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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보트산업 진출 유망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박하림
  • 2016-10-24
  • 출처 : KOTRA

- 스리랑카 정부의 보트산업 진흥책과 함께 증가하는 보트산업 투자 -

- 스리랑카 보트 제조업체, 섬유유리 제외 모든 보트 부품 수입 - 

  


□ 시장 동향

 

  ㅇ 인도양의 중앙에 위치한 스리랑카는 지리적 이점과 함께 보트 산업 관련 긴 역사를 보유하고 있음. 이러한 현지의 지리적 이점과 숙련되고 저렴한 노동력은 스리랑카 보트 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ㅇ 스리랑카의 보트 산업은 크게 아래와 같이 2개로 나뉘어짐.

    - 제조 사전 서비스(Pre Production Service): 보트 디자인, 현도 작업 (Lofting), 플러그 제조, 금형 제조(Mould Making), 엔진 공급, 내비게이션 및 통신기기, 냉장 시스템, 돛 수선인(Sail Makers), 화재·안전 장비 설치(보트 제조업체, 보트 엔지니어링 업체, 보트 관련 기기 공급업체)

    - 제조 사후 서비스(Post Production Service): 보트 육상 보관소, 이외에 어업용·다이빙용 장비류, 보트 엔진 수리 및 유지관리(보트 수리업체, 보트 장비 공급업체)

 

  ㅇ 스리랑카는 알루미늄 및 철제 선체 제조 및 디자인 역량이 우수하며 스리랑카 해군의 대테러 방지 활동을 가속화한 50 knot 이상의 현지화된 전쟁용 고속 순시선 제조 및 디자인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냄.

 

  ㅇ 최근 선박 제조산업은 알루미늄과 철을 원자재로 하는 여객선 및 화물선, 전투용 보트(Combat Craft)를 제조했음. 현지에는 선체 수리사업(Ship Repair Industry)이 존재하며 이들은 콜롬보 선거시설의 건선거(Dry Dock)를 이용함.

 

  ㅇ 선체 수리는 최대 12만5000dwt의 선박을 수리할 수 있으며 주요 선체 수리·보강 및 개조에도 능한데, 노하우, 시설, 수리 능력 및 공급업체, 서비스 제공업체간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선체 수리 서비스가 이루어짐.

 

  ㅇ 참고로, 수도 콜롬보에서 모든 종류의 선박 검사, 규격검사(Statutory Inspection), 조사 및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음.

 

□ 보트산업 관련 정부정책

 

  ㅇ 신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보트 제조 산업은 수출 제조분야의 주요 투자분야로 자리잡았으며, 보트 제조분야는 BOI(Board Of Investment)의 인센티브 리스트에 포함돼 있음.

 

  ㅇ BOI 규정에 명시된 요구사항(Requirement)을 맞출 수 있다면 최대 25년의 세금감면이나 이외에 추가과금 면세 혜택이 부여되며, BOI 소유의 산업단지를 보트 제조용 부지로 대여해 주기도 함.

 

  ㅇ 많은 외국업체들은 현지 업체와 합작투자를 시도하며, 한국 업체 또한 올해 상반기에 현지 보트 제조사와 합작투자사업을 시작했음.

 

□ 경쟁 동향

 

  ㅇ 보트 제조사는 섬유유리나 철제 보트정도만 제조하고, 이외의 엔진을 비롯한 보트 부품들은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생산함.

 

  ㅇ 현지에는 아래의 5개의 보트 제조업체가 있음. 


업체명

웹사이트

Cey-Nor Foundation

www.ceynor.gov.lk

Solas Marines

www.solasmarinelanka.com

Danusha Marine

www.dhanushamarinelanka.com

Neil Marine

www.neilmarine.com

North West Marine

http://northwestmarineboat.com


  ㅇ Danusha Marine이나 Neil Marine 두 업체는 이미 부품 공급용 수입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Cey-Nor Foundation이나 Sola Marines의 경우 아직까지는 외국 공급업체가 없으며 보트의 종류에 따라 수입을 하거나 현지에서 엔진부품을 구하고 있음. Cey-Nor Foundation은 국영 보트 제조 업체이며 수산부(Ministry of Fisheries) 산하의 기관임.

 

  ㅇ 현지에는 20개 이상의 대형 무역업체와 15개의 보트 수리업체가 존재하며, 이들은 모두 보트 관련 기기를 수입하며, 이 중 10개의 업체만이 보트 엔진 및 엔진발전기를 수입함.

   

□ 수입현황


  ㅇ 보트엔진(Boat Engine)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2,790

100

3,463

100

6,907

100

1

중국

37

1.32

22

0.64

3,324

48.12

2

일본

1,684

60.35

2,945

85.03

1,587

22.98

3

싱가포르

0

0

22

0.63

790

11.44

4

미국

556

19.94

0

0

422

6.11

5

한국

492

17.63

425

12.28

357

5.16

자료원: World Trade Atlas-International Version

  

    - 2016년 상반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현저하게 증가했는데, 2015년에는 수입액 2만2000달러였지만, 2016년에는 330만 달러로 증가했음.

    -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보트엔진 최대 수입국은 일본이었으며, 2015년 미국과 한국은 각각 2위, 3위를 차지함.

    - 한국으로부터는 지속적으로 7만 달러 규모를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25%가 감소함.


  ㅇ 섬유유리(Fiber Glass)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0

전체

2,841

100

3,159

100

3,962

100

1

중국

947

33.35

1,045

33.06

1,592

40.16

2

대만

457

16.09

645

20.40

591

14.19

3

미국

315

11.08

648

20.51

422

10.64

4

인도

357

12.56

222

7.01

404

10.20

5

일본

7

0.23

78

2.48

173

4.37

6

한국

127

4.45

21

0.67

81

2.04

자료원: World Trade Atlas-International Version


    - 유리섬유제품의 평균 수입액은 600만 달러이며, 지난 3년간(2013~2015년) 유리섬유 수입액은 60만 달러 감소했지만 2016년 상반기의 경우 전년에 비해 수입액이 25% 증가함.

    - 중국의 경우 현지 수요 30% 정도를 공급하며, 한국의 경우 올해 상반기의 경우 10위, 2015년의 경우 13위를 기록


  ㅇ 보트엔진 HS Code 8408.10의 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 (Import Tax) 0% 

    - 부가가치세(VAT) 15%

    - 항공항만세(PAL) 2%

    - 국가재건세(NBT) 7.5%

    - Cess 0%

 

  ㅇ 섬유유리 HS Code 7019의 관세는 다음과 같음.

    - 수입세 (Import Tax) 0%

    - 부가가치세(VAT) 15%

    - 항공항만세(PAL) 2%

    - 국가재건세(NBT) 7.5%

    - Cess 0%

 

□ 한국 기업을 위한 진출 팁

 

  ㅇ 진출 전략은 크게 사전 제조 마케팅과 사후 제조 마케팅으로 나뉨.


  ㅇ 사전 제조마케팅(Pre Production Marketing)

    - 사전 제조마케팅은 유리섬유, 금형제작, 이외 관련 장비와 같은 보트 제조 부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현지에는 5개의 대형 보트 제조업체가 존재함. 모든 종류의 보트 관련 부품 및 장비들은 수입되며 위 업체들은 해당 수입부품으로 보트를 제조함.

    - 대부분의 보트 제조업체들은 부품 생산업체와 직접 수입을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람. 현지 보트 제조업체가 소수인 만큼 외국 공급 희망업체가 직접 접촉해 판매하기에 용이함.

 

  ㅇ 사후 제조 마케팅(Post Production Marketing)

    - 사후 제조 마케팅은 수리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것이며 예비부품, 어업용 기기, 잠수용 기기 등과 같은 제품이 해당됨.

    - 현지에는 20개 이상의 보트용 예비부품 및 장비 수입·유통업체가 존재하며 관련 시장 진출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식은 현지 보트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임.

    - 참고로, 현지 전시회 Boat Show는 서아시아지역 최대규모의 전시회임.

 

Boat Show 2016

국가 / 장소

Sri Lanka Dikowita Fisheries Harbor

주요 제품

Boat Building, Fisheries, Equipments and Materials

기간

2016년 10월 13~15일

전시업체 수

150 전시업체 (현지업체 및 외국업체 )

회차

5회차

웹사이트

http://www.btilanka.com/images/stories/boat_show_brochure_2016.pdf.pdf


    - 사후 제조 마케팅 대상 현지업체가 20개 정도 밖에 없는 상황이므로 단독 에이전트를 통한 접근 방식보다는 업체가 직접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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