분야의 주요 투자분야로 자리잡았으며, 보트 제조분야는 BOI(Board Of Investment)의 인센티브 리스트에 포함돼 있음.
ㅇ BOI 규정에 명시된 요구사항(Requirement)을 맞출 수 있다면 최대 25년의 세금감면이나 이외에 추가과금 면세 혜택이 부여되며, BOI 소유의 산업단지를 보트 제조용 부지로 대여해 주기도 함.
ㅇ 많은 외국업체들은 현지 업체와 합작투자를 시도하며, 한국 업체 또한 올해 상반기에 현지 보트 제조사와 합작투자사업을 시작했음.
□ 경쟁 동향
ㅇ 보트 제조사는 섬유유리나 철제 보트정도만 제조하고, 이외의 엔진을 비롯한 보트 부품들은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생산함.
ㅇ 현지에는 아래의 5개의 보트 제조업체가 있음.
업체명
웹사이트
Cey-Nor Foundation
Solas Marines
Danusha Marine
Neil Marine
North West Marine
ㅇ Danusha Marine이나 Neil Marine 두 업체는 이미 부품 공급용 수입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Cey-Nor Foundation이나 Sola Marines의 경우 아직까지는 외국 공급업체가 없으며 보트의 종류에 따라 수입을 하거나 현지에서 엔진부품을 구하고 있음. Cey-Nor Foundation은 국영 보트 제조 업체이며 수산부(Ministry of Fisheries) 산하의 기관임.
ㅇ 현지에는 20개 이상의 대형 무역업체와 15개의 보트 수리업체가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보트 관련 기기를 수입하며, 이 중 10개의 업체만이 보트 엔진 및 엔진발전기를 수입함.
□ 수입현황
ㅇ 보트엔진(Boat Engine)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2,790
100
3,463
100
6,907
100
1
중국
37
1.32
22
0.64
3,324
48.12
2
일본
1,684
60.35
2,945
85.03
1,587
22.98
3
싱가포르
0
0
22
0.63
790
11.44
4
미국
556
19.94
0
0
422
6.11
5
한국
492
17.63
425
12.28
357
5.16
자료원: World Trade Atlas-International Version
- 2016년 상반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현저하게 증가했는데, 2015년에는 수입액 2만2000달러였지만, 2016년에는 330만 달러로 증가했음.
-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보트엔진 최대 수입국은 일본이었으며, 2015년 미국과 한국은 각각 2위, 3위를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는 지속적으로 7만 달러 규모를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25%가 감소함.
ㅇ 섬유유리(Fiber Glass)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2,841
100
3,159
100
3,962
100
1
중국
947
33.35
1,045
33.06
1,592
40.16
2
대만
457
16.09
645
20.40
591
14.19
3
미국
315
11.08
648
20.51
422
10.64
4
인도
357
12.56
222
7.01
404
10.20
5
일본
7
0.23
78
2.48
173
4.37
6
한국
127
4.45
21
0.67
81
2.04
자료원: World Trade Atlas-International Version
- 유리섬유제품의 평균 수입액은 600만 달러이며, 지난 3년간(2013~2015년) 유리섬유 수입액은 60만 달러 감소했지만 2016년 상반기의 경우 전년에 비해 수입액이 25% 증가함.- 중국의 경우 현지 수요 30% 정도를 공급하며, 한국의 경우 올해 상반기의 경우 10위, 2015년의 경우 13위를 기록
ㅇ 보트엔진 HS Code 8408.10의 관세는 다음과 같음.- 수입세 (Import Tax) 0%
- 부가가치세(VAT) 15%
- 항공항만세(PAL) 2%
- 국가재건세(NBT) 7.5%
- Cess 0%
ㅇ 섬유유리 HS Code 7019의 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 (Import Tax) 0%
- 부가가치세(VAT) 15%
- 항공항만세(PAL) 2%
- 국가재건세(NBT) 7.5%
- Cess 0%
□ 한국 기업을 위한 진출 팁
ㅇ 진출 전략은 크게 사전 제조 마케팅과 사후 제조 마케팅으로 나뉨.
ㅇ 사전 제조마케팅(Pre Production Marketing)
- 사전 제조마케팅은 유리섬유, 금형제작, 이외 관련 장비와 같은 보트 제조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현지에는 5개의 대형 보트 제조업체가 존재함. 모든 종류의 보트 관련 부품 및 장비들은 수입되며 위 업체들은 해당 수입부품으로 보트를 제조함.
- 대부분의 보트 제조업체들은 부품 생산업체와 직접 수입을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람. 현지 보트 제조업체가 소수인 만큼 외국 공급 희망업체가 직접 접촉해 판매하기에 용이함.
ㅇ 사후 제조 마케팅(Post Production Marketing)
- 사후 제조 마케팅은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것이며 예비부품, 어업용 기기, 잠수용 기기 등과 같은 제품이 해당됨.
- 현지에는 20개 이상의 보트용 예비부품 및 장비 수입·유통업체가 존재하며 관련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식은 현지 보트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임.
- 참고로, 현지 전시회 Boat Show는 서아시아지역 최대규모의 전시회임.
Boat Show 2016
국가 / 장소
Sri Lanka –Dikowita Fisheries Harbor
주요 제품
Boat Building, Fisheries, Equipments and Materials
기간
2016년 10월 13~15일
전시업체 수
150 전시업체 (현지업체 및 외국업체 )
회차
5회차
웹사이트
http://www.btilanka.com/images/stories/boat_show_brochure_2016.pdf.pdf
- 사후 제조 마케팅 대상 현지업체가 20개 정도 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단독 에이전트를 통한 접근 방식보다는 업체가 직접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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